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반지 조합
2. 빌드 요약
3. 정복자 - 흡혈귀의 힘 - 필수 옵션
4. 스킬 조합
5. 영상 첨부
6. 도살장 즐기는 법
7. 소용돌이 + 선망

1. 공략보다 더 고민되는 반지 이야기

맹분은 배제해야 할 정도로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 원킬 안남, 마지막 보스인 피의 수확자 세 쌍둥이가 우두머리가 아닌 정예 판정.
때문에 크게 고려해볼만한 반지는 아래 네 개입니다.
+울분 추가

웬만하면 열광 반지는 고정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공략에서 사용한 무기전문가 + 대지격퇴자 빌드에선 분노가 크게 부족한 상황은 아닙니다.

다만 평타 - 선망 - 선망 사이클에서 두 번째 선망 사용시 분노를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도 
데미지에 크게 연관이 되고 고단 클리어시 그 차이가 크기 때문에 최대한 높은 분노가 유지되는것이 중요합니다.




광폭한 분노 : 울분 위상과 느낌이 비슷합니다.
3함성 사용시 울분이 2배 많은 분노를 생성하는 대신 광폭한 분노는 광폭화시 상시 적용입니다.
다만 생성량 자체가 초당6이기 때문에 조금 아쉬운 느낌도 드는 수급량입니다.

울분 위상은 담대한 족장의 위상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면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열광 반지를 고정으로 두었기 때문에 울분은 배제했으나 상황에 따라 열광 스왑으로 껴볼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담대한 족장3함성의 공백을 가장 크게 줄여주는 위상입니다.
이 자체가 분노를 생성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집결의 함성(자원 생성량 증가)의 간접적 효과가 뛰어나고
정예 팩에서 오래 전투를 유지 할 때 집결의 함성(몸빵)이 크게 도움이 됩니다.

피의 수확자도 3마리가 등장하기 때문에 1.9초 사용시 5.7초의 쿨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별빛 자원 위상 : 유지력 빌드기 때문에 체력 회복량이 어마어마합니다.
함성 쿨을 포기해야 하지만 함성이 켜져있는 동일 조건에서는 가장 강한 탱킹력과 뛰어난 분노 수급을 보여줬던 반지입니다.
체력 회복시 분노회복 -> 분노 소모시(원기의 분노) 체력회복 시너지로 엄청난 무한동력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아무 방어스킬 없이 비비다가는 그 회복량조차 부족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셀리그는 활용하기 어려운 위상이지만 추방목 사용시 다양한 스킬셋과 조합 해볼만한 반지입니다.
14단까지는 이걸 사용했던것같네요.
어머니의 품 : 원래 5마리였다가 4마리로 발동 조건이 상향되었습니다.
특징은 분노를 돌려받지만 별반과 다르게 정량소모-리게인 시스템이라
분노 소모량은 그대로 적용되어 추방스택등 빠르게 분노를 소모하는 기제에 전혀 불리함이 없다는점입니다.
이 반지는 도리어 고정으로 추천드린 열광 반지를 스왑해서 한 번쯤 써볼법한 반지입니다.
스킬셋에 따라 위상반지를 대체해도 될것같긴 합니다.
다만 마지막 피의 수확자에선 없는 반지나 마찬가지니 스왑해야합니다.

*열광+어머니의 품 조합으로 테스트 결과 맵핑과정에서 정예팩에 지속적인 폭딜넣기 좋습니다.
착취자 위상 : 자원관련 위상은 아닌데 마지막 보스전에서 스왑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위상이라 생각나서 넣었습니다.
번외 동화 원 : 지속데미지를 받는 적에게 회피율이 8% 상승하고 회피시 자원을 10회복하는 위상입니다.
티볼트 대신 전설바지 채용시 바지와 신발에서 회피를 땡기는 회피셋팅을 한다면 고려해보겠습니다.
모두 테스트 해볼법한 맹분 대체제들입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운이 중요해서 아마 어떤 반지를 착용해도 결과가 같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적성이 있을것이고 편한것을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현재 스왑으로 상당히 다양한 조합이 이용되고있습니다.


2. 빌드가 작동하는 방식
이전에 작성한 공략글 참고(하실분만)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9/29084?my=post

빌드 핵심 요약


* 맹분, 함성, 티볼트의 자원 회복 의존도가 상당히 낮은 빌드입니다.

