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이 내용은 글섭을 하는 분들의 글들을 종합하여 정리하고, 제 사견을 붙인 것들입니다.

아닌데? 할 수도 있는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작게 첨부하기 귀찮고, 무엇보다 안귀여워서
FF3 이미지로 대처합니다.


직업별 상황

1. 나이트


여전히 가장 단단한 탱커. 매인탱에 가장 어울립니다.
딜링이 충분하고 문제가 없는 단계에서는 부동의 탱커 1위입니다.
던전부터 고난이도까지 가장 많이 쓰이는 매인 탱커입니다.

...만 엔드컨텐츠에서는 딜요구치가 무척이나 높은 탓에 보기 힘듭니다.
랄까, 현 최상급 난이도의 최종보스를 잡은 구성에서 나이트는 "단 한명도 없습니다"

다만 에초에 최고난이도만이 전부인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나이트의 비율은 백마와 더불어 가장 높고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확고한 매인탱이 맞습니다.

무엇보다, 탱커들은 필요하면 직업을 스왑하는 편이 많아요.




2. 전사
(이미지는 바이킹)

부동의 부탱 1순위
무엇보다 [공격형 태세가 추가] 되면서 탱 안볼때의 딜량조차 올라갔습니다.

잘하는 전사는 좀 부족한 딜러의 딜량정도는 압도할 정도.
그렇다고 에초에 탱커 클래스인 이상 탱이 힘든것도 아니라서, 완전체라는 느낌을 줍니다.

3.0에 무척이나 좋아지면서 인구도 늘어납니다.



3. 몽크

여전히 "컨되면 딜이 강력하다" 라는 컨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틸적인 부분이 추가되면서 약간 더 테크니컬해졌다 라고 하네요.

다만 숙련자들이 많지 않고, 자체적인 딜이 높을지언정
타 직업들이 시너지 부분에서 강화되면서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어버렸습니다.

결국 자체 딜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최종보스 클리어 조합에서 가장 안쓰인 밀리 딜러라는 오명을 달게 되고
덕분에 3.07 패치에서는 적당히 강화를 받는 패치가 이루어집니다....만

타 직업이 쉽게 얻는 파티시너지에 비해서 몽크의 딜은 고난이도를 요구하는 상황이라...




4. 용기사 (류상)

3.0 승리자 1순위. 근접 밀리 직업중에서 크게 각광받도록 바뀝니다.

테크니컬한 기술들이 추가되면서 손이 되면 더 높은 딜을 뽑을 수 있도록 되었으며
파티 전체에 일정시간 치명타율을 올리는 기술까지 추가된 덕분에
자체딜량과 시너지 양쪽으로 버프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최종보스 클리어 조합에서 용기사는 부동의 자리를 보여주게 됩니다.

p.s. 본섭 상태를 정확히는 모르나, 점프 경직도 점점 줄어들게 패치가 된다고 합니다.






5. 음유시인


가장 큰 이슈는 시즈모드 입니다.

시즈모드가 추가되면서 추가적인 딜증가가 가능해졌지만

문제는 이 시즈모드가 추가되면서 전체 딜에서 감소가 이루어졌다는 점.

덕분에 시즈모드가 아니면 딜이 잘 나오지 않는 클래스가 되었고, 이는 무빙딜의 큰 감소로 이어집니다.
게다가 이 시즈모드에는 15초라는 쿨타임이 있기 때문에 잘못쓰면 딜량이 나오지 않습니다.
(시즈모드 사용과 동시에 바닥이 깔리면 15초동안 대미지 30% 버프가 날아가는 겁니다)

컨이 되면 그래도 딜을 뽑아낼 순 있지만, 가장 큰 점은
자유로운 무빙딜을 하는 방식에서 시즈모드를 해야만 하는 쪽으로 플레이스타일이 크게 변하였다는 거죠.

그래서인지 인구수도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만 여전히 8인 이상에서는 높은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귀한 클래스가 되었습니다.

