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작성했던 공략글에 힘입어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빌드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번 빌드는 꽤나 복잡한 것처럼 보이는 매커니즘을 갖고 있는데 이미 '회오리 늑드루' 에서 다 설명이 되어있는 하위호환 빌드입니다만..

플레이 난이도는 쉬우나 아이템 획득 난이도는 매우 어려운 점 참고해주셨으면 합니다.
무려 고유 아이템이 3개나 들어가니까요.. (1개 필수 2개 선택)


먼저 영상 시청하시겠습니다.

https://youtu.be/3CwCGddDsdY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졸면서 해도 잘 안죽습니다.
딜 매커니즘은 '대지의 힘' 과 '회색곰의 분노' 그리고 '행운의 적중 확률' 에 있습니다.



해당 핵심 지속 효과를 보시면 '행운의 적중' 효과입니다.
대지 기술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5%' 확률로 5초 동안 모든 공격이 극대화로 적중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해당 5%는 극대화 확률, 상대의 하드 CC기 여부에 따라 증가합니다.

솔직히 번역때문에 내 총 극대화 확률의 10% 인지.. 극대화 확률 10% 까지만 증가인지 잘 모르겠네요 -_-..
여튼 최소 25% 확률로 발동시킬 수 있다는 얘깁니다.

그럼 무조건 25% 확률로 발동하느냐?

그건 아닙니다. 행운의 적중이 발동했을 때 25% 라는 얘깁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잘 발동이 되지 않는 어처구니 없는 스킬이죠.

쳐부수기 곰드루 연구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저 대지의 힘으로 '영력 모두 회복' 효과를 발동시키는게
굉장히 드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스킬마다 '행운의 적중 확률' 을 갖고 있고, 타수와 범위에 따라 확률이 낮아지고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즉 소수의 적군에게 쳐부수기로 행운의 적중은 발동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행운의 적중 확률 수치는 제 장비로 인해 어느정도 올라간 확률입니다.

그럼 이 행운의 적중을 계속 유지시킬 방법이 있느냐 라고 물으시면
0.1초도 빠짐없이 유지되진 않지만 거의 상시유지만큼 발동시키는게 제 빌드의 핵심입니다.

아이템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매우 매우 핵심입니다.
절대적으로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근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
[발톱 등급]

해당 옵션들은 '발톱' 이란 스킬의 평타를 씀에 있어서 무조건 필요합니다.
특히 이 발톱 등급을 최대한 땡겨와야 [핵심] 스킬급의 데미지 %를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저 발톱 등급이 최고치가 아니라면 다시한번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고유효과를 최대한 이용해볼겁니다.



발톱이 [폭풍] 기술로 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폭풍 강타] 스킬도 발동시킨다는 겁니다.
즉 평타 한 대에 두 개의 평타가 발생하는 겁니다.

저희는 이 옵션을 연계하여 상대에게 '군중제어' 효과를 발동시킬거고
유사 범위기를 만들어 근처에 있는 잡몹도 처리할겁니다.



아까 말씀드린 '발톱' 의 스킬 등급 효과를 올리기 위해 붙혀놓은 위상입니다.
저희는 평타만 사용하기 때문에 엄청난 탱키함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싹쓸바람은 상시로 켜져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 빨간 박스 안의 옵션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저희가 늑대인간으로써 평타를 주구장창 치면서도 생존할 수 있는 열쇠입니다.

이 메타는 늑대인간 폼을 잃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본 방어도 보다 2배 더 높은 수치를 갖고 있으면서 무려 '신발' 에 방어도 옵션을 붙일 수 있다는것이 핵심입니다. 신발은 무조건!!! 늑대인간 총 방어도 으뜸 수치를 들고 있으셔야 합니다.




다음은 고유 갑옷입니다. 이 갑옷도 꽤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희가 늑대인간 방어도를 챙겨야 하는 이유기도 하구요.

여기서 물리 피해는 [발톱] 에 적용됩니다. [폭풍 강타] 에는 적용되지 않는거 참고해주세요!
독 피해는 진짜 잉여 옵션입니다. 갈아버렸으면 좋겠음.

그리고 중요한 스탯인 [중독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입니다.

결국 늑대인간 모든 스킬에 중독이 발생하게 되는데 [싹쓸바람] 스킬로 근거리에 오는 적들은 거의 무조건 중독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동속도는 당연히 필수적인 옵션입니다. 벌레군주나 밴시, 영매 등 특정 몬스터들은 플레이어와 멀어지려고 하는 특성이 있는데 평타를 치는 늑대 특성상 이동속도는 곧 DPS 와 같습니다.

