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먼저 게시했던 [원소술사 게시판의 원문]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원소술사 게시판 원문]의 댓글에서도 실제 PVP 활동중이신 유저분들과
정보교류 및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링크를 통해 원문 댓글 피드백도 한번 쭉 읽어 보시는게 좋습니다.

해당 글은 아래 두가지를 소개합니다.
1. 제가 최적화한 [PVP용 극딜 정복자보드]
2. 서로다른 정복자세팅 & 아이템BIS옵션 세팅을 정량적으로 비교분석 할 수 있는 시트 (첨부파일)

템세팅방법과 스킬트리, 전투메커니즘 및 전투노하우는 다루지 않고있으니,  파이어뱃 님 글을 참조해 주세요.
파이어뱃님 [PVP화염벽] 공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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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원소술사 게시판 최초로 PVP 캡과같은 정보들이나 PVP템&빌드 세팅을 공유해주시는 파이어뱃님 덕분에
PVP에 입문한지는 얼마 안됐지만,
그동안 파이어뱃님덕에 PVP에 대해 식견이 좀 넓어졌고 개인적으로 공부/연구할 방법을 찾게되어  
정복자보드를 한번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PVP와 PVE를 비교했을때 가장 큰 차이점은,
그냥 대충 세팅해도 100단깨는데 빨라봤자 1~20초 차이밖에 안나~ 그냥 대충 되는데로 세팅해~가 아니라,
정말 0.x초의 차이로 내가죽냐 적을 죽이냐 차이기때문에, 
단 1~2%의 최종데미지 차이조차 유의미하다고 생각하여 오히려 제가 연구해볼만 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연소딜 메커니즘은 PVP캡에 영향을 받지않아 PVE개념의 연장선에서 최적화가 가능하기에
PVP쪽으로는 새내기의 식견이지만 감히 "극딜 화염벽" 정복자 보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론적 수치비교에 미친놈이 만든 보드라는걸 감안해주세요 ㅠㅠ

소개에 앞서, 왜이런 보드구성을 했는지 디테일하게 전부다 설명 드리긴 어려운점 양해바랍니다.
일주일정도 매일 4~5시간씩 정복자보드 하나만 집중해서 
노드하나하나 비교하고 최적화한 부분이라 그동안의 분석법을 전부 다 서술하긴 어렵습니다.
내 현재 지능스텟과 이상적으로 챙길수있는 최고점 지능스텟, 그 최고점으로 가고있는 모든 상황에서
비교계산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능노드와 합연산노드를 저울질 하며 최적화한 보드구성입니다.  

경험상 애매하게 방어를 챙기는건 정말 의미가 없다고 다시한번 느꼈고, 
모든 상황(군중제어 없이도)에서 최대한 딜을 뽑아낼 수 있고
군중제어+취약 상황에서깜짝 폭딜을 낼 수도 있는 
정복자보드와 경로, 문양조합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궁금하신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주시면 보는대로 답변드리도록하겠습니다.




[PVP화염벽]극딜 보드 -7보드-


인벤 정복자시뮬레이터 링크
보드 순서 : 1시작→2연소→3작열→4혹한→5마부→6전도→7전하
해당 7보드 정복자 구성에서 챙겨지는 지능 총량은 600 입니다.

문양 순서 : 1통제→2파괴→3방화광→4방출→5정령술→6착취→7숙련자
7보드를 쓰므로써 착취 & 통제 문양까지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착취 문양은,
1:1시 취약을 딱 걸었을때 & 난전상황에는 서로서로 다 취약에걸려있기때문에 순간폭딜에 큰 도움이됩니다.
통제 문양은, 드루나 야만에겐 큰 의미가 없지만
난전 난입시 잠깐 스턴or빙결이 걸린 적에게 깜짝 폭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링크된 인벤 정복자시뮬레이터 [그라핀 ver.1.0.] 그대로 따라하셔도 되고, 
아래 스샷처럼 약간의 변형이 가능합니다.
[6전도] 보드와 연결되어있는 마지막 [7전하] 보드 하나만 떼어서 [5정령술] 보드에 붙이면,
취약이 안걸린 상황에서 조금더 높은 데미지 포텐셜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 [7전하]를 [5정령술]에 연결하는 방법 >


<[7전하]를 떼어낸 [6전도] 마감방법>


아래는 비교시트를 활용해 인벤시뮬링크의 [그라핀 ver.1.0.]과 비교한 결과입니다.

