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본문은 원소술사 극탱 세팅 가이드 입니다만, 
타직업 분들도 "메인 어픽스"를 버티는 피해감소 세팅개념에서 충분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팁게시판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프리시즌 세기말에 [극탱법사]를 소개드린것처럼, 이번 시즌1도 [극탱법사]로 마무리 할까 합니다.

프리시즌대비 악던 난이도가 하향되므로써, 
[극탱법사]는 더이상 몬스터에게는 죽기 힘들어졌습니다.
정예 어픽스 (독웅덩이, 3갈래폭발, 독물집폭발 등), 강한 몹 (시체활, 빨간망령, 독파리 등) 은
더 이상 탱킹목표가 되지 않으니 본문에선 생략합니다.
(맨 아래항목의 영상 한두개 보시면, 몹 데미지는 간지럽다는 것을 바로 느끼실겁니다)

따라서, 
시즌1 [극탱법사]는 "메인 어픽스"를 무지성으로 버티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아래는 "메인 어픽스" 별 체감 데미지를 별 갯수로 표시하였습니다.
1. 시체폭발 ★☆☆
2. 흐르는그늘 ★☆☆
3. 스톰베인 ★★☆
4. 불기둥  ★★☆
5. 번개폭풍 ★★★ 
6. 피물집 ★★★★★★★

<본문을 안보셔도 되는 분들>
"메인 어픽스"는 무조건 회피하고, "몬스터에 대한 피해감소"만 고려한 세팅과는 접근방법 자체가 다릅니다.
1. 빠른렙업, 빠른파밍이 목적인 분
2. 피해감소 효율따지기, 숫자놀이 머리아픈 분

<본 세팅을 따라하거나 본문내용이 도움되실 분들>
몬스터는 물론이고, "메인 어픽스"까지 (일부러) 다 맞아도 생존 가능한 세팅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1. 하드코어 유저★
2. 자야되는데 수면제가 필요한 분
3. 유튜브 보면서 100단 파밍하고싶은 분
4. 특정 목표에 맞춰 피해감소 세팅을 하고싶은 분 or 법사 피해감소 성능이 궁금하신 분


- 목 차 -
(모든 항목에서, 공격&데미지 관련은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A. [이론] "메인 어픽스"를 버텨라, 극탱세팅 기초

B. [이론] 스킬/정복자 세팅

C. [이론] 피해감소 세팅 주안점 (필수 위상 & 아이템옵션)

D. [실전] <비전투 시> "메인 어픽스" 버텨보기

E. [실전] 플레이 영상, <전투 시> "메인 어픽스" 따위 그저 간지럽다 




A. [이론] "메인 어픽스"를 버텨라, 극탱세팅 기초 

먼저, 방어(피감)세팅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해야
특정목적
(본문에선 "메인 어픽스" 버티는것이 목적)에 대한 효율적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글을 이해하신다면 본문을 이해하기 좀더 수월합니다.
[피해감소 완벽 이해] 피감 개념과 세팅방법 (링크)
[피해감소 완벽 이해] 2차 피해 감소 파헤치기 (링크)



"메인 어픽스"는, [1차 피감]산출값 [2차 피감]A-B그룹에 의해 피해감소가 가능합니다.

[1차 피감] :
방어도와 저항값으로 결정되는 피해감소 [1차 피감]이 베이스값이 되므로 방어도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2차 피감] :
산출된 [1차 피감]값에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2차 피감]의 종류 중,
A-B그룹만 "메인 어픽스" 피해감소에 유효합니다.
C-D그룹은 몬스터에게만 해당되므로 C-D그룹 피감은 후순위로 밀려납니다.
따라서 최대한 A-B그룹을 위상, 템옵션, 정복자에서 챙겨줍니다.




꼭 기억하세요
대부분의 "메인 어픽스" 는 [2차 피감]종류 중에 "A-B그룹"만 적용됩니다


B. [이론] 스킬/정복자 세팅 

공격관련은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1. 스킬구성 

액티브 스킬 
- 눈보라 : 채용이유는 <눈경비병 위상>의 B그룹 피감 때문입니다. 오한&빙결은 덤. 

