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코 매너 유저님들 안녕하세요.

지난번 3편 자료에 이어 이번 자료도 앵벌보다는 랩업과 관련이 깊은 자료이니 랩업에 관심이 있으신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편은 개인적 경험에 의한 랩업코스 진행루트, 파티플레이시 역할, 기타 정보등에 대해 공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내용은 다분히 주관적인 견해이니 이에 대한 이견이 있는것에 대해 인정합니다.(단, 부정확한 사실에 근거한 비방목적으로 여겨지는 견해는 제외)
또한 하드코어 기준으로 작성된것이니 스탠식으로 해석할 경우 불합리한 요소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솔로플레이 vs 파티플레이
1.08이전에는 팀웍의 문제, 진행 루트의 문제등으로 솔로플레이가 파티플레이보다 랩업하기 유리한 조건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1.08에서의 파티플레이시 추가 경험치 획득률의 증가로 인해 솔로플레이보다 파티플레이에 의해 기대할수 있는 랩업효율이 훨씬 높게 변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파티는 가급적 4인 풀파티로 채워서 진행하는것이 버프,스킬조합, 경험치 추가율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가장 좋습니다.
표1)을 통해 괴물강화 및 파티인원 수에 따른 경험치 획득을 참조해보실수 있습니다.(여러가지 이유로 신뢰도가 낮은 관계로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괴물강화
강화는 기본적으로 순삭 모드로 진행될수 있는 단계를 추천합니다.
기본 스팩이 높거나 스킬의 활용을 잘하거나 팀플레이가 잘되거나 하는 등의 요소로 4강화까지 어느정도 순삭이 가능하다면 그 파티(솔로)의 적정난이도는 4강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강화 단계간 경험치 획득 차이가 10%정도인데, 고단계 플레이에선 파티원중 위험한 상황에 종종 노출이 된다 싶으면 안정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저강화단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순삭모드로 파티플레이를 한다는건 정상적 플레이에서의 위험한 상황 뿐만 아니라 랙이나 프리징 같은 장애 상황에서도 생존률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거의 3강화로 진행을 했으며 현재는 야만캐릭이 포함이 되어서 대부분 4강화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표1)을 통해 괴물강화 및 파티인원 수에 따른 경험치 획득을 참조해보실수 있습니다.(여러가지 이유로 신뢰도가 낮은 관계로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랩업코스 및 진행, 관련팁
* 한 랩업코스는 목적에 따라 두가지 구분합니다.
  1.네팔렘 획득 구간 :
    정예몹이나 이벤트등을 통해 네팔렘을 빠르게 쌓는 구간으로, 이 구간의 목적은 빠른 네팔렘의 획득이므로 단위시간당
    빠른 네팔렘 획득이 가능한 곳을 지정하여 공략을 하게 됩니다.
    이구간에서는 일반몹은 진행 방향에서 마주치는 몹들만 순간시전 기술이나 지속기술로만 대응합니다.
    이동시간 동안 않잡히는 몹들은 애써 잡지 않습니다.
  2.경험치 획득 구간 :
    이 구간은 단위 시간당 경험치 획득량이 높은 곳을 선정해서 공략하며 가급적 마주치는 모든 몹들을 잡습니다.
* 랩업에 유리한 랩업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막 : 썩어가는숲(네팔렘)->대성당3->대성당2(네팔렙, 랩업)->대성당1->고난의벌판->비명의전당2->비명의전당3
  2막 : 암살자의전당(5팔렘만) -> 달구르오아시스(잊힌폐허만 입장)
* 소요시간은 1막의 경우 18~21분 정도이며, 빠를경우 16~17분, 느릴경우 25~26분정도 소요됩니다.
  (최단시간 15분24초, 최장시간 28분54초)
  2막의 경우 보통 10~12분 사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 여지껏은 1막 랩업코스에서만 거의 대부분 랩업을 하였습니다만, 사실 2막에도 1막 수준또는 그 이상의 랩업코스가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 이후로는 2막 랩업코스를 주로 이용할 계획입니다.
* 1막에서 단위 시간당 획득 경험치가 가장 높은곳은 썩어가는숲의 고대인의 묘실입니다.
   그런이유로 썩어가는 숲이 네팔렘 획득 구간임에도 고대인의 묘실을 가장 나중에 공략하고 개인포탈을 타는
   이유입니다.
* 2막의 잊힌폐허는 개인적 조사자료에 의하면 1~4막 전체에서 단위시간당 획득 경험치가 가장 높은 곳입니다. 1막 랩업코스 구간중 가장 높은 비명의전당2층보다 약 24%가 높습니다. (썩어가는숲 고대인의 묘실처럼 아주 작은 동굴제외)
또한 2막의 암살자의 전당의 경우, 네팔렘을 가장 빠르게 획득할수 있는 곳입니다. 이 두곳을 활용한 랩업코스가 익숙해진다면 가장 효율이 좋은 코스가 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1막 랩업코스의 진행 경로와 설명은 아래 스샷2,3 참조하시면 됩니다.

