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사냥꾼 무기 고르기 요령
dps가 넘쳐흐르는 아이템이 마구 등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이템을 고르는 기준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1.초당공격력(DPS)
가장 위에 큰숫자로 보이는 공격력입니다. 산출에 들어가는 옵션은
무기공격력,속성공격력,무기공격력%,최소무기공격력,최대무기공격력,공격속도를 포함합니다.
또한, 소켓이 있는 아이템의 경우 보석을 박앗을때 보석의 옵션도 초당공격력에 산출되어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스텟입니다. 스텟은 초당공격력에 포함되지 않으며, 가령 민첩이 더 높은무기가 초당공격력이 높은 무기보다 좋은 데미지가 나올수 있습니다.

예시) (경매장 참고하였음)
ㄱ.속공만 붙은 무기 (초공889.6)
ㄴ.속공+민첩성이 붙은 무기
초당공격력 885.6+민첩89의 무기
여기서 초당공격력 밑의 무기공격력은 드랍될때마다 다른 공격력으로, 비전무기공격력으로 표기된 속성공격력 옵션과 별도로
두개 모두 랜덤성을 지닙니다. 여기서, 1번이 초공이 더 높음에도, 착용시 민첩수치를 더해서 2번무기의 기대공격력이 훨씬 높습니다.

민첩은 자기가 착용한 아이템에 피해수치가 있을텐데요, 모든아이템의 피해와 무기공격력까지 더한후 계산되어지기 때문에, 따로 초당공격력에 산출되지 않는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민첩까지 초공에 산출된다면, 보는이마다 무기의 초공이 다르겠죠?

요약
무조건 공격력이 높은 아이템을 고르기보다, 민첩성도 고려해서 가장 적합한 가격의 물건을 고르는게 제일 현명합니다.





2. 공격속도
전술한대로 공격속도는 초공에 이미 포함되어 있습니다. 같은공격력의 속공만붙은무기와 공속이 붙은 무기 둘 중 하나를 선택할 때, 공격속도는 이미 초공에 포함되어있으므로, 결과적으로는 동일합니다.
예시)속공+공속의 무기와 속공무기의 비교
ㄱ.속공+공속의 무기
ㄴ.속공만 붙은 무기 (오류가 떠서 사진이 안올라가네요. 본문 맨 위의 889.6짜리 손쇠뇌와 비교 부탁드립니다.)
위의 두 무기를 비교해 보시면, 초당 공격력 ㄴ의 무기 공격력이 1번무기가 더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스킬사용시 자체의 대미지는 ㄴ무기가 더 높되, 발사속도를 고려해서 대미지는 ㄱ이 더 높음을 의미합니다.

공속옵을 선호하는 분들은, 초공에 이미 포함된 것이므로 자신의 플레이스타일, 예컨데 빠른증오소모와 발사, 느린무기의 이점으로 어느정도 공백의 무빙샷에도 대미지기대치가 떨어지지 않는점 등을 고려해서 구매하심이 현명합니다.





3. 기타 옵션
디아블로의 모든 직업전용아이템에는 직업전용 옵션이 붙는 확률이 생기는데, 악사의경우 증오회복과 최대절제 입니다.
화살통의 경우, 공격속도가 이름에따라 이미 구분되어 있으므로, 렙제가 높을수록 공속이 높습니다.
이들 직업전용 옵션과 기타 공격력이외의 옵션들은 초공에 산출되지 않으므로, 취향을 타서 고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무기의 경우 손쇠뇌에만 최대절제가 붙습니다. 손쇠뇌의 이점인 빠른 공속과 더불어, 최대절제옵을 가진 좋은 손쇠뇌를 구매하는것도 하나의 생존 전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기타 옵션에 대해선 너무 많은 종류의 옵션이 존재하기에, 따로 설명글을 올리던지 하겠습니다.)