- 화염탄 : 채용이유는 <위세 위상>의 B그룹 피감 때문입니다. 히드라연소딜 20%증가는 덤.

- 순간이동 : 채용이유는 <빛나는 순간이동>의 B그룹 피감 때문입니다. 보호막과 저지불가 탈출은 덤. 

- 번개창 : 채용이유는 전맵 몹에게 <화염탄마부>&<감전사>를 뭍혀 얻는 D그룹 피감 때문입니다.  
보호막과 <온기>패시브 발동은 덤. 
기절노드는 찍지 않습니다. 눈보라에 의한 오한→빙결→저지불가 사이클만 돌게 해줍니다. 

- 화염보호막 : 끔살을 피하려고 쓰는게 아니라 그냥 저지불가 탈출용 입니다. 보호막은 덤. 

- 히드라 : 명불허전 메인 딜스킬입니다.  


마법부여
- 화염탄마부 역할 : 
▶ 순간이동, 번개창, 연쇄번개마부에 연소효과를 부여하여 D그룹 피감 & <온기>패시브가 적용되게 함 

- 연쇄번개마부 역할 : 
▶연쇄번개 적중자체가 <감전사>를 뭍혀 얻는 D그룹 피감 
▶연쇄번개 적중자체가 <화염탄마부>를 뭍혀 얻는 D그룹 피감 
▶짜릿한에너지 생성 → 짜릿한에너지 획득시 마나회복 + 극대화터지면 이발사 발동 


2. 정복자 

체력% 노드가 있는 보드를 전부 사용합니다. 
모든 체력%노드와 루비5개로 얻는 체력값은, 기본체력(100렙기준 7959) X 2.15배 = 17137 입니다

위 보드를 그대로 따라 사용하시면 아이템 체력옵션이 한줄도 없어도 
"어느 누구나" 동일하게 17137 체력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C. [이론] 피해감소 세팅 주안점 (필수 위상 & 아이템옵션) 

1. 최대체력
피해감소에 앞서, 실효체력(EHP)향상에 근간이되는 최대체력에 대하여 먼저 설명합니다.

[극탱법사]정복자보드 + 루비5개 로 누구나 달성가능한 체력 17137에 더하여,
체력옵션 선택에있어 여지가 없는 3부위 (투구, 반지2짝)에서 모두 체력옵션을 챙길경우,
(아이템위력에 따라 옵션 한줄당 약 1000~1300 추가체력 확보 가능, 본문에선 1200으로 계산)
17137 + (1200x3) = 약 20600 의 최대체력 달성이 가능합니다.

갑옷&바지의 체력옵션까지 더해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이론상 최고점 체력
17137 + (1200x5) = 약 23000 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부터 갑옷&바지에서 챙기는 체력1200은 "옵션1줄"에 대한 가치 & 효율이 굉장히 낮아집니다.
(20600+1200) ÷ 20600 = 실효체력 약 5% 상승

따라서 갑옷&바지에선 체력 대신 [2차 피감] C그룹인 근or원피감을 챙기셔도 무방합니다
(대신 "메인 어픽스" 피해감소엔 도움이 안됨)



2. 총방어도 [1차 피감]성분
[1차 피감]의 근간으로써, [1차 피감]산출값에 큰 영향을 줍니다.

원소술사는 100단(154렙몹)에서 총방어도 증가에 따른 [1차 피감] 기대효율이 낮지만,
[1차 피감]은 [2차피감] A그룹 과 마찬가지로, 
아무런 조작을 하지 않는상태에서도 "항시 적용"되는 피해감소 성분이기 때문에
"메인 어픽스" 피해감소를 목표로하는 본 세팅에서 꽤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총방어도%옵션을 얻을 수 있는 모든부위에서 챙기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만 "메인 어픽스"를 버티는것을 목적으로 하기에 A-B그룹 피감을 최대한 챙겨줍니다.
(C-D그룹을 덜챙긴다고해서 몬스터에게 약한것은 절대아닙니다. 영상보시면 압니다)
특히 B그룹 피감 종류 중 일부는 "몬스터가 주변에 없는상황", 즉 <비전투 시>에도 발동이 가능하기때문에
끔살 대처가 수월하여 사망확률이 매우 감소합니다. (ex. 눈경비병위상, 위세위상, 순간이동스킬 등) 