"가장 좋은 음유시인은 남이 하는 음유시인이다"



6. 흑마법사

원거리 딜계의 몽크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나마 몽크는 버프로 딜량이 오르냐 마느냐 정도지만
흑마법사는 딜이 있느냐 없느냐로 구분되기 때문에 그 결과는 초보자와 마스터로 나뉘게 됩니다.

고난이도로 갈수록 무빙이 많아지고 점점 어려워지면서 힘든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걸 모두 숙지하고 극복해내는 흑마법사는 근딜과는 비교할수 없는 미친 딜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패치전에는 스킬 자체는 쉬웠던 것에 비해서

3.0 부터는 대놓고 더 어려워지면서 난이도는 더더더욱 오르게 됩니다.

그만큼 딜량 포텐은 더 오르기 때문에(...) 뉴비 아니면 초상급자용이 되었네요.

난이도가 오른 덕분에 전반적으로 힘들어지고, 소환사에 비해서 밀립니다.
고난이도에는 소환사가 편하다, 강합니다....만
최종보스 클리어 조합에는 소환사보다 흑마법사가 훨신 많습니다.


7. 소환사

3.0 에서 승리자 중 한명인 소환사입니다.

유틸기에서도 원래 좋았던 소환사인데
각종 추가스킬들이 기존의 약점까지 보완해주면서
스킬연계에 신경쓰면 딜도 잘나오고 재미도 올랐습니다.

무빙딜에도 강력하고 유틸성도 높기 때문에 고난이도에서도 무척이나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8. 백마법사

신인힐러인 점성술사가 초기에는 별로라서 큰 변화가 없었지만
최신 패치로 점성술사가 강화되면서 백마법사를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만
아직은 백마 학자 조합이 보편적입니다.

파판위키의 말을 쓰자면
White Mage is extremely helpful for higher levels, and required for reaching End Game.

여전히 좋은 힐러입니다.

아 90초 쿨이긴 해도, 마나10% 회복기 생겼어요 이예이예이~







...일거 같죠? 자세한 내용은 힐러에서 합니다.



9. 학자

3.0 에서 힐러진 중에서 가장 좋아진 감이 있다고 꼽히고 있습니다.
추가된 스킬들도 활용도가 좋은 편입니다.

...만 그건 4인 던전에서나 이야기고, 8인에서 학학은 헬게이트라서
결국은 크게 변한 느낌은 아닙니다.

점성술사 관련 패치가 한달도 되지 않았지만
최근 주목받는 힐 조합도 점성 + 학자 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임을 볼 수 있습니다.

백마+점성의 경우, 힐이 부족한건 아니지만 학자의 마나수급이 워낙 좋아서
되도록 학자를 끼는 방향으로 한다고 합니다.


추가직업들

닌자


사전에 미리 말해두자면,
닌자는 3.0 에 추가되는 직업이 아니라 2.4 정도에 추가된 직업입니다.
아마 한섭도 가장 먼저 추가될 직업입니다.

기존에는 그냥 용기사 상위호환(...) 이라는 느낌이였는데
3.0에 들어오면서 차별화가 되었습니다.

3.0 에는 어그로 관리기술이 추가가 되는데,
이게 탱커와의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파티플레이에서도 선호됩니다.
어그로가 관리되는 만큼 탱커가 딜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탱커가 지속적으로 공격력이 낮은 어그로 스킬만을 써야했지만,
어그로 관련 스킬이 생기면서 탱커가 딜링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그만큼 공대 딜이 오르게 되는 구조.

3.0 이전에도 강략하고 3.0 이후에는 순수 단일 딜에서는 다른 밀리 둘에 비해 살짝 밀리지만
탱커와의 시너지를 통하여 가장 선호되는 밀리 딜러가 된다고 합니다.




3.0 추가직업

암흑기사

양손검 오오오오오오! 라고 하지만

탱커입니다.
탱커입니다.
탱커입니다.

딜링도 전사보다는 아래입니다. 그래도 나이트보다는 높아요.
물리보다는 마법에 좋다고 하지만 그 마법도 나이트 아래로 평가받습니다.

