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조금 있으면 수많은 유튜브 영상에서
연금술 회칼 도적이 100억, 200억, 300억 이상 딜이 나오는 영상들이 쏟아질겁니다.
특정 유튜버 저격 아니고요. 국내든 해외든 그냥 앞으로 이런 영상들 많이 올라올 거라는 얘깁니다. 유튜브라는 세글자 들어간 게 이렇게 민감할 일인지 전혀 몰랐고요. 오해 없으셨으면 좋겠네요.

그러나 이 딜은 버그딜입니다. 왜일까요?
신규 고유 투구 heir of perdition의 버그 때문입니다.
버그가 있다는 건 다들 아실거에요. 근데 이 버그는 장막당 피해 같은 합연산 수치를 크게 올려주는 기제와 함께 사용됐을 때 문제가 생깁니다.

이 투구의 천사와 악마 대상 피해 +200%는
PTR에서 프로필의 "모든 피해" 수치에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으로 적용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럼 왜 연금술 도적만 이 투구를 썼을 때 말도 안되는 딜뻥이 일어날까요?
이 투구의 버그는 장막당 피해 담금질을 사용하지 않는 도적한테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연금술 도적은 장막당 피해 담금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투구의 버그가 큰 영향을 주는 겁니다.
장막당 피해는 "모든 피해" 수치를 매우 크게 올려주는 합연산 담금질이죠.
아래 테스트 영상 보고 갈게요.


간단한 테스트 영상.
장막당 피해를 사용하면서 해당 투구를 착용하면 All Damage(모든 피해)가 15,000% 이상 올라갑니다.
사실 아이템에서 "공격력" 옵션을 챙기고, 정복자에서 모든 피해 곱연산을 더 챙기면 이론상 20,000%도 가능해요.
투구를 빼면 장막당 피해와 각종 정복자 곱연산 6,000%정도가 한계지만요.

이 버그는 블리자드에서 오피셜로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고 곧 수정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연금술 도적 빌드를 깎더라도 해당 투구에 현혹되어 있을 필요는 없는 것이죠.

저 또한 해당 버그를 인지하고 있었고 그래서 이 투구로 정확한 테스트가 어렵다고 생각하여 플래너에서 배제했습니다. 장막당 피해를 활용하는 빌드는 이 투구를 배제하고 생각하는 것이 실 성능에 가까울 것입니다.
샤코를 사용하는 버전의 플래너는 아래 글을 참고하십시오.

Q. 그러면 희생이나 백병전 쓰는 빌드도 똑같은 거 아닌가요?
A. 그렇지 않아요. 희생 빌드나 백병전 빌드는 "모든 피해"수치를 올리지 않으며, 정복자 문양과의 곱연산만으로 그 정도 딜이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투구 버그의 영향이 크게 없습니다.

PTR은 다음 시즌에 실제로 운용 가능한 빌드를 테스트해보는 것에 의미가 있는데,
각종 버그성 데미지들에 묻혀서 준수한 성능임에도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는 빌드들이 많은 상황이 안타깝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