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링크글을 보지 않으신 분이라면,
링크글을 먼저 보시고 본문을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레어 아이템 세팅 부분이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목걸이에 불복 위상"을 채용합니다.




앞선 공략글인 [채찍구상]빌드 '엔드세팅' 가이드를 따라 하시고 
운영방법에 익숙해지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스킬 트리 & 정복자 세팅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정복자보드는 최소 95레벨, 올 문양 21레벨 이신 분들만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뒤이어, 앞선 가이드와 같은 클리셰로
운영방법에 대해 아직 감을 못잡은 분들을 위한 빌드운영방법 보충설명이 있으며
운영방법 참고 영상도 소개해드립니다.




<목차>
1. 스킬 트리
2. 정복자
3. 흡혈귀 힘
4. 아이템 세팅 (11월 3일 추가)
5. 빌드 운영방법 보충설명
6. 참고용 영상 (4인 파티 솔플)



기존 엔드세팅 공략과 달라진 부분 중 '특이점'은,
연쇄번개에 1/1/1 포인트 투자한것을 빼버린 부분입니다.

[채찍구상]빌드 운영에 익숙해지신 숙련자 분들이시라면
마나수급을 연쇄번개-짜릿한에너지 생성에 의존 하지 않아도 되므로 버렸습니다.

구상번개 빌드에서 굉장히 아이러니한 부분은,
몹이 빨리죽으면 짜릿한에너지도 적게 나옵니다.
역설적으로, 몹이 안죽을 수록 짜릿한에너지가 많이 나옵니다.

몹이 안죽는다 → 구상을 써야겠다 → 마나가 부족하다 → 짜릿한 에너지가 필요하다 
몹이 빨리죽는다 → 구상을 많이 쓸 필요가 없다 → 짜릿한에너지가 절실하지 않다

따라서, 
데미지가 충분하다면 짜릿한에너지를 통한 마나회복에 목메이지 않아도 되게됩니다.
(짜릿한에너지가 아예 필요가 없다는 뜻이 아님)
[채찍구상]빌드에서 마나가 부족해 불편하시다면, (부족한게 정상)
구상을 좀더 많이 뽑아야 쎄질 것 같다고 느껴지신다면,
데미지 잠재력을 뿜어낼 운영방법에 문제가 있는것이 아닌지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법부여> 
1. 화염탄 - 개인 취향이지만 필수(?)
2. 구상번개 (추천)

짜에 생성용 연쇄번개를 스킬목록에서 빼버렸기도 하고, 
[채찍구상]빌드에서 연쇄번개 마부의 필요성이 낮다고 판단되어
구상번개 마부로 대체하였습니다.

일단 데미지가 남아돌아 두번째 마부의 중요성이 좀 떨어졌습니다.
번개창이나 번개줄기 등등등 취향 껏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2. 정복자

빌드운영이 숙련될수록 맞을일이 드물기 때문에, 데미지 위주로 짜여진 보드입니다.  
(기존 대비 체력이 30%이상 감소했지만, 데미지는 50%이상 늘었습니다)
[채찍구상]빌드 운영이 익숙하신 숙련자 분들만 해당 정복자를 따라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운영방법이 아직 익숙치 않으신 분들은 해당 보드를 사용했을때 생존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정복자(체력 2만 세팅)를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력한수호 패시브 없이) 저항 70%에 맞춰지는 정복자 입니다.
★정복자보드는 최소 95레벨, 보강,전술가,정령술사 문양 21레벨만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3. 흡혈귀 힘

탈태 패치전, 기존의 공략에서
걸신, 저주받은손길, 약육강식 필수에
예견, 분주
추천드렸었는데,
탈태 피하기 후 에수의가보 이속증가 75%가 적용되게 패치되므로써
"저불 유지", "일반피하기보다 빠른 피하기"효과를 보기위해 탈태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정복자가 기존 생존형 정복자(입문자용)에서 데미지형 정복자(숙련자용)로 교체되므로써
데미지가 워낙 남아돌기때문에 흡혈귀 힘 조합이 자유로워 졌습니다.

