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치지직,유튜브에서 방송중인 백범로입니다.
ptr하면서 느낀 문제점들에 대해서 물어보는게 많기도하고
시즌4 기다리면서 재밌자고 올리는 글,영상이라
단순 재미용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TR 하면서 느낀 드루이드 문제점
https://www.youtube.com/watch?v=q_04e90aGbs&ab_channel=%EB%B0%B1%EB%B2%94%EB%A1%9C

1.양치기,반격위상 말고 다른 데미지 뻥튀기 위상이필요함
>> 양치기 반격위상을 써도 드루이드는 생각보다 딜견적 맞추기가 까탈스럽다고생각합니다.
쓰지않으면 피트 200단 가능할까? 라는생각이들게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피트200단 뿐만아니라 더상위 컨텐츠가 나온다면 
조금 더 딜적으로 보안될만한 위상이라던지 전체적인 버프가 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또한 이러면서 발생되는문제는 스킬을 6개쓸수있으나 실질적으로 동료 3스킬을 넣고나면
3가지 스킬자리밖에없고 그중에 핵심적으로 딜링을하는 스킬 1자리까지빼버리면
2자리 자원이 모자란다면 평타스킬을 넣어야되기때문에 스킬1자리밖에 남지않는게 실정입니다. 
디아블로라는 게임특성상 최대한 한스킬을 딜뻥해서 넣는 메커니즘이기도하고 
단순화 하여도 상관은 없다고하지만 빌드의 다양성을 가지고오기위해선
양치기와 동등하거나 그이상의 딜증가 위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담금질 누가만들었는가 ?
무기옵션에 딜이 실질적으로 늘어나는 담금질이 제한적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번개폭풍 지속시간증가, 특히나 쳐부수기 크기증가 옵션(실질적인 충격파 크기는 증가하지않음)은
드루이드를 안해봤나? 라는 생각이들정도입니다.
만약에 번개폭풍이 크기증가였다(단일딜 상승에 많은도움이되지않을까싶습니다.)
쳐부수기가 투사체 증가처럼 데미지증가였다면
좀더 다양한 빌드들이 가능했지않을까싶습니다.

보조담금질은 전부 동료 공격속도 or 지속시간증가등
동료빌드에 관련되어있는것이며 이것이 머리 가슴 바지 손목 신발
총5군데옵션에 들어가게되는데 
동료 빌드가아니면 딱히 메리트가 없어보임
보조담글질을 살릴려면 동료스킬에 늑대 보강 같은스킬들을 늘려줘야되는데
그렇게되면 양치기위상이 너무 강제가되기때문에 맞지않다고봄 
차라리 이자리에 번개폭풍 지속시간증가,회오리 이동속도증가,산사태 범위증가,바위 이동속도증가,
광견병 퍼지는속도 기타등등 이 되면 좀 더 좋지않을까싶습니다.


3.버려진 핵심 지속 기술
야수의 광란 위상이 늑대폼 공속 30% 곰폼 50%로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완벽한 폭풍의경우도 15%> 20% 버프를 먹기도하였고요
반면 대지의힘 빌드같은경우에는
극대화의 기대값이 곱연산에서 합연산이 된시점부터 메리트가없어졌습니다.
폭풍스킬의 경우 전설위상자리하나를 차지하면서 까지써야되며
대지스킬의 경우에도 곰폼으로 변신해서 야수의 광란으로 데미지 50% 를먹는게 훨씬효율적 
극피 값을 곱연산으로 최소 30~40%정도는 넣어줘야지 어떻게 해결이 가능하지않나 싶습니다. 
또한 늑대의 흉포함도 6번의공격중에 1번을 극대화 70%딜증가 부상피 140 증가
대략적으로 계산해봐도 딜증가치가 20~25%입니다.
자연의 격노같은경우도 단순 반대쪽 스킬을 자동적으로 30%확률로 발동 
(정말 잘쳐줘도 30%데미지증가 )

4.변신 강요 
내면의 야수의 광란 지속효과의 버프 
빠른변신,내면의야수(전설노드)가 스택형으로 바뀐점과
야생심장의 갈망(신규 전설신발) 등을 미루어 보았을때 
변신폼을 최대한 바꿔가면서 플레이를 하라고 강요를 하는 시즌이라고생각합니다. 
인간 폼변이 아니라 곰<->늑대 폼변이 가장 효율적이게 흘러가는게 일반적인 드루이드의형태이고  
동물 변신을 엄청 강요하게되었습니다. 
이로인해 늑뚜,곰뚜의 값어치가 상당히 커지기도하였구요.
그로인해 고유전설 곰(바르샨),늑대(듀리엘) 처럼 변신관련된 고유전설이 너무 늦게떨어지는 경향이
초반 드루이드 레벨링과정에서 너무 고역이 되지않나싶습니다.
이전부터도 정복자보드,패시브 스킬등을보면 제약조건이 타클래스에 비해 상당히 강력한편이라고생각합니다.
ex) 늑대폼변신시 xxx 곰폼 변신시 xxx 폭풍기술시전시 xx 대지스킬시전시 xx 
한가지만간다면 모두를 다사용할수없기 때문에 특정스킬사용시 다음스킬 xx 제약조건을 사용하게되는데
이 조건문자체가 스킬을 2개를 쓰는 게임을 만드는데
원버튼을 강력하게만드는 게임이라고 저는 생각하기도 하고 
제약조건들이 공명 (대지스킬사용시 폭풍스킬강화), 혹은 명료 (동료스킬사용시 다음스킬 데미지증가) 같은
너무 제약조건이 빡세고 그에대한 리턴이 너무 낮게 책정되어 있다고 봅니다.

