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슬 여러 빌드들이 연구되고 있는거 같아서 좋네요
초반에만 하더라도 쳐부수기 빌드만 강하다는 인식이 있었죠
너프를 받았는데도 게시판에 쳐부수기 원툴이서 마음 아팠는데
다른 분들이 만든 재밌는 빌드들 보는 재미가 쏠쏠해져서 다행입니다
처음 산사태를 연구 할 때만 해도 아무 정보도 없이 맨땅에 해딩하는 느낌이라
미래가 불안했던게 떠오르네요
다행히 만족스럽게 완성되어서 다른 분들이 같이 즐기셨으면 해서 올려봅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빌드 설명 들어갈께요
산사태를 베이스로 하는 짓밟기 곰드루 상시유지 빌드입니다


1. 아이템 및 위상



- 투구
드루 고유 투구인 '바실리의 기도' 입니다
대지기술들을 넣고도 상시 곰 형상을 유지하기 위해 이 빌드에 필수입니다
보강수치는 보실 필요 없고 대지기술>곰기술이 핵심입니다
뒤에 설명하겠지만 스킬들이 곰 형상을 유지하는게 생존력을 크게 좌우합니다

- 가슴 방어구
드루 고유 갑옷인 '만족을 모르는 분노' 입니다 
반 필수입니다. 곰 인간 유지시에 한해서 4유효 옵이며 수치도 매우 높아 생존력에 크게 기여합니다
만약 본인에게 더 필요한 옵션이 붙은 좋은 갑옷이 있다면 쓸 수는 있지만 
스킬 쿨 들이 꼬여서 인간 형상이 돼 버린다면 매우 아플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의 템 부위에서는 고정이 아니라 
필요한 위상을 필요한 부위에 알맞게 넣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X]' 즉, 곱 연산 되는 옵션은 최대한 분산해서 챙기는 것이
이런 류 게임의 옵션 선택 포인트입니다

- 장갑
대지 피해 시 감속을 넣었습니다
보통 장갑에 행운 관련 옵션이 많이 붙지만 행운 적중에 기대는 빌드는 아니기 때문에 
유효 옵션은 산사태 등급+, 극확, 공속, +필요한 스탯 포인트 정도가 됩니다
짓밟기는 산사태를 발동하기 위한 트리거 용도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딜은 산사태에 있습니다
산사태 등급이 가장 중요한 옵션입니다 
강화 시 최대 4까지 붙습니다
극확은 사실 산사태에서 '티끌' 효과로 극대화를 확정 적으로 끌어오기에 완벽한 유효는 아니지만
매 순간 티끌을 수급 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필요한 옵션입니다 때문에 높은 수치에 목멜 필요는 없습니다
공속의 경우 아무리 쿨감을 줄이더라도 짓밟기 쿨타임을 어느 정도 기다려야 하기에
기본스킬과 핵심기술로 산사태를 쓰면서 카이팅 하기 위한 옵션이라 보시면 됩니다
스탯은 정복자 노드에서 희귀 노드에 필요한 수치를 맞추기 위한 선택지입니다
보드를 개방할수록 요구 수치가 높아집니다

- 바지
피해적중 시 방어도 증가 위상입니다
목걸이에 넣어서 1.5배 효과를 받아야 하나 심각하게 고민 될 정도로 op위상입니다
아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디아4로 넘어와서 유독 저항에 비해 방어도가 생존에 미치는 영향이 압도적입니다
만용 이라는 고유 바지가 인지도가 높지만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다른 위상 준비물이 있기도 하고
높은 난이도의 악몽던전에서는 일반적인 경우 보호막이 제 구실을 못하기 때문에 저는 창고에 박아뒀습니다
부가옵션으로는 총 방어도, 보강시 피해감소, 근거리 피해감소, 원거리 피해감소, 최대 생명력 증가
우선순위 없이 모두 유효 합니다 
다만  위상과 시너지를 내기위해 총 방어도는 꼭 챙겨 주시면 좋습니다
제 바지에는 부상시 피해감소가 붙어있지만 건강상태가 필요한 곰 드루에게 좋은 옵션이 아닙니다

- 장화
두 가지를 올려놨는데 보통 보강시 대지등업 쓰시면 됩니다
참회의 경갑은 오한시뎀증이 곱연산이라서 각종 런(?)할 때만 스왑해서 쓰고 있습니다
다만 군중 제어 지속 시간 증가가 매우 중요한 옵션
(예: 취약+제압+기절 한번에 다 묻히는 시간적 여유)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계속 연구중입니다
이동 속도가 맥스치로 있고 없고가 디아블로4의 쾌적함의 척도입니다 
강제적 필수옵션입니다
신발에서 나머지는 잘 안나와서 모르겠더군요 필요한 옵션 나오면 챙겨주세요