* 20초에 15회에 육박하는 제압이 뜨는 극공속 제압 빌드입니다.

각종 피해감소와 3만에 이르는 체력, 엄청난 회복량으로 탱킹이 매우 좋습니다.

* 평타-선망-선망이 기본 사이클이며, 무기 전문가 노드 / 대지 격퇴자 위상 / 흡혈귀 월출 시너지를 이용합니다.

* 셀리그 전용 빌드가 아닙니다만 이대로 셀리그 스왑을 해도 4인 100단 맵핑에 무리가 없을만큼 유동적입니다.

* 엔드셋팅 기준의 빌드기 때문에 성능은 모든 우버유니크 획득과 100레벨을 기준으로 합니다.

파밍 과정에서 참고해도 좋으나 탱킹이 부족 할 수 있습니다.

빠른 공격속도가 가져오는 특장점

1. 전쟁인도자 노드의 보강이 매우 빠르게 쌓여 이외의 보강관련 기제가 전혀 필요없습니다.

2. 공속과 빠른 분노소모로 체력회복 속도가 매우 빨라서 유지력이 압도적입니다.

3. 추방목 스택도 상당히 빨리 쌓입니다.

4. 대지 격퇴자 스택도 매우 빨리 쌓입니다.

5. 초당 공격속도의 증가로 모든 행운의 적중의 확률이 상승합니다(걸신 / 혈점포착 / 뇌진탕)

뇌진탕이 상당한 확률로 기절을 부여해 지르의 도살장에서 생존에 매우 큰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셀리그 사용시에도 피격이 줄어듦으로 인해 분노 유지에 좋겠죠.

6. 빠른 공속으로 쿨감 신발과 궁합도 매우 좋습니다.

7. 극공속에도 분노가 천장을 유지하므로 dps상승에 반영이 됩니다.

운용 방식과 작동 원리
공격 사이클은 [평타-선망-선망] 입니다.


1. 극대화 달려들기 반복으로 상시 광폭화(갑옷에 가차없는 광전사 대신 위세를 넣어 탱킹 향상 가능)

2. 대지격퇴자 스택(평-선-선 사이클에선 무조건 선망에만 터집니다)을 매우 빠르게 얻습니다.

3. 추방 스택도 빠르게 얻습니다(평타를 섞으면서도 분당 120회 타격 가능)

4. 월출 스택을 얻고 20%의 추가공속과 15%의 추가 이동속도로

추방목을 착용함에도 빠른 이동속도를 얻고 맵핑을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5. 무기전문가 노드 효과(무기 교체시 분노 획득)로 위 모든 시너지를 받으면서

함성, 티볼트, 맹렬한 분노의 의존도가 매우 낮은 안정적인 분노 수급이 가능합니다.

6. 당연히 무한 선망도 가능하지만 평타-선망-선망 사이클이 더 효율적입니다.

원기의 분노를 통한 체력 회복이 목적이라면 무한 선망 기동타격도 좋습니다.


3-1 지르 대응 정복자

사실 이제와서 15단 이상 고단을 목적으로 잘 짜여진 정복자들간에서는 큰 차이를 가져오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정복자에 답은 없으니 다양한 빌드를 보며 팁을 얻어가셨으면 좋을것같습니다.
아시다시피 도륙 노드에 신규 문양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1. 전쟁인도자 - 피의분노 - 도륙 - 뼈 파괴자 - 무기전문가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48381
5 전설노드 5 문양입니다
탱킹도 챙기는 밸런스 있는 조합으로 지금 사용중입니다.


2. 전쟁인도자 - 피의분노 - 도륙 - 학살 - 무기전문가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48384
뼈 파괴자 대신 학살노드를 채용해 딜적인 측면을 높였으나 탱은 조금 줄어듭니다.
무기 전문가 노드를 여전히 채용하면서 자원 회복 시너지는 유지합니다.

셀리그 전용 빌드는 아니지만 10단 파티사냥 같은경우 셀리그를 착용하고 함께 안정적으로 돌 수 있습니다.
셀리그로 스왑하는 경우 1번 정복자보다 이 정복자가 딜적인 측면을 조금은 더 챙길수 있습니다.



