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택 사가엘#3185입니다

현재 네팔렘 악동들 클랜에서 하라는 팟플은 안하고(.....)솔플을 유유자적하며 즐기는 성전유저지요.

성전을 하면서 보는 것은, 게임은 자신이 즐기면서 셋팅을 해나가는 재미인데 유행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 좀 마음에 걸려서 초보고 대균 30~31단에서 푹찍앜인주제에 초보자들을 위한 성전사 가이드를 써볼까 합니다.

오늘 쓸 가이드는 성전사의 개요(배경사는 게임하면서 보시면 되므로...)와 육성방향에 대하여 써볼까 합니다.

(참고로 여기선 스킬들까지 일일히 가르쳐주지는 않습니다. 오로지 기본은 이것이며 스킬은 스스로 보면서 익히는 것이 우선순위.)

 

1)성전사란?

-디아2에서 해머를 돌리며 스마이트로 보스몹들을 후려패고 다니던 옛 유저들과 힘캐가 늙은 야만밖에 없어서 간지나는 룩을 지닌 젋은 힘캐를 원하는 유저들을 위해 블리자드가 디아3 확팩에 새로 추가한 클래스입니다.

원래는 다른 근접캐들과 달리 30% 데미지 감소가 없었으나 2.05패치때 30%데미지 감소가 추가되어 근접캐들과 비슷한 맷집을 보여주고 있지요.

 

전용 장비로는

한손/양손 도리깨, 그리고 성전사 방패가 있습니다.(물론 일반 방패도 착용 가능하죠)

 

성전사의 또 다른 특징은 전투자원입니다.

진노로써 처음에는 100부터 시작, 주기술로 채워지며 소모하는 기술을 사용하면 당연히 소모되고, 이는 자동으로 채워지거나(이 경우는 초당 진노생성량을 무기를 통해 가져옴으로써 증가시킵니다.) 사신의 손목싸개라는 제작전설손목방어구를 통해수급할 수 있지요.

 

세번째 특징은 중요 키 기술들이 쿨타임기간이 매우 무지막지하게 깁니다(........)

고급 광역기인 포격의 경우는 60초

진공청소기 규탄의 경우는 15초

샷건의 밥줄중 하나인 하늘의 분노(기본. 천상의 화염은 진노40소모)는 20초

고급 이동기인 군마질주는 16초

법성의 밥줄기인 신성화는 30초

눈뽕을 쏘는 눈부신 방패는 12초

어그로겸 진노수급기인 조롱은 20초

갑옷을 입어서 피해를 흡수해주는 철갑피부는 30초

성전사의 개인 및 파티 버프기인 율법시리즈는 30초

또 성전사의 최종기이자 필수기인 아카라트의 용사는 무려 90초라는 쿨타임이 있지요.

 

마지막 특징으로는 매우 다양한 방향의 육성루트가 있습니다.

성전사는 힐부터 버프,메즈(심판과 조롱, 눈부신 방패),소환,딜까지의 다양한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야만용사처럼 광역딜과 근접딜을 포함한 한방한방이 강력한 딜스킬만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니고

악사처럼 공속을 통한 폭딜만 가능한 것도 아니며

법사처럼 광역딜위주로만 키우는 것도 아니라서

(그 외는 본인이 키워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군요)

 

어느방향으로 키워도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그.런.데

자 그렇다면 성전사의 실태를 한번 볼까요?

 

2)성전사의 실태

네.....이겁니다

 

딜을 때리자니 악사만큼의 딜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메즈를 걸자니 부두나 에이레나(........)만큼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니며

운전을 하자니 수도만큼 잘 하는 것도 아닌데다가

광역으로 후려패자니 법사만큼의 효율이 나오는 것도 아닌게 바로 성전사(.................)

 

게다가 군마쇄도를 갈기면 몹 밀쳐낸다고 민폐다 뭐다

샷건 갈기면 몹 다 맞아주다가 알아서 녹아버리고

규탄 잘못 끌어와서 화염사슬이나 감전 끌고와(!!!) 파티원 전원을 요단강 익스프레스 보내버리는데다가

(네 물론 발컨 탓입니다. 그러나 대균열이건 일반균열이건 몹잡다 보면 이런 일은 많죠........)

공속도 느린 편이라 악사만큼 지속성있는 딜이 나오는 것도 아닌 현실

 

또 성전사의 문제점은 자원수급에 문제가 있습니다.

야만용사의 분노처럼 후려패는 것을 통해서 마음대로 수급을 할 수 있지만 야만처럼 효율이 좋은 것도 아니고

조롱으로 끌어왔더니 정예떼거리를 끌고와서 눕는 경우도 왕왕있으며

법사의 비전력이나 부두의 마나, 수도의 공력처럼 회복속도가 빠른 것도 아닌데다가 

악사처럼 각기 따로 관리할 수 있는 것과 템빨(크라이더궁, 흰바다매가 있지만 크라이더만큼의 효율있는 기술을 서폿하는 것이 아니므로.....)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라서

회복이나 수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메이저셋팅인 규탄이나 샷건의 경우는 무지막지한 진노소모량(1방당40)때문에 마음대로 갈기려면 셋팅을 따로 해줘야 하므로...........(이건 2편에서 자세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즉 성전사는 다른 특색있는 클래스와는 달리

높은 자원소모량때문에 다재다능한 면모가 다 가려지는 조루라는 뜻이지요(..................)

