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조의 소용돌이 빌드 소개

* 소용돌이와 선조의 망치를 사용하는 듀얼 빌드에 대한 소개입니다.



1.1. 작성 배경


녕하세요! 전에 보스전의 효율을 높인 양손 둔기 소용돌이와 지각 변동을 같이 사용하는 지각 변동 소용돌이 빌드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라말라드니 쌍수 소용돌이 관련하여 리뷰 요청이 자주 왔고, 그래서 몇 주간 빌드를 정리한 후 테스트를 진행 했습니다.  결론만 말씀 드리면 굳이 템 빌딩에 난이도가 더 높은 라말 쌍수 소용돌이를 할 이유가 실용성면에서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지각 변동 소용돌이가 템 빌딩 용이성이나  실용성 측면에서 우위에 있는 것을 확인 했기때문입니다.


마디로 차이를 말씀 드리면 지각 변동 소용돌이가 잡몹 구간도 더 빠르고 듀리엘도 무조건 1페이즈 킬, 그에 반해 라말 쌍수는 듀리엘 1페이즈 킬이 운이 따라줘야 하는 수준입니다.


런 상황에서 빌드 리뷰를 할 수는 없는 거잖아요? “새로 리뷰할 빌드는 딜은 더 떨어지지만 새롭다는 장점이 새롭습니다.” 이럴 순 없으니까;;  그래서 좀 더 다듬자 싶어 그 후로 이것 저것 트라이를 많이 하다가 11월 중순 경에 소개 해 드릴 본 빌드가 완성이 되었고, 제 개인적인 사정(시즌 초부터 시작된 장기 휴가가 끝나서 출근 중)으로 미루다가 오늘에서야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글에서 다룰 빌드는  라말라드니 쌍수 소용돌이와 선조의 망치를 접목선조의 소용돌이 되겠습니다.  선조의 망치와 라말 쌍수 소용돌이는 템 빌딩이 매우 유사합니다.  그래서 시작하게 되었고, 게다가 시즌2에서는 소용돌이와 선조의 망치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고유 아이템들이 많은 관계로 템 빌딩은 더욱 수월해진 편입니다.  그러나 스킬과 정복자에선 두 핵심 기술이 요하는 포인트 관계상 많은 트레이드오프와 영끌이 있었습니다.  혹시 사용해 보시다가 취향에 맞지 않는 부분은 개인적으로 수정하셔도 무방합니다.


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피하기로 자원을 수급하고 대상에게 접근합니다.

2. 기존과 같이 함성 또는 광전사의 진노를 포함하여 사용하고 소용돌이를 시작합니다.

3. [피종기] 또는 [지배] 확정 제압 시기나 [붉은 열광의 반지] 확정 증댐 극확 시기가  도래하면 선조의 망치를 시전합니다.

4. 다시 피하기로 자원을 수급합니다.  



* 기본 라말라드니 쌍수 소용돌이 빌드 운용 중 좀 더 빠른 보스전을 위해 고민하다 가시적 성과가 있어 공유 드립니다.  라말라드니 쌍수 소용돌이도 테스트 결과 선망 다음으로 지목되는 도적의 회전 칼날과 유사한 수준의 속도로 사냥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약간의 트레이드오프를 거쳐 선조의 망치가 탑제 되었다 보시면 됩니다.

* 개인적으로 본 빌드가 이번 시즌 소용돌이가 할 수 있는 최선인 것 같습니다.

* 이번 시즌 마지막, 아니 제 디생 최후의 공략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현생이 바빠져서 ㅎㅎ;;)





2. 아이템

* 시즌 초와는 달리 앤드템이 다소 많이 사용된 빌드입니다. 그래서 시즌 초엔 라말 빌드 리뷰를 안했습니다.

* [라말라드니의 역작] + [한손 둔기]를 주 무기로 소용돌이 기술을 사용하고, [양손 둔기]로 선조의 망치 기술을 사용하는 야만용사의 참고용 아이템 기본 구성입니다.



* 본문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클릭 시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2.1. 투구


2.1.1. [할리퀸 관모]를 사용합니다.