3-2 흡혈귀의 힘

탈태 걸신 탄력에 유지력이 핵심인 빌드기 때문에 불멸까지 고정으로 사용중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월출 or 지배 or 약육강식입니다.
월출 대신 지배나 약육강식을 넣으면 딜체감이 확실히 느껴집니다.
또 모든 공속 기제가 작동중일때 월출은 분명 공속캡에 걸려서 효율이 떨어질것 같았으나
걸신이 비어있는 시간등 전체적인 공속 체감이 월출이 빠졌을때 크게 느껴져서 월출 착용했습니다.
15%의 이동 속도도 체감도 컸습니다.
하지만 적성에 따라 손에 맞는게 다르니 다양한 조합으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흡혈귀의 힘은 정해진게 없습니다.


3-3 아이템 옵션

일단 필수적인 옵션은 부상피해 감소 1부위와 1~2 부위의 저항입니다.
저항은 올 70% 초록불이면 좋겠지만, 조금씩 모자라도 개인적으로 큰 체감은 없었습니다.
사용중이던 아이템 셋팅입니다.
샤코
갑옷 - 총방/피감/근피감/보강피감 or 피감/근피감/원피감/보강피감 or 총방/피감/원피감/보강피감 + 위세 or 불복
티볼트 - 일반 바지 착용시 방어 옵션과 방어위상의 체감이 상당히 크긴 한데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반 바지 착용시 3피감에 바지+신발에 회피를 챙기고 반지에 동화 원 위상으로 회피+자원회복 빌드도 가능해보이네요. 
장갑 - 선조의 힘
신발 - 유령방랑자 <-> 착취자(마지막 보스전 스왑용)
궤멸자
한손철퇴 - 대지격퇴자
양손철퇴 - 가속위상
한아비
추방목걸이
열광반지
반지 - 담대, 별빛 자원, 광폭한 분노 등 

4. 스킬 조합
스킬은 과감하게 스킵하겠습니다.
다 아실거고 상황에따라 너무 유동적입니다.

필수 패시브는 혈점 포착, 뇌진탕, 원기의분노, 광폭화시 피해감소, 광폭화시 자원생성등..
무기전문가 노드에 더해 마지막 패시브 스킬중 맹렬한 충동도 3포인트 찍어놨고,
휠 선망으로 바꾼 뒤 반지 담대+열광 조합으로 상시로 분노 아주 넉넉하게 플레이가능합니다.

스킬 포인트가 모자라니 어딘가에서 줄여서 땡겨야합니다.
취향껏 땡겨주세요.

기예 - 양손도끼 or 양손 검


하나 빼먹었는데 강철 손아귀 대신 철갑피부를 넣어도 됩니다.
정예 무리가 상당히 죽지 않기 때문에 모아서 때려야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철갑피부를 넣는경우는 안정성 위주의 플레이가 더 요구 될 때 입니다.

2함성에 철갑피부와 강손을 다 넣은 조합입니다.
탱과 유틸을 전부 챙기지만 함성 시너지는 줄어듭니다 (-> 함성 사용시 체력회복, 작전사령관)
이 경우 담대 위상 대신 별빛 자원 위상 반지를 가지고 다녔습니다.

명멸 걸음 채용후 광전사의 진노를 자주 사용하면서 폭딜을 넣을수도 있습니다.
대신 신발에서 저항과 부상피감이 빠져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발구르기를 조합한 스킬셋입니다.
뇌진탕 패시브만으로도 기절이 상당히 흔하게 걸리지만 확정 기절과는 변수의 차이가 있습니다.
맵핑은 물론 마무리 피의 수확자에서 바로 확정 기절을 넣어 정예몹의 딜로스를 만든 뒤 
비교적 안정적으로 보강을 회복하고 가속위상, 걸신, 혈점포착등 행적 효과를 발동시켜 전투 유지에 유리합니다.

