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시즌 축성 종수도 관련 그간 궁금하던 내용을 실험해본 결과 공유드립니다.

(광인의 칼날로 분신이 사용하는 종의 대미지 관련 내용은 나중에 시간되면 추가로 확인하겠습니다.
 축성 종과 속성 문제가 논란의 중심이고, 분신과 관련한 부분은 그간 이야기 되었던 부분과 별개입니다.
 분신이 소환/폭발 시키는 종의 대미지는 본체 대미지와 다를 수 있지만, 속성 문제는 관련 없기에 이 글에서 다루는 내용을 그대로 적용해도 되리라 봅니다.
 빛의 파동 스킬명을 '종'이라는 명칭과 혼용해서 사용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1. 실험 조건
 - 민첩 9900(대미지 100배), 극확 5%(혹은 11%, 극피로 뜨는 경우 줄이려고) 극대화피해 100%, 
 - 속성 피해 : 0%, 화염 20 / 40%, 신성 20% (잉걸불 갑옷과 손목 속성으로 조절함)
 - 크림슨 세트/핀토의 자부심/조 크린/원소의 회동 외에 증댐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모두 제거함.
 - 실험 방법 : 오래된 폐허에 걸어다니는 시체를 불러놓고 빛의 파동(일반 OR 축성)을 사용하면서 대미지 수치 확인
       
     
2. (축성 종이 아닌) 일반 종 대미지


(영상 초반에는 세팅을 확인 하는 부분)

 (1) 빛의 파동 대미지 
  - 무기 공격력 272.5(평균, 민272 맥273) X 민첩요소 100 X 스킬피해 2.41(141%) X 핀토 2.5 X 크림슨세트 1.5366 (재감) X 빛의 파동 스킬 8.3(무공의 830%) 
 = 2093931 (209만4천)
  => 실험 결과 209만 내외로 이론 값대로 발생함.

  (2) 빛의 파동 대미지가 중심부와 주변부에 차이가 있는가? (쿄시로 효과 제외)
   - 영상 35초 부터 몬스터를 중심으로 몬스터 에게 / 몬스터와 멀리 사방팔방으로 스킬을 사용하해보면 중심부/주변부(퍼지는) 대미지 차이 없음.

   - 영상 1분 40초 :  속성 피해를 화염 20 / 신성 20 등 변화시키면서 스킬을 사용할 경우, 화염 속성 증댐의 영향은 받으나 신성 속성 증댐의 영향은 전무함. (빛의 파동 중심과 가장자리에 몹이 위치할 때 모두 동일함.)
    => 빛의 파동 일파만파 화염 속성은 오로지 화염 속성 피해 증가에만 영향을 받으며 신성 속성은 관여하지 않음.


3. 축성 종 대미지 및 속성 확인


 * 축성 종의 특성
 - 축성 종은 1회 설치 후 공격을 받을 때 마다 일반 종과 동일한 대미지를 발생시킴
 - 축성 종은 총 4회 공격 받을 때까지 매번 (총 4회) 대미지를 발생한 후 4회 공격 후 사라짐
 - 일파만파룬 축성 종은 종 중심의 가까운 곳(중심부)에 발생하는 대미지와 중심에서 먼 위치까지 발생하는 2가지 대미지가 존재함.(대미지는 동일. 이 글에서는 중심부/원거리로 명명하겠습니다.)
    (다른 룬은 1회만 대미지 발생)
  - 일파만파 룬 축성 종을 몬스터외 최대한 겹쳐서 사용하여도 대미지는 2회 발생함. (퍼지는 대미지=원거리의 범위는 중심부~먼 곳까지 임.)
      => 일파만파 룬은 1개의 축성 종을 설치하여 총 8번의 대미지가 발생함.(일반 종과 동일한 대미지가 8번)

  *  대미지가 2회 발생하는 거리

 
  * 대미지가 1회만 (원거리) 발생하는 거리


   - 축성 종을 터트리는 = 공격하는 = 대미지를 발생시키는 스킬이 무엇인지 / 공격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여부와 축성 종 대미지는 관계없음.
    (다른 플레이어가 공격해도 상관 없음. 단, 광인의 칼날로 발생시킨 축성종 / 분신의 경우는 추가 확인 중)

 (1) 축성 종에서 1회마다 발생하는 대미지는 (축성이 아닌) 일반 종과 동일함.

 (2) 축성 종과 속성 피해 증가 (영상 1분 30초~)
   - 중심부 / 원거리 대미지 모두 화염 속성 (빛의 파동 선택 속성) 을 따름.
   - 신성 속성 피해를 올린다고 축성 종 대미지 증가하는 것 없음. (기존 실험과 동일한 결과. 화염 속성 챙겨야함.)

 => 축성 종 대미지와 장비에서 챙기는 속성 피해는 일치함. (일파만파 룬에 신성 속성 피해 증가 같은 것 없음.)
      일파만파 축성 종에서는 화염만 챙기면 됨. (요르단을 사용할 경우 아무 속성이나 높은 수치가 되도록)


4. (축성이 아닌) 일반 종과 원소 회동


  => 일반 종 스킬은 원소회동과 관련하여 해당 속성(화염) 때 증댐을 받음.
       다른 속성 때 증댐 없음.


5. 축성 종과 원소 회동
=> 결론을 먼저 정리하면 축성 종의 경우 원소의 회동을 적용 하였을 때
      1) 화염 회동 때는 원거리 대미지만 증댐 받고 (1/2 효율)
      2) 신성 회동 때는 중심부 대미지만 증댐 받음(1/2 효율)
    ( 원소 회동 증댐 받는 속성이 일반적이지 않을 뿐 전체 효율이 크게 달라지는 것은 아님.
       단, 몬스터와 가까이 종을 소환하여 폭발 시키면 화염(원거리)+신성(중심부) 모두 증댐을 받으나
            몬스터와 멀리서 종을 폭발 시키면 화염(원거리) 회동 증댐만 받고, 신성(중심부) 회동 증댐은 받지 못할 수 있음.)

 #1 혼자 종을 터트릴 경우 




 #2 파티원이 터트릴 경우 (축성 종의 원거리 대미지 원소 회동 반응 확인)




화염 회동 : 원거리 대미지만 증댐 받음.




신성 회동 : 중심부 대미지만 증댐 받음.





* 확인 /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나 추가로 확인해야 하는 내용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결론은 이전에 제가 실험하고 확인한 내용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축성 종 스킬의 대미지와 관련하여 챙겨야 하는 속성은 스킬 속성과 동일한 속성을  챙겨야 한다. (화염)
   축성 종의 대미지를 계산할 때 원소의 회동이 적용되면 스킬 속성과 다르게 반응하는 현상이 있다. (일종의 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