* 차선책은 입장권 모아서 듀리엘 파밍 후 [할리퀸 관모]를 획득하시면 됩니다. 많은 스킬 포인트를 요하는 빌드로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2.2. 갑옷


2.2.1. [전설 갑옷]을 사용하며, [총 방어도]옵션과 갑옷 자체 위력을 최대한 높은 수치로 맞춰 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피해 감소류 옵션을 2종 챙겨줍니다. [피해 감소], [보강 상태 피해 감소], [원거리 피해 감소] 수치 중 높게 뜨는 옵션 2종을 추천 드립니다.

* [근거리 피해 감소]도 좋은 옵션이나, 이미 많은 곳에서 챙긴 상태이므로 동일 옵션의 갯수가 많을수록 효율이 감소하는 디4 피감 계산 방식 특성 상 적용을 좀 더 고민 해 보시길 바랍니다.


2.2.2. 위상은 [불복]을 사용합니다.

* 타격 횟수가 많은 소용돌이 특성 상, 방어 위상 1종만 써야 하는 상황에선 무조건 [불복]입니다.



2.3. 장갑


2.3.1. [전설 장갑]을 사용하며, 옵션은 [힘], [극대화 확률], [선조의 망치 등급], [소용돌이 등급]을 추천 드립니다.

* 소용돌이 전용 장갑에 보통 [모든 능력치]를 쓰실 것 같은데, [모든 능력치]의 피해 기여도 2.7%와 극대화 확률 0.5% 상승 대신 [선조의 망치] 기술 피해 20% 증가와 트레이드오프입니다.


2.3.2. 위상은 [광포한 소용돌이]를 사용합니다.

* 한손 둔기에 적용된 [검의 달인]과 스위치 가능합니다.



2.4. 바지


2.4.1. [티볼트의 의지]를 사용하며, [최대 자원]과 [고유 옵션 수치], [근거리 피해 감소] 옵션을 최 우선으로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 그 외 [공격력]은 범용 피해 합연산 파라메터라 천천히 검토하세요.



2.5. 부츠


2.5.1. [전설 장화]를 사용하며, 옵션은 [피하기 최대 충전], [이동 속도], [저항], [저항], [부상 상태 피해 감소]를 권장 드립니다. 다른 부위에서 자원 관련 옵션이 부족하다면 [분노 소모 감소] 옵션으로 [부상 상태 피해 감소] 옵션을 대신 할 수 있습니다.

* 저항 셋팅 관련해선 따로 챕터를 나눠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5.2. 위상은 [가차없는 광전사]를 사용합니다.



2.6. 목걸이


2.6.1. [전설 목걸이]를 밸런스용으로 사용합니다. 추천 드리는 옵션은 [힘], [총 방어도]를 우선 추천 드리고 그 외 피감류 1을 갑옷의 피감류와 겹치지 않도록 추가합니다. 마지막 옵션은 기본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특성 상 [분노 소모 감소] 옵션을 추천 드립니다.

* 저는 목걸이 피감류를 [출혈 적 피해 감소]를 쓰고 있는데... 목걸이를 직득해서 그런겁니다;; 갑옷에 [원거리 피해 감소] 옵션이 없으면 그걸 제일 추천;;

* 제 셋팅에선 힘과 총방어도 두 줄로 주스탯 피해 13.9%와 방어도 2249를 챙긴 상태입니다.


2.6.2. [전설 목걸이]에 위상은 [선조의 힘]을 적용했습니다.

* 본 빌드에서 선조의 힘 위상은 있으면 좋은데(기술 피해 23%[x]와 타격 범위) 고유 목걸이를 사용 할 경우 없어도 빌드가 돌아는 가는 위상이라 목걸이에 적용 했습니다.


2.6.3. [셀리그의 녹은 심장]을 방어용 셋팅용으로 사용합니다.