샤코 사용시 포인트 투자 없이도 확정 기절의 효과를 볼 수 있고,
포인트 투자시 뇌진탕보다 1초 긴 기절유지와 분노 생성효과를 볼 수 있으니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5. 영상 샘플

15단
비약에 향에 기를 쓰고 할 땐 안되더니 노도핑으로 운 좋게 클리어 했네요.
당시 장비 - 샤코 티볼트 궤멸자 한아비 추방목 열광반지, 담대한 족장 위상 반지입니다.
문양 8레벨
기예 - 양손검
흡혈귀 - 탈태 월출 걸신 탄력 불멸 

10단 풀영상 3분대

보통 빠르면 3분 초반에서 4분 중반까지 넘어가기도 합니다.
최대 기대값은 2분 후반정도로 봅니다.
항상 사망 조심..
피하기 쿨감 비약 먹었습니다.



6. 도살장 즐기는 법
A(안 즐긴다) - 문양레벨 210? 물리적으로 불가능한데.. 유저 상대로 반쪽짜리 테스트라니 이번 시즌은 여기서 종료해야지
B(고통을 즐긴다) - 그래도 신규 컨텐츠인데 무슨 수를 써서라도 고단 최고기록을 세워보자
C(어차피 심심하다) - 그래도 1업당 데미지 증가 수치가 꽤 높구나. 문양 10레벨이면 체감이 꽤 되겠는걸..
고단은 관심없고 틈틈히 렙업이나하자.
D(대리만족) - 남들은 어떻게 하는지 구경해봐야지..

6-1. 도살장 팁
파티 플레이는 저단에서 셀리그끼고 평화롭게 하시면 됩니다.
일단 지르의 도살장 자체가 완성도 있는 컨텐츠라기보단 리더보드 도입 전 테스트 느낌이라
당분간 더이상의 고단 트라이는 관심이 가지 않아서 심심할때 문양 레벨업이나 하고 겨울이벤트 외형얻으면서 마무리 하면 될듯합니다.
지르의 도살장 극 고단 클리어는 위상/아이템 스왑, 셀리그 추방스왑, 파티를 버무린 기믹 플레이가 예상됩니다.

1. 폭발의 신단 - 가장 강합니다.
2. 치명의 신단 - 확정 제압크리 보장
3. 포격의 신단 - 좋긴 한데 그래도 딜이 아쉽습니다
4. 집중의 신단 - 먹지 않습니다.
5. 번개의 신단 - 너무 약합니다.
6. 보호의 신단 - 무적은 좋으나 피격시 분노가 생성되지 않는듯 합니다.
맵핑
정예가 나올때까지 잡몹은 과감하게 스킵해줍니다.
정예 팩은 보통 3마리가 모여있고 가까운 곳에 3마리가 더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6마리를 몰아서 한번에 잡는것이 가장 빠릅니다.
물론 몸빵이 허락하는 선에서 말입니다.
정예팩 사냥 후 한마리가 애매하게 체력이 많이 남았다면 데리고가서 다음 정예팩과 합치면 좋습니다(가능하면) 

7. 소용돌이+선망을 활용한 무기교체 제압 시너지

휠+선망 빌드 최신화는
이쪽이 최신 작성글이라 더 정확합니다.

꽤 많은 분들께서 연구를 통해 사용중이셨던 조합인듯 합니다.
얼마 전에도 야만 게시판에서도 유저분께서 소돌과 선망을 조합한 제압빌드를 보여주신게 기억나네요.

지르 고단을 위해 많은 유저들이 온몸 비틀기를 시전하며 있던 빌드 없던 빌드 다 동원중입니다.
그 와중에 이 조합이 상당히 활용가치가 있다는점이 발견됐습니다.
기존 정복자와 플레이 방식은 그대로 유지하시면 됩니다.

작동 방식
무기 교체와 추방목 시너지 
소용돌이, 선망 교차 사용시 무기 교체를 통해 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공속 중심 빌드기 때문에 선망의 선후딜이 매우 빨라 교차 사용함에도 상당히 빠릅니다.
대지 격퇴자 스택을 빠르게 쌓을 수 있고 둘 다 핵심스킬이기 때문에 추방스택도 여전히 빠르게 쌓이게 됩니다.
무기 전문가로 인한 분노 획득 시너지도 얻기 때문에 분노 관리가 쉽습니다.
분노 관리의 이점 
기존 [달려들기 - 선 - 선] 의 경우 상시 광폭화와 선망에만 제압이 터진다는 장점이 있고,
기존의 허수아비 테스트시에도 1분당 45회에 육박하는 선망의 많은 제압 횟수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맹분의 부재로 인해 [달려들기 - 선망(1) - 선망(2)] 사이클에서 두 번째 선망 사용시 분노 소지량이 70%정도로,
최대의 데미지를 뽑기에 불리한 측면이 있었습니다.

