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잡소리

어제 습격집속으로 대균 공방을 들어갔는데, 투검 한 분, 운수 한 분이 눈이 아파서 못하겠다고 했습니다. 진짜 블리자드 니네는 각 직업 광역딜러들을 설계하면서 부두에게는 딜을 주면서 성전에게는 랙을 주고, 악사에게는 눈갱을 줘야만 했니? (물론 야만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않았.. 아니, 대신 작살을 주었....) 나쁜 놈들.
네, 그 습격집속악사에 관한 얘기입니다.


2. 개요



습격집속악사란 습격 6셋을 사용하며 습격셋효과와 지옥표범허리띠 효과로 증뎀을 받은 집속탄을 사용하는 악사입니다. 지난 시즌에는 부정수류에 밀리고, 이번 시즌에는 투검에 밀려서 악사를 하는 분이 아니면 의외로 모르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악사분들 중에도 그 존재는 알지만 실제로 보지는 못한 분도 많이 계시고요. 

저는 지난 시즌부터 꾸준히 습격집속악사를 하며 대균 공방, 지인팟, 인벤팟(100단 정도) 등을 돌았습니다. 의외로 나쁜 평가보다는 좋은 평가가 훨씬 많았습니다. (생각보다 딜이 괜찮다, 서폿 입장에서 운영이 편하다 등)

이번 시즌은 투검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작살 없이, 심지어는 운수도 없이 스팟으로 중저단을 도는 경우가 많은 현실을 생각하면, 중저단 스팟 광역딜러로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빌드임에도 불구하고 하는 분들이 거의 보이지 않아 부족하지만 이렇게 글을 써 보게 되었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습격으로 대균 온 이상한 놈에게 "악사님 자리요" 안하시고 시험삼아서라도 같이 플레이 해 주신 수많은 공방 운수분들, 작살분들, 그리고 사랑하는 우리 나무님, 진님, 제이크님, 불곰님, 제리코님, 봉이님, 백호님, 프라임빌님, 기호님, 테미스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ㅠㅠ)


3. 장단점

아무래도 메인 광역딜러인 아라키르불박부두와 비교해서 장단점을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 같은데요, 제가 생각하는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장점

(1) 부두에 비해 기동성이 좋다
쿨 있는 혼령걸음에 의존해야 하는 부두와는 달리, 훨씬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도약스킬이 있으므로 기동성이 좋습니다.

(2) 부두에 비해 잘 죽지 않는다
수확중첩과 아라키르 효과 발동이 없으면 물몸이 되는 부두에 비해 대체로 일정한 강인함을 유지하므로, 그리고 도약 스킬이 있으므로 이동중 급사의 위험이 적습니다.

(3) 부두에 비해 단수와 용도에 맞추어 하이브리드한 셋팅이 가능하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셋팅을 약간씩 바꿈으로써 대균 단수와 파티 구성, 일균이나 심지어 중간 정도 스피드의 큐브런까지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셋팅이 가능합니다.

(4) 부두에 비해 파티버프가 많다
늑대, 멧돼지, 보호쇠뇌.. 상황에 따라 죽표나 마비덫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5) 부두에 비해 막보 딜에도 기여한다
생구가 없어도 대체로 일정한 딜이 가능하므로 막보에서 딜을 보탤 수 있고 쫄소환 막보의 경우 쫄을 잡는 데도 좋습니다.

2) 단점

(1) 부두에 비해 딜이 약하다
게이지구간에서 생구가 원활히 공급되는 상황에서의 섬향 중첩된 부두 딜은 도저히 따라가기가 힘듭니다.

(2) 지형의 영향을 다소 받는다
벽이나 낭떠러지에 가까운 곳에서는 집속탄이 소실되어 딜량이 줄어듭니다.

(2) 부두에 비해 눈갱이 심하다
네..


