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4 이미지 수정
이미지 404 Not found가 한 번씩 뜨는데, 원인을 아시는 분은 댓글좀 부탁드립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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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8 수정
1.1.1 패치로 불완전한 균형이 1 -> 3으로 돌아왔습니다.
정수 속박 2개를 빼서 불완전한 균형을 마스터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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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2 추가
고단용 생존을 조금 높인 파라곤 추가.
부상 적 데미지 12.5%, 크리 20%, 뼈기술 크리 7.5%를 빼서
체력 28%를 더하고, 방어도 200을 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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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 추가
50 - 100레벨 구간 스킬 관련 내용추가
생존관련 옵션이 어느정도 세팅 되었다면 피 안개 -> 시체 폭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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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9 추가
기존 뼈창과의 차이 설명 하단에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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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파는 글일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목차]
1. 우버릴리트와 100단 클리어 사진 및 영상(+덤)
2. 들어가기에 앞서
3. 왜 뼈창에 하수인을 섞느냐?
4. 빌드 소개
     4-1) 1-50 레벨
     4-2) 50-100 레벨
5. 우버 릴리트 도전 시 변경점과 마무리

CTRL+F 로 빌드 소개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1. 우버릴리트와 100단 클리어 사진 및 영상
먼저 우버 릴리트와 100단 완료 이미지



영상은 보실 분들만 보시면 됩니다.

우버 릴리트 잡을 때, 파라곤 문양 바꿨는데, 다시 돌려놓지 않고 돌았네요.
그 부분 감안하고 봐주세요 ㅜㅜ
프리시즌 생각하고 쫄아서 천천히 돈 영상입니다.



덤으로 64렙 레벨업 과정에서 찍었던 영상

오랜만에 들어와 슬쩍 끼워두고 가는 영상판 빌드

2. 들어가기에 앞서
현 시즌은 우리에 갇힌 심장의 효율과 악몽던전의 난이도 하락으로 프리시즌(preseason)에 비해 엔드컨텐츠 클리어가 쉬워졌습니다.
(좀 아쉽습니다.)

프리시즌의 우버릴리트와 100단의 경우 개인적으로 느낀 난이도는 우버릴리트와 100단 중 100단이 더 힘들었으나, 시즌1에서는 우버릴리트보다 100단이 더 쉽다고 단언해서 말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체감상 프리시즌에서 70단 정도를 클리어 할 스펙이면 시즌 100단 클리어도 가능해 보입니다.

그 이유는, 네크기준, 프리시즌에서는 체력 15000에 방어력 8000정도의 스펙으로도 100단에서 스치면 한방이거나 실피가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시즌1에 와서는 대충 갖춘 스펙으로도 시체활 정도의 몹이 아니라면 몇 대 맞아도 버틸만한 정도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풀스펙이 아님에도 우버릴리트와 100단 클리어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라이트 유저 입장에서는 반길만한 일이겠죠.

그런 의미에서 제 빌드는 최고의 효율을 가졌다거나 가장 강한 빌드는 아닐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며 빌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3. 왜 뼈창에 하수인을 섞느냐?

네크 최고의 인기 빌드는 뼈창이라는데, 대부분은 동의하실 겁니다.


그 중 뼈창이 찍는 핵심 지속 효과 골화 정수는, 스킬을 시전할 때, 50을 초과한 정수 1 당 공격력이 1%[x] 증가합니다.

또한 장송곡 위상은 활성화된 하수인 하나 당 최대 정수 3~5를 늘려줍니다.



하수인은 위상까지 쓰면 11마리(척후병을 쓸 경우 최대 12마리).

거기에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뼈감옥 또한 하수인 취급입니다.


해골로 11X5 = 55의 정수

뼈감옥은 정확히 몇 마리 취급인지는 몰라도 22~23정도를 올려줍니다


합치면 77정도가 올라가고, 이는 공격력 77%[X]를 증가시켜주게 됩니다.

그런데 뼈창, 왜 하수인 같이 안 쓸까요?


그 이유는 하수인이 너무 빨리 죽어서 유지가 안되니까 그렇습니다.

공격하기도 바쁜데, 하수인을 소환할 시간?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 특징이 뭡니까?

바로 우리에 갇힌 심장.