물론 어머니의 품 사용시 맵핑 과정에선 그것이 해결되어 수 없이 터지는 제압이 모두 풀 분노를 유지한 채 사용되어
빠른 속도로 맵핑이 가능합니다만, 피의 수확자 보스전에선 분노의 소지량이 아쉬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소용돌이의 경우 소모 분노대비 타수가 많아 정예적 타격시 분노 4획득, 진노 문양의 극대화시 분노3 획득에 좋은 시너지가 있습니다.
마지막 피의 수확자 보스전이 정예 판정이기 때문에 달려들기-선망-선망 사이클보다
소돌-선망-소돌-선망 사이클이 분노 관리가 쉽습니다.
기존 대지격퇴자, 무기 전문가를 활용한 [평-선-선-평-선-선] 여섯 번의 공격중 선망은 4회 타격이며 무기 교체 4회가 발생합니다.
[소-선-소-선-소-선]의 경우  선망은 3회 타격이지만 무기교체가 6회 발생하고 소용돌이 강화스킬의 분노획득까지 더해져 분노 관리가 쉽습니다. 
여기에 소용돌이에는 제압이 터지지 않는 단점이 오히려 장점이 되어,
확정 제압, 열광의 확정 극대화까지 모두 선망에만 사용되기 때문에 한방한방이 진심펀치가 됩니다.
고단에서는 제압 뿐만 아니라 제압이 극대화로 터지는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무지성으로 소돌-선망만 반복해도 이 두가지 중요한 기제를 선망으로 확정적으로 터트릴 확률이 상당히 높다는점이
이 조합의 장점입니다.
위상은 어떻게? 
소용돌이 사용시 몬스터를 끌어들이는 위상을 신발에 유령방랑자 대신 사용하고자 합니다.
자연스럽게 몹몰이용인 강철손아귀를 해제하고 소용돌이를 스킬에 올려둘수 있습니다.
이 경우 3함성+달려들기-선망-소돌 조합입니다.

정복자와 기존 스킬에서는 크게 바꿀것이 전혀 없고 소돌1 - 강화스킬 1까지만 찍으면 완료입니다.
소용돌이는 시너지를 위한 용도이며 여전히 주력은 선망입니다.
광폭화는 어떻게 유지하는가
스킬 조합은 손쉽게 끝났고, 아쉬운점은 광폭화입니다.
기존 달려들기 - 선망 - 선망의 경우 자연스럽게 상시 광폭화를 유지했습니다.
때문에 갑옷에 방어위상을 사용했죠.

그러나 소돌-선망 사이클만 반복하다보면 광폭화가 꺼지게 됩니다.
저단에서는 피의 분노 노드 효과로 출혈적만 처치해도 10% 확률로 5초의 광폭화가 부여되어 괜찮습니다.
함성도 있고 여전히 평-선-선 사이클도 사용하기 때문에 치명적인 문제는 없습니다만, 약간은 번거로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갑옷에 방어 위상 대신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을 채용하면 해결이 됩니다만 추방목의 장점이자 단점, 쫄깃하지만 죽기 쉬워집니다.
그렇다면 신발에 소용돌이의 몹 몰이 위상을 빼고 유령방랑자 대신 가차없는 광전사 위상을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몹몰이가 아쉽다면 다시 강철손아귀를 채용하는데, 전장의 함성을 빼서 2함성 체제로 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극 방어형으로 가고자 하면 아쉽지만 강손을 빼고 2함성 + 철갑피부 + 달려들기 + 선망 + 소돌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셀리그도 사용 가능하며 이 경우 갑옷과 신발에 가차없는 광전사 / 몹을 끌어들이는 소용돌이 위상을 추천드립니다.

5단 테스트 2분 22초
급하게 테스트 해봐서 아무런 위상 교체 없이 강손 대신 소돌넣고 바로 돌아봤습니다.





마치며..
아직까지 남아있는 여러분들이 진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