- 목걸이
보강시 핵심기술 댐증 옵션입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산사태가 주 데미지라서 붙였습니다
게다가 보강이 상시 유지되는 빌드이기 때문에 무려 거의 조건없는 곱연산 뎀증입니다!
기대값이 무기에 붙인 짓밟기시 산사태 퍼뎀보다 높습니다 목걸이에 꼭 붙입시다
목걸이부터는 부가옵션으로 나오는 것들의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다행히 제가 낀 목걸이 옵션은 꼭 필요한 쿨감을 포함한 4유효입니다만 
패시브 스킬이 아쉽습니다
자연의 테두리 or 분열하는 대지 or 바위 경비병
이 세가지 패시브 중 하나가 나온다면 쿨감만 마부 박아서 쓰시면 좋습니다

- 반지 1
산사태 추가타격 위상입니다
두 가지 필수 위상 중 첫 번째입니다 
반지에서는 본인이 필요한게 생존인가 딜인가에 따라 유효옵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 템은 전부 극확을 땡겨왔지만 말씀드린 것처럼 티끌로 충당이 되기 때문에 한 두 부위만 챙기시면 됩니다
딜 옵션을 챙길 시 상대적으로 수치가 부족한 뎀증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취약시, 기절시 등등)
반지에서 쿨감을 챙기고 싶은데 아무리 마부를 돌려봐도 안나오내요 
없는 옵션인거 같습니다 네

- 반지 2
군중 제어 시 대지 극피 입니다
곱연산이긴 하지만 조건이 두개(군중제어+극확)인 나쁜 위상입니다
But, 짓밟기가 확정적으로 밀쳐내거나 기절시키고 티끌이 극확을 터트리기 때문에
조건이 어렵지 않아서 챙기기 좋은 옵션입니다
근데 보스도 그렇고 괴랄한 정예들도 저지불가가 많죠
제 생각으로는 다른 위상을 쓰고 싶으시면 이걸 바꾸시면 됩니다
반지가 둘 다 주 옵션이 독, 암흑 저항인 이유는 지속피해가 아픈 것 같아서입니다
대체 출혈 상태 이상은 있으면서 출혈 저항은 왜 없을까요?

- 한손 무기
짓밟기 사용 시 산사태 6개 생성 및 자연마법, 대지 취급 위상입니다
두 가지 필수 위상 중 두 번째이며 이게 없다면 시작도 못합니다
옵션을 봅시다
딜 관련 모든 옵션을 붙일 수 있습니다
곱연산 되는 모든 옵션을 적절히 분배해서 붙이시면 됩니다
산사태는 애초에 원거리 기술입니다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로딩 창에 가끔 나오는 오피셜로 근접의 정의는
'근접 기술의 적용 범위 내' 입니다
네 원거리인 산사태도 딱 붙어 쓰면 근거리입니다 멀리서 쓰세요
짓 밟기 사용 시 앞에 끌려가는 한 녀석을 제외하고 밀려난 몹들이 맞는 산사태 흙기둥들은
전부 원거리 판정입니다 유효옵이죠
의지력은 드루의 주 스탯으로 많은 부분을 보충해 줍니다
기술 공격력 증가, 받는 치유량 증가, 제압 피해 증가
세가지가 한꺼번에 오르죠
거기다 정복자 보드가 하나씩 깔릴때마다 희귀 노드 보너스가 요구하는 의지력이 매우 높아집니다
네 번째 보드에 있는 한 희귀 노드는 의지 605가 필요하더군요 의지력 개꿀입니다
주 옵션은 도끼(건강 적 피해), 철퇴(제압 피해)입니다 아무거나 챙겨줍시다
한손 지팡이는 대체 왜없어요? 