따라서 추천드릴 흡혈귀 힘 조합은,
걸신 필수
저주받은손길, 약육강식, 탈태, 지배 
추천드립니다.

순간이동 피해감소 유지가 익숙치 않거나 도살자 대처를 하고싶어
흡힘에서 생존을 챙기고 싶은 분
'지배' 대신 '탄력'같은 생존형 흡힘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4. 아이템 세팅

공통 ‘레어세팅’ (레어아이템 + 전설위상)


유니크로 도배하더라도 계속 사용하게 될 핵심이 되는 레어+위상 세팅 입니다.

  1. 장갑 (중력위상, 구상번개 필수위상)
    3유옵 : 극확 / 공속 / 행적 /
    선택1 : 행적자원회복, 번극피 등 취향껏

  2. 목걸이 (불복위상, 방어도 최대 99%증가)
    5유옵 중 택4 : 이속 / 재감 / 자감 / 숙련스킬 / 구현숙련or걸불 / 선택사항 : 생존력을 챙기고싶으면 총방어도% 옵션 한줄 사용

  3. 반지 (가속위상, 공속25%증가) → 맵핑을 주로 하신다면 제어위상 추천
    3유옵 : 극확 / 체력 / 자생
    선택1 : 행적, 수치 높은 합연산데미지 (ex. 근피, 취피 등)

  4. 무기 (자만위상, 피해25%증가)
    2유옵 : 지능 / 모능 /
    선택2 추천 : 수치 높은 합연산데미지 (ex. 근피, 숙련피 등)

  5. 중심점 (폭풍격화위상, 피해30%증가)
    4유옵 : 극확 / 재감 / 자감 / 자생
    선택1 : 행적자원회복, 불피감 등 취향껏





유니크 세팅


  1. 에수 신발 ★필수
    이속 증가량에따라 극확을 올려주고, 피하기 시 이속 75%증가를 매우 잘 활용하므로빌드의 핵심 유니크아이템 입니다


  2. 무한 갑옷 ★필수
    기절 효과를 제외하더라도, 몹을 모아주는 효과는 [채찍구상]빌드와 찰떡궁합입니다.
    맵핑 시 애매하게 떨어져있는 주변 몹을 일일이 쫒아 때릴 필요 없게 만들어 줍니다.


  3. 티볼트 바지 ★필수
    저지불가 상태일때 40% 추뎀은 굳이 탈태 피하기가 아니더라도 ‘순간이동 후 4초간’, ‘화보 지속시간+이후4초간’ 유지됩니다.
    데미지측면에서, 레어바지에서 얻는 구상4레벨을 충분히 대체 가능합니다.
    (구상4렙옵션은 구상 데미지만 28%올려줌)
    또한 순간이동&화보를 쓸때마다 마나를 회복해주며,
    이 마나회복량은 ‘자생 옵션’과의 시너지로 인해 50보다 더 많은양을 회복시켜줍니다.


  4. 신살 투구 (샤코 획득시 샤코쓰세요. 사코설명은 아랫부분에)
    기본적으로 재감이 달려있어 레어에서 교체하더라도 재감부담이 적습니다.
    [채찍구상]에서 기절은 기본적으로 발동되는 효과(채찍,번개창,무한갑옷)이기때문에,
    정예팩, 우두머리에게 3초간 60% 폭딜은 매우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무한갑옷 효과처럼 몹을 모아주는 효과도 있기때문에
    데미지증가와 별도로 몹팩정리에 소모되는 시간을 대폭 감소시켜줍니다.


  5. 크팔 반지 (맵핑시 미친 효율)
    크팔의 유니크효과는, 행적이 어느정도 받쳐주지 않더라도 화염탄 마법부여와 함께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행적을 챙기므로써 극대화)
    옵션 측면에선, 크팔을 낌으로써 ‘극확 / 자생’ 이라는 유옵을 잃지만,
    ‘재감’이라는 반지에 붙을수 없는 유옵을 가져옴으로써 충분히 상쇄됩니다.