4. 아이템

운수와 작살이 있으며 생구가 원활하게 공급되는 대균팟에서의 셋팅을 우선 소개하고 몇 가지 변형 셋팅은 아래에서 따로 소개하겠습니다.
딜 상승과 확산탄의 자원소모를 보완하기 위해 잉걸불외투 + 습격5셋 + 왕실권위의반지(카나이)를 사용하고, 또한 사신의 손목싸개를 사용합니다. (증오회복기 없이 무한집속이 가능해지며 따라서 스킬칸도 한 칸 확보할 수 있습니다) 
무기는 만티코어와 포격수의배낭, 악세는 모험가 셋과 원소의회동, 그리고 강인함과 딜 상승을 위해 조이의비밀과 지옥표범허리보호구를 착용 및 카나이합니다. 
카나이 무기칸은 악사의 영원한 족쇄, 새벽입니다.



1) 무기 : 만티코어 (확산탄 피해 +80%, 확산탄 증오 소모 -50%)
최상옵션 : 피해, 공속, 광피
- 물론 무공 및 보조옵션이 상급으로 붙을수록 좋습니다.

2) 보조무기 : 포격수의배낭 (자동 쇠뇌 설치 개수 +2)
최상옵션 : 민첩, 공속, 극확, 광피, 재감, 확산탄피해
- 자동쇠뇌에서 나가는 집속탄이 지옥표범허리보호구 효과를 받지 못해 딜이 미미하므로, 다른 옵션이 잘 붙어 자동쇠뇌피해 옵션을 마부할 수 있으면 좋다 생각합니다.

3) 머리 : 습격자의얼굴
최상옵션 : 민첩, 극확, 확산탄피해

4) 어깨 : 습격자의척추
최상옵션 : 민첩, 재감, 자감, 광피

5) 가슴 : 잉걸불외투 (화염 기술 피해 +20%, 화염 기술 자원 소모 -30%)
최상옵션 : 민첩, 활력(모저), 근피감(물저)
- 물론 화피, 자감이 잘 붙으면 좋고, 부두와 마찬가지로 거의 근접딜러와 같은 플레이를 하므로 원피감보다는 근피감이 좋다 생각합니다. 활력과 모저는 각자 캐릭의 밸런스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6) 손목 : 사신의손목싸개 (생구 획득시 증오 +30%)
최상옵션 : 화피, 민첩, 활력(모저), 극확, 근피감(물저)
- 제작템입니다. 말티엘이 도안을 드랍합니다.

7) 장갑 : 습격자의장갑
최상옵션 : 민첩, 극피, 극확, 광피

8) 허리 : 조이의비밀 (동료 하나당 피해 감소 9%), 또는 지옥표범허리보호구
최상옵션 : 민첩, 활력, 모저, 생퍼

9) 바지 : 습격자의 아랫바지
최상옵션 : 민첩, 활력, 모저

10) 신발 : 습격자의발보호대
최상옵션 : 민첩, 활력, 모저, 확산탄피해

11) 목걸이 : 모험가의서약
최상옵션 : 화피, 극피, 극확

12) 반지1 : 나침도
최상옵션 : 민첩, 극피, 극확, 광피

13) 반지2 : 원소의회동
최상옵션 : 극피, 극확, 광피

14) 전설보석 : 난해한변화, 증통제, 갇힌자의파멸
- 불박은 시전자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공격범위가 형성되는 데 반해 습격집속은 시전자로부터 한쪽 방향으로 공격범위가 형성되므로 내면 밖에서 딜을 할 경우가 많습니다. 오랫동안 테스트한 결과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난해는 거의 필수라고 보입니다. 
- 증통제는 생구가 원활하게 공급될 경우 원래 프딜의 2배에 가깝게 딜을 상승시켜 줍니다.

15) 카나이 : 새벽, 지옥표범허리보호구(조이의비밀), 왕실권위의반지


5. 스킬



1) 확산탄 - 집속탄

2) 도약 - 잉걸불
잉걸불 외투를 사용하여 잉걸불 룬이 가장 자원 소모가 적습니다.

