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디아3 인벤에서 어느 정도 검색을 해 봐도,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용어에 대한 설명을 정리해 놓은 글이 없어서

(정리글도 대부분 오리지날이나 확팩 초기에 작성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글이 필요할 것 같다 싶어서 입니다.

물론 검색을 좀 더 세부적으로 해 보면 다 알 수 있는 내용이긴 하지만,

그래도 새로 디아3 입문하시는 초보분들의 편의를 위해 이렇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디아3 어느 정도 해 보신 분이라면 다 아는 내용이니 그러한 경우 그냥 뒤로 가기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용어

기갱/기경 : 기록 갱신/기록 경신의 줄임말로 올바른 표현은 기록 경신이지만, 편의상 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아블로3의 최종 컨텐츠라고 볼 수 있는 '대균열'에서 기존보다 더 좋은 기록을 달성했을 때, 기경을 했다 하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카나이 : '카나이의 함'을 말하는 것으로, 디아2의 호라드림 큐브에 해당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카나이의 함이 원조라고 하더군요.)

처음 시작하실 때 획득하려면 '모험 모드'에서 3막으로 가신 후, '세체론의 폐허'라는 곳의 웨이포인트에 가셔서 그 넓은 맵을 잘 찾다보면.. '장로의 성소'라는 곳을 가실 수 있는데, 그곳에서 잘 찾다 보면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카나이의 함 관련 내용은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검색해보시면 잘 설명되어 있으므로, 그 글들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일균 : 네팔렘의 차원 균열을 다르게 부르는 말로, 일반 균열의 줄임말입니다. 모험 모드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대균 : 대균열의 줄임말로, 1단계부터 150단계까지 있으며, 현재 디아3의 최종 컨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팔렘의 차원 균열과는 다르게 '대균열석'을 1개 소모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방 : 공개 게임(공개방)의 줄임말로,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 방을 의미합니다. 공방에 들어갈 때 어느 목적(일반 균열, 현상금 사냥, 대균열 등)으로 들어갈 지 선택하실 수 있으며, 되도록 자신에게 맞는 난이도를 선택하여 들어가고, 기본적인 공방 매너를 숙지하고 들어가시는 것이 모두를 위한 길입니다.

보업/보업팟 : 대균열을 하시면 전설 보석을 얻으실 수 있고, 제한시간 내에 클리어하시면 장인 우르시를 통해 전설 보석의 등급을 업글할 수 있는데, 이를 보업(보석 업)이라 합니다. 보업을 위주로 하는 파티를 보업팟이라 합니다.

큐브런 : 현상금 사냥을 돌아서 그 보상인 '호라드림 보관함'과 '보너스 함'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 검색하시면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보통 호라드림 보관함, 보너스 함 등을 큐브라고 부릅니다.

석작 : 대균열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대균열석'을 주로 얻기 위한 작업을 말합니다. 일균을 클리어하면 난이도에 따라 1~3개의 대균열석을 주는데, 이를 빠르게 모으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팟 : 스피드 파티의 줄임말로, 어떤 목적을 빠르게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만큼 숙련자를 필요로 하며, 되도록 대균열에서 경험치를 위주로 하는 파티든, 석작을 하는 파티든 본인이 숙련자가 아닌 이상 스팟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하코 : 하드코어의 줄임말입니다. 캐릭터 생성 시 하드코어 모드에 체크하면 생성하실 수 있으며, 여기서는 한 번 죽으면 ㄹㅇ 끝입니다. (물론 창고에 남아있는 아이템과 정복자 레벨은 유지됩니다.)

정렙 : 정복자 레벨의 줄임말입니다.

우버런 : 지옥불 목걸이 재료를 얻기 위한 작업을 말합니다. 1~4막에 있는 각 열쇠지기들을 잡아서 지옥문 열쇠들을 얻고, 1막의 치유사 옆에 있는 문을 부수고 들어가서 열쇠들을 우클릭하면 포탈이 열리는데, 거기로 들어가서 나오는 보스들 잡으시면 지옥불 관련 재료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잊영 : 재료 아이템인 '잊힌 영혼'의 줄임말입니다.

죽숨 : 재료 아이템인 '죽음의 숨결'의 줄임말입니다.

마부 : '마법 부여'의 줄임말로, 미리암이라는 장인이 해줍니다. 정말 암걸립니다..

형변 : '형상 변환'의 줄임말로, 역시 미리암이 해줍니다.

고블린런 : 잡기만 하면 수많은 재료템, 보석, 돈 등을 주는 고블린을 잡기 위한 작업을 의미합니다. 자세한 것은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검색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잊영 버스 : 기사에게 쓸모 없는 전설템을 주고 받는 버스를 말하는 겁니다. 버스기사가 대균을 돌아주면 승객들은 보스 잡아서 나온 전설템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챙기고 필요없는 것은 땅바닥에 뿌려서 기사가 먹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승객이 분해하면 잊영이 계정 귀속이 되기 때문에 기사에게 잊영을 주기 위해선 계정귀속이 되기 전인 전설템 상태로 주어야 합니다.

