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미섭 시즌에서 황불카로 고단 솔플하는 유저입니다 

73단을 오늘 드디어 클리어 하게되었네요 ㅎ

70단 클 이후에 첫페이지 드는것을 목표로 세우고 달려왔었는데 몇일사이에 여러명이 치고올라오면서 

첫페이지 장식은 실패 했네요 ..  그래도 무척 기쁩니다 ! ㅎ 

10월초 쯤에 70단 클리어 하면서 올린 글이후에 제가 북미섭에서 하는데도 불구하고 찾아오셔서 축하해주시고 관심가져주신 분들의 성원에 힘입어서

그동안 연구하면서 알아왔던것들, 귓말로 자주 물어보셨던것들, 그리고 야만게시판에서 황불카에 대해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을 제가 최대한 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꼭 황불카가 아니셔도 제가 올린 정보를 보시고 도움이 되시는부분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이번 시즌에 야만, 특히 황불카에 대한 애착이 너무 깊어서 여러분들 또한 황불카에 더욱 관심가져주시고 게임에
 재미를 더하셨으면 합니다 ~


1. 황불카의 용도와 마부 

2. 일균세팅

3. 고단솔플 세팅
  3.1 공격
  3.2 방어
  3.3 마부 및 밸런스맞추기 팁
  3.3 추종자세팅
  3.4 보석

4. 고단공략


1. 황불카의 용도

이번 시즌4 에서 황불카의 용도는 딱 2가지로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일균에서 대균석파밍 또는 큐브런같은 스피드세팅과 고단솔플.  이두가지 입니다. 효율적으로 따졌을때 다른 용도로는 황불카가 사용되지 않는다고 보시면될거같습니다. 

고단파티플에는 황불카로 갈수없으니깐요.  저도 고단파티에는 작살바바로 한기억밖에는없네요 ㅠ 시즌초반에 선망 잠깐 빛났다가 정전기 때문에 관짝행...


--- 마부

야만게시판에 불카토스 쌍수나 황야 세트에 대한 마부질문을 올리실때, 마부를 성공적으로 하실려면

어떤용도로 사용될 장비인지를 꼭 알려주셔야 정확한 답변을 얻으실수있습니다. 

왜냐하면  스피트세팅과 고단솔플의 세팅은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특히, 고단솔플용 마부는 굉장히 복잡하고  장비 한가지만 보고서는 어떻게 마부를 해야할지 알수가 없기 때문에 

이부분은  3. 고단솔플 세팅에서 제가 아는한 최대한 정보 공유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2. 일균세팅

우선 일균세팅부터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큐브런도 동일) 

이 세팅은 스피드 세팅입니다. 많은분들이 아시는 칠라닉허리띠와 왈체 손목으로 최대한 이속을 뽑는세팅이죠.

이세팅을 하실때 불카 쌍수의 마부는 사실상 그닥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일균에서 대균석 파밍을 할때나 큐브런을 할때나, 어차피 고행7 아니면 8이기 때문에 몹들이 녹습니다.

스피드황야 세팅으로 맞추실 불카 쌍수를 고단 솔플의 불카쌍수와 헤깔리시게되면 무기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서 광역피해로 예를 들겠습니다. 스피트황야용 불카쌍수에 광역피해는 너무나도 큰 낭비입니다.

광역피해는 20%의 확률로 맞은몹의 10미터 반경으로 터지는데, 이것이 효율을 보려면 몹들이 굉장히 많은 숫자가 한군데에 뭉쳐있어야합니다.

광역피해는 오로지 고단솔플용에서만 챙기신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제일 추천드리는 스피드 불카 세팅은  1순위부터 무공>재감>피해>공속 입니다. 무공높으면 장땡입니다.  재감또한 공격적인부분을 본것이 아닌 빠른이속을 뽑을려고 

최대한 빨리 광전사로 변신하려고 하는 이유때문입니다.  황야 방어구 장갑 어깨도 재감으로 해주시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정리해드리자면, 불카가 고대이기만하면 .. 어떻게 마부를 하셔도  몹들은 녹습니다.  그러니 편하게 고단솔플 세팅하시면서 남는 장비들로 대강 둘러주시면 됩니다..ㅎ

3. 고단 솔플 세팅

고단솔플 세팅에 있어서 가장중요한 것은  밸런스 라고 생각합니다.

광피 재감 몸빵  크게 이 3가지를 어느 한쪽에만 치우쳐져있지 않고 최대한 고르게 밸런스를 맞춰주시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황불카 랭커들의 장비를 혹시 보시게 된다면 각자 다 조금씩  무기부터 방어구 반지 3가지(황도궁 화합 원소) 까지 다 제각각 다른것을 보실수 있으실겁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게 되면 대부분의 세팅이 최종적인 스탯상 결과로 봤을때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의 무기에 활력이 있고 B라는 사람의 무기에는 활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놓고 봤을때 A 와 B의 피통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A는 무기에 활력이 있는 대신에 장갑에 활력이 없고 광피를 챙겼고

              B는 무기에 활력이 없는 대신에 광피가 있고, 장갑에서 활력을 챙겼기 때문입니다. 