보시다싶이, 위의방법으로 변형하면 취약이 안걸린 상태에서 약간더 높은 데미지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6전도]보드가 착취문양이기 때문. 통제를 [6전도]에 낄경우 "올타임"상황에서 약간 더 높은 데미지 이득



정복자 구성 설명

일단 지능스텟 자체가 딜상승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연소법사 특성상,
정복자의 지능 포인트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손해없이 챙기느냐가 주안점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지능노드(지능5) 한개의 가치를 아주 정확히 측정하여 굉장히 효율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세팅에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지능구간에서, 지능5는 대략 합연산 7%정도의 효율을 냅니다) 


또한 실제 pvp경험과 다양한 영상 분석을 통해, 
무작정 합/곱연산 수치만 늘린것이 아니라 군중제어 없이도 높은 데미지포텐셜을 유지하며
군중제어가 걸렸을때 폭발적으로 킬을 낼수있는 상황에 알맞는 보드&문양을 채용하였습니다.


보드 고민을 많이해보신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문양범위 내에서 문양에 필요한 민첩or의지 외에 이동경로는
최~대한 지능으로만 밟아서 효율적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보드&문양들을 최대한 다 챙겼습니다.


필요한 민첩문양 2자리 중, 전술가↔통제↔착취 이 세가지 문양을 참 많이 고민하였는데,
결국 전술가를 포기하였습니다. 
5중첩 이상 깔아놓고 버티는 상황 & 진입하여 깜짝 킬을 내는 상황에서의 증뎀 메커니즘상
전술가가 위 문양 3개 중 제일 효율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취향에따라 개량 가능한 부분)
1. [1시작]보드의 민첩 2개(통제)를 빼서 지능10을 더 확보해도 됩니다.

2. 전술가↔통제↔착취 3개중 통제나 착취를 빼고 전술가를 쓰길 원하시면,
   [1시작]보드에서 민첩2칸과 통제를 빼고 전술가를 착용하세요. (통제를 쓰시려면 착취와 스왑)

3. [1시작]보드의 민첩 2개를 빼서, [5마부]보드의 정령술사(지능)문양을 전술가(민첩)문양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4. 댓글에도 언급이 있었는데, [4혹한]보드에 전술가문양은 큰 이득이없습니다. (개인적인소견으로 낭비입니다)
   방출로 얻는 22.5%취약(2.5%낮긴함)과 노드 개수이득(5개)으로 7보드까지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나머지는 굉장히 빡빡하고 알차게 구성했기때문에 변경이 어렵습니다.


정복자의 효율성에대해서는, PVP를 즐겨하시고 정복자 고민을 많이하신분이라면
아래에 소개드릴 비교시트에 입력된 [그라핀 ver.1.0.]의 결과값을 보시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포인트가 분배되었음을 금방 눈치채시리라 믿습니다.



정복자&템옵션 데미지 포텐셜 비교용 시트 

소개해드릴 시트를 보시면 [그라핀 ver.1.0.][목표하는 최종세팅][나의 현재 세팅] 총 3개의 표가 있는데,
[그라핀 ver.1.0.] 표가 본문에서 소개드린 정복자를 바탕으로 입력된 값들입니다.
[그라핀 ver.1.0.]표는 수정하지 마시고 비교용, 참고용으로 두세요

<참고용> 탭의 [목표하는 최종세팅] 표에는 파이어뱃님의 2차릴리스 세팅 값이 참고용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시트를 사용하시는 여러분은 <직접 입력하세요> 탭에서 표를 작성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트 사용 방법>

0. <참고용> 탭을 확인하여 표의 구성과 작성법을 숙지 한 후,
   <직접 입력하세요> 탭에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1. 내가 참고하고 있거나 스스로 만든 정복자&템세팅의 "맥스값"들을
  [목표하는 최종세팅] 표에 입력합니다.
   (회색 박스 외에 모든 수치를 입력했다면, 결과값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 아래 스샷 [목표하는 최종세팅]표에 이미 입력되어있는 값은,
    파이어뱃 님의 2차릴리스 정복자 & 문양 & BIS옵션 맥스수치를 그대로 입력하였습니다.