부상피감은 고려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세팅자체가 애초에 굉장히 탱키하기때문에 체력유지력이 굉장히 좋고,
전투중 체력35%미만일 때가 드물기 때문에 부상피감 효과를 활용하는 상황이 잘 안나옵니다. 
(챙긴다면 신발에서 한줄정도는 추천)




아래 산출표는, [극탱법사]세팅에서 [1차 피감]과 [2차 피감] A~D그룹을 통틀어 종합한 표입니다.

(위상 & 아이템 옵션)을 참고하기 위한 "참고용"으로만 훑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표에 없는 <공격위상>과 <아이템 공격&유틸옵션>은 취향에 따라 센스있게 선택하세요










D. [실전] <비전투 시> "메인 어픽스" 버텨보기

본문의 목표인 "메인 어픽스" 에 대한 피해감소 수단  상황별 최종 피해감소%를 나타내는 표 입니다.
※ [2차 피감]의 C-D그룹은 영향이 없으므로 제외








위 항목까지는 세팅 최적화를 위해 "으뜸옵션"을 기반으로 이론적인 부분을 다루었지만,
실제로는 "으뜸옵션"은 커녕 유효옵션도 못챙기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아이템세팅이 충분하지 않은 케릭터"*를 이용해
100단 "메인 어픽스"를 대상으로 [극탱법사]세팅이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 보겠습니다.
(*피감 1줄, 총방1줄, 체력2줄이 부족한 케릭터 입니다)



0. 물약 회복량 → 또하나의 실효체력 성분
물약 1회 복용으로 엄청난 체력회복이 가능하다면,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물론이고
지속피해형 메인 어픽스 를 상대하는데 피해감소와 같은 효과를 냅니다.

아래는 [극탱법사]세팅의 마시는자 문양(물약회복률 30%증가) 효과를 보여줍니다.
※총 회복증가량이 60%정도인데 물약이 왜이렇게 많이 차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최대체력%옵션들이 물약회복량에도 영향을 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시는자 문양 미착용
(1회 복용시 약 15000회복)
 

마시는자 문양 착용
(물약회복량이 30% 추가된만큼 증가하는것으로 추정)




1. 시체폭발 ★☆☆
데미지는 그다지 강하지 않으며, 오직 <전투 시>에만 피격당하는 "메인 어픽스" 입니다.
<비전투 시>엔 맞을 일이 없으므로, 다음 항목인 실전 전투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2. 흐르는그늘 ★☆☆
폭발데미지 이후 약한 지속피해를 주는 "메인 어픽스" 입니다.
데미지는 어픽스 중 제일 약합니다.

<비전투 시> 눈경비병 위상(추가피감 37.5%) 발동 만으로 생존




3. 스톰베인 ★★☆
데미지는 약간 센 정도로, 템줍줍 타이밍 처럼 <비전투 시> 조금 위협이 될 정도입니다.

<비전투 시> 눈경비병+위세 위상(추가피감 50%)




4. 불기둥  ★★☆
스톰베인과 데미지는 비슷한 수준이며, 강력한 지속피해 형태의 어픽스입니다.
<비전투 시>에 멍때리다 맞지 않는 한 피격당할 일이 없지만, 눈경비병+위세 (총 피감 50%) 정도로 막아집니다.

<비전투 시>눈경비병+마나보호막 (추가피감 50%)

 


5. 번개폭풍 ★★★ 
데미지는 "메인 어픽스" 중 강력한 편에 속합니다. 
<비전투 시>에는 그냥 보호막안에 들어가거나 화염보호막으로 막아도 되지만, 
데미지 확인 겸 다른방법으로 막아 보았습니다.

