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빌드 메커니즘

앞서 이 빌드를 진행하기 전에 필수 아이템과 스킬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별명을 붙인) 삼신기가 필요합니다.

(1) 아발리온, (2) 운명의 주먹, (3) 전문화 칸에 넣은 번개 창


1. 아발리온 : 42%의 확률로 기절 효과(행운의 적중 확률에 따름)

2. 운명의 주먹 : 멍해짐 최대 24.8% 확률(행운의 적중 확률에 따름)
                       이동 불가 최대 24.8% 확률(행운의 적중 확률에 따름)

3. 번개 창 : 극대화 적중 시 기절 효과

4. 눈보라 : 오한 효과를 통해 보스를 조금이라도 빠르게 그로기 상태로 만들 수 있음

이 모든게 조합됨으로 매우 빠른 그로기 상태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글을 보신 분들이라면 인트로 부분과 영상 끝 부분만 시청하시면 됩니다(이 빌드를 적용 할 시 아주 빠른 그로기 상태를 보여주기 위함)




※ 스킬 트리

스킬 시뮬레이터 ::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35999

참고 : 이전 빌드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나 눈보라 스킬이 필수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얼음 칼날로 대체 불가합니다)



마법 부여 : 연쇄 번개, 번개 창 고정입니다. 화염탄 사용 불가입니다.

1. 기본 기술 탭



기존과 똑같습니다. 아무거나 두 개 찍어줍니다.

2. 핵심 기술 탭


파멸(1) - 원소 지배(3) : 최대 마나가 150~170 정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파멸은 하나만 찍습니다. 원소 지배는 구상 번개의 데미지를 상승시켜 줍니다. 발동 조건 또한 덜 까다롭습니다.

연쇄 번개(1) - 강화된 연쇄 번개(1) - 파괴적인 연쇄 번개(1) : 메인 스킬로 사용하지 않지만 전문화 칸에 넣어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원소술사 상시 취약 기제를 담당하며 짜릿한 에너지 수급에 지대한 영향이 있습니다. 스킬칸에 넣지 않고 전문화(마법부여) 칸에 넣어주세요

3. 방어 기술 탭


화염 보호막(1) - 강화된 화염 보호막(1) : 화염 보호막은 악몽 던전 고단을 비롯해 모든 컨텐츠에서 아주 중요한 방어 기제 입니다. 강화된 화염 보호막 까지 배워 위협적인 상황에서 이동 속도를 상승시켜 빠르게 벗어날 수 있도록 합니다.

원소 조율(1) : 반드시 1개 이상은 배워주세요 교전 중 심심찮게 방어 기술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켜줍니다.

순간이동(1) - 강화된 순간이동(1) - 빛나는 순간이동(1) : 거의 대부분의 지형 지물을 무시하고 이동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빛나는 순간이동까지 배워서 피해 감소 효과까지 받도록 합니다.

얼음 갑옷(0~1) : 활용만 잘 하시면 6초 동안 반무적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피해 감소 패시브와는 다르게 이 스킬은 보호막이 중첩되어 최대 생명력 상한치까지 보호막이 겹치게 됩니다.

유리 대포(0~3) : 제 기준으론 3개 까지 배워도 크게 부담 없다 라고 결론짓고 싶습니다. 18%의 곱연산 피해와 9%의 받는 데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받는 데미지가 부담스러우시면 안배워도 무관하지만 전체적인 딜량에서 차이가 납니다.

4. 구현 기술 탭


정밀 마법(1~3) : 기술의 행운의 적중 확률을 상승시켜 줍니다. 샤코가 없으신 분들은 1개만 배워줍니다. 그리고 얼음 갑옷, 눈보라에 각 1개씩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셔야 합니다.

번개 창(1) - 강화된 번개 창(1) - 불러낸 번개 창(1) : 초고속 그로그 빌드의 핵심 스킬입니다. 번개 창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해당 적을 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기본적으로 보스, 도살자, 우두머리는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지만 "비틀거림(그로기) 게이지"가 누적되다가 게이지가 바(bar) 끝까지 도달하게 되면 그로기 상태로 돌입하면서 군중제어 피해(오한, 기절 피해 등등)에 노출이 됩니다. 이 피해들로 인해 극딜 타임을 가지게 되며 보스의 체력을 순식간에 삭제시키는 진기한 광경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구현 숙련(3) : 화염탄 - 걸신들린 불길을 사용하지 못하는 빌드입니다. 구현 숙련을 통해 데미지 업타임을 유지해야 합니다. 번개 창 갯수를 유지하면서 다음 교전 지역까지 번개 창을 끌고 가야 딜로스 발생이 없습니다.