이로인해서 가장효율적으로 사용할수있는방법은 사냥꾼의 정점을활용하여
늑대>곰폼으로 변신하는게 가장효율적입니다.
엔드파밍의경우 대담+쇠약의포효 쿨감 등을 활용하여
어느정도는 비슷하게 흉내는 낼수있지만
빠른변신 제약조건이 3초,내면의야수는 9스택까지 쌓아야되는실정이라
조금 문제가 있지않나 싶습니다. 

5.동료스킬의 강요
위의 양치기위상 버프,보조담금질이 동료관련된거 밖에없기도하고
이번에 버프된 명료같은경우를봤을때 동료스킬을 좀 써라 라고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되면 차라리 양치기위상이 핵심,진노스킬데미지만 늘릴게아니라 모든공격력을 올려주는게 맞지않나 싶습니다.
 

6.대지는곰 폭풍은 늑대강요
정복자 보드부터 스킬등을 봤을때
대지+곰, 늑대+폭풍 과 같이 쓰지않으면 정복자 보드가 이쁘게 찍히지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6보드 활용이 거의 불가능하다 싶이합니다.

예를들면 대지스킬과 폭풍스킬을 같이쓸수있는 위상이 나오면 좋지않을까싶습니다.
ex 폭풍스킬>늑대인간 스킬 폭풍포효같은 

7.대지충격노드 같은경우는 극피 데미지 40%제한이 걸려있는가?
천둥충격 노드같은경우 근피+원피값의 20%를 제한없이 공격력을 올려주는반면
대지충격 노드같은경우 군중제어(보스딜에 아에 영향을 주지못하는 옵션)인것도 문제인데
값증가치도 20%이다. 거기에 극피데미지 증가량이라서 극대화가 상당히 중요해집니다.
더군다나 최대 40% 제한이 있어 차이가 심하게 난다고생각합니다.

8.고유전설의 담금질 옵션x
ptr 부터 내세우는것이 그레이트 어픽스나 담금질 옵션인데 
그중에서 중요한 담금질옵션을 사용할수가 없다.
>> 이점은 담금질이 가능하면 고유전설이 너무 강력해지기때문에 문제가 발생할수는있다고생각하나

마녀지팡이같은 무기류 한정해서라도 풀어주던가 
무기 고유전설들은 조금더 강력하게 버프해줘야되지않나라는생각을합니다.

 
9.잦은 버그 출몰
1시즌 대지방벽 버그딜 
2시즌 더블디핑 독칼날발톱 
4시즌 ptr 싹슬바람 폭풍우 위상으로 무한 딜증가 버그딜

위에서말한 저 문제점을 파훼할수있는 방법이 버그성딜에 의존하는 형태가됩니다.



결론:
그냥 생각나는대로 두서없이 제가 생각하는 드루이드 문제점에 대해 짧게 9가지로 간추렸습니다
패시브스킬,정복자보드등의 제약조건이 너무 타이트하게 구성된것들이 많아
참신한게 나올만한것이 버그성딜에 의존하는 방법뿐이게된다고봅니다. 
버그성딜을 제외하고선 변신 제약조건이 너무 까다롭기도하고 피트 100단이상에서 몸이 버티기가힘들다
이점을 커버를 칠수있는방법이 사냥꾼의 정점을 활용하는것이고
그러기위해선 늑대폼이 강요가된다.
늑대폼이 강요가 되고 칼날발톱은 데미지가 약하기때문에 
폭풍스킬인 늑뚜가 강요가되고
번개폭풍의경우 무기 담금질에 딜증가옵션이 없기 때문에 
회오리로 가는것이 효율적이게 되구요

까먹고 언급안한게 있네요
의지력이 주스탯인것도 문제라고생각합니다.
지능 같은 경우 저항력 맞추기가 쉬워지고 
힘 같은 경우 방어력맞추기가 쉬워지고
민첩 같은 경우 데미지감소 옵션이사라진시점에서 상당히 좋은 회피가 늘어나는데
의지력은 왜..... 언제까지 받는치유량증가죠..?

한줄요약 
조건부대비 리턴이 너무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