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핫한 이슈와 논란을 함께 떠안고 시즌1 중심에 자리매김한 <이발사의 심장>이
2초가 상옵이냐, 4초가 상옵이냐의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싶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이발사의 심장> 효과는,
- 극대화 적중 후(심장효과 시동) "2초 ~ 4초(지속시간)" 동안 모든 피해를 누적 시키며 
  지속시간이 종료될때 누적된 피해를 폭발시켜 광역피해(시동걸린 몹과 주변몹 모두에게)를 준다.
- 지속시간 1초당 15%의 증뎀효과가 추가로 적용된다.
- 시동걸린 몹은 지속시간동안 모든 데미지에 면역판정이 된다. (실제데미지는 지속시간동안 계속 누적됨)
- 파티플레이 시 파티원 A가 시동을 건 몹을 파티원 B가 공격할경우,  파티원 A의 폭발데미지에 합산된다.


내가 시전한 공격이 단 한번의 광역공격 또는 관통공격이
(적중된 각 몹 개체수 = 광역데미지 발동 회수) 가 성립되어 엄청난 광역 중첩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단점이라면 지속시간동안 몹에대한 공격이 면역판정을 받아 
일부 행운적중효과나 적중시효과가 발동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이발사 상옵은 2초? 4초? 

우선 "단일딜에서 4초옵션이 좋다"는건 대부분의 유저가 공감하는 내용이므로 생략합니다.


논란이되는 2초옵션에 대하여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내가 주로 하는 컨텐츠의 몹 하나를 "이발사 심장 없을때 기준으로" 

4초 내에 죽일 수 있다   = 이발사 2초짜리가 좋음

5~8초 정도 걸린다       = 뭉쳐있는 몹 수가 많을수록 2초가 좋고, 적다면 4초가 좋음 (이구간은 각자느낌 존중)
 
10초이상 때려야 죽인다 = 이발사 4초짜리가 좋음  


어짜피 한두방에 터지는 잡몹은 2초나 4초나 똑같고,

2초가 (2초에 가까울수록) 무조건적으로 좋은 경우는
몹을 빨리 죽일 수 있는 스피드런 시,
(악던 난이도 하향때문에 사실상 대부분 컨텐츠가 스피드런이 되어버림) 
4초이내 연쇄 폭발데미지에 의해 사망하는 체력을 가진 몹을 잡을 경우 입니다. 
4초가 약간 넘더라도 몹팩의 몹숫자가 많을수록 즉 몹들의 폭발 광역범위가 많이 겹칠수록 2초가 좋습니다.


4초가 (4초에 가까울수록) 무조건적으로 좋은 경우는
보스전 컨텐츠와 같은 단일몹, 높은체력 몹 또는 구조물을 상대할때 입니다.


아래는 위 결론을 뒷받침할 각 상황별 예시에 따른 결과값입니다.

몹 체력은 1000, 캐릭터의 공격력이 각각 1000, 500, 400, 300, 200, 100, 50, 25 일 때,
           
                            몹 체력 1000 일때               <2마리 몹팩 잡는시간>         <4마리 몹팩 잡는시간>
                  "이발사 없이" 몹하나 잡는시간        이발사 2초   이발사 4초         이발사 2초   이발사 4초
공격력 1000                       0초                             0초             0초                   0초             0초
공격력  500                       1초                             1초             1초                   1초             1초
공격력  400                       2초                             2초             2초                   2초             2초
공격력  300                       3초                             2초             3초                  2             3
공격력  200                       4초                             2초             4초                  2             4
공격력  100                       9초                             5초             4                  2             4
공격력   50                      19초                            11            9                  5초             4초
공격력   25                      39초                            20           19                 11            9

실제의 경우엔 각 유저마다 공속이 달라 이발사 지속시간 내에 우겨넣는 데미지에 따른 구간편차가 존재하고
매초 15%의 증뎀도 제외한 결과이지만 모든걸 적용하더라도 큰 틀에서의 "경향성"은 같습니다. 


위의 <결론>만 보셔도 됩니다만, 쌩뚱맞게 튀어나온 결과만보고 믿을 이슈가 아닌지라 
아래 부터는 위 결론이 어떻게 나오게되었는지 참고할 수 있는 예시이오니 궁금하신 분만 보세요.