파티플레이시 역할 및 운영 규칙
* 파티플레이시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파티원들의 역할 분담입니다.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랩업 파티에서의 이상적인 역할입니다.
    리더
      본진 또는 선두에서서 파티의 진로를 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몹몰이
      리더 또는 별도의 몹몰이 전담원이 역할을 수행합니다.
      본진의 진행 경로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하며, 진행 경로 앞, 측면의 몹들을 본진의 예상 경로로 유인해서 본진의
      빠른 몹처리를 수월하게 합니다.
  광역딜러
      광역딜러는 랩업파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랩업파티에선 정예몹을 빨리 잡는거보단 일반몹을 빨리잡는게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4인 파티중 2인이상은 광역 딜이 가능해야 합니다.
  정예몹딜러
      파티원중 1명은 정예몹 처리에 특화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면 좋습니다.
  잔몹처처리
      랩업파티를 하다보면 체력이 거의 30%미만인 몹들을 놓치는 경우를 종종 목격하게 됩니다.
      이런 파티의 총획득 경험치를 보면 그렇지 않은 파티에 비해 무시하지 못할만큼 차이가 납니다.
      모든 파티원이 잔몹처리를 하는건 매우 비효율적이기에 파티원중 1명은 잔몹을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지속형 광역 데미지 스킬중 초당 데미지가 높은 스킬이나 악사의 다발사격같은 잔몹처리에 유리한 스킬을 보유한
      캐릭이 적격입니다.
  파티원 생존 및 버프
      파티원의 생존이나 공격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스킬을 보유한 캐릭이 1명이상 있으면 유리합니다.

운영 규칙 및 신호
*랩업파티에서 가장 중요한건 진행 경로의 숙지라고 생각 됩니다.
  과거 솔플이 파티플보다 효율이 높을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중 하나가 바로이 경로진행의 미숙이지 않나 싶습니다.
  서로 눈치만 보다가 갈림길등에서 갈방향을 쉽게 못정하거나 팀원끼리 진행방향이 나눠져서 우왕좌왕하는 경우를
  경험해보신 분들이 많을것입니다.
*미리 신호를 만들어서 숙지하면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음성진행이 가능한 경우라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신호를 만들어서 진행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다음은 저희 랩업파티에서 사용하는 신호입니다.
 0 : 리더가 몹몰이 또는 전리품 획득을 위해 진행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이동해야할때 0 신호를 보낸후 이동합니다.
     필수 신호까지는 않되더라도 있으면 유용한 신호이니다. 간혹 빛기둥이 뒤쪽에서 생기는 경우도 있고 측면 몹들을
     몰아와야할때 파티장이 그냥 이동하면 사람들은 방황하게 됩니다.
 1(또는 깃발) : 파티원들이 의도된 진행 방향과 다르게 진행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합니다.
     이때 1또는 깃발을 꼽아 계획된 경로로 진행할수 있게 합니다.
 2 : 갈림길에서 조를 나눠 진행할때.(조원수는 2:2, 1:3 상관없다)
 3 : 마을로 이동.
 5 : 왔던길로 되돌아가기.
     선두에 선 파티원은 앞의 길이 막힌 길인지 여부를 다른 파티원보다 빠르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본진과의 거리가 가까우면 신호를 보낼 필요가 없지만 본진에 비해 거리가 많이 앞서 있다면 신호를 보내 파티원들의
     불필요한 이동을 막는게 좋습니다.

