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블루포스터에서 전설 드랍률 보정에 대해서 언급한 내용에 대해 올리겠습니다.

그러나 이부분은 앞서 인벤에 올라온 적이 있기때문에 다시 한번 인용하겠습니다.

 

 
요약
  • 수집된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플레이어들은 2시간에 한번 꼴로 전설 아이템을 획득하고 있음. 우리의 목표는 이 시간을 숙련된 플레이어 기준으로 1시간30분으로 맞추는 것.
  • 확장팩에서는 전설 도면 또는 전설 재작 재료가 아닌 전설 아이템을 획득한 후 지난 시간을 모니터링하며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전설 아이템 드롭 확률이 시간에 따라 느리게 증가하게 되어 있음. 
  • 이는 전설 아이템 획득과 관련하여 지나치게 부정적이고 극단적인 경험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며 타이머는 전설 도면 또는 전설 재작 재료가 아닌 전설 아이템을 획득하면 초기화 됨.
  • 99%의 플레이어는 2시간(제작진의 의도가 구현된다면 1시간 30분)에 한번 꼴로 전설 아이템을 획득할 것이며 1%의 불운한 플레이어들은 타이머 시스템의 보조를 받게 될 것.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29&l=971

번역 : everv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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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중요한 부분에서는 붉은색 표시를 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1시간 30분에 최소 한개의 전설은 획득하게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전설 아이템의 드롭 확률이 시간에 따라 증가하고, 확실하게 타이머 시스템이 있다는 겁니다

 

 

여러분은 사냥을 하시다가 전설이 떨어지는 구간과 일정하게 안떨어지는 구간을 반복하고 있지 않습니까?

어떤 분들은 체감상 '아 이쯤이면 빛기둥 하나쯤 볼때가 되었는데' 라고 생각하셨을 때 드셨을겁니다

 

 

전설아이템 드롭 확률은 분명히 정해져 있습니다

운이 좋으신 분은 연달아서 드시는 경우도 있고,

운이 나쁘신 분은 전설을 잘 못드시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정주행을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1막~4막을 진행하는동안 전설이 절대 안나오는 경우는 없죠

이 경우에 타이머 시스템의 보조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타이머 시스템에 대해서 가설을 세워봤습니다

 

 

a)  타이머 시스템은 1시간 내외로 플레이어의 전설아이템 드롭을 보조할 것이다

b)  타이머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사냥행위를 하는 것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마침 요즘에 핫이슈로 떠오른 쥐몰이 방이 있습니다

쥐몰이방을 플레이했던 대부분의 유저들은 1~2시간 간격으로 전설아이템이 드롭된다고 합니다

물론 개개인차는 있지만 아이템 드롭률이 극악한 쥐 몬스터가 전설아이템을 드롭하는데에는

타이머 시스템이 큰 영향을 주고 있음에 틀림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네팔렘의 균열 등의 사냥터가 있으나 몬스터가 너무 무작위로 분포되어 있어

조금 더 정확한 데이터 산출을 위해 지속적인 몬스터 사냥이 가능한 쥐몰이 방을 이용해 실험했습니다

 

 

실험의 방식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a)  전체 실험은 고행3단계에서 진행한다

b)  쥐몰이 방에서 정확히 50분간 사냥한다

c)  50분이 지나면 마을로 돌아가 무작위 맵에서 궤짝을 열거나 정예 용사를 사냥한다

d)  위를 반복한다

 

 

아래는 실험의 결과와 스크린샷입니다

쥐몰이 방의 스크린샷은 처음 이후로 생략했습니다

 

 

 

첫 시작은 오후 11시 34분에 시작했습니다

정확히 50분 후 오전 12시 24분에 쥐몰이 방을 나섰습니다

사냥시간은 11시 34분 ~ 12시 24분까지

 

 

 

 

5분 후, 오전 12시 29분첫 전설 아이템을 획득했습니다

 

 

 

 

클릭미스로 별모양이 사라졌습니다

12시 31분 ~ 1시 21분까지 쥐몰이 방에서 사냥했습니다

5분 후, 1시 26분두번째 전설 아이템을 획득했습니다

 

 

 

 

1시 42분 ~ 2시 32분까지 쥐몰이 방에서 사냥했습니다

3분 후, 2시 35분세번째 전설 아이템을 획득했습니다

 

 

바로 3분 후, 2시 38분에 네번째 전설 아이템을 획득했습니다

 

 

 

 

2시 45분 ~ 3시 35분까지 쥐몰이 방에서 사냥했습니다

14분 후, 3시 49분에 다섯번째 전설 아이템을 획득했습니다

 

 

 

마지막까지 쥐몰이 방에서는 단 한개의 전설 아이템도 드롭되지 않았습니다

중간 중간에 전설 아이템을 직접 먹음으로서 타이머 시스템을 의도적으로 리셋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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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실험 결과로 확장팩에서 전설 타이머 시스템이 확실히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더불어서 타이머 시스템은 1시간내지 1시간 30분 내외로 적용되고 있으며,

이것이 지속적인 몬스터사냥에 따라 촉진될 수도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법 시간을 투자해서 직접 실험해보자고 뛰어들었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라

더 많은 시행을 해보진 못하였으나 처음 세운 가설에 알맞게 실험이 풀렸습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을 잘 활용하려면 네팔렘의 균열처럼 잔몬스터도 꾸준히 학살해서

타이머 시스템의 전설드롭률을 빠르게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운에 맡기고 런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만,

자신이 정말 운이 없다면 꾸준한 사냥만이 꾸준한 전설 아이템 획득을 불러 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