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아2 조폭넥 낭만을 쫓아 계속 조폭넥만 하고 있는 꼭두새벽이라고 합니다.

자주 게시판에서 보이는 질문이 조폭넥하려고 하는데 멘델른 없이 키워도 될까요? 인데,
조폭넥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멘델른이 문제가 아닙니다.
조폭넥을 하시겠다고 하면 천천하시면서 "하수인 생명력" 옵션을 꼭 챙기세요.
그런 다음 멘델른을 쓰시건 문양을 꽂아서 하수인 강화를 하던 하시기 바랍니다.

- 그럼 얼마나 챙겨야 하느냐? 고행 부터는 200퍼는 챙기라고 말씀드리고 싶고 60단 이상부터는 300퍼 이상은 기본 챙기시라고 권해드립니다.

- 아니, 옵션하나가 높아봐야 50퍼인데 그럼 옵션 6개나 하수인에 꼴아 박아야하냐? 
아닙니다. 제가 그래서 이 글을 쓰게 됐습니다.
아래는 제가 소환강령을 하니까 당연히 알고 있는 내용인데, 사실 다른 직업하시는 분들은 잘 모르실 것 같아서 정리하였습니다. 

제 케릭 기준으로  장비를 하나하나 빼고 꽂아가며 정리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체감도 추가하였으니, 참고만 하세요. 그냥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제가 깊이 연구는 못해봐서 정확한 공식은 모르겠습니다만, 확실히 옵션 갯수에 따라 하수인의 피가 마치 곱연산 마냥 
곱연산으로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마부도 제대로 안된 37퍼짜리 하나만 더 껴도 차이가 납니다.

렙 1 부터 키우시는 거면 천천히 렙업하시면서 챙겨도 릴리트잡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안됩니다. 다만 이제 고행난이도부터 (대략 60렙) 조금 마법 부여를 해서라도 챙겨야 지옥물결 행사장에 발이라도 걸쳐 볼 겁니다.

멘델른이 없어도 어느정도 고민하시면서 키우시다 보면 어느새 50단 언저리까지 키우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장던전 돌면서 문양 렙업하다보면 분명 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저도 50단 돌다가 먹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60단 70단도 수월하게 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돌고 있는 81단 체감 영상입니다.
[솬수 생명력 안챙겼을 때]


수확자 디짐 --> 시체 안생김 --> 살리기 급급 --> 살리면 바로 디짐 --> 시폭용 시체가 음슴 --> 도망 or 디짐

[풀 옵션 - 402.2 퍼]
- 첫 3쫄 이후로는 일부러 해골들 버프, 힐 넣지 않고 했습니다.
- 도핑도 없습니다.


하수인이 있어서 시촉, 시폭 사이클이 원할함. 럽잇.

참고로 저는 물리시폭을 좋아하고 뼈감옥 버그 쓰기 싫어서 안썼더니 80단에서 정체 되어 있습니다.
100단 가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별로 참고가 되지 않을 것 같네요.

*추가 - 옛날에 심심해서 찍어 놓은 영상인데, 
멘델른 없이도 조폭넥 재밌게 할 수 있다는 걸 좀 보여드리고자 공유드립니다.


여튼, 조폭넥은 낭만만 갖고 시작하시면 되니까 부담 갖지 마시고 이쁜 강령 만드시고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