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고 왔는데 다른 정보가 없는 것 같아 그냥 추가 실험을 하였습니다.





실험에 사용한 세팅이고, 잉걸불 화피 20, 손목 15% 상태였다가, 손목을 신성 20%마부 한 이후 추가 확인하려고 다시 화염으로 마부해서 18%가 떠서 38% 화염피해 증가 상태 스샷입니다. 실험에서는 35% 였을 때 위주 입니다.
장비와 정복자에서 극확을 모두 제거하여 기본값 5%만 남겼습니다.

종 스킬은 화염 일파만파 룬으로 지정하고 수수반지를 종으로 축성하고, 카나이에 광인의 주먹날/레오릭왕관 적용 후 악세 칸을 아즈카란트의 별, 요르단, 회동으로 변경하면서 진행하였습니다.

오래된 폐허에서 걸어다니는 시체1마리를 데려와서 해탈상태로 종(1회 OR 2회 사용, 2 OR 4개 종 설치됨)+용오름으로 축성 종을 소환/폭발 시키면서 각각 10회 가량 몹의 체력 수치가 변하는 값을 기록하였습니다.
(극대화 문제인지 뭔지 알 수 없으나) 튀는 값 1~2개 씩을 제거하였고, 종이 터지는 데미지를 기록하면 좋겠지만 광인의 주먹날 적용 후에는 정확한 수치를 보기 힘들어서 체력 변화 값을 이용하였습니다.
본체(+분신) 의 용오름 데미지도 포함된 수치이지만, 용오름의 데미지는 상대적으로 작은 값이기에 일단 무시하였습니다.

(* 하위신 손목, 볼품장화, 핀토 등의 증댐요소가 빠지는 것/벗 스킬이 없는 것은 일부러 실험 조건을 단순화 하기 위함이고, 적용 여부에 따라 결론이 달라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1. 광인의 주먹날, 요르단과 회동을 적용하지 않은 상태(화피 35%)
  1) 광인의 주먹날 효과 적용 전(해탈을 사용하지 않고), 본체만 1개의 종을 소환

     - 12681216 13058048 14123008 12763136 13959168 14024704 12566528 12566528 12582912

        평균 : 13147249

2. 광인의 주먹날 효과 적용(해탈 사용) 및 요르단 효과 적용 전후 데미지
    1) 종 1회 사용(2개 설치) 후 폭발 - 화피 35%, 다른 속피 0%
       - 160022528 176373760 159318016 176193536 162529280 168591360
         평균 : 167171413   ( 1)번 해탈 전에 비해 12.7배 데미지 )
      => 본체 100% + 분신 550% = 650% 의 데미지가 나와야 하는데, 그것의 2배 정도에 해당하는 데미지 발생
           (본체 + 분신 2회 폭발을 일으키는 것인가..?)

    2) 요르단 적용 후 종 1회 사용(2개 설치) 후 폭발 - 화피 35%, 다른 속피 35% (회동 미적용)
      (1) 1회 종 사용 (2개 설치)
       - 178683904 171558560 155482464 205291520 171524096 162709504 178847744
          평균 : 174871113   ( 1)번 요르단 적용 전에 비해 1.046배 데미지, 오차 범위 내로 보임)
         => 요르단을 적용하여 다른 속성피해가 증가하더라도 축성 종 데미지는 증가하지 않는다.(고 생각됨)         
     - 
     (2) 종 2회 사용(4개 설치) 후 폭발 - 화피 35%, 다른 속피 35%
        - 339771392 366919680 334282752 310525952 360562688 338935808 360202240
          평균 : 344457216   ( 4개 설치하면 2개 설치 때에 비해 2배 데미지)

3. 원소의 회동 적용 후 각 속성 타임 때의 축성 종 데미지 (요르단 미적용, 화염 35% 상태가 기본, 4개 설치)
    1) 번개 회동 때 종 설치 및 폭발
        - 308068352 326549504 376864768 380977152 331726848 339279872
          평균 : 341622784  (다른 회동 때는 증댐 없음)

    2) 화염 회동 때 종 설치 및 폭발
        - 453640192 482967552 454656000 523403264 442531840 459096064 475103232
           평균 : 470199734 
  