* 최대 자원 +30이라는 고유 옵션이 선조의 망치의 경우 기술 피해 30% 증가이지만 본 빌드에서는 최대 3초에 1회 수준으로 선조의 망치를 사용하므로 선조의 망치도 10% 수준의 증가를 기대 할 수 밖에 없고, 3초 동안 라말라드니가 12% 수준의 기술 피해 증가를 기대 할 수 있어 대략 11% 수준의 피해 증가에 기여한다 볼 수 있습니다.

* 그러나 피해를 자원으로 치환하는 고유 옵션은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이라 방어용으로 사용 중에 있습니다.


2.6.4. [추방된 군주의 영물]을 극딜용 셋팅에 사용합니다. [극대화 확률], [고유 옵션] 수치, [자원 생성량] 순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압]도 높으면 좋지만 이미 복합 피해 중 상당히 높은 수치이고 본 빌드에선 한시적 사용되는 피해 수치라 적당선을 보시면 된다 생각합니다.

* 본 빌드에서 [추방된 군주의 영물]을 사용하지 않고 [전설 목걸이] 사용시에도 확정 제압을 받으면 선조의 망치 피해는 듀리엘 기준 1억 이상은 나오고 있습니다. 서브 스킬로 그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7. 반지


2.7.1. [전설 반지]를 사용하며, 옵션은 [극대화 확률], [광폭화 시 공격력], [최대 분노], [자원 생성]을 추천 드립니다.

2.7.2. [전설 반지] 위상으로는 [담대한 족장]을 사용합니다.

* 외침으로 자원 생성량이 증가된 상태 이후 급격하게 보유량이 감소하는 현상이 있으나 외침의 주기가 빨라져 그것을 커버하는 형태이며 타 자원 위상에 비해 평균 보유량이 나쁘지 않아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외침의 의존도가 향후 높아질 것으로 판단되어 [맹렬한 분노]에서 교체한 이유도 있습니다.


2.7.3. [붉은 열광의 반지]를 사용하며, [힘], [최대 분노], [고유 옵션]위주로 선택했습니다.

* 더 좋은게 나와야 말이지...



2.8. 양손 철퇴


2.8.1. [전설 양손 철퇴]를 사용하며, 옵션으로는 [모든 능력치], [힘], [극대화 피해], [광폭화 공격력]을 추천 드립니다. [제압]은 주로 사용되는 피해 파라메터가 아닌 관계로 제외했습니다.


2.8.2. 위상은 [무한한 분노]를 사용합니다.



2.9. 한손 도검


2.9.1. [라말라드니의 역작]을 사용하며 [고유 옵션], [위력], [최대 분노] 순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2.10. 한손 철퇴


2.10.1. [전설 한손 철퇴]를 사용하며, 옵션으로는 [힘], [근거리 피해], [극대화 피해], [광폭화 공격력]을 추천 드립니다.

* 맹공 패시브와 분쇄자 문양을 소용돌이와 선조의 망치에 모두 활용하기 위해 한손 철퇴를 꼭 사용 해 주세요.


2.10.2. 위상은 [검의 달인]을 적용했습니다.



2.11. 양손 베는 무기


2.11.1. [한아비]를 사용합니다.



2.12. 저항 셋팅


2.12.1. 본 빌드에서는 정복자에서 모든 저항 레어노드 1, 마법노드 2만을 사용했고,

2.12.2. 나머지는 전부 아이템에서 맞췄습니다.

2.12.3. [붉은 열광의 반지] 고유 저항이 화염이라서 거기에 루비 박아서 화염 저항 끝내버렸습니다.

2.12.3. [전설 반지] 고유 저항이 독이라서 거기에 에메랄드 박아서 독 저항 끝내버렸구요,

2.12.4. 갑옷에서 나머지 저항 1종, 신발에서 2종 각각 단일 옵션으로 끝냈습니다.

2.12.5. 갑옷이나 신발에서 저항 옵션 1줄로 1저항을 끝내기 위해서는 업글 전 수치가 29%를 넘겨야 합니다.

2.12.6. 그래야 5업을 했을 때 저항 하나가 43.5% 정도 나와서 65% 정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2.12.7. 나머지 5%는 목걸이에 다이아를 적용해서 모든 저항 70% 맞추고 마무리 했습니다.