보드에서 얻는 총 지능은, 인벤 정복자시뮬레이터의 화면왼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내가 설계한 [목표하는 최종세팅] vs. 그라핀 ver.1.0. 비교표를 참고하여
   내가 사용하고 있거나 목표로한 [목표세팅] 의 "데미지 포텐셜 가치"를 확인하고
   가치가 낮다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정복자&템옵션 세팅을 재구성 합니다.
※ 아래 스샷 [목표하는 최종세팅]표의 계산결과 값은, 파이어뱃 님의 2차릴리스 세팅입니다.


계산 공식)
취약x올타임        공식 = (올타임 합연피) x (기술피) x (올타임 문양보너스)
취약o올타임        공식 = (올타임 합연피) x (기술피) x (올타임 문양보너스) x (취약피)
취약x군중제어++ 공식 = (군중제어++ 합연피) x (기술피) x (군중제어++ 문양보너스)
취약o군중제어++ 공식 = (군중제어++ 합연피) x (기술피) x (군중제어++ 문양보너스) x (취약피)




※ 스스로 정복자보드 개선이 어렵다고 느낀다면,
[목표하는 최종세팅] 
표에 [그라핀 ver.1.0]표의 값과 동일한 수치를 입력하세요.


3. [목표하는 최종세팅]표를 내 목표로 확정하였다면,
   "현재" 나의 정복자보드 상황과 착용하고 있는 템옵션을
   [나의 현재 세팅] 표에 입력합니다.
100렙에 문양이 전부21렙 이시면 정복자보드&문양 쪽은 [목표세팅]과 거의 똑같으실겁니다. 
모능부족으로 얻지못하는 희귀노드 보너스값과 템옵션값을 정확히 체크하여 입력하도록 해주세요.






4. [나의 현재 세팅]이 [목표하는 최종세팅]과 얼마나 비슷해졌는지,
  또는 현재상태와 비교하여 최종세팅을 맞추게 되었을때
 몇배가 더 강해질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일부항목 설명
PVP에 입문하셨으면 어느정도 디아4에 잔뼈가 굵으신걸로 판단하여 일부 용어/항목명들이 축약되어있습니다.

- 합연피 :
합연피는 합연산피해의 축약어로, 취약&극대화 피해를 제외하고는 모두 여기에 해당됩니다.
군중제어 없이도 발동하는 것들 (근거리피해, 정예피해, 비물리피해, 연소피해 등) 과
군중제어시 발동하는 것들 (군중제어피해, 기절피해, 빙결피해, 오한피해 등) 로
구분하여 입력하세요. 

- 올타임 : 
상대방이 군중제어(빙결,기절,이동불가)에 걸리지 않은 평상시 상황을 의미합니다

- 군중제어++ : 
상대방이 군중제어에 걸린 상황을 의미합니다. 모든 군중제어 추가데미지가 발동하지만, 
시트에서는 정복자노드, 문양효과, 아이템옵션에 의한 데미지증가 기재만 취급하여 비교합니다. 
(어짜피 스킬과 위상은 거의 같다고 보고, 정복자&템옵션 세팅끼리 비교하는것이므로 상관없음)

- 극피 :
극대화 피해수치는 오직 연소본능 전설노드로 인해 "연소 데미지"로 치환되는것을 계산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극대화 피해% 자체가 직접적으로 데미지에 기여하지는 않습니다. (최종데미지 계산에도 포함되지 않음)




6. 시트 사용시 유의 사항
시트에 2개의 탭이 있습니다.
  <참고용> 탭에서 입력방법을 참고하여, <직접 입력하세요> 탭에 수치를 기입하여 사용하세요.