이런식으로 가지고 계신 장비들을 가지고 최대한 밸런스 있게 마부를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저는 이런 이유때문에 마부를 거의 마지막 장비까지 다 먹을때까지 기다렸다가 하는편입니다. 

제가 이번에 73단을 깨면서 사용했던 장비로 좀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3.1과 3.2를 보시면서 공격과 방어의 밸런스 위주로 봐주시고 
3.3 마부 및 밸런스 편에서 최종적으로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3.1 공격




3.2 방어



최종 스탯



피통은 75만에서 80만정도는 챙겨주셔야합니다.

  3.3 마부 및 밸런스맞추기 팁
제가 장비 부위별로 자주 바꿔가며 여러 세팅해본결과 가장 맘에들고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세팅입니다.
     
    a. 재감
    머리에 다이아와 정복자 제외하고 전체장비에서 10 10 8  또는 10 8 8  이 가장 효율이 좋았습니다.

 저는 무기양쪽에서 10 10 어깨에서 8 챙겼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감쿨이 알맞게 돌아옵니다.

 재감을 많이 높여서 광전사 변신을 최대한 많이 해보자 하는 생각으로 재감을 황도궁을 이용해서 더 높여봤는데,

 효율은 좋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헬퍼를 사용하는데, 재감이 너무 높으니 고감이 몇초 남아있는 상황에서
 
 또 고감을 사용하게 되니  황도궁의 쿨감소에 손해가 있었습니다. 재감을 높이면서의 이득은, 고감이 몇초 남아있는동안,

 광전사 하나만 황도궁 쿨감영향을 받게 해야하는데 헬퍼 없이는 플레이가 힘들어서 저는 고감만 딱딱맞춰서 켜지는 

 세팅을 하기로 했습니다.

   b. 광피
  재감을 10 10 8 로 우선 맞춰놓고 나머지는 광피에 집중했습니다.  

  원소회동과 지옥불은 물리저항으로 맞추기 위해 계속 파밍중입니다.
  저는 원소과 화합을 사용했지만,  황도궁을 사용하시는것도 괜찮습니다.
  물론 황도궁을 사용하시면 그거에 맞게 세팅은 달라집니다.

  c. 공속
  라쿠니 또는 황도궁에서 공속을 최소 6%는 챙겨주셔야합니다. (요술사 3%공속 사용시)
  회오리 초당 틱때문입니다.  보스전에서 (쫄소환없을시)  회오리틱이 변신시에 6  노변신에 5로 나갑니다.

공속 계산기 주소 첨부합니다. 
http://codepen.io/anon/pen/yyWLXw


방어 
저항은 최대한 물리로 맞춰주시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다른 원소공격은 가급적이면 피해가면서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물리 데미지는 피할 방법이 없습니다.

투구와 방어구에 붙는 소용돌이 피해가 먼지돌풍 회오리의 데미지에도 올려줍니다만 합연산입니다. 

그래서 투구는 힘 활력 극확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마부를 하시면서 밸런스를 맞추실때 가급적이면 광피와 재감은 무기에서 , 활력은 장갑에서 챙기시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앞서서 말씀드렸다 싶이 장갑에 광피가 있고  무기에 활력이 있을수도 있고  그 반대가 될수도 있는것입니다. 

가장 쉽게 생각하실수 있는방법은

저의경우는  우선 재감을 10 10 8  또는 10 8 8 을 맞춘후에 활력을 75만 이상으로 세팅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광피를 최대한 많이 끌어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3.3 추종자세팅
몹몰는데에 있어서 가장 방해 하는 요소가 바로 이 추종자입니다. 

화합때문에 어쩔수 없이 데리고 다니는거지.. 화합만 아니면 차라리 없는게 훨씬 낫습니다.. 

저는 보스전 공속틱 때문에 요술사를 사용하고있는데 요술사의 첫번째 기술들때문에 정말 애 많이 먹었습니다.

매혹 과  강력한 밀치기 입니다

매혹 : 적을 매혹시켜 8초 동안 플레이어를 위해 싸우게 합니다.
강력한 밀치기 : 적에게 8미터 규모 어쩌고 저쩌고...  비전피해를 주고 적들을 밀쳐냅니다.

이 두가지다 몹몰이 하는데에 있어서 너무나 방해되는 것들입니다. 

매혹이 특히 너무 치명적이어서  (몹 끌고 앞으로 나아가야하는데 매혹당한 몹들끼리 뒤에서 싸우고 앉아있음)

강력한 밀치기를 울며겨자먹기로 사용하는중에  부케 만들다가 해법을 찾아냈습니다.  미리 알고계셨던분들도 있을수 있습니다 ..ㅎ

케릭 만들고 추종자 스킬을 지정하지 않으면 둘다 안쓰게 됩니다.  요술이가 따라다니면서 항상 "제 기술을 골라주셔야 해요" 이럽니다 ㅋㅋ개꿀!