- 토템
궁극기 회색 곰 5초 증가 및 극대화 뎀증 위상입니다
처음엔 5초증가 크게 의미가 있나 싶었던 위상이지만 파고들수록 괴랄한 옵션입니다
우선 은총에서 지속시간 증가 및 궁극기 쿨감을 땡겨올 수 있어서 상시 회색 곰 유지가 가능하고
궁 켜고 단 한번의 극대화로 곱연산 극피증을 궁 풀릴때까지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회색 곰 자체가 초당 ... 아 이건 스킬트리에서 딥하게 설명 드릴께요 
아무튼 엄청 좋은 위상입니다 
사실 졸업급 양손무기가 있습니다만 한손 무기를 쓰는 이유는 오로지 토템의 쿨감 때문입니다
짓밟기와 회색 곰에 크게 의지하는 빌드의 특성상 쿨타임 감소가 매우 절실한데
쿨감을 땡겨야 할 투구가 바실리 고정이라 토템을 쓰지 않으면 현타가 너무 깁니다
때문에 토템에서 필수적으로 쿨타임 감소 맥스를 땡겨옵시다
나머지 옵션은 취향입니다 이거다 싶은거 챙겨줍시다 
중요하니까 두번 말합니다 쿨감 필수!!

- 보석 
무기와 토템에는 사파이어와 에메랄드 둘 중에 본인이 부족한 옵션을 채워줍시다
군중제어가 더 많은 경우에 작용해서 더 좋아 보일 수 있는데 취약은 단일 발동 기재임에도
군중제어 전체와 동급으로 중요한 옵션입니다

장신구에는 무조건 해골입니다 
왜 방어도만 빠냐고 갸웃 거리실 분들이 있을까봐 말씀드리면
 

그렇습니다 방어도는 저항을 도와주는데 저항은 지만챙깁니다

방어구에는 루비와 사파이어 중 부족한 부분을 적절히 채워줍니다


2. 스킬트리

드디어 스킬트리입니다 지겨워도 참으세요
*요청이 있어서 시뮬레이터 추가했습니다

- 기본기 범주
대지의 쐐기1 -> 강화된 대지의 쐐기 -> 억센 대지의 쐐기

말씀드린 원거리 카이팅 기본기이며 소중한 기절기입니다
투구빨로 곰기술 적용입니다
보강은 차고 넘치게 챙길 수 있기 때문에 두번타격으로 영력을 중첩수급하는 억센씁니다

- 핵심 기술 범주
산사태5 -> 강화된 산사태 -> 태초의 산사태
야생의 정수1 -> 야생의 충동3
포식 본능1 -> 무쇠 가죽3

역시나 바실리로 곰기술 적용이고 빌드 데미지의 중추입니다 5찍어주고 극대화를 위해 태초 찍습니다
격렬한 산사태는 반지에 붙어있는 산사태 추가타격과 중복이라 그런지 추가 생성 안됩니다(실험완료)
영력수급에 개의치 않기 때문에 야생의 정수 1주고 충동3입니다(충동도 짓밟기 적용 실험완료)
풍요는 세개다 올려봤자 영력 18%추가 수급인데 쐐기 수급량이 원래 10이라... 쓰레깁니다
포식은 근거리라서 길뚫용1 주고 무쇠가죽 피감 먹으러갑니다
무쇠가죽 번역 애매한지 곰에서 벗어나야만 적용된다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벗어난 후(에도) 3초 적용 입니다
 
- 방어 기술 범주
대지방벽1 -> 강화된 -> 보존하는
쇠약의 포효1 -> 강화된 -> 타고난
선조의 인내3 -> 수문장3

보존 방벽의 보강 수치가 높습니다 여기서 챙겨줍니다
쇠약은 초당 생명력도 매우 좋아 보이지만 감속 4초 못 참습니다
선조 트리로 생존력을 계속 땡겨 줍니다

- 동료 기술 범주
자연의 트리3

매우 중요한 패시브입니다
원거리 곱연산 18% ㅎㄷㄷ
이것 때문에 목걸이 부 옵션 패시브는 이놈이 원탑입니다

- 진노 기술 범주
짓밟기1 -> 강화된 -> 자연의
회복1 -> 흥분3
분열하는 대지3 -> 대비책1+바위 경비병3

짓밟기는 '트리거'라서 1주고 보강챙깁니다 영력회복은 선택사항
회복은 어차피 의지력으로 이미 우월해서1줍니다 
흥분은 드루의 유이한 확정 제압 첫 번째 입니다
다만 확정 제압들도 짓밟기 한방에 모든 데미지가 제압 적용되는게 아니라 
흙기둥 하나하나 각각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회색곰 덕분에 대비책1개 만으로도 짓밟기로 한번 휩쓸면 줄어든 보강을 상시 유지로 채웁니다