이 중 신성모독자의 우리에 갇힌 심장은 시체 기술을 자동으로 시전합니다.

해골 되살리기는 시체기술 아닌데요?’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특이하게도 하수인이 최대치로 소환되어있지 않다면, 이 심장이 해골 되살리기를 자동으로 발동시킵니다.
안타깝게도 최대치의 하수인이 소환 된 경우, 더 이상 발동하지 않으며, 해골의 강화 또한 자동 발동은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아무리 하수인이 죽어도 1초에 1마리씩 하수인이 다시 부활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에 하수인이 잘 죽어서 => 즉, 유지하기가 힘들어서 사용하지 않았던 단점이 보완된다는 의미입니다.
55의 정수, 55%의 공격력 증가가 자동으로 유지되는 매직.

또한 하수인들이 함께하니 원거리 공격과 몹들의 돌진을 어느정도 막아주기도 합니다.
컨트롤이 미숙해도 생존률이 올라가죠.

이 정도면 쓸만하지 않습니까?


2. 빌드 소개

완벽한 빌드는 없다고 생각하며, 취향에 따라 갈릴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본 뼈대와 대체 가능한 부분들을 같이 설명해 드릴 테니 필요에 따라 변형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2-1) 1-50레벨
[스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22812

사실 50까지는 순서와 상관없이 찍어도 큰 문제는 없지만 그래도 순서까지 적어 봅니다.

가시박힌 철관의 경우, 뼈 폭풍을 찍으신 후, 스킬포인트를 회수하셔서 시종의 뼈 파편과 역병 시체폭발에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스킬에 투자해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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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2 추가
불완전한 균형이 3 마스터로 돌아왔습니다.
신성 모독자의 심장을 구하시면 정수 속박 2개를 빼서 불완전한 균형 마스터를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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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자의 서]

해골전사 - 수확자 2 -> 시체 생성
해골 마법학자 - 냉기 1 -> 정수 회복
골렘 - 무쇠 희생

수확자는 유일하게 광역 공격을 하는 하수인이며, 시체 생성을 통해, 잘린 살점에 1만 투자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시체는 죽음의동력 패시브시체촉수 위상식인 또는 죽음의 냄새 같은 노드의 안정적인 사용에 도움을 줍니다.
시체에 모자람을 느끼지 못하신다면, 잘린살점을 3까지 찍고, 해골전사를 척후병 1 -> 해골전사 1마리 추가 소환을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해골 마법학자는 당연히 정수 회복에 도움을 주기 위해 냉기 1을 갑니다.

[위상]
50까지의 위상은 모두 던전과 시즌 여정으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50까지 시즌 2장의 클리어로 드러난 살의 위상(반지)을 얻으시고
위 던전들에서
장송곡 위상(반지)
검의 달인 위상(장갑)
쪼개지는 위상(양손무기)
휘감는 핏줄의 위상(목걸이)
를 획득하시면 됩니다.
이후 괄호 안 부위들에 바르시면 됩니다.

[아이템]
아이템은 그냥 옵션보다 방어도와 공격력 높여주는 것들 아무거나 끼셔도 됩니다.

[심장]
신성모독자의 우리에 갇힌 심장
보복의 우리에 갇힌 심장
이발사의 우리에 갇힌 심장

보복의 우리에 갇힌 심장은 고단용으로 레벨업 시에는
보복 대신 유혹적인 운명이 더 도움이 됩니다.


2-2) 50-100레벨
[스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22817

스킬은 이제 이렇게 바꾸시면 됩니다.
여기서 변경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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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 추가
낮아진 난이도로 생존부분에서 피 안개가 필수적으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어느 정도 세팅이 되셨거나, 고단이 아닌 레벨링 과정에서는 피 안개 대신 시체 폭발을 넣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죽음의 동력과 식인을 자동으로 유지해줘 훨씬 편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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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패치노트엔 언급이 없었지만,
불완전한 균형은 1이 마스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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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2 추가
불완전한 균형이 3 마스터로 돌아왔습니다.
정수 속박 2개를 빼서 불완전한 균형 마스터를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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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린 살점은 수확자가 대신 시체를 생성하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을 대비 1만 찍어줍니다.