3. 무기 전문성과 흡혈귀의 힘

* [라말라드니의 역작] + [한손 둔기]를 주 무기로 소용돌이 기술을 사용하고, [양손 둔기]로 선조의 망치 기술을 사용하는 야만용사의 참고용 무기 전문성과 흡혈귀의 힘입니다.





3.1. 무기 전문성


3.1.1. [출혈 적 피해 감소][출혈 적 피해] 적용을 위해 무기 전문성에서 [양손 도끼]를 적용하고 기술 트리에서 [분노 폭발]과 [철갑못] 각 1포인트를 적용하거나,


3.1.2. [양손 도검]을 적용하고 [분노 폭발]과 [철갑못] 대신 [선조의 망치]에 포인트 투자나 유틸쪽에 투자합니다.


3.1.3. 또는 [출혈 적 피해 감소][출혈 적 피해] 적용을 하지 않고 [양손 도끼]를 드라이하게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 저는 철갑못 찍고 [양손 도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2. 흡혈귀의 힘


3.2.1. [탈태], [핏빛 보호대], [불멸], [피종기]를 고정으로 사용 중이며,

* 지르의 도살장 오픈 후 신규 문양 획득 시 변경 될 정복자 구성에서 [착취]가 제외될 예정으로, [불멸] 대신 [약육강식]을 사용 예정입니다.


3.2.2. 던전에서 [탄력]을, 필드 사냥에선 [혈마법]을 교체 사용 중입니다.


3.2.3. 이를 위해 방어구 서약은 2 / 3 / 13을 적용한 상태.






4. 기술 트리

* [라말라드니의 역작] + [한손 둔기]를 주 무기로 소용돌이 기술을 사용하고, [양손 둔기]로 선조의 망치 기술을 사용하는 야만용사의 참고용 기술 트리입니다.





4.1. 기본 / 핵심 / 방어


4.1.1. 기본 기술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아무 기술에나 2포인트 투자.


4.1.2. 핵심 스킬은:

4.1.2.1. 소용돌이 5 - 강화된 소용돌이 1 - 난폭한 소용돌이 1

4.1.2.2. 선조의 망치 1 - 강화된 선조의 망치 1 - 맹렬한 소용돌이 1


4.1.3. 방어 기술은:

4.1.3.1. 미친 존재감 3

4.1.3.2. 집결의 함성 1 - 강화된 집결의 함성 1 - 전략적 집결의 함성 1

4.1.3.3. 분노 폭발 1 - 철갑못 1

4.1.3.4. 도전의 외침 1 - 강화된 도전의 외침 1 - 전술적 도전의 외침 1

* 자원 수급이 원활하고 자주 맞는 소용돌이 특성 상 전략적 집결의 함성 1포인트로 보강 수급

* 출혈 메타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분노폭발&철갑못 포인트 빼서 선조의 망치에 투자 가능






4.2. 난투 / 무기 숙련


4.2.1. 난투 기술은:

4.2.1.1. 전장의 함성 1 - 강화된 전장의 함성 1 - 힘의 전장의 함성 1

4.2.1.2. 우렁찬 목소리 3 - 거친 함성 2

4.2.1.3. 공격적인 저항 3 - 왕성한 분노 3

* 다수 적 상대가 많은 소용돌이 특성 상 힘의 전장의 함성 채용


4.2.2. 무기 숙련 기술은:

4.2.2.1. 사투장 싸움꾼 3

4.2.2.2. 두꺼운 거죽 1 - 역공 3






4.3. 궁극기 / 핵심 지속 효과


4.3.1. 궁극기는:

4.3.1.1. 맹공 3 - 야수의 힘 3

4.3.1.2. 광전사의 진노 1 - 극상의 광전사의 진노 1 - 최고의 광전사의 진노 1

4.3.1.3. 단련된 분노 1 - 원기의 분노 3

* 선조의 망치 사용 타이밍이 대부분 확정 제압 타이밍이라 야수의 힘에 투자 / 묵손은 수치가 작아서 패스


4.3.2. 핵심 지속 효과는:

