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앙이
2017-02-21 07:58
조회: 18,062
추천: 82
광피 효율에 대한 오해 - 보충 설명댓글이 다소 과열된 면이 없지 않지만, 어느 누구도 예의를 벗어나거나 억지를 부리는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달아주시는 모든 분들과 함께 무엇이 옳은 정보인지 찾아 가는 과정이니, 악게 토론의 일환으로 너그럽게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제 댓글이 공격적으로 느껴지신 분이 있다면 사과드립니다. 좀 더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댓글 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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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l=852607 광피 효율에 대한 오해 원글입니다. 설명이 부족하여 논란이 길어졌습니다. 좀더 직관적으로 설명드리려 합니다.
http://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category=&stype=&svalue=&iskin=&type=&p=&l=15557 광역피해에 관한 2014년 글입니다. 광역피해의 효율은 단일기/광역기에서 같다는 내용입니다.
1. 효율을 "딜 증가율" 로 정의하는 이유 2. 광역기로 많은 몹을 맞출수록 광피 효율이 높아지는가?
1. 효율을 "딜 증가율" 로 정의하는 이유
캐릭터의 강함을 나타내는 주된 스펙은 공격력과 강인함입니다. 광피는 공격 옵션이니, 당연히 딜량으로 평가되어야 합니다.
딜량 변화는 수치(변화량) 또는 비율(변화율)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어떤 옵션을 추가하여 딜량이 100만 → 120만으로 변했다면, +20만으로 볼 수도 있고 +20%로 볼 수도 있습니다.
둘 중 어느 것이 적절한지는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은 침조의 효율을 +20%로, 대균 +1단 몹 체력은 +16%로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지요. 즉 변화량(수치)이 아닌 변화율(비율)로 효율을 정의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침조의 효율을 변화량(수치)으로 정의한다면, 프딜 100만인 사람에게는 효율 20만 프딜 300만인 사람에게는 효율 60만 프딜 500만인 사람에게는 효율 100만 이런 식으로 현재 값에 따라 가변하게 됩니다. "80단 클리어에 300만 딜이 필요하다면 81단 클리어에는 348만 딜이 필요하므로 +60만의 효율을 갖는 침조로 극복할 수 있고, 80단을 250만으로 클리어했다면 81단은 290만으로 클리어할 수 있을테니 +50만의 효율인 침조가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 말하는 사람 보셨나요?
물론 이렇게 정의하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만, 20%라는 고정비율을 두고 굳이 그런 불편을 감수하실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의 효율은 "딜 증가율"에 기반하여 정의하겠습니다.
2. 광역기로 한 번에 많은 몹을 맞출수록 광피 효율이 높아지는가?
맞춘 몹 수에 비례하여 총 딜량이 늘어난다. 광역기를 쓴다면 너무나 당연한 말입니다.
10마리를 맞추면 5마리를 맞췄을 때보다 딜량이 2배라는 것도 자명하죠.
그럼 광피가 들어가면 어떨까요? [광피 + 10마리 타격]은 [광피 + 5마리 타격]과 비교했을 때, 딜량이 2배일까요? 아니면 그 이상일까요?
광피의 효율을 결정하는 것은 언뜻 몹의 숫자인 것처럼 생각되실 수도 있지만, 사실은 밀집도입니다. 설명을 위해 몇 가지 그림을 준비했습니다.
광역기는 항상 전 범위를 타격한다고 가정하였고, 스킬의 대미지는 단일/광역 모두 10으로, 각 10회씩 사용하였습니다.
광피는 50%로 잡았습니다. 따라서 광피로 인한 추가딜은 50%×20%×(N-1) 입니다.
1) 몹의 밀집도는 유지하면서 숫자만 늘리는 경우
광피 없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00 광피 있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10 (+10% = 50%×20%×(2-1))
광피 없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600 광피 있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660 (+10% = 50%×20%×(2-1)) ↓↓↓↓↓ (몹 수 6 → 12)
광피 없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00 광피 있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10 (+10% = 50%×20%×(2-1))
광피 없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1200 광피 있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1320 (+10% = 50%×20%×(2-1))
- 광역기는 몹 수에 비례하여 총 딜량이 증가합니다. (광역기니까 당연) - 단일기/광역기 모두 광피 효율은 몹 수와 무관하고 서로 같습니다.
몹 수가 2배로 늘었을 때 광역스킬 총 딜량은, 광피가 없어도 2배 (600 → 1200) 광피가 있어도 2배 (660 → 1320) 몹 수가 2배로 늘었을 때 딜이 2배가 되는건 그냥 광역기라서 당연한 겁니다. 광피가 있든 없든 딜상승률이 똑같다면, 광피의 영향은 없다고 해석하는 게 맞지 않을까요?
2) 몹의 숫자는 유지하면서 밀집도만 늘리는 경우
광피 없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00 광피 있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00 (+0% = 50%×20%×(1-1))
광피 없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600 광피 있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600 (+0% = 50%×20%×(1-1)) ↓↓↓↓↓ (N 1 → 2)
광피 없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00 광피 있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10 (+10% = 50%×20%×(2-1))
광피 없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600 광피 있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660 (+10% = 50%×20%×(2-1))
↓↓↓↓↓ (N 2 → 3)
광피 없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00 광피 있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20 (+20% = 50%×20%×(3-1))
광피 없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600 광피 있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720 (+20% = 50%×20%×(3-1))
- 단일기/광역기 모두 밀집도에 비례하여 광피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 단일기/광역기 모두 광피 제외 총 딜량은 변화 없습니다.
3) 몹의 밀집도와 숫자를 모두 늘리는 경우
광피 없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00 광피 있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00 (+0% = 50%×20%×(1-1))
광피 없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600 광피 있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600 (+0% = 50%×20%×(1-1)) ↓↓↓↓↓ (N 1 → 2, 몹 수 6 → 12)
광피 없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00 광피 있을 때 단일스킬 총딜량 : 110 (+10% = 50%×20%×(2-1))
광피 없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1200 광피 있을 때 광역스킬 총딜량 : 1320 (+10% = 50%×20%×(2-1))
- 단일기는 총 딜량에 변화가 없지만, 밀집도 때문에 광피 효율이 높아집니다. - 광역기는 총 딜량이 늘고, 밀집도 때문에 광피 효율도 높아집니다. - 총 딜량 증가는 광역기이기 때문에, 광피 효율 증가는 밀집도 때문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밀집도가 일정한 채로 몹 숫자만 늘면, - 광피 효율은 단일기/광역기 모두 변함 없음 (→몹 수와 광피 효율은 무관) - 광역기는 몹 수에 비례하여 총 딜량이 증가 (→광역기의 기본적인 속성)
몹 숫자가 일정한 채로 밀집도만 늘면, - 광피 제외 딜량은 변함 없음 - 밀집도에 따라 단일기/광역기의 광피 효율이 똑같이 높아짐
결론적으로, - 광피 효율을 높이려면 오직 "밀집도"를 올려야 합니다. - 밀집도가 같다면, 단일기/광역기의 광피 효율은 같습니다.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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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러 또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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