뼈 감옥 중 섬뜩한 뼈 감옥까지 찍어 줄 경우, 뼈감옥이 내부의 적들에게 공격력이 없는(표시되지도 않는) 가짜 공격으로 초당 약 10여번의 적중을 가해 취약을 유지하게 됩니다.
특이하게도 이 공격들이 잘린 살점을 발동합니다.
이는 멘델른의 반지가 발동하는 원리이기도 합니다.(뼈감옥으로 발동하는 행운적중은 잘린 살점과 멘델른 뿐입니다.)


다음으로 뼈 감옥, 뼈 폭풍, 피안개는 취향이라 생각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뼈 감옥 - 장송곡 위상 정수 5 사용 시, 뼈 감옥을 시전할 때, 정수 22증가 -> 골화정수로 데미지 22% 증가

하지만 쿨타임이 있어서, 보스나 엘리트에서만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순수하게 뼈창과 하수인만 쓰신다면 빼셔도 되지만, 저처럼 멘델른의 반지와 같이 쓰신다면 가져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위상은 낙하하는 어둠의 위상입니다.
마름병과 패시브인 초자연적 마름병까지 찍었을 때, 적에게 주는 피해 15%가 낙하하는 어둠의 위상에 적용됩니다.
마름병은 스킬창에 올려놓지 않아도 됩니다.


뼈 폭풍의 경우, 위험한 상황에서 데미지 감소를 받기 위해.
또한 극대화 확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무려 20%에 해당하는 양이죠.
현재 톱니 패시브가 정수 10에서 30당 극대화 확률 증가로 너프를 크게 먹었습니다.

제가 제시하는 빌드로 챙길 수 있는 극대화 확률은

기본 극대화 확률 5%
민첩 440(파라곤을 다 찍었을 때 제 빌드의 민첩)이 올려주는 극대화 확률 8.8%
장갑에 붙는 극대화 확률 최대치 12%
반지에 7.5%
파라곤 희귀노드 매장 -> 뼈기술의 극대화 확률 4%
합하면
반지 2개 -> 44.8%
반지 1개 -> 37.3%

여기서 휘감는 핏줄의 공격 위상을 목걸이에 박으면, 
극대화 확률이 30% 증가합니다.

또한 신성모독자의 우리에 갇힌 심장으로 인해 이 버프가 시체만 주변에 있다면 끊임없이 상시 유지가 됩니다.


아까의 계산에 30%씩 더하면?
반지 2개 -> 44.8% + 30% = 74.8%
반지 1개 -> 37.3% + 30% = 67.3%

여기에 뼈 폭풍 20%를 더하면?

반지 2개 -> 74.8% + 20% = 94.8%
반지 1개 -> 67.3% + 20% = 87.3%
이렇게 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톱니로 올라가는 극대화 확률을 봅시다.

우리의 기본 정수는 100
스킬 부생의 에너지가 9
투구가 올려주는 최대 정수가 너프로 현재 20
반지는 14
파라곤에서 28
파라곤 전설노드 조건부 24
하수인이 55
뼈감옥이 22
합치면 
반지 2개일 때 286
반지 1개일 때 272
30당 0.9%로 계산하면?
반지 2개일 때 286 = 8.6%
반지 1개일 때 272 = 8.2%

위의 계산에 더하면?

반지 2개 -> 94.8% + 8.6% = 103.4%
반지 1개 -> 87.3% + 8.2% = 95.5%

이렇게 나옵니다.
저는 위급할 때의 뎀감과 90%이상의 치명타를 사용하기 위해서 뼈폭풍을 씁니다.

하지만 이를 대체해서 시종의 뼈 파편을 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더 안정적인 정수 수급과, 조건부로 8%의 극대화 확률을 줍니다.

뼈폭풍 대신 이걸 넣는다면, 
반지 2개 -> 103.4% - 20% + 8% = 91.4% 
반지 1개 -> 95.5% - 20% + 8% = 83.5%
이렇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휘감는 핏줄의 위상을 쪼개지는 위상 대신 양손 무기에 바른다면, 최대 데미지는 낮아지는 대신 극대화 확률이 10% 늘어납니다.