          * 화염 38% 상태의 결과 (실험이 잘못 된 건가 싶어서 마지막에 화피 18%로 다시 마부하여 실험)
          - 469942272 425672704 475963392 480010240

        => 화염 타임 때 원소의 회동 증댐은 보지 못하는데, 약간의 데미지 증가가 발생함..?
             ( 470199734 / 341622784 = 1.376  화피 35% 증가가 추가로 이뤄지는 것인가...? )

   3) 신성 회동 때 종 설치 및 폭발
        - 854441984 884670464 875675648 826654720 740835328 750026752 772751360 763412480 845021184 786612224
          평균 : 810010214  (회동 미적용에 비해 2.35 배 데미지)
         => 원소의 회동을 적용하면 화피가 아니라 오히려 신피 회동 타임 때 증댐이 이뤄짐.
              단, 실험 결과 내에서는 이론상의 3배 데미지가 아닌 2.35배 데미지. 
              (화피 때 증가했던 37%가 여기서 빠진 것..? 용오름의 데미지를 너무 무시했나?)
      

4. 원소의 회동 적용 후 화염 20%, 신성 20% 속성 피해 증가 상태의 축성 종 데미지 (요르단 미적용, 손목 마부)
    1) 번개 회동 때 종 설치 및 폭발
        - 302563328 302596096 276987904 300498944 336166912 277676032 307773440 289210368
           평균 : 299184128 
        => 화염 속피 낮춘 만큼 데미지 감소. 신성 속성 증가 만큼의 증댐 없음.

    2) 화염 회동 때 종 설치 및 폭발
        - 456065024 423395328 874938368 912588800 839680000 828080128 809582592 862273536 903593984 828637184
        => 회동 증댐을 보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고 들쑥 날쑥하지만 대체로 증댐을 봄.          
        => 속성 피해를 2개로 분할하니 오히려 화염 회동 때 증댐이 잘 일어난다...고 해석 하는 게 맞나...?
             원인은 모르겠음.

     3) 신성 회동 때 종 설치 및 폭발
       - 869646336 791134208 885178368 764837888 778960896 855031808 868663296 797901952
         평균 : 826419344
         => 화염 속피를 낮추고 신성 속피를 올렸는데 종 데미지가 감소/증가하지 않음. (오차범위 내로 보임)
         => 단순 버그인지, 실험에서 검증 못한 다른 것이 있는 것인지 추가 확인이 필요함.


결론은...
1. 축성 종의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 피해 증가%는 스킬 룬과 같은 속성을 따른다.
   (일반적으로 요르단 의미 없음)
   화피 룬을 선택했으면 화피 속성을 챙기는 것이 맞음. 
'  단, 원소의 회동과 결합 된 4-2, 4-3의 결과를 봤을 때 결론이 달라질수도 있음.
   (요르단 + 회동 2가지 모두 적용되도록 한 후 간단히 추가 테스트 해보니 위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음.
    요르단(카나이) 과 회동이 적용된다고 증댐이 이중으로 발동하고 그런 것 없음.
    현재 순위표의 1위가 요르단 착용하는 것은 화합을 빼고도 버틸만하니 그냥 요르단 추가한 것으로 보임.)

2. 일반적으로 화피 빛의 파동 스킬 + 축성 종 세팅에서 원소의 회동을 적용하면 화피가 아닌 신성 회동 타임 때 증댐이 이루어 짐.

3. 원소의 회동과 장비의 속성 피해% + 스킬 룬 속성이 결합되어 일반적으로 예상하는 상황과 다른 결과들이 보임.
    (보통 이런 것을 버그라고 부르는 게 맞겠죠..?)

입니다.

보완/추가 확인이 필요한 부분/코멘트 말씀해주세요.


* 오래 전에 혼령 공세 데미지 실험을 하다가 예상과 다른 값이 나와서 한참 혼란을 겪었었는데,
  혼령 공세 허개비의 데미지에는 (장비의 속성피해 증가%는 그대로 적용되는데) 서리불꽃의 속성피해 증가 20%는 더블로 적용되는 문제?를 확인 하였었습니다.
  27시즌 축성 종에서도 이런 비슷한 현상 + 원소의 회동과 결합되어 뭔가 이상한? 현상이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