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1마리에 대한 전투정보입니다.

와우하시는 분은 마을 허수아비 조지고 미터기 본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동을 거는 초반 부는 제외하였습니다. 가지고는 있지만 불필요할 것 같습니다.

환기 패시브 적용하여 에폭쿨,서릿발쿨,다야갑쿨 순서대로 5.1초,10.2초,12.75초로 계산하였고

한파룬을 모두가 쓰는게 아니기때문에 한파룬은 적용안했습니다.

한파룬까지 하려면 작업량이 배가됨.

아래 자료들은 엑셀 sheet 25장이 넘는 분량의 자료의 결과물입니다.

자료의 보편성을 위해 사람의 반응속도를 배제한 점을 제외하면
여러분이 상상하시는 그 어떤 변수도 포함되지 않은 것이 없음을 단언합니다.


아래 표에선 소수 첫째~둘째 정도만 표현되어있으나
실제 계산 과정에선 엑셀이 표현하는 소수 8째 자리까지 올림이나 버림없이 계산되었습니다.


아래 표의 결과값들은 그 오차와의 연산을 끝마친 값들입니다.

시험적으로 우버 솔플 영상 몇가지와의 대조를 거친 결과 입력시간에 의한 오차는
10~15% 정도로 추정합니다만 (현실에서의 키입력속도 차이) 이건 심히 대략적인 것입니다.(대조 몇번 안했습니다.)
이런 계산결과 외적인 오차는 개인차를 포함하기때문에
앞서 말한대로 계산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이론의 한계입니다.

원론적인 설명을 해드려야 믿어라 말아라 할테지만
양이 너무 방대하고 열람시켜드릴 자료만 이미지업로드 5장씩 글 50개 써도 모자라서요
(농담아님)

자료는 열심히 만들었지만.. 그것까진 열의가 닿질 못하네요 죄송합니다.

각 법사의 스펙별로 이론상의 가상전투로그를 만들어 그것을 토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특히 무공%에 관한 자료수치들은 서로 그 어떤 규칙성도 지니지 않는 엿같은 요소들로
구성되어있으므로 

상식에 근거한 직관적인 반론에는 답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믿고 싶은 분은 믿고 이용하시면되고, 아니면 뒤로가기 눌러주시면되겠습니다.
(무책임해서 죄송..)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울만한 것들만 분석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초당 무기공격력의 x%


1. 극확 상승에 따른 사나운바람의 무공% 감소는 서릿발 시전 횟수의 증가(사나운바람 개수는 감소)에 기인합니다.

2. 합계무공 'DPS비례'%가 공속 3.01->2.73->2.31->2.51 순으로 강한데 왜 그런지 궁금하실겁니다

합계무공 '한방비례'%는 정상적으로 공속에 따라 증가하지만 그 증가폭이 공속증가폭은 따라가질 못하기때문에
위력이 감소하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덧붙이자면,
2.31->2.51이 되면 틱수가 3 증가하지만 서릿발 시전이 원활해지면서 돌개바람 개수도 덩달아 깎아먹고
최대 돌개바람 개수가 2.31과 2.51이 같거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틱수증가로 극반효율은 상승하여 돌개바람 외의 공격력은 적은 폭이라도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2.73 도 똑같이 틱수 3증가하는데 증가폭이 센 이유는 서릿발 횟수가 증가하면서도
최대 돌개바람 개수가 1개 증가하여 유지됩니다.

그리고 3.01 은 틱수 4 증가라서 더 차이가 벌어집니다.

원리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분석의 결과는 그러합니다. 그리고 저도 처음에 납득이 안가서
검산을 수차례 거쳤으므로 착오는 아닙니다.


3. 몹 1마리에 밖는 예상 dps를 직접 계산하시고 싶으시면 본인 스펙창 DPS에서
해당되는 'DPS 비례' 값을 곱하시면 됩니다. 표의 숫자는 백분율이니 100 나누는거 잊지마시고요.
예) 딮 20만에 2.31-50%에 파편천둥이면 4.798×20만 =  99.56만 dps

4. 냉혈, 사무치는 한기, 시간왜곡, 마법무기 등은 알아서 계산하시면됩니다.
본인 DPS 에 곱하고 계산하시면됩니다. 걔네들은 툴팁이 알려주는 디피증가 외에 계산에 간섭하는 거 없으니까요.


<2> 초당 회복/흡수량


1. 극확 증가가 에폭 타격수를 증가시켜 적생에 기여할거 같지만.. 계산에서 빼버려도 될 정도는 아니지만
그 직전 수준으로 미미합니다.

2. 서릿발 시전 횟수에 간섭받는 돌개바람이 민감하게 작용합니다.

3. 계산하다보니 차이가 있어서 따로 적긴했지만, 사실상 극확에 따라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4. 표에 언급한 '적생계수'는 적중 계수를 갖는 스킬들의 초당 유효타격수에 비례한 값입니다.
자신의 초당 회복량을 알고 싶으면 해당되는 '적생계수' 에 자신의 스탯창 적생값을 그냥 곱하시면
나옵니다.

5. 초당 피해흡수량은 다이아갑을 쿨마다 지속적으로 사용했을 때 평균적으로 얻을 수 있는 
말 그대로 초당 피해흡수량입니다.


<3> 초당 생흡량


1. 걍 예시입니다. 

2. 본인 초당 생훔량 알고 싶으면, 
표<1> 에서 설명한 예상 DPS를 구하시고 
예상DPS*생훔/5 = 하시면 됩니다.

예) 예상 DPS 99만에 생훔 2.3% 일때
99(만)*0.023/5 = 0.4554 (만)
초당 4554씩 회복한단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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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릿발 관련이랑 피반상쇄표까지 할 계획이었는데 오차 수정이 아직 안됬고
일도 끝났으니 게임해야되서 여기까지함




P.S.--

단순 정보 제공용입니다. 원래부터 이런 거대한 프로젝트를 계획했던 것은 아닌데..
개인적인 궁금증으로 시작해서 만든 자료가 토대가되어 이렇게 되었네요.

논설문이 아니기에 뭐가 어떻다! 하는 결론은 없습니다.
표가 보여주는 정보 그대로가 전부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