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낮에 제압+보복트리를 보고
평소 질주&휠, 진노+지진 두 트리를 번갈아 쓰며 사용하는 바바 유저로써 차이점과 장단점을 간략하게 써보겠습니다.
생각보다 길게 써질 것으로 예상되며 시간이 부족하신분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뻘글은 바바스킬트리가 대세가 질주가 안되길 바라면서
대세 스킬트리가 나올시 악사처럼 너프너프 크리 안터지고 우리 모두 잘 살아보자는 의도입니다.

1.질주&휠 스킬트리
이 스킬트리의 위대함은 진노의 지속지속 유지와 질주의 다단히트&휠을 통한 적생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스킬트리를 유지하기 위해선 극확,극피,적생,피통,방어 등 다굴에서도 버티면서 출렁출렁 거리는 피통을
적생을 통해 다시 회복할 수 있어야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꼭 다굴이 아니라해도 위험한 상황 즉, 속성이 ***같은 챔편부대나 기본적으로 강한 한방 기술이 있는 일반몹이 챔편으로
등장 했을 시에 질주를 통해 뺑뺑이를 통해 오래걸리지만 나름 안전하게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질주를 통한 이속 상승효과는 이속 12%신발을 끼다 이속 0%가 되면 답답해서 다시 이속 12%를 찾는 것처럼
질주를 스킬에서 뺏을 시 약간의 답답함을 느낄 수 있어서 나름 중독성이 있으며
디아2의 휠바바를 떠올리게 해 향수를 불러 일으킵니다.
극확이 30은 넘어줘야 진노 유지시에 '분노가 부족합니다.' 멘트를 볼 확률이 적어지며 분노를 통해 악몽, 간수를 없는 속성으로
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질주의 경우 일반몹을 스킵하는 경우가 허다하며 일반몹을 남겨둔후에 챔편상대시 적생을 통한 물약정도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제가 디아 플탐 200시간이 넘으며 3개의 케릭을 만렙을 찍는동안 먹은 전설 갯수 대략10개 이상 중 2개의 고가템이 일반 잡몹에게서 떨어졌다는 점에서 일반몹 스킵은 저에게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 점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챔편의 경우 추가생명력이나 무적하수인 등이 나왔을 시 일반몹이 다른 챔편을 잡을 시보다 유지가 힘들기 때문에
피통 유지에 심각한 위협을 느끼게 됩니다.
1:다수의 경우에서 가장 강한 듯한 느낌을 주는 스킬트리입니다만
다굴 상대하는 만큼 신경쓸일도 많으며 진노+질주+이속12%가 만나면 속도감이 너무 빨라 장시간 이용시 피로가 빨리 몰려옵니다. 뭐 젊은 사람들은 안 피곤할지도 모르지만요.........ㅋㅋ

2.진노+지진
진노와 지진 둘다 스킬에 쿨타임이 쫌 긴편입니다.
그래서 챔편 한번 잡고나면 쿨타임을 돌리기 위한 틈을 약간씩 만들어놔야 원활한 챔편사냥이 확보가 됩니다.
다만 이 스킬트리는 짧은 시간동안 극뎀을 뽑아내어 적을 녹일 수 있어서 무적하수인, 추가생명력에 대한 부담이 적어지며
스킬 쿨탐시간동안 일반몹을 잡을 수 있어 필드 싹쓸이할 여유가 나옵니다.
다만 스킬 쿨이 돌고 있을 시에는 약한 모습을 보일 수 있기에 스킬쿨이 돌고 있을때 챔편을 만나면 생명에 위협을 받습니다.
하지만 지진의 이펙트는 바바의 스킬 중 가장 멋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지니고 있기에
가끔씩 쓰기엔 바바의 매력으로 충분하며 질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컨트롤의 영향이 적어 피로감도 덜 느끼게 됩니다.

3.제압+보복
그홈을 통해 새로 관심받는 제압스킬을 어떤분이 필드사냥에 적용하여 장점을 몇가지 적어놓으셨길래
오늘 바로 실행해보았습니다.
질주바바를 위해 극확이 45%정도 되는 상황이기에 제압의 쿨타임을 통한 로스는 2~3초 뿐이여서 제압을 보복만큼
자주 쓸 수 있었습니다.
장점은 진노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 진노를 약간의 생존기 또는 악몽을 든 챔편에게서만 쓸정도로 덜 사용해서
진노 쿨타임때문에 생기는 로스타임이 없어졌습니다.
또한 스킬 두개를 번갈아쓰며 말뚝으로 사냥하기에 컨트롤이 거의 제로에 가까웠습니다.
질주바바와 같이 피흡 스킬이 두개이지만 피흡량에 있어서 질주 바바의 두배정도로 느껴질정도 더 빠른시간내에 만피가 됩니다.
그리고 장판에 대한 부담이 적어져서 신성모독 3중첩, 역병, 융해를 씹어먹을 정도가 되는 스킬트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 스킬트리는 탱바바들에게 더 좋은 효과를 볼수 있어 파티플을 자주하는 분들에게 권장할 만한 스킬트리라 생각됩니다.
제압을 통한 데미지 반사는 자신의 피통을 넘지 못하기때문에 피통이 높으면 높을수록 큰 데미지를 줄 확률이 커지며,
방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오랜시간 장판을 견딜수 있어서 안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단점은 방패잡이, 무적하수인의 경우 제압&보복이 면역이 되어 피흡량이 반이하로 뚝 떨어지기에 이 두 속성을 만날경우엔
컨트롤이 필요함을 느꼇습니다.
또한 비전의 경우 비전을 맞으며 버티려 시도를 했으나 비전이 4개 이상 중첩되어 타이밍 맞춰 제압을 쓰지 않는한
비전을 통한 제압 반사효과가 타 장판에 비해 확연히 떨어짐을 느꼇습니다.

이상 3가지의 스킬 트리를 고루 사용해보며 느낀 점을 주저리주저리 써보았는데 정리는 안된느낌이네요;ㅋㅋ
제 생각을 나름대로 옮겨논것이고 장비에 대한 코멘트는 없으며
오직 스킬트리만을 비교한 것입니다.

+긴 장문의 글이므로 세줄요약 개념추가..
질주바바는 빠른 속도감을 느끼며 솔플에 가장 잘 맞는 스킬트리이다.
지진&진노는 가장 바바다운 속성을 지니며 어느 상황에서든 무난함을 준다.
제압&보복은 파티플시 탱키한 바바에게 추천되며, 장판을 견딜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