재료 버스 : 이거는 기사에게 흰템과 파템을 뿌려주는 것입니다. 흰템과 파템이 기본 재료를 많이 주기 때문인데, 보통 일균에서 진행됩니다. 승객들은 기사를 잘 쫓아다니며 흰템이랑 파템 많이 먹고, 기사가 뿌려달라고 할 때 뿌려주시면 됩니다.

고x (x엔 숫자) : 고행 x단계를 줄여 말하는 것으로, 방의 난이도를 말합니다. x에는 1부터 13까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마격 : 이건.. 사실 디아3 용어가 아니라 인벤 용어인데, 그래도 자주 보이기 때문에 설명을 하면, 인벤 랩 20부터 배울 수 있는 '마무리일격' 스킬의 줄임말로, 글쓴이 인장에서 경험치 바가 빨개졌으면 마격 스킬을 시전해서 경험치 바를 채워주실 수 있습니다.

운수 : '운전 수도사'의 줄임말로, 다인 파티에서 서포터의 역할을 맡는 수도사를 말합니다.

작살 : '작살 야만용사'의 줄임말로, 다인 파티에서 서포터의 역할을 맡는 야만용사를 말합니다.

법부, 법성, 법악 등등 : 법은 버프의 줄임말로 (왜 벞이 아닌진 모르겠습니다.) 법부는 버프 부두술사, 법성은 버프 성전사 등을 의미합니다. 결국 다인 파티에서 서포터의 역할을 맡는 직업들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프딜, 프딮 : 프로필 DPS의 줄임말로, 프로필 보기를 클릭했을 때 프로필 창에 나타나는 공격력을 말합니다.

뎀감 : 받는 데미지 감소를 의미합니다.

극확, 극피, 광피, 속피 : 각각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광역 피해, 속성 피해의 줄임말입니다.

트리플 : 공속, 극확, 극피가 달린 반지를 말합니다. (물론 전설 보석을 박기 위한 홈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쌍극 : 극확, 극피가 동시에 붙은 아이템을 말합니다.

모저 : '모든 저항'의 줄임말입니다.

단저 : '단일 저항'의 줄임말로, 물리 저항, 화염 저항 등등을 의미합니다.

적생 : '적중 당 생명력'의 줄임말입니다.

초생 : '초당 생명력 회복'의 줄임말입니다.

적처생 : '적 처치 시 생명력 회복'의 줄임말입니다.

메즈 : 디아3에서의 군중 제어기를 의미합니다.

셋던 : 각 직업별 세트 던전을 의미합니다.

왕실런 : 현상금 사냥 1막에서 보상으로 주는 호라드릭 큐브에서 나오는 '왕실 권위의 반지'를 얻기 위해 1막만 계속 도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디린이 : 디아+어린이의 합성어로, 새로 시작해서 아무 것도 모르는 뉴비들을 말합니다.

악사 : 악마사냥꾼의 줄임말입니다.

정피감, 근피, 원피 : 정예에게 받는 피해 감소, 근거리 피해 감소, 원거리 피해 감소를 의미합니다.

정피 : 정예에게 주는 피해 증가 옵션을 의미합니다.

피반 : 정예가 가질 수 있는 속성 중 '피해 반사'를 의미합니다. 악마사냥꾼 유저들이 특히 매우 싫어합니다.



아이템, 직업 관련 용어

악몽 : '의연한 자의 호칭기도', '으뜸 가는 주인' 이라는반지 2개로 이루어진 '악몽의 유산' 세트를 말합니다. 이 세트를 주로 활용하는 것은 악몽포격 성전사, 악몽칼부 악사, 악몽가시광분 야만 등등이 있습니다. 착용한 아이템 중 고대 아이템 하나 당 증뎀 100%, 뎀감 4%이므로, 총 13부위를 장착하면 1300%의 데미지 증가 효과와 52%의 받는 데미지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집자 : 반지 2개로 이루어진 '집중 자제' 세트를 말합니다. 반지 하나가 집중, 다른 하나가 자제입니다.

끝걸 : 빡침도와 모험가로 이루어진 1반지, 1목걸이 세트를 말합니다. 끝없는 걸음의 줄임말입니다.

빡침도 : 나침도입니다. 옵션이 정말 거지같이 나와서 제대로 된 옵션을 먹기 힘든 아이템이라 빡침을 유도한다는 의미로 빡침도라 부릅니다. 현재는 이러한 의미로 사용되는데, 과거 시즌1에선 집자셋이 좋아져서 반지 세트가 떨어지면 집자셋이길 기원했으나, 아무 쓸모 없는 나침도가 떨어져서 빡침을 유발했기 때문에 빡침도로 불렸다고 합니다.

라말 : '라말라드니의 선물'의 줄임말입니다. 소비용품 전설이며, 얘를 무기에 쓰면 무기에 홈을 하나 추가해줍니다. 근데 이미 홈이 있는 무기라면 못씁니다. 하지만 홈이 있는 무기라 하더라도 홈을 다른 옵션으로 마법 부여를 해서 홈이 사라지게 한다면 라말을 바를 수 있습니다.