3) 자동쇠뇌 - 보호쇠뇌
25% 뎀감

4) 쇠못덫 - 덫미끼
투검 패치 이전에는 죽표를 사용했으나, 현재는 투검과 플레이할 경우가 많고 일반적으로 투검이 죽표를 넣으므로 죽표 대신 본인의 극확을 10% 상승시켜주는 덫미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동료 - 늑대 동료
습격 2셋 효과로 인해 아무 룬이나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가끔 잘 모르고 태클 거는 사람이 있으므로 일단 늑대로 넣어 줍니다.

6) 복수 - 분기충전
증오 유지를 위해 분기충전이 필수입니다.

7) 지속기술
약자도태 : 이속감소나 오한에 걸린 적에게 20% 증뎀, 딜악사의 필수기술
맞춤개조 : 자동쇠뇌 충전 및 설치개수 +1, 지속시간 두 배, 습격악사의 필수기술
척탄병 : 수류탄의 공격력 10%, 폭발 범위 20% 증가, 수류탄계열(집속탄 포함)의 필수기술
기민함 : 습격악사는 죽었을 경우 딜 손실이 상당합니다. 생존에 정말 자신이 있는 분이라면 매복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6. 실전 플레이

기본적으로는 대균 4인팟에서 불박과 같은 방식으로 플레이하면 됩니다.
다 같이 이동하면서 작살의 거시적인 리딩과 운수의 미시적인 리딩에 따라 자리 잡고 딜을 하면 됩니다.

1) 입장 후 자동쇠뇌는 한두 개 설치하고 시작한다

(포격수의 배낭과 맞춤개조를 사용할 경우) 자동쇠뇌는 다섯 개까지 설치 가능하고, 충전형 스킬이면서 충전은 3개까지 가능합니다. 필드에 자동쇠뇌가 3개 이상 설치 되어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자리잡는 사인이 떨어지면 그 주위로 2, 3개의 보호쇠뇌를 설치하고 바로 자동쇠뇌 5개의 상태로 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이동 중 도약을 지나치게 남발하지 않는다

생각보다 긴 거리를 이동해야 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밀집도가 높은 맵이라면 다음 포인트까지 도약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빠르게 이동해도 좋지만, 수로 맵 같은 경우는 도약을 남발할 경우 다음 포인트 도착 전에 절제가 떨어져 곤란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추어 필요한 때 도약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길입니다.

3) 자리를 잡을 때는 동료의 위치에 신경쓴다

간과하기 쉬우면서도 가장 신경 써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동료들이 길을 막아 몹이 모이는 것을 방해하는 경우가 매우 자주 있습니다. 자리를 잡을 경우 깃보다 조금 더 멀리 이동하여 동료를 앞으로 빼 주어 따라오는 몹들이 원활하게 모일 수 있도록 합니다. 미니맵을 보며 자신의 동료가 몹의 이동을 방해하는 위치에 있는지를 계속해서 체크하고 필요할 경우 과감하게 이동하여 동료를 몹의 이동을 방해하지 않는 위치로 빼 준 다음 다시 돌아옵니다.

4) 몹에 가까이 붙어서 공격한다

집속탄을 쏘았을 때 딜이 가장 잘 들어가는 부분은 생각보다 가깝습니다. 침조 거리와 비슷한 약 10m 안팎이라고 보여지는데요, 마을에서 집속탄을 쏘아 보면 큰 탄 한발은 다소 멀리 날아가고 작은 탄 여러 발들은 가까운 곳에 떨어집니다. (큰 탄 한 발과 작은 탄 한 발의 차이는 크기 차이 뿐, 공격력은 같습니다, 따라서 작은 탄 여러 발이 떨어지는 부분이 주된 딜 부분입니다) 작은 탄들이 가장 바글바글 튕기는 부분이 어디인지 직접 보고 감을 잡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내가 공격해야 하는 몹들이 그 범위에 들어오도록 적극적으로 접근해서 공격해 줍니다.
차차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큰 탄의 착탄지점도 고려하여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5) 벽과 낭떠러지는 등진다