공략 적정 스팩
개인적으로 스팩보다는 스킬 이해도에 따른 효율적 스킬 조합이나 컨트롤등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이런건 객관적 지표로 삼기에는 적당하지 않기에 경험적 스팩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절대 기준치는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강화단계는 3강화 기준입니다.
공격력 : 10만 ~ 15만
방어력 : 4000이상
모저 : 650이상
생훔,적생,처생,획득반경은 유용한 옵션입니다.

신단 획득
*신단은 맵 진입로 근처에 있는경우는 제일 나중에 맵진입한 파티원이 획득합니다. 그 외의 경우엔 선두에 선 사람이 획득 합니다.
* 자각,권능등 랩업파티에서 중요한 신단의 경우 간혹 중첩되게 나올때가 있는데, 이때는 무턱대고 클릭하기보단, 되돌아올 길이면 나중에 되돌아 올때 사용하고, 그렇지않고 일방행일경우 근처몹 잡을거 다잡고 5초가됐던 10초가됐던 최대한 늦게 획득 할수 있도록 합니다.

기타 공략팁
* 1막의 경우 특정조건, 특정 지역, 동일 몹이라도 등장 구간에 따라 경험치를 전혀 주지 않는 몹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런 몹들에 시간과 스킬 자원을 소모하는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지난 게시물인 1막의 몹별 획득 경험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디아블로3의 맵중에는 고리형으로 연결된 맵도 있으며 시작점과 끝점이 전혀 다른 일방진행형 구간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왔던 길을 되돌아 가야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며 랜덤형 지형이라도 어느정도 반복하다보면 지금 진행하는 길이 다시 되돌아올 길인지 아닌지 추측이 어느정도 가능해지게 됩니다. 되돌아올 길에 있는몹은 어차피 되돌아 올때 다시 마주치게 되므로 무리하게 잡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전에도 언급했지만, 잔몹처리가 잘않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랩업파티에서는 효율이 떨어지는 요인이 됩니다. 진행 방향과 반대에 있는 몹중 잔몹처리자가 공격 한방으로 마무리 할수 있는 몹은 반드시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체력이 많아서 잔몹처리자 한명이 한두방이 공격으로 죽이지 못할경우는 그냥 버리고 가는게 좋습니다.
*동굴 진입이나 마을로 복귀시 체력이 적게 남은 몹들의 경우 지속형 데미지 스킬을 시전후 몹이 죽기까지 궂이 기다리지 않고 바로 진입하거나 마을로 복귀하더라도 시전한 지속형스킬로 몹이 죽을경우 동굴진입이나 마을로 복귀후라도 경험치가 획득 되게 됩니다.
*비명의 전당 2,3층에 랜덤하게 등장하는 돌구덩이가 있습니다. 옆에 사슬형의 함정해제 장치가 있는데, 이걸 습관적으로 클릭해셔서 구덩이에서 몹이 못나오게 막는 경우가 대부분일것입니다. 랩업파티에선 함정해제를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구덩이에서 나오는 몹들 경험치가 솔솔하기 때문에 나중에라도 몹나올때 마주치게 되서 잡는게 좋습니다.
*동굴 진입 진적에 마주치는 정예의 경우 잡고 진입을 할지, 동굴 사냥완료후 잡을지 파티원들 간에 미리 약속이 되어 있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미리 잡고 진입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샷1) 본 게시물에 소개된 공략법에 따라 정복 졸업한 제 캐릭입니다. 초중반 파티원 구성에 힘든점이 있었으나 중후반부터 고정인원이 확보되면서 목표로 했던 100시간 이내 졸업을 무난히 달성했습니다.


