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주전에 이어 다시한번 방어에 대한 주제를 들고왔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피해 감소에 대해 완벽 이해하도록 도와드리겠으며
게임 접으실때까지 누구의 도움없이도 스스로 방어셋팅을 가능하도록 해드리고자 합니다.
(이해만 하시면 방어관련 패치가 이루어져도 스스로 판단하여 세팅 할 수 있음)

제 글들을 기반으로한 한국어버젼 피해감소 계산 시트(제작자 : Zin0131는 아래 링크

서론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방어셋팅(공격도 마찬가지)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은 
"현재 본인 스펙" 에 따라 1순위 옵션이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그냥 막무가내로 피감이좋아요 총방%가좋아요 이런건 정답이없는 질문이라는점 꼭 명심하시길바랍니다.

이번 시즌들어 방어도%증가 옵션 너프로인하여 베이스 방어도를 챙기기 어려운 특정직업의 경우
피해감소%옵션이 더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특정직업 외에도 내 방어도수치가 효율성측면에서 어디쯤 걸쳐있는지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분들께 이글을 완벽 이해하기를 추천합니다.
- 파밍단수 60단을 기준으로 적정 방어도(85%피감)만 챙기고 나머진 데미지나 유틸옵션을 챙기고 싶다.
- 100단 기준으로 세팅하여 한가지세팅으로 모든컨텐츠를 플레이하고 싶다.
- 내 세팅상태에서 총방 7.2% vs 피감 10.3% 둘중 뭐가좋은지 모르겠다.
- 방어세팅관련해서 몇일 머리아프더라도 몇년동안 남한테 안물어보고 혼자 템세팅 할 능력을 기르고싶다.


제가 살면서 한번도 다른사람 영상채널 홍보안해봤는데 이사람은 꼭 한명 추천하고싶습니다. 
(본문에서도 해당유튜버의 방어도계산기를 이용할것이기때문에 상도덕상 홍보해야겠음!) 
 해외유튜브 Xarrio 라는 채널인데 (주케릭은 도적) 디아블로4 이론 및 실전분석을 통해 
유저들에게 데미지나 방어 메커니즘을  이해시키고자 채널을 만들었다고합니다. 

 진짜 깜짝놀랐던게 제가 7월13일날 작성한 방어도관련 팁게 인증글이랑 
완전 같은내용의 영상을7월 14일에 업로드하였더라구요..ㅋㅋ 
저도 보다가 너무 똑같이설명해서 얘가 한국말할줄아나 싶었네요 

 아래는 Xarrio영상(제목: How Armor Works - Deep Drive)에서 발췌한 방어도설명 화면과 
제가 인벤팁글에 작성한 방어도설명 스샷 비교입니다. 거의 똑같죠? ㅋㅋ 





우선 아래 방어도관련 팁글을 완전히 이해하셔야 본문내용을 따라오기 쉬우실겁니다.

인벤 팁게시판 인증글 링크)

[방어도 완벽 이해] 최적화 세팅을 하여보자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3/2161?my=post



피해 감소 개념 다지기

모든 디아블로의 데미지는 [피해 감소(%)]라는 개념하에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여기서, 모든 데미지&방어 관련 공식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선
[피해 감소(%)]의 반대 개념인 [받는 피해율(%)]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피해 감소(%) = 100% - 받는 피해율(%)
받는 피해율(%) = 100% - 피해 감소(%)

받은 피해 = 공격자 데미지 X 받는 피해율(%)
              = 공격자 데미지 X {100% - 피해 감소(%)}

ex. 최종 피해 감소 계산 결과값이 70%인 캐릭터의 받는 피해율은 30%이다.
공격자 데미지가 10000일 경우 최종 받는 피해는 10000 X 30% = 3000의 데미지만 받게된다.