네 저도 잘 못쓰죠..........

이 상황을 피하고 성전사를 접지않고 즐기려면 성전사의 포지션이 뭔지부터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정확한 성전사의 포지션을 볼까요?

 

3)성전사의 포지션

네 헐크입니다. 뭔지는 아실테니 자세한건 생략하고(얌마!)

성전사는 힘을 베이스로 해서 캐릭터 본체를 이용한 딜을 하는 근거리 딜러는 "맞습니다."

하지만 수도처럼 무적기와 보조기들을 통한 데미지를 맞아가면서 후려패거나

본체의 딜 자체를 이용해서 후려패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인 버프를 통해서 얻는 스펙/딜뻥튀기로 아까 말한 딜탱힐을 동시에 하는 놈이지요. 하지만 그만큼의 진노 소모량과 쿨타임 때문에 금방 조루가 되는 캐릭터지요.

즉 절대로 본체로 딜을 하는 딜러라기보다는 한번에 폭발력을 끌어내서 쓸어버리는 누커에 가깝다는 소리입니다.

 

더 간단하게 말해 본체보다는 버프뻥튀기스펙을 통해 뻥튀기가 유지되는 시간동안 최대한 폭발력있게 딜이건 탱이건 도맡아서 하는 헐크의 포지션, 이것이 바로 성전사가 가지고 있는 현 포지션입니다.

(물론 법성이나 롤랜드는 좀 뒤에 연재해 드리겠습니다. 이질적인 두 부류라서....)

 

4)그럼 성전사의 구제법은? 

예 성전사의 구제법은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1-무지막지한 자원소모량을 줄이고

2-쿨감(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줄여서 재감)을 통해 스펙뻥튀기를 유지하는 것

 

1-자원소모량을 줄이는 것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본체의 자원소모량을 줄이는 것으로 자원소모량 감소 수치를 늘림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복자 레벨을 통해서는 10%까지, 다른 모든 곳에서 다 가져오면 대략적으로 장갑8+반지16(8+8)+무기10+방패10+목걸이10+어깨10 등을 통해서 60%가까이 줄일 수 있지요. 하지만 자감을 챙기면 주요 스탯중 하나를 날려야 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스킬을 통한 자원회복량 증가를 통해서 구제하는 방법입니다

그 키 스킬은

바로 이놈 아카라트의 용사지요.

90초의 쿨타임을 지니고 있지만 20초동안 35%의 공격력을 올려주며 룬에따라 강인함까지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성전사의 최종기이기도 하지요. 있다 설명할 2번의 스펙 뻥튀기의 키 스킬이기도 합니다.

이놈의 꿀옵션중 하나가 바로 초당 진노생성량 5를 올려주는 것인데, 이를 통해서 자원수급이 빨라지며 사신의 손목싸개와 조합하면 그야말로 마르지않는 진노의 샘을 볼 수 있습니다..

 

2-그럼 쿨타임 감소를 통해 스펙 뻥튀기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본다면

각각 부위에서 쿨타임 감소(레오릭투구+다이아몬드 조합+목걸이/반지/민병대허리띠/보른셋/크림슨셋/장갑/어깨/무기/방패+정복자)등에서 모두 챙겨오면 70~80까지 챙겨올 수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지요.

간혹 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극피나 극확/공속, 때때로는 힘을 날려야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전사 자체는 아까도 말했다시피 본체의 스펙보다도 율법 버프와 아카라트의 용사 뻥튀기를 통한 뻥튀기된 스펙에서 나오는 폭발력을 이용해 딜탱을 하는 포지션, 즉 이 쿨타임감소를 줄임으로써 이 스펙뻥튀기를 유지해나가는 것이 진짜 성전사를 잘 다루는 길입니다.

 

이를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는 우리 츤페리우스횽의 한마디

그렇습니다.(예전 네이버 돌아다니다가 보고 만들어봤습니다ㅋ)

우리가 스펙 뻥튀기의 중요성을 인식했다면 이것을 유지시켜주는 쿨감은 무조건적으로 챙겨야 하는 요소, 어쩌면 다른 캐릭터들이 먼저챙기는 극피와 극확보다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래서 우리가 쿨감에 신경을 쓰는 만큼 성전사의 전투중 유지되는 뻥튀기된 스펙은 무럭무럭 자라서(어째 표현이 좀......) 딜이건 탱이건 플레이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즉 진짜 쉽게 말해서

 

전투중 진노가 바닥났거나

 

전투중 스펙뻥튀기 스킬들이 아직 쿨타임중이거나

 

이 모든 게 동시에 일어나면

 

 

 

 

 

 

 

우리모두 이분을 본받아서

 

 

 

 

 

 

 

 

 

 

 

 

고자되고 필드위에 누우면 됩니다(얌마!)

 

 

다음 편은 아카라트의 용사 뻥튀기에 가장 도움 되는 키 아이템 아크칸 세트에 관한 걸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