원소 조절(1) - 마나 보호막(3) - 피해 감소(3) : 국밥 스킬입니다. 원소술사 방어 기제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스킬 트리니까 반드시 이렇게 찍어주세요

5. 숙련 기술 탭


눈보라(0~1) : 샤코나 목걸이에 숙련 기술 등급 증가 옵션이 없다면 1개를 찍어주세요. 오한을 통해 보스의 그로기 게이지를 빠르게 쌓을 수 있습니다.

전하 방출(3) - 원기의 도관(3) : 짜에를 극단적으로 많이 생성해야 하는 빌드입니다. 생성된 짜에를 습득해서 번개 창을 구현시키며 마나를 회복해야 합니다.

구상 번개(5) - 강화된 구상 번개(1) - 마법사의 구상 번개(1) : 이 빌드의 핵심 딜링 스킬 입니다. 마법사의 구상 번개를 통해 짜릿한 에너지를 더욱 많이 생성해야 합니다.

6. 궁극기 기술 탭


영구 결빙(1) - 흰서리(3) : 그로기 상태의 메커니즘을 이해하셨다면 이 기술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셨을거라 봅니다. 빙결 적에게 주는 18%의 피해량은 보스에게도 적용되는 곱연산 피해량 입니다.

불안정한 전류(1) - 극상의 불안정한 전류(1) : 궁극기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번개 창을 극도로 많이 생성하여 짧은 시간 동안 걸신들린 불길의 데미지를 압도하게 됩니다. 또한 이 번개 창 기술들은 기절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보스의 그로기 게이지를 아주 빠르게 쌓을 수 있습니다.


7. 핵심 지속 효과 기술 탭


비르의 숙련(1) : 주는 피해, 받는 피해 감소가 상승됩니다. 해당 빌드에 공격과 방어 기제를 한층 더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 아이템 빌드업

** 소켓팅 = 방어구 : 루비 / 무기 : 에메랄드 / 장신구 : 해골



1. 할리퀸 관모(샤코) : 지르의 도살장 대비시 범용적인 상황을 대처 할 수 있게 샤코를 착용해 주세요. 만약 샤코가 없다면 총 방어도, 최대 생명력, 최대 마나, 스탯 또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이 있는 투구를 착용해 주세요(영생하는 위상 또는 마법사 군주의 위상 둘 중 하나를 각인시킵니다)



2. 불복의 위상을 각인한 가슴 보호구 : 근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 감소의 수치는 낮아도 상관이 없지만 총방, 최생, 원피감 수치는 최대한 높게 잡힌 것으로 세팅해주세요. 번개 빌드 자체가 근거리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메꿔야 합니다.



3. 운명의 주먹 : 초고속 그로기 빌드의 코어 아이템 입니다. 앞서 설명했지만 보스는 군중 제어 상태에 "면역"이지만 군중 제어 스킬을 사용 할 경우 그로그 게이지가 차오릅니다. 빠르게 그로기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 입니다. 우선 순위 옵션을 적어놨습니다.



4. 바지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티볼트의 의지 : 40% 곱연산 피해량, 마나 수급 용이 / 단점으론 방어 기제가 약함

(2) 눈경비병의 위상을 각인한 바지 : 눈보라에 피해 감소 25%를 적용 가능함, 방어 기제를 최대한 활용 할 수 있음, 각종 어픽스에 대응이 가능함(피 종기 제외하고 모든 어픽스를 버틸 수 있음) / 단점으론 데미지 총량이 내려감, 솔플 기준 마나 수급이 어려울 수 있음

** 저는 눈경비병의 위상을 각인한 바지를 선택했습니다. 구상 번개 +4 등급은 티볼트의 40% 피해량을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다만 현재도 아주 강력한 데미지를 보유하고 있기에 이 데미지를 방어쪽으로 치환시켜서 피 종기를 제외한 모든 어픽스에 버틸 수 있는 지구력을 만들었기에 만족도가 높습니다. 티볼트 / 전설 바지 둘 중 하나 본인에게 맞는 것으로 착용해주세요



5. 바지와 똑같습니다. 두 가지 선택지를 드립니다.

(1) 맥시멈 이동 속도, 몬스터 오브젝트 통과, 원활한 맵핑 : 유령방랑자의 위상을 각인한 신발

(2) 보스의 빠른 그로깅, 군중 제어 지속시간 증가, 저지 불가 몬스터를 쉽게 제거 : 착취자의 위상을 각인한 신발

** 둘 다 사용해보니 서로 장,단점 확실합니다. 취향대로 선택해주세요, 이동 속도, 신단 강화 효과 지속시간, 부상피감, 마소감 이 4개의 옵션은 어떠한 것으로도 대체 불가능한 옵션입니다. 신발에서 반드시 이 옵션들을 챙겨주세요, 하나라도 빠지면 빌드가 삐걱거립니다.(목걸이보다 더 중요한 옵션들입니다)



6. 정령술사 위상을 각인한 목걸이 : 현재 이 위상을 각인하고 저와 똑같이 빌드업을 진행한 분들은 구상 번개의 극대화 확률이 98.7% +- 2% 정도 세팅되어 있으실 겁니다. 정령술사를 빼지 않는 이유는 파괴 문양 시너지와 각종 데미지 때문이기도 하지만 "극대화시 ~ 조건"이 붙은 모든 유틸리티 스킬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에 코어 위상으로 생각하여 빼지 않았습니다. 폭풍격화 위상을 각인하셔도 좋지만 유틸 부분에서 점수가 많이 깎입니다. 정령술사 위상을 각인해주세요.