그리고 고유 아이템의 핵심인 특수옵션을 보면 [늑대인간 형상이 진정한 형상이 되며] 라는 부분을 주목해야 합니다.

https://youtu.be/LBYO7WlDbU4

참고 영상입니다.

저 진정한 형상이란 마을을 제외한 필드에서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는 형상을 뜻 합니다.
즉 원래 진정한 형상은 [인간] 상태인데 이것을 [늑대] 로 바꾸어 준다는 얘깁니다.

이게 얼마나 큰 차이냐면 저희가 사용해야 할 [늑대인간 형상에서의 방어도] 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이 빌드에서 가장 큰 핵심은 [딱히 컨트롤 하고싶지 않다] 입니다.

근데 진정한 형상으로 되돌아 가며 한 대 맞아버리면? 그대로 객사입니다.



이 어마무시한 차이가 보이시나요? 디아4 시스템 구조상 방어도가 높을수록 [비물리 피해] 도 감소하게 됩니다.
즉 방어도 하나면 장땡이란 얘긴데 이 방어도가 순간 낮아진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죽을지 모르는 상황에 놓이는 겁니다.

저희는 평타 드루이기 때문에 적에게 근접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동중 객사하는 일이 매우 많았고 해당 장비를 '필수' 라고 언급드린 겁니다.




다음으로는 바지입니다. 진짜 세상 만들기 힘듭니다.
저는 그냥 포기했습니다.

이상적인 옵션으로는
[피해감소 n%]
[늑대인간 형상일때 방어도 n%]
[방어도 n%]
[생명력 n]

위상은 갑옷에서 설명한 대로 객사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평타 발동이 피해감소 5% 를 더 쳐주긴 하는데 지나가면서 평타 한 번씩 치면서 다니는게 꼴사나워서..



해당 위상으로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n초가 높을수록 허공에 손 뻗는 일 덜 해도 됩니다.



자 제일 중요한 목걸이 나갑니다.
목걸이는 위상 효과를 50% 증가시켜줍니다.
100% 증가 효과를 갖고있는 무기는 고유 아이템을 박아버려서 사용하지 못 하니 아쉽지만 여기에라도 넣어줘야겠습니다.

회색곰의 격노 지속시간 무조건 으뜸으로 넣어줘야 합니다.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자 위에 설명드렸던



해당 스킬과 함께 사용하는겁니다.
저 10% 증가가 리미트가 없어요!

990% 까지 증가하는데 이정도면 없는거죠 ㅇㅈ?

따라서 회색곰의 격노가 활성화 되어있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DPS가 높아집니다.
즉 비활성화 되자마자 스택이 초기화 되긴 하는데 이걸 이용하여 남들이 사용하는 핵심 스킬보다 높은 DPS를 뽑을겁니다.

옵션은 [총 방어도] 와 [늑대인간 형상시 방어도] 두 개만 필수로 챙겨주시면 됩니다.

왜 이렇게 다 방어도로 챙기냐구요?
저흰 뚝배기랑 갑옷을 고유로 쓰기 때문입니다....


근데 왜 뚝배기 사진이 없냐구요?


안나와요 ㅆ발..




장갑입니다. 기본 기술의 공격속도 무조건 발라주세요.
이것또한 DPS의 핵심입니다. 빠른 공속이야 말로 8초 내에 최고 스택을 쌓기 좋은 스탯이고
저희는 평타 한 번에 최대한 많은 공격 기능이 발동하기 때문에 공속이 아주 좋습니다.

저 대지의 힘에서 발생한 의문이 정말 [극대화 확률 10% 까지만 적용] 이라면 해당 장갑에 극대화 확률만 먹어도 되니까 반지에서 딜 옵션 두 개를 더 챙길 수 있으니.. 참고만 해놓읍시다.

나머지 옵션은 왜이러냐구요?

저도 이러고싶지 않았어요.

옵션은 공속 최대한 땡겨주는 쪽으로 극대화 확률이랑 2줄 세팅 해줍시다.






반지 첫 번째 입니다.
행운의 적중 확률 저거 개쓰레기니까 갖다 버리세요.
그냥 데미지 위주로 챙겨줍니다. 제일 이상적인건

[극대화 확률]
[취약 피해]
[최대 생명력]
[@ 피해]

솔직히 연산식까진 깊게 파보지 않아서 1100% 까지는 거뜬하게 올라가는 극대화 피해를 넣어줘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입니다 -_-.. 이건 따로.. 알아봐주세요.. 히히;

위상은 '회색곰의 격노 사용시 늑대인간으로 변신합니다' 때문에 사용합니다. 이동속도는 곧 DPS 라고 말씀드렸죠?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필수입니다. 늑대인간으로 다 맞춰놨는데 곰 되면 이상하잖아요?