    크팔은 화염탄스킬의 연소부분에 해당하는 행적을 적용받습니다.
    순간이동으로 몹팩을 밟는순간 다수의 몹에게 화염탄이 뭍으면서 크팔이 하나라도 터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부가적으로 충전되어있던 저주도 모두 폭발딜로 발산되므로

구상훌라우프가 없는 상태더라도 몹팩이 폭사됩니다.





※ 샤코 투구 ★필수
신살 투구도 좋지만, 샤코는 로망 아니겠습니까? 나오면 그냥 끼십시요

(방어적 측면)
레어에서 신살 투구로 변경시 손해볼수 있는 방어적측면을 보완 또는 더 상회하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공격적 측면)
현재 스킬레벨에 따라 "공격력 증가량"은,
구상번개 5렙~8렙의 경우 28% ~ 23% 증가시켜 줍니다.
채찍 1렙~5렙의 경우 40% ~ 28% 증가시켜 줍니다
궁극기사용 시 발동되는 각종 감전스킬 0렙~1렙은  30% ~ 40% 증가합니다.
(유틸적 측면)
순간이동 스킬 쿨타임 감소, 화보 지속시간 증가를 얻을 수 있으며,
화염탄, 화보 등 1포인트만으로 활용하는 스킬포인트를 아낄 수 있습니다.





5. 빌드 운영방법 보충설명

<서론>
운영 방법 설명에 앞서 당부드릴 말씀은,
[채찍구상]빌드는 구상번개 숫자에 의존하는 운영이 아닙니다.
[채찍구상]빌드를 따라하고 있는데
구상번개 숫자가 부족해서 약한것 같다고 생각하시거나
구상을 마나부족없이 많이 뽑고 싶으신 분,
강력한 구상번개 시전에 최적화된 빌드를 원하시는 분들은
[순수구상]빌드(인벤 '핵파이터'님의 인증글)를 따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벤이나 인게임 내에서 [채찍구상]을 따라하시는분들께 여러 질문들을 받아 본 결과,
빌드운영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부분들을 종합해보면
결국 운영방법을 [순수구상]빌드와 똑같이 가져가려 하여 발생한 것들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구상번개 쓰려는데 마나가 부족해요. 어떻게하면 구상번개를 많이 쓸 수 있죠?
생존력이 딸리는 것 같아요. 얼음갑옷은 안쓰나요? 피해감소옵션이나 체력을 챙겨야 하나요?
등등..  

계속 제가 [순수구상]빌드와는 다르다 다르다 하니까
[채찍구상]은 특별하고 [순수구상]은 평범하다 이렇게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뜻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채찍구상]은 운영이 까다롭고 [순수구상]은 운영이 쉽다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왜 쉬운거 놔두고 까다롭게하냐? 
빌드의 운영 컨셉이 까다롭기에 아다리 맞추는데에서 오는 재미로 합니다..ㅋㅋ


기존 프리시즌~시즌1을 거쳐 지금까지도 많이 사용해온 "빌드 제작방법"은,
먼저 메인으로 사용할 주력스킬 하나를 선정하고, 
⊙ 주력스킬 자체 데미지 강화
 주력스킬을 빠르게 시전 할 수 있는 공격속도 확보
 주력스킬을 무한히 난사 할 수 있는 마나 수급
위 세가지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스킬,아이템,위상 등을 세팅하여 
"강력하고 빠른속도의 주력스킬 무한난사 = 빌드의 강함"
이라는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공식 속에서 빌드가 탄생하게 됩니다.
얼파, 눈보라 를 거쳐 이번 시즌2들어 강력해진 구상번개 까지 
주력스킬에 의존한 빌드들 모두 위의 공식을 통해 강력한 빌드로 다듬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시즌 구상번개 같은 경우 파괴력이 너무나도 강력하기에, 
위와같은 클리셰로 빌드를 구성할 필요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채찍구상]빌드의 컨셉은
이미 너무나도 강력한 구상번개(중력위상)의
근접대상 파괴력을 기반으로 몬스터를 처치하는것은 
[순수구상]빌드와 같지만,
이미 충분히 강력한 구상번개 데미지 + 빠른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 빠른 이동속도를 곁들여
구상 시전 ▶ 몹팩에 접근(순간이동or피하기) 의 개념이 아니라,
몹팩에 접근(순간이동or피하기)  구상 시전(+채찍) 의 개념으로 빌드를 운영합니다.