- 정복자노드&문양&아이템 옵션 수치들을 전부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출력됩니다.
   (한번 입력하실때 빠짐없이 신경쓰셔서 입력해주세요. 특히 까먹기쉬운 합연피 노드&문양에의한 추가수치)

- 회색박스 셀은 건들지 말아주세요. 자동계산식이 적용되있거나, 고정되어있는 상수값입니다.
   (계산식이 궁금하시면 눌러보셔도 됩니다만 가급적 변경은 하지말아주세요)

- 계산식은 수차례 검산을 하였으므로, 틀린것은 없고 다 의도된 계산식입니다.
   (특정부분에 왜 이런계산식이 사용됐는지 궁금하지면 질문을 주세요)

- 전투상황별 문양 곱연산(방화광,착취 등) 효율은 매번 풀스택상태가 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정확히 가치측정을 하기가 어려우므로, 특정상황 (올타임or군중제어++)에서
   무조건 발동한다고 가정한 상태로 계산됩니다.  

- 위의 항목내용에서 연장하여, 실제 전투상황에서 풀스택유지가 애매한 문양들은,
   방화광→오래 도망다니는 상황이나 냉대 4초시전 시 5스택이 초기화될 확률이 높음
   정령술→텔포(번개), 얼칼or얼보(냉기) 로 데미지를 주지못하면 풀스택상태가 아님
   착취→전투시작 전에 화염벽중첩작업시엔 보너스 곱연산효과를 못봄.
            (tip : 전투시작 전에 취약걸린 몬스터를 때려서 스택중첩을 유지하자) 
            몬스터가 없는 1:1상황에선 사실상 10 스택효과 유지는 커녕 10스택에 도달하기 어렵긴 함. 
   전술가→방어스킬은 전부 생존기이므로, 화염벽 중첩작업시(비전투상황)엔 곱연산효과가 없음.
               텔포마부로는 전술가발동이 안됨.
               

마치며

저도 이 글을쓰면서 많은 고민을 했는데요. PVP라는게 참 컨트롤도 많이타지만 세팅도 정말 중요합니다.
정상급 분들은 엄청난시간을 투자해서 동료를 마루타삼아가며 실험을 반복하며 만들어낸 세팅이기떄문이죠.
그런 노력들이 있기에, 정상급 세팅을 몇십억골드, 또는 현금에 팔고 그러는게 PVP 영역입니다...ㅋㅋ
학살하며 꿀빤다고 뭐 상을주는건아니지만, 게임이란게 상대적 우월감을 느끼는것도 큰 재미중 하나지 않습니까?
그런의미에서 모든걸 공유해주시는 파이어뱃님이 정말 고마운 분이라는걸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정복자보드 이야기로 돌아가서,
6보드를 사용하고 지능 670까지도 챙겨보기도 하고,
문양범위 밖에있는 높은수치의 합연피희귀노드를 챙겨보기도 했지만
오히려 최적화된 7보드와 비교했을때 데미지총량에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시트 계산상 문양보너스효과 곱연산증뎀은 특정 상황에서 "무조건 일어난다" 고 가정하고 계산하긴 하지만,
그걸 감안하고서라도 무지성 지능만 박는거보다 (1칸)=(지능5)=(대략 합연피7%의 가치)의 상관관계를 잘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투자하는것이 더 이득인것같습니다.

제가 만든 정복자가 정답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정복자보드를 연구해보시고,
비교 시트를 이용하여 "같은 225포인트" 투자 대비 얼마나 높은 데미지 포텐셜을 뽑아낼 수 있는지 
한번 서로 비교해보는것도 재미 요소 중 하나가 될것 같습니다.
(세팅을 공개해주실수 있으시다면 말이죠..ㅎㅎ)

계산시트를 이용해서 내가 인벤시뮬로만 찍어본 정복자세팅이 어느정도 데미지포텐셜을 가지는지
쉽게 확인/비교 해볼수 있습니다.
또한 시트를 이용하여 내가 목표로하는 풀세팅이 되면 현재보다 얼마나 더 쎄질지 확인 해보는것도
일종의 희망고문이긴 하지만 재미의 요소 중 하나인것같습니다.
저같은경우엔 템옵션파밍 만으로도 군중제어++상황에서 1.5배나 더 강해질 여지가 남았네요..ㅎㅎ


정복자 보드 관련해서, 여기서 몇포인트 빼서 저기 투자하는게 더 효율이 좋지않아요? 이런 댓글 환영합니다.
제가 놓치거나 고려하지 못했던 경우의 수가 있는지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