원래 주캐는 독부였으나 정랩도 딸리는 데다 야만세트나 모아보자구 시작한 생구 법야만의 편안함에 빠져 요즘은 그것만 붙잡고 있습니다. 4인팟은 75정도까지 클리어한 상태구요. 70단을 훌쩍 넘어가는 파티를 모으면 요즘 독부님들도 생구법야만과 파티하는 세팅을 다 알고 있어 설명할 필요가 없어요. 그런데 아직도 그 이하 단수에서는 잘 모르는 독부분들 많더군요. 근데 이게 문제가 되는 게 생구법바는 스스로 딜을 포기하고 독부의 효율만을 위한 세팅이거든요. 괜히 뭐라 하면 저 인간 뭔데 내 세팅을 이래라 저래라야 해서 괜히 게시판에 플필 까기 신공이나 당할 까봐 그냥 피하고 말죠. 하나하나 설명하기도 힘들고...

생구법야만과 물피 야만 구분하기

독부 입장에서는 우선 생구야만 파티라고 해서 들어가 보면 아직도 물피선망들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물피야만은 생구는 어느 정도 뽑으나 절대 생구법바의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세팅으로 구분하는 방법부터





위가 요즘 4인팟 순위권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법바의 세팅이예요. 보시다시피 이전 법성과 매우 흡사한 세팅입니다. 우리가 구분해야 하는 위의 자매품(?)인 물피 야만의 경우 세팅부터 확연히 달라요. 무기칸에 오함마도 보이고 불멸세팅에 루비들이 마구 박혀 있죠. 

구체적인 차이점들은...

1. 생구만 가지고 봤을 때 법바나 물피야만이나 선망 물리룬의 극확시 일정하게 생구뽑기라는 메커니즘은 똑같습니다. 다만 법바의 경우 공속 단도 착용으로 그 생구량이 압도적으로 많죠. 특히 단일보스 상대시 이 차이는 꽤나 큽니다. 덧붙여 4버프를 헬퍼로 돌리고 생구농사 말고는 딱히 할 일이 없는 법바는 생구는 셀프...가 아니라 떠먹여 줍니다. 독부는 섬향유지 신경끄고 걍 내면이나 눈동자 광란 안에서 말뚝딜만 하면 됩니다.

2. 두번째로 무한 고감의 유지 여부입니다.(이게 가장 중요) 피해감소50%+제어방해 면역이라는 이 사기 버프로 독부의 근접 말뚝딜이 가능해지며 이를 위해 법바는 레오릭과 다이아를 착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불멸왕 투구를 써야하는 물피 딜러 야만으로는 불가능하죠... (사족으로 전장의 함성은 방어도 20%퍼 상승 버프입니다)

3. 그리고 딜버프입니다. 법야만은 분쇄스킬로 10퍼+위협의 외침으로 25퍼 정도의 피해량을 증가시키게 되고 아울러 독보석 10퍼에(때론 결빙석을 차기도...) 눈동자 반지의 미니광란 35~40퍼 딜을 상승시킵니다. (그리고 깨알같은 넘치는 욕망 목걸의 확률성 딜버프)

4. 또 한가지 위 템 세팅을 보시면 위 세팅은 70초~후반의 법야만 세팅임과 동시에 70단이하에서는 거의 그대로 1딜러 또는 2딜러 경험치팟 세팅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독부의 딜만 좋으면 1딜러 65단 이하를 예전 40대 저단런 처럼 돌게 되며 3명이 경험치 세팅으로 인해 현제 제 정랩이 900초반대 기준으론 2번정도 돌면 1업, 2시간이면 약 10업 정도가 가능하죠. 특히 저랩분들은 멀미나는 속도와 정복자 스텟 찍기로 정신 없을 거예요.

요약해서 적어도 효율만 따지는 독부 입장이라면 70이상 기록(보랩)팟에서건 70이하 경치런에서건 딜에 올인한 화피야만 또는 그 절충형인 물피야만과의 파티효율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구 너무 팍팍하게 굴면 친구가 없어져요. 아직도 야만 상당수는 4인팟 딜러를 하고 싶어 하거든요.)