본 빌드는 일반적인 어픽스에서 맵핑 시
구상번개를 마나 막힘 없이 "제자리에서" 막 5~6개씩 뽑을 필요가 없습니다.
대분의 몹팩은, 1~3개의 구상훌라우프와 함께 순간이동(무한갑옷)으로 밟는 즉시 폭사합니다.




<운영의 핵심은 순간이동>

운영의 핵심은 "순간이동(+무한의복)" 입니다.
[채찍구상]빌드에서 "순간이동"의 효과와 역할은,
(1) 생존성 : 3초동안 피해감소 30%
(2) 생존성 : 3초동안 최대체력의 30% 보호막
(3) 생존성 : 사용 시 약 0.5초 동안 저지불가
(4) 유틸성 : 주변 몹 끌어오기 + 기절 (무한의복 고유갑옷)
(5) 유틸성 : 높은 행운적중 확률 (약 100%)
(6) 유틸성 : (5)의 효과에 기반한 광역 저주+취약 (저주받은손길+약육강식 흡힘)
(7) 유틸성 : 광역 화염탄마부 적용, 걸신들린 불길 조건 만족
(8) 공격력 : (2)의 효과에 기반한 보호막 상태일때 데미지증가 (자만, 폭풍격화 위상)
(9) 공격력 : (3)의 효과에 기반한 저지불가 이후 4초동안 4초동안 데미지 증가 (티볼트 고유바지)
(10) 공격력 : (4)의 효과에 기반한 기절 적 추가데미지 (지배 흡힘, 통제 문양 등)
(11) 공격력 : (5)의 효과에 기반한 구상번개 마법부여 발동 (정지된 구상번개 생성)
(12) 공격력 : (7)의 효과에 기반한 크팔의반지 발동조건 만족
(13) 공격력 : 저주받은손길로 모아두었던 저주받은 영혼 방출 (광역 데미지)

단순히 3~4가지 효과만 알고있던 "순간이동",
[채찍구상]빌드 '엔드세팅'과 결합하여 나열해보니 이득볼것이 꽤 많죠?
위 다양한 효과들을 한번에 얻을 수 있는 "순간이동"을 
<이상적인 상황이라 가정 할때> "3초마다 사용"(피해감소와 보호막 유지시간)하여 이득을 보는 구조입니다. 


자 그럼 어떻게 "3초마다 사용" 할 수 있을까요?
우선 선행 조건은,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옵션과 순간이동 스킬포인트 투자로 쿨타임을 6초대에 가깝게 만듭니다.
([채찍구상]엔드세팅 가이드 아이템 세팅 참조)

그다음 아래 효과들을 최대한 이용하여 쿨타임 감소를 시키면 됩니다.
신경 안써도 알아서 이득보는 효과라 볼 수도 있지만, 
머릿속에 기억하고 약간만 신경써주시면 확실하게 이득 을 볼 수 있습니다.
(운영이 숙련되어 몸이 기억하는순간 저절로 모든 이득을 볼 수 있음)