4.3.2.1. 솟구치는 격노 1



4.4. 기술 트리 외


4.4.1. 본 빌드의 기술 트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6408


4.4.2. 기술 트레이 구성은:

[집결의 함성] - [전장의 함성] - [도전의 외침] - [광전사의 진노] - [선조의 망치] - [소용돌이] 사용 중





5. 정복자

* [라말라드니의 역작] + [한손 둔기]를 주 무기로 소용돌이 기술을 사용하고, [양손 둔기]로 선조의 망치 기술을 사용하는 야만용사의 참고용 정복자 보드 구성입니다.



* 순서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구분 편의를 위해 넘버링.


5.1. 구성 개요


5.1.1. 라말 쌍수 소용돌이 필요 구성에 제압 기재 추가를 위해 7보드 7문양 3전설 구성

5.1.2. 스타트 보드 - 착취 문양

5.1.3. 도륙 보드 - 진노 문양

5.1.4. 무기전문가 보드 - 작전사령관 문양

5.1.5. 깔끔한기술 보드 - 울화 문양

5.1.6. 피의분노 보드 - 분쇄자 문양 - 전설 노드

5.1.7. 전쟁인도자 보드 - 세력권 - 전설 노드

5.1.8. 학살 보드 - 지배 - 전설 노드

* 지르의 도살장에서 신규 문양 입수 시, 도륙 보드의 진노 문양을 뽑아 착취와 교체, 착취 버림.

* 깔끔한 기술 보드 포인트 회수 후 삭제, 울화 문양을 학살 보드로 옮겨 스탯 맞춰 지배와 교체, 지배 버림.

* 신규 문양은 도륙 보드에 적용 후 스탯 투자 6보드 전환.

* 취약 기재 활용을 위해 흡혈귀의 힘에 약육강식 부활시키고 불멸 버림.






5.2. 스타트 보드


5.2.1. 착취를 적용. 힘 요구 문양이 들어가면 더 라이트하게 빠졌을텐데 아쉽게도 필수 위상들 중 민첩 요구 위상들이 많아 그 중에 착취가 들어감.

5.2.2. 착취 들어가서 동선이 스타트 보드부터 세계 일주가 되버린 김에 힘 스탯 챙길 겸 반경 내 레어 노드 다 찍고 넘어 감.



5.3. 도륙 보드


5.3.1. 상방향을 제외하고 필수 노드 찍으면서 인앤 아웃이 3방향으로 5칸(초역세권)이라 센터에 쓰자 결정.

5.3.2. 문양 반경 내 노드들이 알짜배기라 작전사령관 양손잡이 힘같은 주변 노드 증폭 문양이 들어가 주면 디아5 나올때까지 레퍼런스로 남을 뻔한 상황이나 역시 동선 최소화를 위해 민첩 문양, 진노 박고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다음 보드로 퇴장



5.4. 무기 전문가 보드


5.4.1. 명색이 야만용사인데 도적보다 못한 방어도를 어떻게든 그 차이를 좁혀 보기 위해 무조건 필요했던 보드.

5.4.2. 그렇지만 너무 많이는 필요 없어 민첩 문양을 박아보려 했으나 동선 꼬이며 교통 혼잡이 예상되어 작전사령관이 친히 임관.

5.4.3. 이 보드를 센터에 두고 카일버트식 앞머리 내리기 신공으로 최상단에 위치한 모든 저항 레어 노드와 무기 전문가 전설 노드를 먹고 싶었으나... 그 꿈은 다음 기회에 풀어 보는 걸로;;;




5.5. 피의 분노 보드


5.5.1. 의지력 문양이 들어가면 전설 노드까지 하이웨이가 펼쳐지는 보드이고 소용돌이 7보드의 경우 마시는자 같은 문양을 호사스럽게 쓸 수 있었으나 필요 문양들이 번호표 받고 줄 선 관계로 힘 문양, 분쇄를 넣고 2지망 동선 최소화를 달성.