디아4에서 툴팁으로 제공하는 [피해 감소(%)]를 굳지 [받는 피해율(%)]로 변환하는것은, 
피해감소 끼리 계산할때는 꼭 받는 피해율%로 계산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아블로4의 모든 피해 감소 옵션은 언제든지 받는 피해율로 바꿔서 생각할줄 알아야합니다.

ex. 피해감소 옵션이 20%와 30% 두종류일때, 최종 피해감소량은? 
오답 1) 20% + 30% = 50% 피해감소
오답 2) 1.2 x 1.3 = 1.56,  56% 피해감소
정답) 받는 피해율로 바꿔서 0.8 x 0.7 = 0.56,  
        1 - 0.56 = 0.44     44% 피해감소

이토록 중요한 [피해 감소(%)]는 아래와 같이 1차, 2차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으며
이 1차 2차 피해감소 가 모두 적용되어 [최종 피해 감소(%)]값을 얻습니다.

[1차 피해 감소(%)] = 방어도저항에 의한 피해 감소

[2차 피해 감소(%)] = 피해 감소류 옵션에 의한 피해 감소
(아이템, 정복자, 스킬, 위상, 심장 등에서 얻는 모든 피해 감소 옵션)

이하 모든 항목에서의 수치 예시는 아래 스크린샷 캐릭터의 세부스펙을 예로 듭니다. 
(법사케릭이라 방어도가 낮음. 스펙창스샷 수치와 예시의 직관적 매칭을 위해 불복위상은 고려 안함) 

[1차]방어도 피해 감소(100레벨 적 대상) = 49%
[1차]저항(독속성) 피해 감소  ≒ 21%
[2차]피해 감소 옵션 합  = 59%
(모든 피감 9.9%, 취피감 20.2%, 오한피감 19.7%, 근피감 18.1%, 연소피감 13.4%)
(받는 피해율(%)로 바꿔서 계산 = 0.901 X 0.798 X 0.803 X 0.819 X 0.866 ≒ 0.41)




1차 피해 감소 (방어도와 저항)

1차 피해 감소에 관여하는것은 두 종류입니다.

첫번째, 방어도 피해 감소(%).  공격자 레벨에 따라 변합니다
순수 물리공격에 대한 상한 수치는 85.5%로 예상됩니다. 비물리공격에 대한 상한 수치는 100%까지 적용예상.

두번째, 저항 피해 감소(%).  공격자 레벨과 무관합니다. 상한 수치는 없습니다.


1차 피해 감소를 100%라고 가정하면 
방어도가 담당하는 부분이 100%의 절반인 50%, 저항이 담당하는 부분이 50% 입니다.

하지만 이는 피해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공격자 데미지가 순수 물리 피해일경우, 오직 방어도에 의한 피해 감소만 적용됩니다.
1차 피해 감소(%) = 방어도 피해 감소(%)

ex. 100레벨 멧돼지의 박치기 공격 (물리 피해) 
1차 피해 감소(%) = 49%


공격자 데미지가 순수 비물리 피해일경우, 저항과 방어도 둘다 반반씩 1차 피해 감소(%)에 관여합니다.
1차 피해 감소(%) = (50% X 방어도 피해 감소(%)) + (50% X 저항 피해 감소(%))

ex. 100레벨 말벌의 독나방 공격 (독속성 비물리 피해) 
1차 피해 감소(%) = (50% X 49%) + (50% X 21%)
                        = 35%


2차 피해 감소 (피해 감소 옵션) 

위의 1차 피해 감소(%)가 적용된 후, 2차 피해 감소(%)가 추가 적용됩니다.
아이템, 정복자, 스킬, 위상, 심장 등에서 얻는 모든 피해 감소 옵션들이 이곳에 해당됩니다.
(각 옵션들을 받는 피해율로 변환하여 곱연산해야 함)

스샷 캐릭터스펙의 총 2차 피해 감소(%)는 59% 입니다.

위의 1차 피해 감소에서 연장하여 최종 피해 감소(%)를 계산해 보면,

ex. 취약, 오한, 연소가 적용된 근거리의 100레벨 멧돼지의 박치기 공격 (물리 피해) 
1차 피해 감소(%) = 49%
2차 피해 감소(%) = 59%
받는 피해율로 바꿔서 계산, 
최종 받는 피해율(%) = 0.51 x 0.41 = 20.9%
최종 피해 감소(%) = 100% - 20.9% = 79.1%

ex. 취약, 오한, 연소가 적용된 근거리의 100레벨 말벌의 독나방 공격 (독속성 비물리 피해)
1차 피해 감소(%) = 35%
2차 피해 감소(%) = 59%
받는 피해율로 바꿔서 계산, 
최종 받는 피해율(%) = 0.65 x 0.41 = 26.7%
최종 피해 감소(%) = 100% - 26.7% = 73.3%