혹시 디아3 하셨던분이면 광역피해 메커니즘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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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제조건 : 모든 공격은 극대화로 적중한다 (공격력 = 극대화 공격력)
                 모든 캐릭터의 공격속도는 1초당 1회로 가정한다
                 몹 체력은 모두 1000 으로 가정한다   
                 각 경우의 데미지결과값을 이해하기 쉽도록 초당 15% 증뎀은 제외한다. (결론에 큰 영향을 주지않음)


<몹 2마리> 광역범위가 서로 겹칠때,
내 광역공격에 이발사가 시동된 상황
 

이발사 2초 (공속 1 일때 2초 동안 3회 공격 + 후딜 1초)

▼지속시간(2초) 전 오버데미지로 조기폭발▼
캐릭터 공격력 1000 - 총 1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 2 모두 사망 (0초 킬, 누적데미지 1000)

캐릭터 공격력  500 - 총 2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 2 모두 사망 (1초 킬, 누적데미지 1000)

캐릭터 공격력  400 - 총 3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 2 모두 사망 (2초 킬, 누적데미지 1200)

▼지속시간(2초) 만료 후 광역폭발로 몹 킬▼
캐릭터 공격력  300 - 총 3회 공격 후 지속시간 만료로 몹1과 몹2 각각 폭발. (2초 킬, 누적데미지 900)
                           - 몹1 = 총 18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1 누적데미지 900 + 몹2 광역데미지 900 
                           - 몹2 = 총 18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2 누적데미지 900 + 몹1 광역데미지 900 

캐릭터 공격력  200 - 총 3회 공격 후 지속시간 만료로 몹1과 몹2 각각 폭발. (2초 킬, 누적데미지 600)
                           - 몹1, 2 = 각각 총 12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누적 600 + 광역 600)

▼첫 사이클(2초)에 잡지 못하는 경우▼
캐릭터 공격력  100 - 총 3회 공격 후 지속시간 만료로 몹1과 몹2 각각 폭발. (지속시간 2초, 누적데미지 300)
                           - 몹1, 2 각각 총 600 데미지를 입고 400 체력으로 생존   (누적 300 + 광역 300)
                           - 다음 딜사이클 진행 x1 ▷ 약 3초 후 몹 킬 (약 5초 킬

캐릭터 공격력   50 - 총 3회 공격 후 지속시간 만료로 몹1과 몹2 각각 폭발. (지속시간 2초, 누적데미지 150)
                          - 몹1, 2 각각 총 300 데미지를 입고 700 체력으로 생존  (누적 150 + 광역 150)
                          - 다음 딜사이클 진행 x3 ▷ 약 9초 후 몹 킬 (약 11초 킬

캐릭터 공격력   25 - 총 3회 공격 후 지속시간 만료로 몹1과 몹2 각각 폭발. (지속시간 2초, 누적데미지 75)
                          - 몹1, 2 각각 총 150 데미지를 입고 850 체력으로 생존  (누적 75 + 광역 75)
                          - 다음 딜사이클 진행 x6 ▷ 스킬 후딜포함 약 18초 후 몹 킬 (약 20초 킬



이발사 4초 (공속 1 일때 4초 동안 5회 공격 + 후딜 1초)

▼지속시간(4초) 전 오버데미지로 조기폭발▼
캐릭터 공격력 1000 - 총 1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 2 모두 사망 (0초 킬, 누적데미지 1000)

캐릭터 공격력  500 - 총 2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 2 모두 사망 (1초 킬, 누적데미지 1000)

캐릭터 공격력  400 - 총 3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 2 모두 사망 (2초 킬, 누적데미지 1200)

캐릭터 공격력  300 - 총 4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 2 모두 사망 (3초 킬, 누적데미지 1200)

캐릭터 공격력  200 - 총 5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 2 모두 사망 (4초 킬, 누적데미지 1000)

▼지속시간(4초) 만료 후 광역폭발로 몹 킬▼
캐릭터 공격력  100 - 총 5회 공격 후 4초 지속시간 만료로 몹1과 몹2 각각 폭발. (4초 킬, 누적데미지 500)
                           - 몹1 = 총 10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1 누적데미지 500 + 몹2 광역데미지 500 
                           - 몹2 = 총 10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2 누적데미지 500 + 몹1 광역데미지 500 