** 신발에 신단 강화 효과 지속시간을 끌어오셨다면 목걸이에선 "선택사항"입니다. 신발 하나에서 끌어왔을땐 체감이 꽤나 컸지마 목걸이에서 까지 끌어오는건 고민이 조금 필요한것 같습니다. 저는 그럼에도 목걸이에서 이 옵션을 채용했습니다. 조금 더 테스트를 해보고 여러분들에게 추후 결과를 공유할까 합니다... 대체 옵션으로는 "마나 소모량 감소", "총 방어도" 등이 있습니다. (티볼트 x -> 마소감 / 티볼트 o -> 총 방어도)



7. 반지1 : 중력의 위상을 각인했습니다. 반지에 극대화 확률 옵션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행운의 적중 확률 옵션을 채용했습니다. 이미 구상 번개의 극대화 확률은 제 기준 98.7%입니다. 행적 옵션을 채용해서 각종 행적 기술들의 직접 발동 확률을 상승시켜 주세요, 티볼트를 착용했다면 최대 마나 옵션보다 근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 옵션을 채용하시면 됩니다.



8. 반지2 : 탈라샤의 반지를 채용합니다. 1순위로 봐야 할 옵션은 고유 옵션의 피해량, 비물리 피해를 먼저 보시고 이후로 자원 생성량 2순위, 행적 3순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4순위로 봐주세요.



9. 아발리온 - 라이칸더의 창 : 삼신기 마지막 코어 아이템 입니다. 42%의 확률로(행적 확률에 따름) 기절을 시켜 보스의 그로기 게이지를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다만 공격 위상이 2개나 빠지기 때문에 보스전 비교시 법봉 빌드에 비해 평균 데미지는 무조건 내려갑니다. 이러한 단점을 상쇄시키기 위해 그로기 상태로 만들어 데미지를 역전시키는 효과를 누리시면 됩니다. 빠른 그로기 상태 = 공격력 상승으로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 운명의 주먹 단독으로 사용하고 법봉 빌드로 대체 가능한가? = NO

운명의 주먹 하나만으로는 그로기 게이지를 다 못채웁니다. 그래서 아발리온의 기절 효과가 필요한겁니다.

법봉 빌드를 사용하실 경우 운명의 주먹을 착용하기 보단 폭풍 격화 위상을 각인한 장갑(코어 옵션 : 극확, 공속)이 더 우세합니다.

※ 정복자 보드

정복자 시뮬레이터 ::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46735


** 이미지 갯수 업로드 제한으로 텍스트로 대체합니다. 정복자 시뮬레이터 링크를 클릭해서 비교하시길 바랍니다.

1. 시작 보드

시작 보드 문양 : 마법부여사

비물리 피해와 모든 저항 수치의 시너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 마법부여사 문양을 채용했습니다. 해당 보드에선 모든 희귀 노드 문양을 배웠습니다.(각 희귀 노드 기준으로 본다면 최단거리에 자리 잡혀 있기 때문)

** 비물리 피해를 챙겨야 하는 이유 : 혹한의 운명 전설 노드의 곱연산 피해량과 시너지 효과가 있음 (비물리 피해 1% 상승 = 냉기 피해 1% 상승의 효과)

2. 마법부여 전문가 보드

마법부여 전문가 보드 문양 : 정령술사

시작 보드와 마찬가지로 비물리 피해와 모든 저항 수치를 챙길 수 있고 해당 수치의 시너지 상승을 위해 정령술사 문양을 채용했습니다.

** 원소술사는 아이템 어픽스에서 "저항" 옵션을 챙기지 않더라도 모든 저항력이 70%에 근접하게 됩니다.

3. 전하 쇄도 보드

전하 쇄도 보드 문양 : 충전

충전 문양의 15% 곱연산 피해량을 활성화 하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무력화 노드를 배운 이유는 맵핑 시 기절효과로 인한 피해량 상승도 있지만 그로기 상태에서 보스에게도 적용되는 군중 제어 피해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하 쇄도 노드를 배워서 상시 취약 기제를, 마비 노드를 배워서 최대 마나량과 기절 피해를 챙겨줍니다.