피안개의 경우 생존을 위해 1개만 찍어주는데, 컨트롤이 좋으시고 템이 잘 세팅 되신다면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 자리에 다른 스킬을 넣으셔도 됩니다.

[망자의 서]

해골전사 - 수확자 2 -> 시체 생성
해골 마법학자 - 냉기 1 -> 정수 회복
골렘 - 무쇠 희생

수확자는 유일하게 광역 공격을 하는 하수인이며, 시체 생성을 통해, 잘린 살점에 1만 투자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시체는 죽음의동력 패시브시체촉수 위상식인 또는 죽음의 냄새 같은 노드의 안정적인 사용에 도움을 줍니다.
시체에 모자람을 느끼지 못하신다면, 잘린살점을 3까지 찍고, 해골전사를 척후병 1 -> 해골전사 1마리 추가 소환을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해골 마법학자는 정수 회복에 도움을 주기 위해 냉기 1을 갑니다.

[위상과 아이템]
먼저 제 세팅부터 공개합니다.


[투구] 보호자의 위상(선택 보호하는 방어 위상)
죽음없는 얼굴을 끼고 있지만, 사실 원하는 옵션이 안나와서 그렇습니다.

총 방어도 / 체력 / 최대 정수
3가지 옵션을 챙기고 추가로 하나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모능 / 지능 등 아무거나 챙기셔도 됩니다.
위상은 보호자의 위상을 쓰고, 끔살이 난다면 보호하는 방어 위상을 씁니다.


[가슴 방어구] 피바람의 보조 위상(해골 전사의 최대 수 2증가)
총 방어도 / 체력 / 근거리 피해 감소 / 원거리 피해 감소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100단까지 딜적으로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기에 더 안정적인 매핑을 위해 보호에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장갑] 톱니의 공격 위상(골화 정수 핵심 지속 효과 관련)
뼈 창 등급 / 뼈 기술의 극대화 피해 / 극대화 확률 / 공격 속도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저는 유일하게 졸업급으로 먹은게 장갑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지] 불복의 위상(방어도 증가)
총 방어도 / 체력 / 근거리 피해 감소 / 원거리 피해 감소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장화] 끈적거리는 보조 위상(마법학자의 최대 수 2 증가)
이동 속도 / 정수 소모량 감소 / 모든 능력치
3개 챙기시고, 나머지 하나는 아무거나 챙겨도 됩니다.


[무기 양손] 쪼개지는 위상(뼈창 위상)
극대화 피해 / 취약 피해 / 핵심기술 피해 / 뼈 기술의 극대화 피해
무기는 낫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다시 복습해 봅시다.

위의 두 무기는 위력이 1 차이나서 초당 공격력이 다르지만, 위력이 같은 검과 낫의 초당 공격력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적중 당 공격력에서는 차이가 납니다.
검부터 보면, 적중당 공격력의 평균을 구해보면
(1739 + 2609)/2 = 2174
초당 1회니까
2174 x 1 = 2174가 나옵니다

낫을 보면 적중당 공격력의 평균은
(1925 + 2887)/2 = 2406
초당 0.9회니까
2406 x 0.9 = 2165.4
초당 공격력 2165가 이렇게 나옵니다.

그러니까 낫은 공격이 느리지만 한방 공격력은 더 강력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검은 극대화 피해 14%가 있지만, 적중당 공격의 경우 낫이 베이스 공격력이 약 10%정도 높기 때문에 더 높은 딜이 나옵니다.
패치 전 극피가 더 높았을 때는 골렘의 희생을 더하면 좀 비등비등했는데, 극대화 피해가 낮아진 지금은 차이가 커졌습니다.
그리고 비등비등하다 해도, 낫에는 처치시 회복이 추가로 있는 것이죠. 물론 공속은 느리지만.

[목걸이] 휘감는 핏줄의 공격 위상(시체촉수 시전 시 극확 + 추가뎀지)
이동속도 / 정수 소모 감소 / 총 방어력
3개를 기본으로
하나는 취향에 따라 공격력 관련 또는 방어관련을 챙기시면 됩니다.

[반지1] 장송곡 위상(하수인 하나 당 5의 정수 획득)
최대 정수 / 극대화 확률 / 취약피해 / (극대화 피해 or 뼈기술 극대화 피해)
그냥 극대화 피해가 조금 더 좋지만 뼈기술 극대화 피해도 상관 없습니다.

