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도입부(+ 우버 릴리트 및 100단 인증)
2. 빌드 설명
3. 빌드의 장단점
4. 마무리



1. 도입부(+ 우버 릴리트 및 100단 인증)

안녕하세요.
요즘 디아 4의 분위기가 디아블로 세계관 보다도 암울한 것 같습니다.
안타까운 일이고 실제로 문제도 많지만, 저는 아직 빌드를 짜거나 연구를 하는 등 나름의 방법으로 즐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물리 시체 폭발 빌드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시체 폭발은 대부분의 경우 마름병 걸린 시체 폭발을 찍어 암흑 피해로 사용합니다.
피해만 봐도 왜 그런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혐오스러운 노화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적에게 공격이 적중할 때 적용되는 것이라 마름병 걸린 시체 폭발의 지속 피해의 영향도 받습니다.


그 외 사신의 추적과 같은 효과도 받을 수 있죠.


이처럼 어둠 기술과 암흑 피해는 강령술사에게 다양하게 도움을 줍니다.

물리 시폭이 더 나은 점은 2가지 정도라 생각합니다.
먼저 고유 아이템 검은 강을 사용할 경우,


범위 증가는 물리 시폭에만 적용됩니다.



다음으로 어둠 시체 폭발은 6초에 걸쳐서 적에게 피해를 가하기 때문에 물리 시폭이 순간적인 피해는 더 큽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로망!

바로 인증으로 넘어갑니다.

[우버 릴리트 인증]


[악몽 100단계 인증]


[빌드 영상]


빌드가 특이한게 별로 없어서 처음으로 짧은 글이 될 것 같습니다.

시작 전에...
[이전 빌드 인증글 모음]
[스탠]76단 클리어 기념 멘델른 초보자를 위한 조폭넼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3843
[스탠]우버 릴리트 잡고 쓰는 멘델른의 모든 것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6943
[시즌1]레벨1부터 100단, 우버릴리트까지 잡고 쓰는 레벨링용 뼈창하수인 빌드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10871
[시즌1]100단 시체 활, 우버 릴리트 불 영혼을 견디는 근접 뼈 폭풍 멘델른 빌드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13038
[시즌1]죽음예언자의 펜던트를 이용한 빌드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31/17080?my=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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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빌드 설명

보여드리는 빌드는 정답이 아니며, 저에게 맞추어진 빌드입니다.
세부적인 부분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수정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순서]
A. 스킬
B. 망자의 서
C. 보석과 심장
D. 아이템과 위상
E. 정복자 보드 

A. 스킬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0478

특이사항만 보고 가겠습니다

1. 피 안개 - 생존기이며 노화를 묻히기 위해 씁니다.
2. 기분 나쁜 수확 - 정수를 쓰지 않기 때문에 1개만 투자합니다.
3. 해골 전사 숙련 - 망자의 군대가 상시 유지된다면 필요 없는 스킬이지만 그게 아니라 찍어줍니다.
4. 마법 학자 숙련 - 해골 마법학자는 전사에 비해 맞는 경우가 적고, 사실 스킬 포인트 부족으로 찍지 않습니다.
5. 수혈 - 해골 되살리기를 쓰는 일이 없어 피구슬로 해골의 체력을 유지합니다
6. 괴저 껍질 - 없는 것 보다는 나아 1개를 투자했지만, 흡혈귀 문양으로 보강을 생성하기 때문에 안찍어도 무방합니다.
7. 정수 속박 - 해골 되살리기를 쓰는 일이 없어 찍지 않습니다.
8. 칼란의 칙령 - 그나마 도움이 되는 것이라 찍습니다.


B. 망자의 서


해골 마법학자는 암흑을 써도 무방합니다.
우버 릴리트를 잡을 때 [비틀거림 게이지]를 빠르게 채우기 위해 냉기를 썼습니다.


C. 보석과 심장




D. 아이템과 위상
[우버 릴리트용]

 
[고단용]
고단을 돌 때는 위상 하나만 바꿔주시면 됩니다.
투구에 있는 [피바람의 보조 위상]을 [보호하는 방어 위상]으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설명]
의지력의 경우 선택 사항이며 정복자의 보너스를 위해 챙깁니다.


불굴의 의지 보너스를 위해 추가적으로 86의 의지력이 필요합니다.
이 의지력은 투구, 신발, 중심점에서 챙겨주시면 되며,
한 부위에 [42 - 63] 의 능력치가 붙기 때문에 2부위에서 챙기면 86은 넘길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의지력은 선택 사항입니다.