독부가 준비해야 되는 것들...



고단이나 경험치팟이나 법바와 함께하는 독부의 세팅은 대동소이합니다. (고단에서는 머리에 자수정 정도~ 비어 있는 보석은 고단에서는 난해 경치팟에서는 강제자 같은 딜보석도 가능)

1. 최소한의 딜: 플필기준 최소 240만 이상
이건 저마다 기준이 다를 건데 60대 경험치팟이건 70대 이상의 보업팟이건 독부의 딜에 올인한 파티가 메타이기에 제 기준으론 최소 240만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스펙이 안될 때는 경험치+버프 부두 세팅으로 정랩과 파밍을 함께...)

2. 스킬/보석 세팅: 생구 법바의 세팅은 독부와 마치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요. 그런 파티에서 꼴리는 대로 보석차고 스킬 차면 당연히 민폐가 되겠죠. 순위권 독부 세팅이 하나같이 똑같은 이유입니다.

섬향, 금기, 자신감, 아첨꾼, 늪지 조율 패시브 5개를 반드시 지옥불로 맞추세요. 액티브에선 피라냐 회오리를 빼고 혼령수확 쇠약룬을 써서 말뚝 딜 강인함을 갖춰줍니다.

보석은 단순+갇힌자+난해
제발 제이차고 저 멀리서 딜 하지 마세요. 이제 메타는 제이의 거리 버프를 자신감 의식 패시브의 근접버프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또한 수도와 법바의 눈동자 미니광란은 항상 몹 무리속에 생기고 멀리 떨어질수록 끔살도 더 자주 나요.

3. 컨트롤: 70넘어가도 쫄 거 없습니다. 이왕이면 수도의 내면이나 미니광란 속에서 말뚝딜하세요. 수도와 법바 둘이 눈동자 반지를 착용하기에 거의 몹무리 마다 미니 광란은 항상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생구먹으려 움직이지 말고 법바나 수도한테 맡겨두세요. 정예스킬은 좀 해보면 단수에 따라 왠만한건 그냥 버틸 수 있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물론 움찔 움직여야 하는 상황도 있는데... 이건 경험밖에 없겠네요. 특히 끔살은 법바가 미친듯히 생구를 뱉어내면서 동시에 쳐묵쳐묵하는 말뚝딜 중에는 의외로 잘 안생깁니다. 심지어 빙결에서도... 오히려 이동중에 독부가 뒤쳐지면서 주로 발생하죠. 딜하면서도 항상 운수의 이동에는 촉각을...

4. 고단을 갈수록 의외의 복병! 렉 대처하기
이게 사실 의외로 고단 올라가면 갈수록 복병이예요. 특히 좀비맵은 으... 이건 운수분과 독부의 센스도 좀 필요합니다. 독부는 딜을 잠시 멈추고 운수는 구석으로 몹을 조금씩 끌어오는... 

마무리하며
이번 패치로 인해 독부 밑으로... 법사 위로는 거의 평등한 세상이 열렸습니다. (서폿으로 대동단결) 부작용이나 섭섭함도 많겠지만... 70이하의 경험치 파티 경우 1딜러+3서폿이 가능해지면서 독부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수도, 부두, 법성 등)들은 정랩을 볼 필요가 거의 없어진 매우 라이트 유저 친화적 환경이 조성되었죠.(이전에는 딜러는 스펙이 너무 빡시고 서폿은 컨트롤이 넘 까다로운...) 즉 자기가 키우고 싶은 캐릭을 선택해 손쉬운 경험치+버프 세팅만 하면 금방 졸업급 템들을 구비함과 동시에 광랩이 가능합니다. (법덕후나 악덕후 분들은 애도 ㅜㅜ 그간 열심히 일했으니 좀 쉬세요.) 마지막으로 1딜러 3경험치 파티를 꾸리려니 아직 파티짜기 힘들더군요.(경치법성이나 부두가 없어서...) 파밍이나 랩업이 필요한 성전분들이나 부두분들 마니마니 참여해서 함께 꿀빠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