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category=&stype=&svalue=&iskin=&type=&p=&l=15557

비슷한 내용의 옛날 글 링크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my=opi&l=852638

광피의 효율은 몹 밀집도에만 비례한다는 점을 더 직관적으로 설명하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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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피 효율이란, 광피 대비 딜상승률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오해1 : 광피는 광역 스킬을 쓸 때 좋다

오해2 : 공속이 빠르면 광피가 많이 터져서 좋다

오해3 : 데미지가 높으면 광피가 세게 터져서 좋다

 

언뜻 봐도 2번과 3번은 서로 모순입니다. 이 글에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지만 틀린 말입니다.

이 글은 1번 오해를 풀기 위해 씁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진실 : 광피 효율은 광역기 범위와 무관하고, 오직 몹 밀집도에만 의존한다.

 

광피로 인한 딜상승률 = 광피%×20%×(N-1)

(N = 광피 범위 내에 모여 있는 몹 수)

 

위 식처럼 계산되는 이유는

광피 범위 내에 N 마리가 모여 있을 때,

20% 확률로 광피가 발동하여

(N-1) 마리 적에게 광피% 만큼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입니다.

 

광역기에서의 광피 효과도 사실은 똑같은 원리로 생각하면 됩니다.

광역기는 단일기를 여러 번 사용하는 것과 다를 게 없거든요.

 

 

좀더 쉬운 예를 위해 그림을 그려봤습니다.

 

광피 100%를 맞추고 몹 5마리 무리를 공격할 때, 다양한 상황에서 광피로 인한 딜증가율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A. 공격력 10짜리 단일기 5회 사용시

- 1번 그림

- 타격수 : 5 (광피 발동횟수 기대값 1회)

- 단일기 피해량 : 10×5 = 50

- 광피 피해량 : 10×4 = 40

- 광피 딜증가율 : 40/50 = 80% (=100%×20%×4) 

 

B. 공격력 10짜리 광역기 1회 사용시

- 2번 그림

- 타격수 : 5 (광피 발동횟수 기대값 1회)

- 광역기 피해량 : 50

- 광피 피해량 : 40

- 광피 딜증가율 : 40/50 = 80% (=100%×20%×4)

 

C. 공격력 10짜리 광역기 5회 사용시

- 2번 그림

- 타격수 : 25 (광피 발동횟수 기대값 5회)

- 광역기 피해량 : 250

- 광피 피해량 : 200

- 광피 딜증가율 : 200/250 = 80% (=100%×20%×4)

 

D. 공격력 50짜리 단일기 5회 사용시

- 1번 그림

- 타격수 : 5 (광피 발동횟수 기대값 1회)

- 단일기 피해량 : 250

- 광피 피해량 : 200

- 광피 딜증가율 : 200/250 = 80% (=100%×20%×4)

 

E. 공격력 10짜리 광역기 5회 사용시(몹 2무리)

- 3번 그림

- 타격수 : 50 (광피 발동횟수 기대값 10회)

- 광역기 피해량 : 500

- 광피 피해량 : 400

- 광피 딜증가율 : 400/500 = 80% (=100%×20%×4)

 

 

어떤 상황에서도 광피의 딜증가율은 일정함을 알 수 있습니다.

오직 N, 즉 몹 밀집도가 달라져야만 광피 효율이 변합니다.

 

A와 B를 비교하면, 광피 범위를 광역기로 동시에 타격하든, 단일기로 하나하나 타격하든 똑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와 C를 비교하면, 동일 데미지의 광역기와 단일기의 총 딜량 차이는 몹 수에 비례한다는 당연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와 D를 비교하면, 총 딜량이 같은 광역기와 단일기에서 광피로 인한 딜 차이는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C와 E를 비교하면, 광피 효율은 광역기 범위와 무관함을 알 수 있습니다.

→ 밀집도가 일정한 채로 광역기가 타격한 몹 수가 2배로 변하면

→ 광역기 피해량 2배

→ 광피 피해량 2배

→ 총딜량 2배

→ 광피딜/광역기딜 비율은 일정

 

5마리 때릴걸 10마리 때렸더니 딜이 2배로 늘었다... 이건 광역기의 당연한 속성입니다.

광피 효율이 오른 것이 아닙니다.

 

 

물론 광역기는 몹을 모을수록 좋습니다.

단일기의 총 딜량은 고정되어 있는 반면, 광역기는 많은 몹을 때리면 총 딜량이 늘어나니까요.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광피가 유리해지느냐? 그건 아니라는 겁니다.

 

몹수=밀도x면적 으로 볼 때,

몹이 몰려와서 "차지하는 면적이 넓어지면" 광역기에 유리한데, 이건 말 그대로 광역기라서 유리한 것이고 광피 때문이 아닙니다. (C와 E 비교하면 광피 효율 똑같음)

몹이 빽빽하게 모여 "밀도가 높아지면" 광피 효율이 높아지는데, 이건 광역기/단일기 똑같이 얻는 효과입니다. (N↑)

 

(실제 플레이시에는 각 몹별로 주변 광피 범위 내 몹 수가 제각각이고, N은 그 평균값이 됩니다.)

 

 

 

요약하면,

광피의 효율은 광역기가 몇 마리를 때리느냐가 아니라, 광피를 몇 마리가 같이 맞느냐(=몹 밀집도)에 의해 결정되고,

밀집도의 효과는 단일기/광역기 똑같이 받으므로 광역기 범위와 광피 효율은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