낭떠러지에 닿으면 집속탄은 소실됩니다. 벽에 집속탄을 쏘아 벽쪽에 폭딜을 하는 일명 벽치기가 가능한지 실험을 해 본 결과, 지옥표범허리보호구의 효과를 받아 튕긴 집속탄은 벽에 닿으면 역시 소실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지옥표범허리보호구 효과를 받기 전에 벽에 닿으면 소실되지 않고 튕겨 나오는데, 이를 이용한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일단은 벽에 닿으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 편합니다)
때문에 근처에 낭떠러지나 벽이 있을 경우, 가능하면 낭떠러지나 벽을 등지고 딜을 합니다. (나무, 바위 등 다양한 장애물에 대해 모두 실험을 해 본 것이 아니라 확실히 말씀드릴 순 없지만..) 가능하면 장애물들도 피해서 딜을 합니다.
어쩔 수 없이 좁은 길에서 딜을 해야 할 경우, 길의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길게 공격을 하여 최대한 집속탄이 벽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 줍니다.

6) 성급하게 딜하기보다는 타이밍을 기다린다

불박에게도 해당되는 것이겠지만, 악사분들의 경우 대균 광역딜을 해 본 경험이 적어 더 익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예와 쫄이 함께 있는 경우, 정예와 쫄이 잘 섞여 정예에게 광피가 제대로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을 기다린 후 딜을 합니다. 깃 꽃고 자리 잡고 정예는 저 멀리 있는데 성급하게 공격했을 때, 저 멀리 정찰 및 몹몰이 갔던 작살분이 돌아왔을 때 잡몹은 싹 녹고 정예는 만피로 씨익 웃고 있는 광경을 발견한다면 상당히 허탈한 기분이 들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이것은 운수분과 함께 맞추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정예가 없거나, 무시하고 잡몹만 털고 가자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바로바로 딜 해주시면 되겠죠.


7. 변형

1) 달리는 저단 딜러팟 (일균 포함)




잉걸불외투 -> 가울프의망토
증통제 -> 강한자의파멸

잉걸불 -> 도약 - 이중도약
보호쇠뇌 -> 극지쇠뇌
덫미끼 -> 전투준비 - 정신집중
기민함 -> 전술적 우위

딜은 충분합니다. 잡몹이 섞여 있는 상황에서 정예 잡는 속도는 투검에게 밀리지 않습니다. 자동쇠뇌만 설치되어 있다면 준비과정 없이 다발처럼 바로바로 딜이 가능합니다.

갇힌자를 본인이 발동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보호쇠뇌 대신 극지쇠뇌를 넣어 주시고요, 달리기 위해 전술적 우위를 사용하고 전투준비 - 정신집중으로 절제를 회복해 줍니다. 

혹시 모를 컨트롤미스로 융뻥 등에 급사하여 투영을 날리는 상황을 방지하고 싶다면 잉걸불외투 대신 가울프의 망토를 넣어 주시고 여기에 맞추어 도약은 잉걸불 대신 이중도약으로 바꾸어 줍니다.
(물론 잉걸불외투 대신 습격갑옷을 입고 구네스를 쓰는 방법, 왕실 대신 종잡을 쓰고 잉걸불 대신 습격갑옷을 입는 방법 등도 있습니다)

몹을 빠르게 잡을 수 있는 단계에서는 증통제보다 강한자의파멸이 효과가 좋습니다.