(1) 순간이동 스킬 자체 효과 (밟은 몹 하나당 쿨타임 0.5초 감소, 최대 3초가 남을때까지 적용됨)
일단 가장 신경써주시면 좋을 효과입니다.
몹을 많이 밟으면 밟을수록, 쿨타임이 획기적으로 감소합니다.
2마리를 밟으면 1초(0.5x2)가 감소하고, 6마리를 밟으면 3초(0.5x6)가 감소합니다.
구상뽑을 시간에 순간이동으로 몹팩에 일단 뛰어들라고 강조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2) 넘치는 에너지 패시브 (짜릿한에너지가 적중할때마다 일반몹은 0.15초, 정예는 0.25초씩 쿨감)
비르의숙련 대신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궁극기 쿨감만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메인은 순간이동 쿨감이 목적입니다.
짜에는 최대 4마리 적까지 타격하는데, 보통 0.5초에 1회 타격합니다.
몹팩에 뛰어들경우, 일반몹이더라도 0.5초마다 0.6의 쿨감효과를 얻습니다.
마찬가지로 이것또한 일단 먼저 몹팩에 뛰어들라고 말씀드리는 이유입니다.

(3) 채찍 스킬 자체 효과 (기절 대상 타격 시, 한마리당 0.15초 쿨감)
구상 뽑을 마나가 없을때 채찍을 쳐서 얻는 이득입니다.
보통 마나가 없을때는 순간이동을 사용하지 못할 때 입니다. 
(순간이동 쓰면 티볼트효과로 마나가 차기때문)
순간이동+무한의복으로 기절시키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몹들이 번개창에 의해 기절되어 있으므로
채찍 치면 상시로 얻는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쿨감 효과들은 몹이 많을 수록 증폭됩니다.
거듭 강조드리는, 몹팩에 먼저 뛰어들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구상 훌라우프가 없어도, 구상먼저 뽑을 생각 하지말고 
당장 순간이동으로 몹팩에 뛰어든다 ▶ 마나가 찬다  구상 1~3회 시전 중에
 순간이동 쿨타임이 줄어든다 ▶ 순간이동으로 다음 몹팩에 뛰어든다  반복
"이상적인 상황일때" 쿨감 기제로 인해 위 싸이클이 무한히 돌아갑니다.

순간이동을 몹 1~2마리에게 사용하여 쿨감이 제대로 안될 경우,
피하기를 사용해 다음 몹팩에 붙어줍니다.

이 순간이동의 효율적인 사용방법만 익숙해지신다면,
빠른 맵핑은 물론이며 생존에 불편함 또한 없어집니다.

[채찍구상]빌드를 운용하시는 분들께 당부드립니다.
절대로 전투할때 순간이동을 아껴서 낭비(도망용 또는 이동용으로만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보통 구상뽑는데 집중하시는 분이나 탈태 피하기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는데도 아끼거나 낭비하시는 것 같아요.





6. 참고용 영상 (4인버스 솔플)

돌고있는 구상이 몇개없는데 순간이동으로 밟는다고 몹이 죽나요?
짜릿한에너지 생성 기제도 부족하고 마나통세팅도 안하는 빌드라
구상 많이 못쓰고 데미지 부족할 것 같은데?


'4인 파티 시, 솔플과 비교해 몬스터의 체력이 대폭 증가'됩니다.
4인 파티 데미지가 충분해 보이신다면, 파티없이 혼자 할 경우는 말씀 안드려도 될 것 같습니다.
구상 뽑는데 집중 안하더라도, 마나회복 기제가 없더라도
과연 데미지가 부족한지 관찰해보시기 바랍니다.


4인 버스태울 상황일때나, 솔플시에도 몬스터 싹쓸이 할때와 비슷하게 연출하기 위해
진행경로의 짠몹 1마리도 안남겨놓고 다 잡으며 진행하였습니다.
(당연하게도, 짜투리몹 정리 안하고 큼지막한 몹팩만 밟으며 진행하는게 훨씬 빠릅니다) 
어픽스 따로 거르지 않았고, 죽고나서 녹화 다시시작 이런거 없이 4판 연속촬영 하였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 시간 보시면, 4판 연속으로 진행 된 것을 알 수 있음)


★ 운영법을 익히고 싶은 분들은,
     구상번개를 얼마나 자주/많이 쓸수있는지만 쳐다보지 마시고
   "순간이동"과 "피하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중점적으로 봐주세요

★ 탈태 패치전 영상이므로, "기본 피하기"가 사용된 영상입니다. 
    지금은 탈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 버려진 아랫길 : 거미들 폭발하는것도 부담스러운데 시체폭발 어픽스까지 있는 맵입니다.
3:05 지점 보시면, 순간이동으로 몹팩 밟았을때 구상번개 마부가 얼마나 터지는지 볼 수 있습니다.