[반지2]
여기서 갈립니다.
저는 멘델른을 매우 좋아하는 유저라서 멘델른의 반지를 끼고 있습니다.
멘델른은 하수인의 공격력 증가가 아니라, 본체의 공격력 증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뼈창과 혼용해도 몇 십만의  딜이 나옵니다.(마리당; 11마리)
반지 하나로 그 정도 추가딜을 가져올 수 있으니 저는 멘델른을 쓰지만, 이를 안써도 무방합니다.

안쓰는 경우 또는 아직 안뜬 경우 추천은
검의 달인 위상(주 자원의 양에 따라 추가 피해 20%)
최대 정수 / 극대화 확률 / 취약피해 / (극대화 피해 or 뼈기술 극대화 피해)
이렇습니다.

[심장]
신성모독자의 우리에 갇힌 심장
보복의 우리에 갇힌 심장
이발사의 우리에 갇힌 심장

보복은 고단 용으로 보복 대신 유혹적인 운명을 쓰셔도 됩니다.



[파라곤]
명망 완료 기준이며, 레벨에 따라 조금씩 바뀝니다.

먼저 50~65렙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7414

시작 보드에 정수
뼈이식 보드 문양없음
이교 우두머리에 망자 사육자를 넣습니다.

아직 하수인이 너무 빨리 녹을 때 입니다.
방어력이 많이 필요한 시점도 아니죠.
그래서 불복의 위상 대신 굳은 뼈의 방어 위상을 낍니다.
망자 사육자가 21렙이 되고, 방어력이 필요해질 때, 불복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65-93렙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7426

시작보드 - 정수
뼈 이식 - 착취
이교 우두머리 - 망자 사육자
죽음의 냄새 - 마시는 자
식인

93레벨에 보드 재분배를 합니다 문양도 바꿔낍니다.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7436
이미지 첫 보드에서 민첩 두 개 잘못 찍은 게 있지만 큰 상관은 없습니다.
링크로 가시면 수정된 것 보실 수 있습니다.

보드 연결 순서도 중요합니다.
1. 시작 - 통제
2. 뼈이식 - 착취
3. 죽음의 냄새 - 마시는 자
4. 이교 우두머리 - 망자 사육자
5. 식인 - 정수


최종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17467

이대로 찍으시면 이렇게 민첩이 220이 나올 것입니다.
신발에 모능 20 이상을 구해서 채우시면 됩니다.
민첩을 구하신다면, 더 좋습니다.
위 이미지의 빨간 화살표 3개는 민첩을 채우기 위해 찍은 노드입니다.
민첩을 신발에 붙이셨다면, 
해당 3개의 노드를 시작보드의 체력이나 다른 곳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이교 우두머리 보드의 하수인 공격력 증가는 챙기지 않습니다.
식인 보드의 보너스 또한 챙기지 않습니다.

5. 우버 릴리트 도전 시 변경점과 마무리
우버 릴리트 도전 시에는 
보복의 우리에 갇힌 심장 대신 유혹적인 운명의 우리에 갇힌 심장을 씁니다.


또한 어차피 우버 릴리트가 상태이상에 걸리기 전에 끝날 것이기에
시작보드에 통제 대신 유체를 끼워 물리피해 10%를 추가로 받습니다.

비약의 경우는 정수 50증가 비약을 마시면 좋지만, 저는 없어서 극대화 확률 15%를 올려주는 잔혹성의 비약을 마셨습니다.

또한 릴리트가 한 자리에 계속 있는 것이 아니라 마법학자의 정수회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뼈폭풍 대신 뼈 파편을 씁니다.


끝으로...
뼈창 하수인 빌드는 사실, 레벨링 빌드로 끝내고 파밍 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개선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낮아진 고단의 난이도와 심장의 높을 효율로 그럴 필요를 못 느끼게 되어버렸습니다.
저의 목걸이만 해도 위력이 641+25 에 위상도 힘의 전서로 바른 것 인데도 말이죠.
그래서 파밍 보다는 다양한 빌드 구성을 목적으로 시즌을 즐기려고 합니다.
레벨업을 함께해준 뼈창 하수인 빌드는 우버릴리트 클리어와 100단 3번 클리어로 개인적으로 빌드를 졸업한셈 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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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9 수정
기존 뼈창과의 차이 요약 有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동일 스펙이라면 하수인을 사용하는 것이 딜 기대치는 더 높습니다.