2) 운수만 있는 저단



덫미끼 -> 전투준비 - 정신집중
증통제 -> 강한자의파멸

일단 생존을 도와 주는 운수가 있을 경우 잉걸불을 착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습격악사는 강인함이 낮은 편이 아니지만, 낮은 공속으로 인해 적생효율이 낮아 생명력 회복량이 적은 것이 생존의 가장 큰 문제입니다)

갇힌자와 약자도태는 운수가 발동시키므로 보호쇠뇌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빠르게 몹을 잡고 이동하는 운영에 따라갈 수 있게 전투준비 - 정신집중으로 절제 회복만 해 주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파티의 속도에 따라 기민함 대신 전술적 우위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3) 운수만 있는 중단


덫미끼 -> 칼날부채 - 칼날갑옷
증통제 -> 강한자의파멸

슬슬 스피디한 이동보다는 한 곳에서 몹을 잡는 시간이 길어지는 단계입니다.
왠지 작살이 있어야 할 것 같지만, 작살 없이 한 번 해 보자 정도의 느낌이랄까..?

칼날부채 - 칼날갑옷으로 강인함을 챙겨 주시고 
이동시 약간 뒤쳐지더라도 도약을 남발하기보다는 꼭 필요한 순간에 도약을 사용해 줍니다.

생구 공급이 없다면 증통제를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강한자의파멸이 좋은 효과를 내어 줍니다.


4) 작살까지 있는 경우!

는 저 위의 본문을 보아 주세요.



8. 마치며

읽으시는 분들이 쉽게 찾아보실 수 있거나 이미 알고 계실 것 같은 내용들은 최대한 줄이고 제가 보았을 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들 위주로 글을 써 보았는데, 읽기에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그럭저럭 괜찮게 읽혔으면 좋겠네요.

그렇게 생각하는 분은 안계시겠지만 혹시나 노파심에 말씀드리면, 이 글은 습격집속악사가 불박부두를 대체할 수 있다! 라고 말하고 있는 글이 아닙니다. 고단 4인 정팟에서는 같은 디피의 불박부두는 (상당히 큰 차이로) 따라갈 수 없습니다. 다만 습격집속은 딜러팟이나 작살이 없는 팟, 중단 정도의 대균에서라면 광역딜러로서의 매력이 충분히 있다, 악사분들 너무 어둠만 하지 마시고 이것 저것 다양하게 해 보는 것도 좋지 아니한가? 정도의 뜻으로 보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 가지로 연구해 가며 상당히 오랫동안 해 왔던 빌드이니만큼 애착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사실 이상으로 미화시키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요즘은 시즌을 하고 있는데 대균 공방에 수많은 어둠악사분들이 솔플 셋팅 그대로 오시는 것을 보면서, 가끔은 솔플 팟플 셋팅에 관해 조심스럽게 얘기를 하면 무시하거나 거 대충 하자며 짜증을 내는 분들도 있는 것을 보면서, 팟플에서 한 캐릭이 기여할 수 있는 양은 그 캐릭의 강함에 달린 부분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도 그 캐릭을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파티플레이에 관해 생각하고 다른 파티원들을 배려하는지에 더 크게 달렸다는 것을 느낍니다.
어제 공방에서 본 멧돼지 + 칼날갑옷 + 완벽주의자 + 마비덫 + 기민함 + 독수리 + 종잡 셋팅의 투검악사분이 문득 생각나네요..


2017년 7월 5일 추가 :
시간이 많이 지난 지금 이 글을 보는 분들이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이 시점에서 이 글을 보고 파티용 습격집속악사 하려는 분이 계신다면 솔직히 권하지 않습니다. 불박과 비교해서는 나름 장점도 있고, 집속 디피가 높다면 어느 정도 비교해 볼만 했으나 혼공에 비해서는 솔직히 많이 모자라네요. 
아시다시피 현재 혼공시대는 불박시대에 비해 평균 단수가 5단가량 올랐습니다. 습격이 좋아서 재미에 중점을 두고 하실 분이라면 모르겠지만 어느 정도 대균팟에서의 딜량을 기대하고 하신다면 좀 힘들지 싶습니다. 
다음 습격 버프를 기다려 봅시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