피해 감소 개념을 토대로 실전 세팅에 적용해보자

자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여기까진 메커니즘에 조금 관심있는분들이라면 잘 아시는 내용입니다.
위만 보면 피해감소 수치자체는 스펙창에 나온 그대로 다 고정되어있어서,
그냥 숫자만 공식에 때려넣고 계산하면 될거같은데 뭐가 문제지 싶으시죠?

문제는 1차 피해 감소(%)에 속하는 방어도 피해 감소(%)공격자 레벨에 따라 변한다는 점입니다.
스펙창 툴팁에서는 내 레벨과 같은 공격자에게 받는 피해 감소 수치만 보여줍니다.

우리는 악몽던전에서 110렙 몹을 잡을때도있고, 150렙 몹을 잡을때도 있습니다.
내가 방어도 9200을 맞춰서 100렙 상대로 85% 피감을 맞췄다 하더라도,
그건 공격자가 100레벨일때만 85% 피감이 적용되는것이고
150레벨에게 맞으면 실제 피감수치는 85%가 아닌 51%가 됩니다.

저항 피해 감소(%) 부분은 존재한다는 것만 꼭 기억하시고 실제 스펙 챙길땐 무시하세요.
현재시즌에서 아이템이나 정복자옵션에서 챙길만큼 효율이 좋지 않기도 하고
공격자 레벨과도 무관하여 스펙창에서 볼수있는 저항값 그대로 인지하고 계산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캐릭터세팅 할때 주목해야 할 점은, 
1차 피해감소에 속해있는 방어도와
2차 피해감소 옵션의 효율성을 따져 보는것입니다.

본문 머릿글에서 언급했다 싶이, 
본인 스펙상황에따라 방어도옵션 vs 피해감소 옵션을 선택하거나,
또는 현재상황에서 방어도와 피해감소 어디에 더 집중하는것이 효율적인지 판단하려면
내 방어도수치가 몬스터의 레벨에 따라 피해감소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야합니다. (툴팁에서 표시 안해줌)
자 이건 함수를 이용한 계산이므로 생략하고, 계산용 엑셀시트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유튜브 Xarrio 채널에 감사의 말씀을. 들어가서 좋아요 표현좀 해줍시다)

첨부한 엑셀시트를 열어보시면, 다른거 보실필요없고 (관심있으신분은 하나하나 둘러보세요 전부 유용함)

이부분에서 Armor(내 방어도), Monster Level(몹레벨)을 입력하시면 
계산된 [방어도 피해 감소(%)] 값이 나옵니다. 
보이는 스샷은 내 최종 방어도가 9200일때 96단몹(150렙)한테 맞을경우
51.01%의 [방어도 피해 감소(%)]가 적용된다는 뜻.

해당 방어도 결과값은 1%내외의 오차가 존재합니다.
블리자드에서 정확한 방어도공식을 공개하지 않았기때문에 유저들이 직접 표본수집하여 만든 함수를 이용했기 떄문입니다. 


예시를 통한 방어 세팅 방법 실전 적용

내 현재스펙이 아래와 같은 상태일때, (방어도개념이 가물가물하면 아래 링크 참고요망) 

[1차 피해 감소(%)] 방어도 스펙
베이스 방어도 = 방어구 방어도 합 + 심장 방어도 합 + 정복자 방어도 + 비약 방어도 = 6000
방어도 증가율(%) = 투구 7% + 갑옷 7% + 불복 30% = 44% 
최종 방어도 = 6000 X 1.44 = 8640

[1차 피해 감소(%)] 저항 스펙
독 속성 저항 = 20%

[2차 피해 감소(%)] 스펙
여러가지 피해 감소 옵션 종합 = 40%


나는 100단 사냥을 할건데,
내가 바지에 방어도 7%를 달지 피감 10%를 달지 고민이된다.