4. 원소 소환사 보드

원소 소환사 보드 문양 : 보강

번개 창 마법부여로 인해 상시 보호막 유지가 가능한 메커니즘을 이용, 보강 문양의 보호막시 피해 감소 옵션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여기서도 모든 저항력을 챙길 수 있는 희귀 노드를 찍어줍니다. 저수지 노드를 배워서 최대 마나량을 상승시켜 줍니다.

** 창조술사 문양이 있는데 지금 보니까 창조술사 문양을 제거하고 7보드판에 지능 노드를 2개 찍는게 딜적으로 도움이 더 크게 될 것 같습니다.(구현 기술 피해 증가는 해당 빌드에서 쓸모가 없습니다)

5. 멈추지 않는 전도 보드

멈추지 않는 전도 보드 문양 : 파괴

이 빌드는 극대화 확률이 100%에 수렴합니다. 파괴 문양의 시너지를 100% 낼 수 있습니다. 여지 없이 49민첩 노드를 활성화 해서 파괴 문양의 스펙업을 100% 끌어올려 주세요

6. 연소 본능 보드

연소 본능 보드 문양 : 통제

초고속 그로기 빌드의 핵심 문양입니다. 사실 통제 문양은 이때까지 보스에겐 필요없는 문양이였습니다. 군중 제어 피해 자체가 보스는 통하지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초고속 그로기 빌드를 통해 보스를 그로기 상태로 만들고 모든 피해에 유효한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7. 혹한의 운명 보드

혹한의 운명 보드 문양 : 숙련자

혹한의 운명 전설 노드를 채용해서 곱연산 피해량을 상승시켜 줍니다. 제 기준으로 26%까지가 한계네요. 통제 문양의 민첩을 조금 빼서 마법부여 전문가에 있는 비물리 피해량 상승 희귀 노드를 찍으셔도 무관하긴 합니다. 둘 중 어떤게 좋은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 흡혈귀의 힘


걸신 : 아발리온의 신단 효과로 이동 속도가 대폭 상승됩니다.(유령방랑자 채용시 197.9%) 이동 속도가 상승되면 걸신의 효과로, 일부 공격 속도로 컨버팅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예열을 얼마나 빠르게 하냐에 따라 생존이 갈리기 때문에 공격 속도 상승은 구상 번개 빌드의 핵심 옵션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탈태 : 고민이 조금 됩니다. 티볼트를 사용하시겠다하면 필수 스킬이나 눈경비병의 위상을 각인한 바지를 사용한다면 굳이? 채용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저는 그럼에도 탈태를 활성화 시켜줬습니다. 피하기의 거리가 1.5배 가량 상승되고 4초 동안 유지되는 저지 불가 상태는 티볼트의 40% 곱연산 피해량의 활성화를 제외하더라도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 옵션입니다. 빼보고 악던을 돌아봤는데 각종 상태 이상 피해에 대해 대처가 어려워 집니다. 티볼트 착용 안하더라도 무조건 활성화 해주세요


탄력 : 강력한 방어 기제 기술 중 하나 입니다. 긴 말 필요 없습니다. 무조건 활성화 해주세요.


마녀단 제물 : 약육강식의 피해량이 해골물이 되었습니다. 마녀단 제물을 통해 마나 수급과 10% 곱연산 피해량을 챙겨주세요. 티볼트 착용을 안하신다면 필수로 활성화를 해주세요. 마나 수급이 상당히 용이합니다.


지배 : 초고속 그로기 빌드의 데미지를 담당하는 흡혈귀의 힘 입니다. 그로기 상태의 보스는 24%의 곱연산 피해량을 그대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 마치며..

아주 재밌는 빌드가 만들어졌습니다. 솔플할땐 법봉 빌드와 아발리온의 격차가 거의 없지만 4인 파티 기준으로 보스나 도살자 상대시 법봉 빌드가 아발리온 빌드를 압살할 정도로 데미지 차이가 확연하게 보입니다.

제 기준으로 본다면 아발리온 빌드는 100단계 4인 기준 20~30만 평균 데미지를 보이고 법봉은 30~50만 데미지까지 측정됩니다.

이러한 딜적인 차이가 존재하기에 해외에서도 아발리온을 사용하는 빌드가 거의 없었습니다.(저도 아발리온의 성능에 대해 많은 의심이 들었습니다) 전부다 법봉 빌드나 단검이 대세였죠.

단점을 극복하고자 운명의 주먹, 행운의 적중 확률 옵션을 통해 초고속 그로기 빌드를 고안했고 군중 제어 피해까지 적용시킨다면? 이라는 생각까지 해봤습니다만,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와서 다행이였습니다.

예능이 아니라 진짜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빌드가 만들어져서 선생님들께 공개해봤습니다.

해당 빌드에 질문 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