E. 정복자 보드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34167

[연결 순서]
1. 시작 보드 - 증폭 문양
2. 죽음의 냄새 보드 - 유체 문양
3. 이교 우두머리 보드 - 흡혈귀 문양 [망자 사육자 문양으로 교체 가능]
                                                   망자의 군대 활성화 시 해골의 생존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흡혈귀 활용
4. 식인 보드 - 정수 문양
5. 뼈 이식 보드 - 착취 문양
6. 메마름 보드 - 마시는 자 문양 [의연함 문양으로 교체 가능]
                                             의연함 문양 사용 시 흡혈귀 문양 필수. 
                                             보강 상태 유지보다, 건강 상태 유지가 더 쉬워 마시는 자 사용 중이지만,
                                             즉사 방지용으론 의연함이 나을 수 있음.



3. 빌드의 장단점
[장점]
1. 공격의 범위가 넓다.
2. 순간 피해가 높다.
3. 멘데른의 반지와 궁합이 좋다.
4. 강령술사의 로망

1. 공격의 범위가 넓다.
앞서 보여드린 것처럼 물리 시폭은 고유 아이템 검은 강의 효과로 범위증가를 받습니다.
화면의 대부분을 커버하는 범위로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2. 순간 피해가 높다.
물론 총 피해는 어둠 시폭보다 떨어지지만, 어둠 시폭은 6초에 걸쳐서 가하는 피해기 때문에 물리 시폭이 순간적인 피해가 더 높습니다.
거기에 물리 시폭은 시체만 충분하다면 피해 수치가 굉장히 높습니다.


시체가 충분할 경우
시체 폭발 12레벨(5+ 바지 4 + 목걸이 3)기준 고유 아이템 [검은 강]과 [아래에서 들려오는 울부짖음] 만으로도 911%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3. 멘델른의 반지와 궁합이 좋다.
멘델른의 피해 또한 물리 피해라 물리 시폭과의 상성이 좋습니다.


[단점]
1. 시체 소모량이 크다.
2. 재사용 대기시간이 남는다.
3. 생존력이 떨어진다.

1. 시체 소모량이 크다.
신성 모독자의 심장에도 검은 강의 효과가 적용되어 한번에 최대 5구의 시체를 소모합니다.


직접 사용하는 것과 합쳐지면 초당 10구 이상의 시체를 소모하는 것이죠.

문제는 시체는 한번에 15구를 초과해서 누적되지 않습니다.
한 맵에 15구를 넘어서 시체가 생성되면 처음 생성된 시체부터 사라집니다.

시간으로 사라지는 것 아니냐고 하실 수 있는데, 실험해본 결과 시체는 20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실험 내용은 빌드 영상 [11:18]에 챕터 설정이 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의 문제는 몹들이 한번에 수십 마리가 죽어도 시체는 15구 정도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ㅜㅜ
또한 15구의 시체는 1초면 소모가 가능한 양이라 검은 강을 쓴다면 기관총 같은 난사는 불가하게 됩니다.

2. 재사용 대기시간이 남는다.
혐오스러운 노화는 적 적중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지속 피해 또한 재사용 대기 시간을 줄여준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마름병 걸린 시체 폭발을 쓸 경우, 몹들이 충분하다면 피 안개가 무한히 지속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물리시폭의 경우 한번의 폭발로 끝이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그렇게 빨리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피 안개가 보통 2~3초 정도 남습니다.
제가 목걸이에서 섬뜩한 기술을 챙기지 못한 것도 있지만, 그것을 챙겼더라도 1초 정도의 차이이며 살짝 아쉬운 것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3. 생존력이 떨어진다.
사실 그리 엄청나게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정복자에서 방어력과 체력을 충분히 확보했기 때문에 적어도 이전에 올렸던, 죽음 예언자 펜던트 빌드보다는 나은 생존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역시 뼈 폭풍의 피해 감소 20%와 보호하는 폭풍의 방어위상이 갖는 틱당 5%라는 사기적인 보호막 수치는 뼈 폭풍을 사용하지 않는 빌드들의 생존력을 초라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뼈 폭풍을 사용할 경우와 비교했을 때 생존력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사실 그래서 뼈 폭풍을 사용해 봤지만, 이 경우에는 해골들의 생존력이 떨어집니다.
문제는 해골들이 죽기 시작하면, 신성모독자의 심장이 해골들을 살리는데 시체를 쓰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시체가 해골 되살리기에 모두 쓰여 딜은 하지 못하는데 부활한 해골들이 다시 죽어버리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4. 마무리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빌드는 저에게 맞추어진 빌드입니다.
그러니 세부적인 부분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수정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시체 폭발 자체가 워낙 피해 수치가 높은 스킬이다 보니 생각보다 딜은 괜찮았던 빌드였습니다.
하지만 뼈 폭풍에 너무 길들여진 탓인지, 뼈 폭풍 없는 플레이 방식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유저의 기대를 잃은 게임.
거기에 시즌 말이라 그냥 묻히는 글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그래도 
물리 시폭을 써보시고 싶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제 곧 있으면 민족 고유의 명절 추석입니다.
모두 사랑하는 사람들과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길 바라며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오늘도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