이 빌드는 뼈창 빌드에 제가 만들 멘델른 빌드를 혼합해 만든 빌드입니다.
기존 멘델른 빌드.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3843?my=post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6943?my=post
일본 분이 영상 올린 시점 보다 제 글 작성이 빠릅니다.

뼈창이 가져가는 노드는 거의 다 챙겼고, 뼈창에서 추가적으로 묘지기 또는 희생을 사용하는 자리에 망자 사육자를 넣었습니다.
그렇기에 기존 뼈창에 하수인과 하수인으로 늘어나는 정수 만 추가된 것 뿐입니다.
딜 기대값이 더 낮기 힘든 조합이죠.

멘델른을 제외한 빌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 빌드는 멘델른이 필수가 아닙니다.

이 빌드는 온리 뼈창이 가지고 있는 노드는 거의 다 챙겼습니다.
문양의 경우 뼈창 빌드에서 묘지기 또는 희생을 사용하는 자리에 망자 사육자를 넣었습니다.
망자 사육자 또한 하수인이 피해를 주면 데미지 12%[X]증폭이 있기 때문에 단일몹 대상으로는 묘지기나 희생에 밀리지 않습니다.
그러니 파라곤 적인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상의 경우는 뼈창에서 신발에 이속 증가 대신 해골 법사 증가
보호막 대신 해골 전사 증가를 채택했습니다.

저는 주 자원 최대치에서 20%의 데미지 증가 대신 멘델른을 채택했지만, 멘델른을 안 쓴다면, 이마저도 동일합니다.
반지에는 자원 회복 대신 장송곡 위상으로 자원 증가를 채택했고, 자원 회복을 해골 마법학자가 대신 해줍니다.

기존 뼈창 빌드에서 가져오지 못하는 유일한 부분은 망자의 서의 해골 마법학자 희생이 있을 것입니다.

해골 전사의 경우는 극대화 확률을 가져오겠지만 하수인으로 인해 증가하는 정수 77은 톱니를 다 찍으면, 2%정도의 극대화 확률 증가가 있고, 애초에 뼈폭풍 사용 시 극대화 확률을 104%까지 챙길 수 있으니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니 마법학자 희생 vs 정수로 인한 피해 증가만 비교하면 됩니다.

3가지를 놓고 비교해 보겠습니다.
1. 기존뼈창 A(정수 채택)
2. 기존뼈창 B(취약 채택)
3. 뼈창 하수인

극대화 확률 100%는 맞출 수 있고, 극대화 피해는 동일합니다.
주 스탯의 경우는 파라곤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얼마 되지 않을 것이기에 무시하겠습니다.
기타피해도 동일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무기 공격력 X 극대화 피해 X  기타 피해 X 스탯 피해 X 독립계수 X 취약피해 X 정수로 오르는 피해
이런 식으로 계산을 하면 되는데, 무기 공격력 동일, 극대화 동일, 기타 피해 동일, 스탯 피해 동일, 독립계수도 말씀드렸듯이 동일.

차이가 나는 부분은 취약과 정수 뿐입니다.

취약피해 X 정수
이렇게만 보면 됩니다.
취약피해는 기본 20% + 문양 38.8% + 반지1 21% + 반지2 21% 양손 무기 42%
총 142.8% 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정수의 경우 패시브 부생의 에너지 9, 투구 20, 반지1 14, 반지2 14, 파라곤 28, 전설노드 24 총 109.

이는 암흑 희생으로 가면 정수 15X160%(죽음의 상징)=24
냉기 희생을 하면 취약피해 24%[X] 증가가 있습니다.
하수인으로 증가하는 정수는 총 77이고, 뼈감옥을 빼도 55입니다.

이제 실제로 하나씩 계산해 봅시다.


이제 계산해보겠습니다.