- 궁극기 범주
회색곰의 격노
반항3 -> 자연재해3 -> 공명1

드디어 회색 곰 설명입니다
공격력20% 곱연산 증가에 피해감소 20%만으로도 파괴적인데 
지속시간 동안 공격력이 초당 3%씩, 보강도 8%씩 증가합니다
그래서 지속시간이 관건이라 토템에 해당 위상을 넣습니다
목걸이와 토템에서 땡긴 쿨감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33.5초에
은총에서 가져온 궁극기 지속증가 25%로 17.5초 
거기에 적 처치시 지속시간 최대5초 증가, 합 22.5초
은총에서 하나 더 챙기면 자연마법 기술이 10%확률로 궁극기쿨감2초
킹론상 30초에 가깝게 궁극기 모든 버프 유지하는거죠
매우 딴딴 해지고 강해지는 이때

- 핵심 지속 효과
곰.의.힘

의 생명20%[X]+건강 상태 공증30%[X]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킵니다
물론 고단에서도 계속 건강하면 좋겠지만요


3. 은총


 

정예피감10%
극피30%
궁지속25%
흡혈, 궁 쿨감

다른건 문제없는데
뱀에서 확정제압을 가져올 수 있는게 고민 되네요
흡혈은 빼면 너무 힘들고 아쉽지만 궁 쿨감을 빼는 선택지도 있겠습니다


4. 정복자 노드

마지막입니다 빠르게 알아보죠




오른쪽 아래부터 시작입니다
사실 정복자 노드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뜯어고치며 머리를 싸매죠
그때그때 최고의 효율이 다릅니다 자신만의 방법대로 해보는게 좋겠죠
저 같은 경우 오른쪽 위부터 시작해서 반시계 방향으로 
대지의파멸>죄어오는촉수>생존본능 보드입니다
이걸 보고 찍으시는 분들은 죄어오는 촉수를 먼저 가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매우 소중한 이동 불가기 입니다 다들 좋아하시는 '맹독 덩굴' 스킬의 열화판이죠
문양은 다시
오른쪽 아래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곰인간>천지개벽>기백>착취 순서로 넣었습니다
여기서 착취가 가장 중요한데 폭풍 기술을 쓰지 않는 곰 드루에게 유일한 확정 취약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 보드나 두 번째 보드에 착취를 우선적으로 쓰시다가 
생존본능 보드를 개방 하셨을 때 옮겨주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취약피해+를 해주기 위해 필요한 인접 민첩노드의 수가 가장 많은 보드이기 때문입니다
민첩이 필요한 문양이면 민첩많은 보드에, 의지력이 필요하면 의지력 많은 노드에 넣어주셔야 
이쁘게 찍기가 수월해집니다


5. 운영(?)
마지막인줄 알았는데 하나 더 있네요
패드는 거리조절 안돼서 눈물ㅜ이지만 이 빌드를 처음 접하시는 키마사용자 분들에게는 팁이 있습니다
1. 대부분의 경우에 마우스 커서를 돌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최대한 멀리두고 짓밟기를 쓰세요
저는 혹시 중간에 스킬이 끊길까봐 돌진이 끝날 때까지 스킬을 누른 상태로 유지합니다
2. 몹을 최대한 많이 쓸어담는 방법은 일렬로 서있는 몹을 대각선으로 뚫고 나가는 겁니다
3. 좁은 맵에서나 장애물이 있으면 짓밟기가 한 발자국만 전진하는 불편함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4. 단일적을 상대할 때
   짓밟기 기믹에 밀쳐지지 않게 빗겨친다는 생각으로 짧게 끊어 시전
   저지불가몹(보스포함)은 그냥 몹에 커서를 두고 짧게 끊어 시전 하시면 크기가 클수록 흙기둥 다맞아요
5. 짓밟기 전진한 후 반대 방향으로 돌아오시거나 구르기 하면서 오시면 몹들이 알아서 맞아주러옵니다 


드디어 끝났습니다
생각했던 모든 걸 다 넣어본다고 한건데 잘 전달 되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설명해둔 것들 중 틀린 부분도 분명히 있을 겁니다
검증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테고요
소통하면서 정보공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여전히 수익 목적은 아니지만 유튜브에도 재밌는 빌드나 새로운 정보가 있다면
한 번씩 영상 찍어서 올려보겠습니다
생방송도 가끔 하고 있을테니 아무때나 필요하실 때 오셔서
서로 정보 공유하고 노가리까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일단 경손실 매꾸러 갈께요 


1탄: 짓밟기 빌드업 도중 공유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760 

2탄: 짓산+폭풍 자연의격노 활용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1825

3탄: 디테일하게 마감하기 전 가볍게 찢긴 악몽 등단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1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