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팁믿다가 뒤통수 자주맞는 1인으로써 그동안 밝혀진 툴팁 오류들 (원소술사 기준)을 소개해드리며,
추가로 툴팁을 신뢰하지 못할때 유저들이 직접 데미지실험을 해야하는데, 쉽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0. 툴팁 오류 거르는 방법
일단 스킬, 정복자노드, 위상 등에서 %[x] 표시된건
상세툴팁창에 어떻게 표시되건 간에 전부 최종 곱연산으로 간주하시면 되겠습니다.
(이것도 결국 툴팁이긴한데 이것까지 틀리면 일일이 확인하는수밖에..)
탈라샤 심장[x]표시가 [+]적용됨으로써 결국 해당 불문율을 깨고말았습니다... 

1. <응보> 위상
응보의 위상은 "기절" 대상에게 40% 20% 증뎀 (1.4배 1.2배) 시켜주는 위상입니다.
하지만 이 위상을 각인하고 상세툴팁에서 확인할경우, 
[합연산 버킷] 내에서 정복자,템옵션 등으로 챙겼던 (기절대상에게 주는피해) 수치에 
1.4 1.2배 연산되어 값이 산출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합연산 버킷]내에서 합연산되는것으로 판단되게 하지만 
이는 툴팁 오류로 [합연산 버킷]연산값은 무시하셔도 되며, "기절"대상에게 최종 곱연산 처리됩니다.



2. <제어> 위상 (원소술사 전용위상)
제어의 위상은 "기절", "빙결", "이동불가" 대상에게 35% 증뎀 (1.35배) 시켜주는 위상입니다.
응보의 위상과 마찬가지로 이 위상을 각인하고 상세툴팁에서 확인할경우,
[합연산 버킷] 내에서 정복자,템옵션 등으로 챙겼던 (기절/빙결/이불대상에게 주는피해) 수치에
각각 1.35배 연산되어 값이 산출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합연산 버킷]내에서 합연산되는것으로 판단되게 하지만
이는 툴팁 오류로 [합연산 버킷]연산값은 무시하셔도 되며, "기절", "빙결", "이불"대상에게 최종 곱연산 처리됩니다.
각 3종의 효과에 대해 모두 누적 곱연산 처리됩니다. (ex. 세가지효과 모두 걸렸을경우 1.35x1.35x1.35=2.46배)

각 3종 효과에 대해 누적 곱연산 처리되던것이 버그라고 오피셜이 떠서 1.1패치에서 픽스 되었습니다.
더불어 상세툴팁 창에서 기절, 빙결, 이동불가 부분에 연산되는 툴팁버그도 고쳐졌습니다.



3. 모든 피해 (공격력% 증가 옵션)
상세툴팁에서 (모든 피해)는, 원소술사의 경우 유리대포 패시브스킬과 갑옷, 목걸이 등에서 얻을수있는
공격력% 증가 옵션이 모두 상세툴팁의 (모든 피해)에 합산 적용됩니다.
이것때문에 [합연산 버킷]내에서 전부 합연산되거나, 전부 최종 곱연산되는것으로 혼동되게 하지만
이는 툴팁 오류로, 유리대포로 얻는 증가값만 최종 곱연산 되며,
템옵션으로 얻은 값은 [합연산 버킷] 내에서 합연산 처리됩니다.
(ex. 유리대포 18%, 목걸이에서 공격력10% 경우, 상세툴팁에선 18%+10%=28%로 표시되지만
실제 유리대포로 인한 1.18배는 최종 곱연산되고, 템옵션으로 인한 10%는 [합연산 버킷]안에서 연산됨)




4. 각 속성 피해 (냉기, 화염, 번개)
정복자와 템옵션에서 (비물리 피해) 옵션을 챙길경우,
상세툴팁에서의 각 속성피해가 비물리 피해 값과 똑같은 수치로 표시됩니다.
(ex. 비물리피해 증가량 100%를 챙길경우 상세툴팁의 냉기,화염,번개,독 피해 증가량이 100%로 표시)
여기서 추가로 비물리피해 대신, 각 단일속성피해(ex, 냉기) 를 챙길 경우
비물리피해 증가량만큼 곱연산되어 단일속성피해에 합산되는데,
데미지실험에 의하면 이는 툴팁 오류로써, 단일속성피해는 비물리피해량 만큼 곱연산 되지 않고 적용됩니다. 
(ex. 비물리 100% 상태에서 냉피 30%를 챙기면 툴팁상 냉피=160%, 이는 툴팁오류로써 실제로는 130%만 적용)



feat. 데미지 실험이 어려운 이유 (툴팁정보좀 제대로 표시해주라)
무기는 민뎀(minimum)과 맥뎀(maximum)의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기 평균데미지를 기준으로 (상세툴팁창의 무기 공격력)
-20% ~ +20% 의 데미지 범위를 가지며, 이 범위내에서 랜덤 데미지가 뜹니다.
이를 증뎀율로 환산하면, 민뎀 기준으로 0%~50% 의 랜덤한 증뎀이 일어납니다.

이게 끝이 아니라, 직접피해류 스킬 고유의 랜덤데미지 범위가 있습니다.
스킬 평균데미지를 기준으로
-10% ~ +10% 의 민뎀 맥뎀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두가지 랜덤 데미지범위를 종합하여 민뎀 맥뎀을 계산해보면
직접피해류 스킬은 평균데미지를 기준으로
-28% ~ +32% 의 데미지범위를 가지며
이를 증뎀율로 환산하면, 민뎀 기준으로 0%~83% 의 랜덤한 증뎀이 일어납니다.
(이 범위내에서의 확률분포는 개발사밖에 모릅니다.
 평균데미지를 기준으로 가우시안 분포인지, 모든 범위 확률이 같은지는 미지수)

실제로 데미지 실험을 수행할때,
우리는 이 원초적인 0%~83%의 랜덤데미지를 안고서 
우리가 알고싶은 대략 5%~10%의 증뎀이 일어나는지 관찰해야합니다.
웬만한 타격횟수로는 신뢰할만한 통계를 내기 굉장히 어려운 이유입니다.

툴팁에서 정확한 데미지증가 정보를 표시해주지 않는다면, 유저들이 직접 이 노가다짓거릴 해야합니다.
관찰하고싶은 증뎀만 정확히 확인하려면 변수가될만한 증뎀요소를
정복자,템옵션 에서 적절히 제거해야하는데 이또한 골치아픈 요소중 하나입니다.
제발 이런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툴팁오류는 조속히 픽스해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