1. 기존뼈창 A(정수 채택) 부터 보면 취약 x 정수 인데,
취약은 동일
정수는 해골 마법학자가 15증가
죽음의 상징 패시브가 해골 희생 60%증가 총 24정수 증가
100기준으로 잡고 하면

100 X (1+142.8%취약) X {1+(209+24 정수 -50골화정수)%}=
100 x 242.8% X 283%= 687.124

2. 기존뼈창 B(취약 채택)
취약은 142.8%*1.24= 약177%해골희생
정수는 209
100 X (1+177%취약)+{1+(209정수 - 50골화정수)%} =
100 X 277% X 259%= 717.43

3. 뼈창 하수인
취약은 142.8%
정수는 209 +77 하수인
100 X (1+142.8%취약) X {1+(209정수+77하수인 정수-50 골화정수)%} =
100 x 242.8% X 336% = 815.8
뼈감옥 안 쓴 기준
100 x 242.8% X 314% = 762.392

퍼센트로 기존 뼈창 정수 채택보다 18.7% 더 기대값이 높고
기존 뼈창 취약 채택보다 13.7% 높습니다.
뼈감옥을 사용하지 않아도 기존 뼈창 정수 채택보다 10.9% 더 기대값이 높고
기존 뼈창 취약 채택보다 6.2% 높습니다.

그러니 동일 스펙 기준 온리뼈창보다 딜 기대치는 더 높습니다.
(제 스펙이 낮아서 그렇게 안 보일 뿐)
물론 이는 최대정수일 때 기준입니다.

추가로 저는 반지 하나를 멘델른을 쓰기에 정수 -14와 극확 94%, 그리고 주 자원 최대에서 피해 20%[x]증가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하지만 하수인들이 터트리는 멘델른도 마리당 몇십만이 나오기에 오히려 장점이 더 크다고 생각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단 멘델은 얘기를 제외하고 보면 이론상으로는 기존 뼈창보다 기대 값이 높습니다.

[요약]
뼈창 하수인 빌드의 딜 기대값이 기존 뼈창보다 높다

1. 기존뼈창 A(해골마법학자 희생 정수 채택)
    뼈창 하수인 빌드가 뼈감옥 미사용 시 딜 기대값이 10.9% 더 높다
    뼈창 하수인 빌드가 뼈감옥 사용 시 딜 기대값이 18.7% 더 높다

2. 기존뼈창 B(해골마법학자 희생 취약 채택)
    뼈창 하수인 빌드가 뼈감옥 미사용의 딜 기대값이 6.2% 더 높다
    뼈창 하수인 빌드가 뼈감옥 사용 시 딜 기대값이 13.7%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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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2 수정
고단용 생존을 조금 높인 파라곤 추가.

사실 위에 작성한 빌드는, 레벨링에서 엔드까지 가는 길목을 위해 제작된 빌드입니다.
그래서 엔드에 맞는 추가적인 수정을 거치지 않아서 생존률이 좀 낮습니다.
하지만 생존 관련 질문을 올려주는 분들이 있다 보니, 약간의 파라곤 수정을 거쳐 다시 올립니다.


https://d4builds.gg/builds/8494a220-491e-482e-9ae7-e9ac8a55024d/

붉은색은 기존 보드에서 제거한 노드, 파란색은 추가한 노드입니다.

[주의점]
민첩을 추가적으로 36 더 올려야 이교 우두머리 보드의 구금 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래서 신발과 투구 2곳 에서 모든 능력치를 붙이시거나,
또는 신발이나 투구에 민첩을 붙이셔야 노드의 보너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변경점]
<제거한 노드>
1. 식인 보드 노드 제거 -> 정수 문양의 극대화 피해 20% 감소
2. 죽음의 냄새 보드 부상 적 12.5% 제거, 민첩 제거
3. 이교 우두머리 보드 하수인 공격속도 제거
4. 뼈이식 보드 뼈기술 크리 7.5% 제거
5. 시작 보드 민첩 제거

<추가한 노드>
1. 시작보드에서 체력 추가
2. 뼈이식 보드에서 체력과 방어력 추가

추가된 총 체력 28%,
추가된 총 방어력 200


보드 연결 순서와 문양.
1. 시작 - 통제
2. 뼈이식 - 착취
3. 죽음의 냄새 - 마시는 자
4. 이교 우두머리 - 망자 사육자
5. 식인 - 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