회동 : 원소의 회동이라는 반지 아이템입니다.

눈동자 : 눈동자 반지라는 아이템입니다.

한밤 : 한밤의 마술사 라는 벨트 아이템인데, 벨트에서 유일하게 공속과 극피가 붙어나와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황도궁 : 황도궁의 흑요석 반지라는 아이템입니다.

래불/불래 : 야만용사 테크 중 하나로, 래불은 레코르 6셋, 불멸왕 4셋의 효과를 보는 세트, 불래는 불멸왕 6셋, 레코르 4셋의 효과를 보는 세트를 말합니다.

대지 야만 : 대지 세트를 위주로 하는 야만을 말합니다.

황야 야만 : 황야 세트를 위주로 하는 야만을 말합니다.

고파기 : '불멸왕의 바위 격파기'가 고대 전설로 나왔을 때 이의 줄임말입니다.

탈비르 : 탈라샤 6셋 효과와 비르 2셋 효과를 보는 법사를 말합니다.

불비르 : 불새 6셋 효과와 비르 2셋 효과를 보는 법사인데, 이번 패치로 버그가 사라져서 요새는 잘 안보입니다.

워봉 : 워의 마법봉의 줄임말입니다.

뒤검/튀검 : '뒤틀린 검'의 줄임말로, 예전엔 툴팁 오류로 '튀틀린 검'이라고 되어 있어서 튀검이라고도 부릅니다.

어습 칼부 : 어둠셋과 습격셋을 활용하며 칼날 부채로 주 딜을 넣는 악마사냥꾼을 말합니다.

만곡 : '양의 만곡궁'의 줄임말로, 부정 6세트를 기반으로 하는 악마사냥군의 필수 무기입니다. 악마사냥꾼 게시판의 대부분의 글은 이 만곡궁에 관한 글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 아이템입니다.

망유 : '망자의 유산'의 줄임말로, 마찬가지로 부정 악사 필수템입니다.

선크칸 : 선동자 2셋, 아크칸 6셋을 활용하는 성전사를 말합니다.

악포 : 악몽포격 성전사의 줄임말입니다.

태테 : 부두술사가 주로 쓰는 장갑 아이템인 '태스커와 테오'의 줄임말입니다.

제람 : 부두술사 아이템인 '제람의 가면'의 줄임말로, 제람 손목이 아닙니다! (제람 손목.. 요즘 쓰나요?)

일천/인나 클래식 : 일천/인나 세트를 이용하여 주 기술로 전투를 하는 수도사 스타일을 말합니다.




스킬 관련 용어

부두술사

불박 : 불박쥐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혼출 : 혼령 출몰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죽벽 : 죽음의 벽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치킨 : 주술 스킬에서 화난 닭 룬을 셋팅한 것을 말합니다.

죄죽 : 패시브 스킬인 죄어오는 죽음의 줄임말입니다.

야만용사

도약 : 도약 공격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선망 : 선조의 망치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맹돌 : 맹렬한 돌진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짱돌 : 고대의 작살 스킬에서 바위 던지기 룬을 셋팅한 것을 말합니다. 돌을 던져서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주는데, 그러한 의미에서 짱돌이라고 부릅니다.

고감 : 고통 감내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광전사 : 광전사의 진노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대강 : 대지 강타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무달 : 패시브 스킬인 무기의 달인의 줄임말입니다.

악마사냥꾼

칼부 : 칼날 부채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다발 : 다발 사격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늑대 : 동료 스킬에서 늑대 동료 룬을 셋팅한 것을 말합니다.

복비 : 복수의 비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표식 : 죽음의 표식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침조 : 패시브 스킬인 침착한 조준의 줄임말입니다.

수도사

폭장 : 폭발 장법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반달 : 반달차기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내면 : 내면의 안식처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 빛의 파동 스킬을 의미하는데, 스킬을 쓰면 거대한 종을 쳐서 종이라고 부릅니다.

칠면 : 칠면 공격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마법사

에폭 : 에너지 폭발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저칼 : 저승의 칼날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힘파 : 힘의 파동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보주 : 비전 보주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돌개 : 마력 돌개바람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비격 : 비전 격류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운낙 : 운석 낙하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성전사

축방 : 축복받은 방패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축망 : 축복받은 망치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방가 : 방패 가격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휩쓸 : 휩쓸기 공격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하분(샷건) : 하늘의 분노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천주 : 천상의 주먹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눈방(눈뽕) : 눈부신 방패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일단 대충 생각나는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댓글로 더 필요한 부분, 틀린 부분 달아주신다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다 검색해보면 나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다 흩어져있어서 생각보다 찾기 어려웠으며, 게시판 구조도 잘 모르는 초보분들에게 그걸 다 검색해서 알아보라고 하는 것은 좀 가혹하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글을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