▼첫 사이클(4초)에 잡지 못하는 경우▼
캐릭터 공격력   50 - 총 5회 공격 후 4초 지속시간 만료로 몹1과 몹2 각각 폭발. (지속시간 4초, 누적데미지 250)
                           - 몹1, 2 각각 총 500 데미지를 입고 500 체력으로 생존  (누적 250 + 광역 250)
                           - 다음 딜사이클 진행 x1 ▷ 스킬 후딜포함 약 5초 후 몹 킬 (약 9초 킬

캐릭터 공격력   25 - 총 5회 공격 후 4초 지속시간 만료로 몹1과 몹2 각각 폭발. (지속시간 4초, 누적데미지 125)
                          - 몹1, 2 각각 총 250 데미지를 입고 750 체력으로 생존  (누적 125 + 광역 125)
                          - 다음 딜사이클 진행 x3 ▷ 스킬 후딜포함 약 15초 후 몹 킬 (약 19초 킬




<몹 4마리> 광역범위가 서로 겹칠때,
내 광역공격에 이발사가 시동된 상황
 

이발사 2초 (공속 1 일때 2초 동안 3회 공격 + 후딜 1초)

▼지속시간(2초) 전 오버데미지로 조기폭발▼
캐릭터 공격력 1000 - 총 1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2,3,4 모두 사망 (0초 킬, 누적데미지 1000)

캐릭터 공격력  500 - 총 2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2,3,4 모두 사망 (1초 킬, 누적데미지 1000)

캐릭터 공격력  400 - 총 3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2,3,4 모두 사망 (2초 킬, 누적데미지 1200)

▼지속시간(2초) 만료 후 광역폭발로 몹 킬▼
캐릭터 공격력  300 - 총 3회 공격 후 지속시간 만료로 몹1,2,3,4 각각 폭발. (2초 킬, 누적데미지 900)
                           - 몹1 = 총 36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1 누적데미지 900 + 몹2,3,4 광역데미지 2700 
                           - 몹2 = 총 36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2 누적데미지 900 + 몹1,3,4 광역데미지 2700 
                           - 몹3 = 총 36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2 누적데미지 900 + 몹1,2,4 광역데미지 2700
                           - 몹4 = 총 36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2 누적데미지 900 + 몹1,2,4 광역데미지 2700

캐릭터 공격력  200 - 총 3회 공격 후 지속시간 만료로 몹1,2,3,4 각각 폭발. (2초 킬, 누적데미지 600)
                           - 몹1,2,3,4 각각 총 24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누적 600 + 광역 600 x 3)

캐릭터 공격력  100 - 총 3회 공격 후 지속시간 만료로 몹1,2,3,4 각각 폭발. (2초 킬, 누적데미지 300)
                           - 몹1,2,3,4 각각 총 12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누적 300 + 광역 300 x 3)

▼첫 사이클(2초)에 잡지 못하는 경우▼
캐릭터 공격력   50 - 총 3회 공격 후 지속시간 만료로 몹1,2,3,4 각각 폭발. (지속시간 2초, 누적데미지 150)
                          - 몹1,2,3,4 각각 총 600 데미지를 입고 400 체력으로 생존  (누적 150 + 광역 150 x 3)
                          - 다음 딜사이클 진행 x1 ▷ 약 3초 후 몹 킬 (약 5초 킬

캐릭터 공격력   25 - 총 3회 공격 후 지속시간 만료로 몹1,2,3,4 각각 폭발. (지속시간 2초, 누적데미지 75)
                          - 몹1,2,3,4 각각 총 300 데미지를 입고 700 체력으로 생존  (누적 75 + 광역 75 x 3)
                          - 다음 딜사이클 진행 x3 ▷ 스킬 후딜포함 약 9초 후 몹 킬 (약 11초 킬



이발사 4초 (공속 1 일때 4초 동안 5회 공격 + 후딜 1초)

▼지속시간(4초) 전 오버데미지로 조기폭발▼
캐릭터 공격력 1000 - 총 1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2,3,4 모두 사망 (0초 킬, 누적데미지 1000)

캐릭터 공격력  500 - 총 2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2,3,4 모두 사망 (1초 킬, 누적데미지 1000)

캐릭터 공격력  400 - 총 3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2,3,4 모두 사망 (2초 킬, 누적데미지 1200)