<비전투 시> 위세위상 + 순간이동 (추가피감 52.4% + 보호막체력 30%)




6. 피물집 ★★★★★★★
데미지가 미친놈 급입니다. 
제캐릭터 스펙상 B그룹 피감을 대부분 활성화 시켜야 생존 가능합니다.
<비전투 시>엔 활성화되는 피감이 제한적이라 생존이 조금 어렵습니다.
얘는 그냥 보이면 멀리 도망가거나 깨고 진행하십쇼

해당 움짤 서브 어픽스가 "방어도 35%감소"였긴 합니다만 B그룹피감을 많이 발동시켜야 생존 되네요.
위세 + 눈경비병 + 불복 + 마법사군주 위상 + 보강문양 + 수호문양 + 보호막 (추가피감 76% + 보호막체력 30%)
(순간이동과 마나보호막 이 2개를 제외한 B그룹은 전부 활성화된 상태)




BONUS. "메인 어픽스"급 시체활 ★★☆
데미지는 거의 스톰베인과 동급입니다. 
<비전투 시> 멍때리다 정통으로 맞으면 죽을확률이 높지만
그래도 "메인 어픽스"와는 다르게 몬스터형 이므로 <전투 시>엔 [2차 피감] C-D그룹 적용이 가능합니다.

<비전투 시> 마법사군주위상1스택 + 눈경비병 위상 (추가피감 43%)





걸어가면서 눈보라 한번, 평타질 한번씩 하면
웬만해서 안죽는다








E. [실전] <전투 시> "메인 어픽스" 따위 그저 간지럽다 

위 항목 움짤들 보니까 극탱이라면서 생각보다 피가 많이다네
실전 <전투 시> 정예몬스터 다구리랑 같이 맞으면 뒤지겠는걸?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겁니다.


위 항목은 <비전투 시> "최소한"의 [2차 피감] 활성화로 "메인 어픽스" 대처가 가능한지 보여드렸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실전 <전투 시>, 즉 [2차 피감] B그룹이 거의 전부 활성화된 상태에서 
"메인 어픽스"는 물론이고 몬스터들 공격까지 전부 끼고 탱킹이 가능한가 보여드립니다.

위협적인 "메인 어픽스" 영상만 골라 보여드립니다.
왜~ 정예 어픽스 (독웅덩이, 3갈래폭발, 독물집폭발 등) or 강한 몹 (시체활, 빨간망령, 독파리 등)
언급도 안하고 "메인 어픽스"만 강조했는지 아무 영상이나 보셔도 느끼실 겁니다.

아래 영상들 공통적으로, 
데미지 회피 목적으로 피하는 무빙은 안합니다. (짜에 줍기 or 군중제어 탈출용으로만 회피)


"메인 어픽스"? 그거 먹는건가?
시원시원하게 다 맞고 싸우는 [극탱법사] 영상을 즐겨보세요
(알죠? 극탱이라 함은 데미지는 구데기인거^^)


1. 시체폭발 ★☆☆
뭐.. 특별한건 없습니다. 데미지가 약하므로 별 감흥도 없습니다.

<하이라이트 구간>
4:00 집단 폭발




2. 흐르는그늘 ★☆☆
시체폭발과 마찬가지로 데미지가 약하므로 별 감흥이 없습니다.
전투하다가 화면이 까매지면 "아 그늘터졌구나"하고 옆으로 비키면됩니다

<하이라이트 구간>
4:50 빠따질로 린치당하기 (바닥에 번개창도 돌고있네요 몰랐음)




3. 스톰베인 ★★☆
스톰베인은 그냥 애완펫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옆에와서 뭘하던 그냥 몹이나 잡아줍니다.
거미숙주들 자폭하고 독웅덩이깔리고 날리부르스 추는데 그냥 다 밟고 싸웁니다.