이건 보고있으면 가버릴거 같아서 헤으응 반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옵션 너무 이뻐요 히히

여튼 아까 보여드린 핵심 지속 효과 스킬



대지의 힘을 [폭풍] 기술에도 발동하게 만들어주는 위상입니다.
자 여기서 스킬로 가볼까요?

먼저 기본 스킬 그룹입니다.





제일 중요한 코어스킬 발톱입니다.
여기서 싹쓸바람 쓰면 +2
투구 먹으면 +2 해서 총 21등급 까지 올릴 수 있어요.

1레벨당 2% 씩 오르니까 총 60% 의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 되었네요.

공격속도와 발톱이 10% 확률로 두 번 공격하는 서브트리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연계되는 두 번째 코어스킬 '폭풍 강타' 입니다.
해당 스킬은 스킬창에 두지 않아도 고유 아이템 효과로 '발톱' 스킬을 발동했을 때 발동됩니다.
특정 스킬들과는 다르게 서브트리가 잘 적용됩니다. 키요바샤드 앞 잡몹과 30분을 지내며 얻은 결과입니다.

해당 스킬이 발동하면 28%의 추가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리고 해당 평타에서는 15% 확률로 적중한 모든 적을 2.5초 동안 이동불가 상태로 만드는데 이게 포인트에요.
총 7마리를 때리게 해주는데 범위가 작지만 발톱 근처에 있는 모든 몬스터들에게는 적용이 됩니다.

또한 스킬을 잘 읽어보시면 [폭풍 강타로 피해를 준 후 3초 동안 25% 의 피해 감소를 얻습니다] 라고 적혀있죠?
이게 발톱을 발동시켜서 폭풍 강타가 적용되도 적용되는 효과입니다.

저희를 근거리에서 더욱 듬직하게 만들어주는 코어 스킬이죠.



다음은 핵심 스킬 그룹 입니다.
핵심은 핵심 스킬이 없다는게 핵심입니다.

ㅋㅋ ㅈㅅ;



이동속도는 곧 DPS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극대화 확률은 저 대지의 힘 저걸 잘 몰라서 찍어놨는데 일단 이렇게 쓰시죠 형님들..



방어 스킬 그룹입니다. 꽤 많죠? 사실 신발에



이걸 넣고 싶었는데.. 스킬포인트 문제도 그렇고 낭만이 없잖아요 ㅇㅈ?
나중에 완전 고층 악몽 갈 때 고려해보고 수정하겠습니다.. 솔직히 신발에 넣을만한 옵션이 너무 많아요.




지속효과와 더불어 긴급탈출 용도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던전 돌다보면 '어? ㅈ됐다' 싶은 때가 있습니다. 그 때 유용하게 살아나게 해주는 이쁜 스킬입니다.
이게 평타드루다 보니까 적이랑 부대끼는 일이 많은데 얘가 낑겨요.. 대쉬 없으면 죽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이쁜놈이 살려줍니다.

2초동안 30% 피감도 아주 이쁜 스탯이죠. 시기적절하게 사용해줍시다.



뭐 공속때문에 가는거긴 한데.. 나중가면 유지력이 생명입니다. 어차피 피감이나 피통은 극한으로 챙길거기 때문이죠. 특히나 독 장판에서 [건강] 상태를 무효화 시키고 피를 계속 깎을 때 유지력으로 버티면서 평타를 넣게 해주는 고마운 스킬입니다.



우리 환경 공격과 독구덩이에서 살려주는 고마운 패시브 스킬입니다.



공속 증가를 위해 매우 울부짖기 때문에 거의 토글식으로 6초 지속 6초 쿨타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 회오리 바람 또한 방어스킬이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다음은 진노 스킬 그룹입니다.
패시브 위주로 찍어줄건데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 이쁜이 패시브입니다.
아까 발톱을 [폭풍] 기술로 전환시켰죠?

행운의 적중 확률이 54%(원래 50%임)죠?

3초 안에 취약 터뜨리기만 하면 되는데 1초에 1.5대 이상을 때리는 상황에서 과연 취약이 풀릴까요?

안풀립니다. 심지어 [폭풍 강타] 스킬도 취약을 묻혀주고 [싹쓸바람] [회오리 갑옷] 도 취약을 묻혀줍니다.



2개만 찍어줍시다. 3등급 되어봤자 0.5초 정도 차이나던데 스킬포인트가 부족해요잉
싹쓸바람은 중독시키는 효과 때문에 사용합니다. 중요해요.




이미지를 더 첨부할 수 없다고 하네요. 최고 30개 ㄷㄷ;;

2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2편 주소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0/6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