4. 무기 종류에 대한 기준
악사의 무기종류엔 세가지로 쇠뇌,활,손쇠뇌가 있습니다.(나머지 근접무기는 제외했습니다.)
각 무기별로 특징이 존재합니다.
쇠뇌 : 느린 공속, 높은 최소공격력(아주 큰차이로 높음), 초공이 높다.
쇠뇌는 느리지만, 연발사격,난사등의 채널링 스킬에서 아주 느린 증오소모속도를 보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빙샷에서 탁월한데 느린 공속의 장점으로 무빙마다 꼽는 강한 공격력으로 무빙샷에 안정적입니다.
단점은 너무 느립니다.

: 빠른 공속, 낮은 최소공격력
아주 보편적인 무기로, 빠른편에 속합니다. 활은 여러모로 평균적이므로 장단이 존재합니다.

손쇠뇌 : 매우 빠른 공속, 낮은 최소공격력, 낮은 공격력의 무기 베이스, 최대절제옵션이 붙을수 있음
악사 전용의 무기로, 매우 빠른 공격속도와 스타일리쉬함을 자랑하며, 절제옵션은 전매특허로 생존에 매우 중요한 옵션입니다.
그에반해 단점도 많습니다. 무빙샷에서 딜링능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60이후 공속세팅으로 무장된 악사가 손쇠뇌의 공속에 맞춰 백스탭 무빙샷을 쏘기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시원시원한 액션감으로 증오회복속도가 빠르지만, 연사,난사의 채널링스킬에서 엄청나게 빠른 증오소모로 패널티가 될 수 있습니다.
'매 타격당' 옵션이 달린 스킬(죽음의 표식 증오3회복 등)에서 엄청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무기 자체공격력이 낮은편이라 좋은 무기를 구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요약
여기선 자신의 한도 내의 옵션에 취향에 맞는 무기를 고르시는게 가장 현명합니다.



5. 손쇠뇌+화살통 vs 손쇠뇌+손쇠뇌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공격력은 어떤가? 공속은 뭐가 좋을까?
그래서 비교해봤습니다. 제가 현재 착용중인 쌍수 손쇠뇌와 화살통 입니다.
아래는 스탯 비교입니다. (그림이 크므로 클릭해서 보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기존에 1번손쇠뇌+화살통의 조합보다 1번2번손쇠뇌의 쌍수가 더 높은 공격력을 나타냅니다.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더 좋은 옵션의 아이템이 더 좋은 공격력을 보여줍니다.
위 스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화살통 대신 착용한 2번손쇠뇌는 1번손쇠뇌보다 대미지가 낮음에도 화살통보다 공격력이 높음을 알수있죠.
쌍수 공격력 산출방식에 대해선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적정수준 이상의 무기를 착용하면 쌍수손쇠뇌도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거기에 쌍수손쇠뇌의 이점은, 화살통의 공속추가옵션보다도 높은 공속을 보여줍니다.
2번째 스텟창의 공속이 화살통을 착용했음에도 더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화살통 착용시 화살통 자체옵션이 왼쪽무기와 동일하도록 되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른쪽무기의 대미지가 왼쪽무기만큼은 있어야 하고
그상태에서 옵션이 화살통보다 좋다면 쌍수손쇠뇌가 화살통보다 공격력이 높습니다.

+추가사항
쌍수 손쇠뇌는 왼쪽 주무기의 무기 대미지에만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쌍수 손쇠뇌 착용시 공격속도 15%의 보정을 받습니다.
효율적인 쌍수 손쇠뇌 착용을 원하신다면 오른손 자신의 기존 화살통보다 높은 극대화피해,공격속도,민첩,절제등의 좋은옵션 손쇠뇌를 끼면 충분히 화살통보다 좋을것으로 사료됩니다!

요약
손쇠뇌 옵이 좋으면 악사의 로망 쌍수손쇠뇌도 화살통보다 좋을 수 있음
쌍수 손쇠뇌 착용시 공속15% 보정



쓰다보니 꽤 긴 장문이 됬는데요, 현재 경매장으로 옵션선별을 하기 참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자신의 무기와 비교기능 없음, 전설세트템 이름으로 검색시 옵션구분기능 없음, '피해'옵션 검색 불가 등등..
게임내에서도 반지는 한짝만 비교되는둥 현재 초기라서 그런지 아이템비교가 참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준비해본 글이며 이 글을 읽어보시고 여러 무기중 좋은 선택기준을 정해가시길 바라며 글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