표1) 1.08초반 시도했던 인원별, 강화별 획득 경험치를 정리한 표입니다. 게시물 작성 시점과는 많이 차이가(하향) 나며 동일 캐릭이라도 뒤로 가면서 공략법이나 스팩업, 파티원 구성에 따른 팀웍등이 가변적이어서 신뢰도는 그리 높진 않습니다. 단순 참조용으로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스샷2)1막 진행 경로 및 진행팁
         네팔렘 획득 구간(썩어가는 숲, 대성당3, 대성당2), 경험치 획득 구간(대성당2, 대성당1,고난의 벌판)


스샷3)1막 진행 경로 및 진행팁 - 경험치 획득 구간(시체청소부 소굴, 부패한 묘실, 비명의전당2층, 비명의전당 3층)


스샷4) 파티원간 경험치 공유 거리. 게임상 거리 약 100m.


영상1)1-3 실제 플레이 영상입니다.
가이드한것과는 다른 진행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는 제 생각과는 다르게 움직이는 부분들로 아직 잘 않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특히 고난벌판 초입부 진행.
참고로 본 동영상플레이의 경우 분당획득치 270만이었습니다.(25% 추가 경험률 이벤트 버프시)


영상2)1-4 실제 플레이 영상입니다. 야만으로 몹몰이에 좀더 치중한 스타일입니다.
본 영상에서는 야만이 리더의 역할을 겸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본진 인원중에 리더가 있는것을 추천합니다.
몹몰이역할자는 사전 경로에서 종종 벋어날수 있는데, 이때 본진이 우왕좌왕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이드한것과는 다른 진행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는 제 생각과는 다르게 움직이는 부분들로 아직 잘 않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본 동영상플레이의 경우 분당획득치 286만이었습니다.(25% 추가 경험률 이벤트 버프시)

*분당경험치 획득별 정복졸업 예상시간.(정복자 플레이 시간만 계산되는 경우로 만랩까지 소요시간, 플레이외적 시간은 별도 추가되야 함)
 분당 180만 : 96.8시간
 분당 200만 : 87.1시간
 분당 220만 : 79.2시간
 분당 240만 : 72.6시간
 분당 260만 : 67.0시간
 분당 280만 : 62.2시간
 분당 300만 : 58.1시간

*드디어 랩업전략 4탄 등록을 했네요. 예상치 못한 개인 사정과 자료 준비의 지루함으로 인해 예상보다는 많이 늦게 등록이 되었네요. 스샷이나 글로 설명하기엔 힘든 부분도 많이 존재하기에 실제 플레이 동영상을 가급적 준비해서 본 게시물에 추가 등록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차로 생각나는 내용은 정리가 됀듯합니다. 나중에라도 추가하거나 미처 기록하지 못한 팁들이 생각나면 본 게시물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랑 같이 고정, 비고정으로 랩업파티 하셨던분중에 다르게 느끼고 계시거나 빠진 내용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검토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중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확인 후 필요하면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1.08 랩업 및 앵벌 전략 - 1. 1~4막 전체 구역별 획득 경험치, 네팔렘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64&l=49830
*1.08 랩업 및 앵벌 전략 - 2. 1~4막 대상 랩업 및 앵벌 추천 코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64&l=50729
*1.08 랩업 및 앵벌 전략 - 3. 1막 몬스터별 경험치 획득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64&l=57623
*1.08 랩업 및 앵벌 전략 - 4. 막달리는 랩업파티 관련 팁.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64&l=59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