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포격성전사를 진행하면서 포격스킬에 대해 몇가지 의문점이 있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내용은 아래의 2가지 항목입니다.

1. 세부사항에 뜨는 가시피해는 어느것이 맞는것인가?
2. 포격(쇠못통)에 있는 무기공격력 적용부분은 얼마나 가치가 있나?

 현재 대중적인 세팅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불필요한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궁금증 해결 차원이므로 여러분의 귀중한 시간을 위해 뒤로갈지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실험에 쓰인 전설보석은  {난해, 보야르스키83등급, 고통받는자의파멸} 으로 실험환경상 사실상 적용되는 보석은 보야르스키 보석뿐이며 갇힌자는 실험의 편의를 위해 제거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한줄 요약: 가시피해는 세부사항에 지속적으로 표기되는 그것이 맞다. 무기공격력은 악몽포격에겐 쓰X기다.

※ 본 실험글에 등장하는 비율이나 전투스탯등 정량적인 자료는 대부분의 일반적인 악몽포격세팅에 적용해도 무리가 없지만 개개인의 세팅의 정도에따라 정확히 일치는 하지 않으므로 대략적인 짐작가능한 수치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1. 가시피해는 어느것이 진짜일까?
아이템을 착용하면 세부사항에는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바로 순간적으로 가시피해가 증가하는것이죠. (도대체 뭐지?)  의문점을 해결하기위해 실험을 하였습니다.
검증은 피격으로 인해 반사된 가시데미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실험결과 아래 그림의 'A=세부사항에 지속적으로 표기된 수치' 가 맞다고 보여집니다. 아래의 계산식에 대해서 이견이 있으시면 환영합니다. 제가 알고있는 바로는 가시도 이제 무기공격력처럼 적용된다고 생각되어 만든 표입니다.

그림1.1 가시피해 계산 과정 (가설)
  

 ※ 검증은 실제 발생된 데미지가 위 그림의 스킬피해적용(오른쪽에서 두번째 열)에 해당하는 데미지 범위에 해당하면 맞는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실험과정입니다.
그림1.2 실험무기1 가시피해 : 13.45억 ----> A 

그림1.3 실험무기2 가시피해 : 13.20억  ----> A


  스샷은 여러번 측정(각 무기 스무번씩) 후 변동이 없어 각 한장씩만 추출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A. 아이템 착용 후 지속적으로 표기되는 가시피해가 올바른 것이라고 결론내렸습니다.

  (도대체 순간적으로 뻥튀기되는 가시는 뭐였을까요...?)  --->   

2. 포격(쇠못통)에 있는 무기공격력 적용부분은 얼마나 가치가 있나?


쇠못통 포격은 가시피해 말고도 5번에 걸쳐서 총 무기공격력의 2850% 만큼 주는 포격의 기본기능이 있습니다.   방당 무기공격력 550% 인 셈이죠.

 때문에 무기공격력 추가옵이 있는 무기를 쓰면 얼마나 차이를 낼지 시뮬을 해보았습니다.
도리깨 기준, 무공마부(무기공격력 + 피해10%) 로 인해 추가되는 무기공격력은 순수공격력 대비 최대 약 8.14배로 비율로만 보면 상당하게 상승이됩니다.
 결과만 말씀드리면 무기공격력 상승비율에 비하면 최종데미지는 거의 차이를 못내고 있습니다.
  >>무기공격력 마부에 올인하더라도 전체 포격 데미지의 2% 정도만의 비중이므로 비효율적이다.

 이유는 무기공격력이 최대치로 높은 무기라 할지라도 가시피해(약 수십만)에 비하면 고작 몇천단위로 현저하게 낮은 수치기 때문에 같은 계산단계에 놓고보면 일반적으로 가시피해가 무기공격력보다도 어림잡아도 100배 정도 높으며(본인의 경우 NO무공:약 1074배, 무공최대치일 경우 132배) 이런 비율차 때문에 포격스킬 한방당 가시피해가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원인으로 보여집니다. (가시피해는 십만단위 VS 무기공격력은 천단위로 단위로 눈짐작되는 비율만 100배 급)

 무기공격력을 제거한 도리깨의 경우 29만3천의 가시기준으로 포격한방당 무기공격력은 0.255%의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무기공격력에 모든 투자를 한다고하여도 약 8배가 증가된 2.04%의 비중이네요
실험은 위 1번실험과 동일한 환경에서 무기1과 무기2를 가지고 하였습니다.

실험에 사용된 무기는 두가지입니다 (무기공격력 제거된 낮은 무기 & 무기공격력이 있는 무기)

  
그리고 무기1 착용시 순간적으로 뜨는가시피해(뭘까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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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무기2 착용시 순간적으로 뜨는 가시피해(뭘까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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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1 무기공격력 마부에 따른 무기공격력 변화폭(포격 방당 무공 데미지는 최종값의 550% 배)


그림2.2 무기1과 무기2의 포격 데미지 비교(예측치)

*하단 두줄(동일한 힘, 이론적최대) 은 시뮬레이션 결과임

그림2.3 무기1(A) 포격데미지 실측
계산식이 맞는 것 같습니다(의외에도 여러장 찍었으나 계산한 범위를 벗어나진 않더군요)

그림2.4 무기2(B) 포격데미지 실측

역시 계산식의 범위내에 해당합니다.

그림2.2 에서 나타나듯이 무공을 전부 뺀거보다 무공에 완전 올인했을때 (무기공격력 + 피해10% 마부) 포격데미지는 겨우 약 2% 상승합니다. (재감과 광피 또는 활력을 잃어버리는 것을 생각하면...)


한줄 요약 어게인- 가시피해는 세부사항에 지속적으로 표기되는 그것이 맞다. 무기공격력은 악몽포격에겐 쓰X기다.


사실 저를 포함한 모두가 무기공격력을 지우는걸 베스트로 여기고 있어 세팅에는 전혀 도움이 없는 글이겠지만 왜? 때문일까? 다른 방안은 없을까? 하는 의심병 때문에 근본을 파헤치고자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본인의 의구심은 해결하였지만 혹여나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아닐까 싶어 조심스럽게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