2. 묻힌 전당 : 몹들이 듬성듬성 나오고, 빨간유령 때문에 까다로울 수 있는 맵입니다.
1:55 지점 보시면, 순간이동으로 몹팩 밟았을때 구상번개 마부가 얼마나 터지는지 볼 수 있습니다.




3. 회당 : 2번영상과 마찬가지로 몹이 듬성듬성 나오고, 맵도 넓어 기피하는 맵중 하나죠




4. 썩은 왕묘 : 폭발하는 돼지들이 많이 나오는 맵에다 흐르는그늘 어픽스까지.
마지막 보스전 영상 보시면, 흐르는 그늘이 와서 폭발하는거 버티는 부분이 있습니다.
순간이동 피해감소효과를 잘 이용하시면 그늘을 맞더라도 한방 끔살 날 일이 없습니다.








마치며 

글 쓰는 내내 [채찍구상], [순수구상] 계속 나누어 설명하여
뭔가 두 빌드의 발전 방향성과 목표가 다른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결국 [순수구상]빌드의 발전방향도 [채찍구상]과 같은 하나의 접점을 향해 가고있습니다.

지금의 [순수구상]과 [채찍구상]의 큰 차이점은 정복자와 템세팅에서
마나수급 관련 요소를 "충분히 챙긴다" vs "적당히 챙긴다" 인 것 같습니다.
프리시즌시절 얼음파편 빌드발전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는데
처음엔 데미지최적화가 덜되어 몹이 안죽으니 많이때려야했고 
많이 때리기 위해 조금은 과도한 마나수급이 필요했습니다
점차 빌드가 발전하여 데미지최적화가 된 후 몹들이 스킬 몇방에 빠르게 정리되어 
세팅에서 마나수급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아도 되게 되었고
마나관련 요소를 데미지와 유틸(기동, 쿨감) 요소로 바꿔나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무리 스킬이 강력해도 맵핑 컨텐츠에서는 이동속도가 빨라야 한다는 점입니다.
[순수구상]빌드에서 데미지를 일부 포기한 망울이 떠오르는 이유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본문의 운영법 내용은 [채찍구상]빌드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닌
결국 감전스킬을 사용하는 모든 빌드가 가야할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맵핑 컨텐츠에서만)




아마 [채찍구상]빌드로는 이 글이 마지막이 될 것 같습니다.

우연찮게 시즌1때까지 구데기였던 구상이 버프를 받아
시즌2 시작하자마자 신나서 공략글을 쓰게되었지만,
이토록 법사가 구상번개 원툴메타가 될줄을 몰랐네요..ㅋㅋ

프리시즌 원소술사 99%가 했던 얼파빌드 라던지,
시즌1 대세였던 눈드라 빌드라던지,
강할 수 밖에 없는 대중적인 빌드 공략은 다루지 않는 편이였기 때문에
라이트 유저분들이 주신 관심과 질문에 성실히 답해드리지 못하여 죄송할 따름입니다.

제가 주로 쓰는 글들이 주제는 대중적일 수 있으나 
초보자 분들이나 라이트유저 분들 대상이 아닌
원소술사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자세히 이해하고 싶은 분들,
나만의 빌드를 제작하고싶은 빌드제작자 분들,

빌드 구성요소의 원리를 이해하고 싶은 분들을 대상으로 쓰는 글이기에
그냥 "이렇게만 따라하면 됩니다" 처럼 간단한 글이 아닌 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슬슬 이전처럼 사이드로 빠져서 딴짓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소술사 재밌게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