한번 지정하고나면  둘중에 하나는 무조건 써야하는거 같습니다...  고로..  이미 지정해버린분들은..케릭 다시 키우는걸 추천드립니다 ㅠ 

저도 케릭 다시 만들어서 장비 고대로 다 옮겼습니다.. ㅋ  두번째줄은  투사체 감시  세번쨰줄 침식 네번째 정신집중 으로 하시면됩니다

첫번째 줄만 아무것도 지정 안하시면 됩니다. 몹몰이하면서 욕나오는 스킬들... 

  3.4 보석
태극 중통제 고통받는자의 파멸    이 3가지입니다.
괜히 데미지 좀더 올려보겠다고 갇힌자를 태극이나 중통제 대신에 시도 하면서  몇날몇일 연구하면서 뻘짓했습니다...
결론은 태극이랑 갇힌자랑 몸빵부분 제외하고  게이지 미는 속도가 비슷했습니다.. 

저도 이부분이 이해가 한참안됬습니다.  태극은 합연산이고  갇힌자는 단독곱연산으로 데미지 차이가 아주 큰데 왜그런가 .. 
아직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갇힌자의 15미터가 움직이면서 떄리는 황불카의 범위에는 너무 좁은거 같습니다..
쓰면서 생각해보니깐 당연한거네요 ;; 
아무튼 네.. 태극 중통제 고통입니다. 


4. 고단공략
고단 공략은 사실 제가 70단 클하고서 올렸던 공략과 거진 비슷합니다만 73단에서는 정예 부분에서 조금 다르고 
이번에는 몹몰이 노하우?를 추가하겠습니다. 

우선 공략의 가장 큰컨셉, 

원소회동이 물리피해가 아닐때, 몹을 최대한 많이 끌어서  위협의외침으로 최대한 가까이 서로 붙게 만들고 
원소회동이 물리피해일때 많이 모여있는곳을 비빈다.

이렇게 올렸었는데 간혹 어떤분들이 그럼 오로지 물리 피해일때만 비비고 아닐떄는 무조건 움직이는것이냐고 물어보시는분들이 꽤있었는데요 
저건 기본적인 큰틀이고요.  물론  물리 피해 아닐때도  상황에 맞게 계속 비벼줄때도 많습니다. 

광역피해와 유혈사태로 몹을 잡는것이고요. 몹이 항상 정말 정말 많아야합니다.  고로... 네.. 맵빨이 큽니다.. 

그리고 70단과 다른점이 있다면  정예였습니다.  73단 이번에 깨면서  그리고 전에 수없이 시도 하면서  정예는 정말 거의 안잡고 갔습니다.

정예를 계속 달고다니면서 잔몹들 끌어다가  광역피해로 잡는게 방식인데,  원래 몹몰이라는게 시간 소모가 제일 큰 
부분이라  정예를 달고 계속 신경써야한다는것이 시간손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이것도 잡을 상황에는 잡는거긴합니다.  파랭이가 계속 쫓아와서 죽을때가 다 되면  죽이고.  그런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몹몰이를 할때 가장 중요한건 추종자 컨트롤이라고 생각합니다.  추종자가 몹몰이 방해 일등공신입니다. 

몹끌고 앞으로 나아가야할때 위협의 외침을 한번 쓰시고, (이때 순간적으로 추종자 보던몹들도 케릭봄) 앞으로 어느정도 쭉 나가셔서 추종자를 옮겨버리세요.

그리고 회오리를 이용해서 몹 어그로를 끌면 좀더 도움이 됩니다.  회오리가 꽤 멀리까지 나가니  약간 원거리? 형식으로 몹이 케릭을 보게 하는방식입니다. 

계속 연습하시고 몹몰이를 하시다보면 많이 익숙해지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67단 70단 73단 , 하면서 몹몰이가 매번 더 늘었다는걸 알수있었습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잊은게 있죠 ?  네  도관없으면 거의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 ㅋㅋㅋ 없이도 보스 소환은 됩니다..  근데 보스가 보통 73단기준으로 4~ 5분이 걸리는데  (색스트리스는 3분 ??;;)

도관없이는 ㅠㅠ 


여기까지가 제가 이때까지 황불카를 플레이 연구하면서의 세팅법과 알게된 정보들이구요.

물론 글로 다 표현이 안된 부분도 좀 많은거 같습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ㅎㅎ

추가적으로 궁금하신부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아는데까지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번 솔플 시도를 마지막으로  이제는 정렙 올리기에만 집중해서 시즌 막바지쯤에나 다시 솔플 시도를 하려고 합니다

정렙이 깡패인게 사실이고.. 솔플하면서 시간도 많이 들고 ㅠ  정렙부터 우선 쭈욱 올릴려고 합니다 ㅎ

그럼 야만 여러분들 다들 화이팅하시고  황불카 화이팅입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