1. 총방어도 7% 옵션을 달 경우
방어도 증가율(%) = 투구 7% + 갑옷 7% + 불복 30% + 바지 7% = 51%
최종 방어도 = 6000 X 1.51 = 9060

154렙몹 대상으로 [1차 피해 감소(%)] 방어도= 47.95%  (받는 피해율 = 52.05%)  <9060방어도를 엑셀시트로 계산>
                         [1차 피해 감소(%)] 저항 = 20%        (받는 피해율 = 80%)
                         [2차 피해 감소(%)] = 40%               (받는 피해율 = 60%)

순수 "물리 피해"를 받을때, 최종 피해 감소(%) = 68.8%
받는 피해율(%) = 방어도 0.5205 * 2차 0.6 ≒ 31.2%


순수 "독속성 피해"를 받을때, 최종 피해 감소(%) = 60.4%
받는 피해율(%) = {(0.5 x 방어도 0.5205) + (0.5 x 저항 0.8)} x 2차 0.6  39.6%



2. 피해감소 10% 옵션을 달 경우
154렙몹 대상으로 [1차 방어도 피해 감소(%)] = 44.2%   (받는 피해율 = 55.8%)   <8640방어도를 엑셀시트로 계산>
                         [1차 저항 피해 감소(%)] = 20%        (받는 피해율 = 80%)

[2차 피해 감소(%)]부분에서 기존 40%에 추가 10% 를 받는 피해율로 바꿔서 계산
                                                                           (받는 피해율 = 0.6 x 0.9 = 54%)
                   

순수 "물리 피해"를 받을때, 최종 피해 감소(%) = 70%
받는 피해율(%) = 방어도 0.558 * 2차 0.54 ≒ 30%


순수 "독속성 피해"를 받을때, 최종 피해 감소(%) = 63.7%  
받는 피해율(%) = {(0.5 x 방어도 0.558) + (0.5 x 저항 0.8)} x 2차 0.54  36.7%
 

따라서, 위와같은 스펙일때 총방어도 7%옵션보다 피해 감소 10%옵션이 효율이 더 좋다.
(총방7%옵션과 비교시 피감10%가 얻는 이득은 물리피해에 대해 4% 피감 증가, 독 피해에 대해 7.3% 피감 증가)


예시가 베이스방어도가 낮은 원소술사라서 피감옵션 효율이 더 좋은 결과가 나왔지만,
각자 캐릭터의 스펙에따라, 또는 목표하는 악몽단수에 따라 총방어도 옵션이 더 좋을 수 있다.
(최종 방어도가 85%피감에 가까워질수록 방어도 효율이 좋기 때문, 엑셀시트 적극활용하여 확인해볼것)

그건 각자 캐릭터 스펙을 대입해서 계산해봐야지 제대로 저울질 할 수 있다.



마치며

실전 예시를 여러개 들어봤자 글만 복잡해질거 같아서 하나의 예시만 들었지만,
본문에 등장한 계산식들과 첨부된 엑셀시트만으로
방어도와 저항, 피해감소 옵션을 모두 통틀어서 전부다 저울질 할 수 있습니다.
(총방어도%옵션이 아니더라도, 그냥 깡방어도 400이랑 피감 20%랑 저울질한다던지 등등)

숫자와 안친하여 골이 깨질꺼같아도 몇일 고생하셔서 이해하신다면
디아4 접을때까지 남의 도움없이 스스로 셋팅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때까지 팁게에 올라왔던 도움이될만한 방어관련 글들 링크첨부합니다.
패치이전 글들도있지만 수치만다를뿐 개념은 같으니 다 한번씩 훑어보시면 본문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됩니다.
(체력 관련 팁글은 제외했습니다. 체력%가 곧 패치될거라)

방어도%옵션의 중요성
방어도에 따른 물리피해 감소 효과
방어도 기초 이해와 베이스 방어도의 중요성
방어도 피해감소 상한선 실험
저항에 대한 이해




솔직히 어느정도 수준에 맞춰서 글을 작성해야 할지 몰라서 본문 난이도가 좀 들쭉날쭉할 수 있습니다.
좀더 디테일을 원하는분들껜 흐지부지해 보일수있고, 간단하게 넘어가고싶은분들껜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해가 더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본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