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앙이
2017-02-20 20:30
조회: 11,016
추천: 31
광피 효율에 대한 오해http://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category=&stype=&svalue=&iskin=&type=&p=&l=15557 비슷한 내용의 옛날 글 링크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my=opi&l=852638 광피의 효율은 몹 밀집도에만 비례한다는 점을 더 직관적으로 설명하는 글입니다. ----------------------------------------------------------------------
광피 효율이란, 광피 대비 딜상승률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오해1 : 광피는 광역 스킬을 쓸 때 좋다 오해2 : 공속이 빠르면 광피가 많이 터져서 좋다 오해3 : 데미지가 높으면 광피가 세게 터져서 좋다
언뜻 봐도 2번과 3번은 서로 모순입니다. 이 글에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지만 틀린 말입니다. 이 글은 1번 오해를 풀기 위해 씁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진실 : 광피 효율은 광역기 범위와 무관하고, 오직 몹 밀집도에만 의존한다.
광피로 인한 딜상승률 = 광피%×20%×(N-1) (N = 광피 범위 내에 모여 있는 몹 수)
위 식처럼 계산되는 이유는 광피 범위 내에 N 마리가 모여 있을 때, 20% 확률로 광피가 발동하여 (N-1) 마리 적에게 광피% 만큼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입니다.
광역기에서의 광피 효과도 사실은 똑같은 원리로 생각하면 됩니다. 광역기는 단일기를 여러 번 사용하는 것과 다를 게 없거든요.
좀더 쉬운 예를 위해 그림을 그려봤습니다.
광피 100%를 맞추고 몹 5마리 무리를 공격할 때, 다양한 상황에서 광피로 인한 딜증가율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A. 공격력 10짜리 단일기 5회 사용시 - 1번 그림 - 타격수 : 5 (광피 발동횟수 기대값 1회) - 단일기 피해량 : 10×5 = 50 - 광피 피해량 : 10×4 = 40 - 광피 딜증가율 : 40/50 = 80% (=100%×20%×4)
B. 공격력 10짜리 광역기 1회 사용시 - 2번 그림 - 타격수 : 5 (광피 발동횟수 기대값 1회) - 광역기 피해량 : 50 - 광피 피해량 : 40 - 광피 딜증가율 : 40/50 = 80% (=100%×20%×4)
C. 공격력 10짜리 광역기 5회 사용시 - 2번 그림 - 타격수 : 25 (광피 발동횟수 기대값 5회) - 광역기 피해량 : 250 - 광피 피해량 : 200 - 광피 딜증가율 : 200/250 = 80% (=100%×20%×4)
D. 공격력 50짜리 단일기 5회 사용시 - 1번 그림 - 타격수 : 5 (광피 발동횟수 기대값 1회) - 단일기 피해량 : 250 - 광피 피해량 : 200 - 광피 딜증가율 : 200/250 = 80% (=100%×20%×4)
E. 공격력 10짜리 광역기 5회 사용시(몹 2무리) - 3번 그림 - 타격수 : 50 (광피 발동횟수 기대값 10회) - 광역기 피해량 : 500 - 광피 피해량 : 400 - 광피 딜증가율 : 400/500 = 80% (=100%×20%×4)
어떤 상황에서도 광피의 딜증가율은 일정함을 알 수 있습니다. 오직 N, 즉 몹 밀집도가 달라져야만 광피 효율이 변합니다.
A와 B를 비교하면, 광피 범위를 광역기로 동시에 타격하든, 단일기로 하나하나 타격하든 똑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와 C를 비교하면, 동일 데미지의 광역기와 단일기의 총 딜량 차이는 몹 수에 비례한다는 당연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와 D를 비교하면, 총 딜량이 같은 광역기와 단일기에서 광피로 인한 딜 차이는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C와 E를 비교하면, 광피 효율은 광역기 범위와 무관함을 알 수 있습니다. → 밀집도가 일정한 채로 광역기가 타격한 몹 수가 2배로 변하면 → 광역기 피해량 2배 → 광피 피해량 2배 → 총딜량 2배 → 광피딜/광역기딜 비율은 일정
5마리 때릴걸 10마리 때렸더니 딜이 2배로 늘었다... 이건 광역기의 당연한 속성입니다. 광피 효율이 오른 것이 아닙니다.
물론 광역기는 몹을 모을수록 좋습니다. 단일기의 총 딜량은 고정되어 있는 반면, 광역기는 많은 몹을 때리면 총 딜량이 늘어나니까요.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광피가 유리해지느냐? 그건 아니라는 겁니다.
몹수=밀도x면적 으로 볼 때, 몹이 몰려와서 "차지하는 면적이 넓어지면" 광역기에 유리한데, 이건 말 그대로 광역기라서 유리한 것이고 광피 때문이 아닙니다. (C와 E 비교하면 광피 효율 똑같음) 몹이 빽빽하게 모여 "밀도가 높아지면" 광피 효율이 높아지는데, 이건 광역기/단일기 똑같이 얻는 효과입니다. (N↑)
(실제 플레이시에는 각 몹별로 주변 광피 범위 내 몹 수가 제각각이고, N은 그 평균값이 됩니다.)
요약하면, 광피의 효율은 광역기가 몇 마리를 때리느냐가 아니라, 광피를 몇 마리가 같이 맞느냐(=몹 밀집도)에 의해 결정되고, 밀집도의 효과는 단일기/광역기 똑같이 받으므로 광역기 범위와 광피 효율은 무관합니다.
EXP
916,283
(36%)
/ 1,008,001
인벤러 또앙이
Diablo3 정보 ▶ 각종 표 보기 (닫기) 악사 공속 : 난사 / 수류탄 / 확산탄 / 투검 / 다발사격 / 만곡궁 자감 강령 공속 : 시체창 / 뼈쐐기 / 뼈창 / 사신의 낫 원하시는 표를 선택하세요. 시체 창 / 한손낫 기준 시체 창 (+해골 궁수) / 한손낫 기준 시체 창 / 한손도검 기준 시체 창 (+해골 궁수) / 한손도검 기준 뼈 쐐기 - 급작스러운 충격 / 한손낫 기준 뼈 쐐기 - 급작스러운 충격 (+빠른 수확) / 한손낫 기준 뼈 쐐기 - 뼈의 길 / 한손낫 기준 (빠른 수확이 적용되지 않는 버그) 뼈 창 / 단검 기준 뼈 창 / 한손도검 기준 뼈 창 - 결정화 / 단검 기준 뼈 창 - 결정화 / 한손도검 기준 사신의 낫 / 한손낫 기준 사신의 낫 (+빠른 수확) / 한손낫 기준 사신의 낫 (+해골 궁수) / 한손낫 기준 사신의 낫 (+빠른 수확, 해골 궁수) / 한손낫 기준 [강령]강령술사 공속표 모음 [강령]파플 시창+사낫 최적공속 [강령]방어도 버프의 강인함 상승 효과 정리 강인함 개념 설명 광피 효율에 대한 오해(보충 설명) 광피 효율에 대한 오해 스킬별 공속 프레임 표 - 증통제 공속 부정다발 공속과 딜량의 관계 [악사]지옥표범 허리띠 전설옵션 분석 - 수류탄 통계 [악사]고통보석 실험 (아귀화살+표창구름) [악사]자감에 따른 딜 차이는 얼마나 될까? - 만곡다발 딜사이클 계산기 다발사격을 통한 공속프레임 내부연산 유추 - Wow 정보
|
디아블로3 인벤 악마사냥꾼 게시판
인벤 전광판
등록된 전광판이 없습니다. 지금 바로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