5.5.2. 출혈적 피해 합연산이지만 힘 찍으면 20% 준다길레 한 포인트 더 쓰고 마감.

* 1+1은 못 참지






5.6. 깔끔한 기술 보드


5.6.1. 원래 쌍수 소용돌이의 고향 보드라 방방곡곡 돌아다니며 도장찍기를 했어야 하나 포인트 부족으로... 들어가서 깔끔하게 아래 위로 빡빡 박고 깔끔하게 퇴장.

* 이 기술도 나름 깔끔한 기술...



5.7. 전쟁인도자 보드


5.7.1. 여기에 원래 작전 사령관이 들어와서 모든 저항 노드 단독 콘서트를 빛내 줄 예정이었으나, 적용 후 보니 모든 저항이 소숫점이 남아 70%가 안되는 상황 연출. 작전사령관은 후퇴하고 민첩 문양계의 에르메스, 세력권이 자리를 잡음.

* 덕분에 목걸이에 해골 박기 프로젝트 실패. 다이아로 저항은 마무리.



5.8. 학살 보드


5.8.1. 힘과 의지력이 첨예하게 대립하여 문양 자리를 놓고 주인이 계속 바뀌며 수많은 전사자들을 만들고 골드를 태웠던 전장. 결국엔 의지 문양, 지배가 자리하고 학살 끗.

* 왜 야만용사 보드의 레어 노드는 힘만 주는 건지 모르겠음. 그럼 민첩은 세컨이 아니자나.



5.9. 정복자 보드 링크


5.9.1. 본 빌드의 정복자 링크: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47776





6. 빌드 적용 데모

* [라말라드니의 역작] + [한손 둔기]를 주 무기로 소용돌이 기술을 사용하고, [양손 둔기]로 선조의 망치 기술을 사용하는 야만용사의 참고용 영상입니다.




6.1. 두리엘과 우버 릴리트 전투 데


6.1.1. vs 두리엘


* 소용돌이로 태엽 감아서 망치 인형이 뙇 끗...인데 추방목 안 써도 1억 이상은 나오네요
* 악던 잡몹 구간은 대부분 소용돌이가 주 딜이고... 소용돌이 돌다가 정예 3마리 정도 유인되면 그 자리에 뙇 끗


6.1.2. vs 릴리트

* 바닥에 피종기 구슬 깔린건... 전판에 2페이즈 널 뛰기하다 바닥 미역 밟고 죽음;;




7. 마치며


도적 게시판에 유학 가서 고수님들에게 이것 저것 배우며 키운 회칼 도적 캐릭이 어느덧 100단 파밍을 하고 문양 1개만 마무리하면 졸업이라...  도적도 듀리엘 파밍을 시작했는데... 음... 2티어라 불리는 회칼 도적과 라말 쌍수 소용돌이 야만 용사를 비교하면(제 수준에서), 둘은 순간 폭딜 양이 비슷해요.


차이점은 라말 쌍수 소용돌이는 두리엘 딸피를 만들고 잡거나 2페이즈로 넘어가는데... 도적은 두리엘에 남아있는 잔여 독댐이 킬을 하더군요 ㅎㅎ;; 딸피로 구멍 파고 들어가다가 죽거나 꼬리까지 다 들어갔다가 죽으면서 튀어나와요.  그정도 차이 뿐이더라구요.(물론 도적 행적이 빨리 많이 터지면 더 빠르지만 평균적으로 봤을때요)  


소용돌이도 나름 괜찮은 빌드구나 싶었지만 뭐 보스전에 좀 더 강한 소용돌이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시작하게 된 빌드고 나름 결과도 만족스럽네요.


지금 라말 쌍수 소용돌이를 플레이 중이신 유저분들께선 한번쯤 트라이 해 볼 빌드다라고 생각되어 소개 드립니다.  


정복자는 영끌하다시피 만든 7보드라 수정하긴 힘드실 수 있으니 맘에 안드시면 다른 빌드와 콜라보 해도 괜찮을것 같아요 ㅎㅎ 


그럼 남은 시즌 잘 마무리 하시고 전 이만!


아디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