<하이라이트 구간>
0:30 스톰베인 응원받으며 사냥하기
2:10 스톰베인+정예 독웅덩이(몰랐음) 밟고 싸우기




4. 불기둥  ★★☆
스톰베인이랑 데미지총량은 비슷한데 지속피해 형태 어픽스입니다.
피가 좀 단다싶으면 물약누르면 그냥 안맞은상태랑 똑같습니다.
(어짜피 눈보라때매 안보여서 못피함)

<하이라이트 구간>
0:50 불기둥+3갈래폭발 콤보 밟기
5:00 30초버티기 이벤트 말뚝딜 + 독고름 폭발장판 다맞기




5. 번개폭풍 ★★★ 
번개폭풍 어픽스와 잘어울리게 빨간망령 레이저도 반겨주네요.
독파리도 엄청많이나와서 좀 짜증나는 맵중 하나입니다.
그냥 일부러 번개폭풍 보호막 밖에서 싸웠습니다. (굳이..?)

<하이라이트 구간>
0:25 독파리 샤워 
0:55 번개폭풍+망령레이져 콤보




BONUS. 
정예 3~4마리팩 끼고 "메인 어픽스" 맞는거보다, 자비의 손길 정예 9마리팩 다구리가 더 셀까?
어픽스는 정예 독강화(독웅덩이)

<하이라이트 구간>
1:50 정예9마리팩 A구역 진입 시작
3:15 정예9마리팩 B구역 진입 시작







마치며 

보시다싶이 제 캐릭터 아이템세팅이 [이론]처럼 "엔드급", "으뜸급"들이 아니기때문에
나머지 못챙긴 체력&방어옵션 + 공격옵션을 챙겨서 준졸업급 템을 완성한다면
더 단단해지고 데미지도 더 강해지긴 할거같습니다.

아이템옵션보다 중요한건 "정복자"와 "위상"세팅입니다.
[극탱]세팅에서 아이템 옵션이 차지하는 비중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혹시나 따라하실 여러분들도 아이템은 얼추 구색만 맞추면 비슷하게 탱킹이 가능하실겁니다.
현재 방어관련 아이템옵션이 [이론]상 고점에 비해 미흡한 상태에서도,
몬스터는 무슨 특성을 달고나오던지 전혀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위의 영상을 보셨다싶이,
공격력에 투자할 부분 일부를 방어력에 투자한다면 다른직업 부럽지 않은 탱킹이 가능합니다.
다만 맵핑속도가 느려지므로, 극딜로 빨리죽였다면 안맞을걸 맞게되는건 사실입니다.

극탱이 목적이 아니더라도,
각자 목표하는 세팅방향과 취향에 따라 참고하실부분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궁금하신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고, 논리있는 지적도 달게받겠습니다.
또는 어떤 맵 어떤어픽스에서 다굴빵 버티는걸 보고싶다던지 하시는분도 요청주시면
인장 얻는대로 시도해보겠습니다. 



ps. 본문에 명시되지 않은 템옵션/위상 참고하세요. 공격위상은 본인 취향대로 끼셔도 됩니다.
(빨간색은 작성자가 필수라고 생각하는 것들. 숫자는 우선 순위)
투구 (위세) - 1총방 / 1체력 / 2재감 / 2히드라스킬
갑옷 (마법군주) - 1피감 / 1총방 / 2원피감 / 2체력
장갑 (공격위상) - 1극확 / 1공속 /   
빌드컨셉 상 필수 옵션은 없음. 취향껏 선택
바지 (불복) - 1피감 / 1총방 / 2원피감 / 2체력
신발 (착취자) -   빌드컨셉 상 필수 옵션은 없음. 취향껏 선택
목걸이 (눈경비) - 1피감 / 1총방 / 2구현 / 2재감 or 이속
반지 (구렁이, 어스름or공격위상) - 1극피 / 1극확 / 1체력 / 2취피 or 자생
무기 (공격위상) - 1극피 / 1지능 / 2취피 / 2모능
중심점 (공격위상) - 1재감 / 1극확 / 2자생 / 2불피감

공격위상 추천 리스트 - 파고드는, 휘감는, 자만, 빙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