캐릭터 공격력  300 - 총 4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2,3,4 모두 사망 (3초 킬, 누적데미지 1200)

캐릭터 공격력  200 - 총 5회 공격 후 데미지몹체력 성립되어 몹1,2,3,4 모두 사망 (4초 킬, 누적데미지 1000)

▼지속시간(4초) 만료 후 광역폭발로 몹 킬▼
캐릭터 공격력  100총 5회 공격 후 4초 지속시간 만료로 몹1,2,3,4 각각 폭발. (4초 킬, 누적데미지 500)
                           - 몹1 = 총 20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1 누적데미지 500 + 몹2,3,4 광역데미지 1500 
                           - 몹2 = 총 20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2 누적데미지 500 + 몹1,3,4 광역데미지 1500 
                           - 몹3 = 총 20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3 누적데미지 500 + 몹1,2,4 광역데미지 1500 
                           - 몹4 = 총 20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몹4 누적데미지 500 + 몹1,2,3 광역데미지 1500

캐릭터 공격력   50 - 총 5회 공격 후 4초 지속시간 만료로 몹1,2,3,4 각각 폭발. (4초 킬, 누적데미지 250)
                           - 몹1,2,3,4 각각 총 1000 데미지를 입고 사망   (누적 250 + 광역 250 x 3)

▼첫 사이클(4초)에 잡지 못하는 경우▼
캐릭터 공격력   25 - 총 5회 공격 후 4초 지속시간 만료로 몹1,2,3,4 각각 폭발. (지속시간 4초, 누적데미지 125)
                          - 몹1,2,3,4 모두 총 500 데미지를 입고 500 체력으로 생존  (누적 125 + 광역 125 x 3)
                          - 다음 딜사이클 진행 x1 ▷ 스킬 후딜포함 약 5초 후 몹 킬 (약 9초 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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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에 시간 많이 못쓰시는분들은 
2초건 3초건 4초건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

초단위로 빠른사냥에 의미를 두는 하드 유저가 아니라면 
이발사 있고 없고가 중요하지
2초냐 4초냐 차이는 무의미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이건 제 뇌피셜에 가깝지만 디아4의 여러 초단위 증뎀 메커니즘을보면 어느정도 근거가있는데,
디아4에서 초단위 증뎀은 영점 몇초단위로 잘게 쪼개서 증뎀되는것이 아닌
딱 1초씩 기준으로 계단식으로 증뎀됩니다.
어중간하게 3.8초 쓰면 증뎀1틱 손해봅니다
4초에 집착하실꺼면 딱 4초짜리 파밍해서 쓰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손해보기 싫으면 2.0~2.2초, 3.0~3.2초 이런거 쓰시는게 좋겠습니다)


해당 뇌피셜의 근거는 아래의 예시처럼 디아4에 존재하는
"매초" 또는 "1초당" <n의 생명력 증가>, <n의 자원 증가>, <n의 %데미지 증가> 등의
옵션을 가지는 위상과 심장들 중에 제가 확인한 것들 모두 1초 단위로 증가했습니다.

일정 지속시간에만 동작하는것들도 지속시간이 6.9초 일경우 딱 6틱만 발동합니다.(용맹심장을 보호막스킬로 확인)


하지만, 이발사만 예외적으로 0.1초단위 혹은 그 이하 미소단위시간으로 증뎀될수도 있습니다.
"툴팁에 함께 명기된 지속시간"범위가 0.x초 단위였던 예시는 없으니까요. 정확한건 코드짠 개발팀만 알겠죠.

실험을 통해 검증하기엔 전제조건 정립과 변수통제가 너무 빡쎕니다.
그래서 마냥 개발자의 정확한 오피셜만 기다리기보단, 현존하는 위상이나 심장의 "매초"또는 "1초당"툴팁들이 근거가될만하다고 판단하여 논란 조장을 무릎쓰고 뇌피셜로나마 본문에 추가한것입니다. 

근거로 든 위상과 심장들 툴팁 첨부합니다. (이발사와 완전 똑같은 매초 %데미지증가는 없습니다)
아래 모두 "딱 1초"단위로 일정값 n또는 n%가 증가합니다.
(버프아이콘으로 증가주기 확인, 상세툴팁에서 수치변화 주기 확인, 체력or자원 증가 주기 확인, 데미지발동의경우 틱 주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