덕분에 상위컨텐츠까지도 애매한 위치가 되어버리지만
엔드컨텐츠에서는 나이트를 제치고 암흑기사가 메인탱커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랄까, 나이트 조합으로 현 최종보스를 잡은 공대가 없고 전부 암흑기사 매인탱입니다.

뭐 그냥 어둠의 다크 포스 + 양손검 때문에라도 하기도 합니다.

암흑기사 + 닌자는 시너지가 좋아서 한세트로 취급하기도 합니다.

3.0 신규 중에서는 가장 쓸만합니다.



기공사
(맞는 이미지가 없어서 시프로 대체)

총을 사용하는 원거리 물리 딜러형이고, 비슷한 입지로 음유시인이 있겠네요.
단순한 딜 뿐만 아니라 터렛을 통하여 MP 회복과 TP 회복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파티에 기공사나 음유시인은 반드시 한명을 끼게 됩니다.
차이는 음유시인은 자기자신을 중심으로 하나, 기공사의 터렛은 설치한 터렛을 중심으로 합니다.

하지만 딜이 뭔가 안나오는 상황에다가
터렛의 효과가 음유시인과 경쟁력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좀 찬밥입니다.
(에초에 음유시인은 컨셉자체가 버퍼라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무엇보다 3.07 패치에 기공사는 퀵로드 1개패치 라는 상황이라 개선도 잘 되지 않았습니다.
(요시다아아아아아!)

하지만 최종보스 클리어 조합에 나오는 직업으로 포텐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점성술사

3.07 전에는 무쓸모, 힐안되는 힐러로 여겨졌지만
3.07 때 대규모의 강화패치를 받으면서 최종클리어에 모습을 보여준 점성술사입니다.
전반적인 인식은 학자보다는 백마법사에 가깝다는 걸로 보입니다. (일단 마나회복기가 약함)

생존기를 포함해서 스킬이 다재다능하고 2가지 태세로 힐이 가능한데
한가지 태새는 백마법사형 힐(리젠효과 추가), 다른 태세는 학자형 힐을 보여주며(실드부여)
이는 전투중에는 바꿀수 없습니다. 조합보고 결정해서 하면 됩니다.

3.07 패치때 워낙 많이 강화되었고 분명히 유능한 힐러로 자리잡은건 확실해보입니다...만
아직 백마법사의 포스에는 미치지 못하는 느낌입니다.

가장 큰 단점으로는 "카드를 통한 버프가 랜덤이다" 라는 점입니다.

(* 힐러는 딜러와 다르게 안정성과 지속성이 훨신 중요합니다. 필요할 때 살리는게 무엇보다 우선되기 때문.
wow 에서 발동 버프/딜 장신구는 딜러에게는 최고급이나, 힐러에게 발동 버프/힐 장신구는 취급이 나쁘다는 것이 한 예)

다양한 버프가 있어서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게 아니라
다양한 버프 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오기 때문에...





역할별 상황

탱커

(암흑기사의 조명은 탱커의 딜이 큰 요소임을 의미)

딜량이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습니다.
최종보스 클리어가 조금씩 나오는 와중에 그 중에 한명도 나이트가 없고 암흑기사가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탱킹을 약간 포기하더라도 힘세팅에 대한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금단셋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말이필요없음]님의 금단셋 설명)

게다가 3.0 에 닌자를 통한 어그로 시너지가 생기면서 탱커 역시 딜스킬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핵심 주제 : 딜러의 적개심를 확보해주는 선에서 딜링에도 신경을 쓸 수 있어야한다

주요 조합 : (나이트 + 전사), (암흑기사 + 전사)



딜러


3.0 스킬이 많이 추가되고, 라면딜링의 요소가 무척이나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딜링에 대한 숙련도가 중요해졌습니다.

게다가 딜요구치는 엔드컨텐츠로 갈수록 엄청나게 오르기 때문에
자신의 직업을 숙달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당연하지만 피할건 피해야 합니다.

뭐 이렇게 써봐야 잘 생각해보면 이건 딜러의 기본이긴 하지만요.

핵심 주제 : 숙련도

주요 조합 : 근딜2 원딜2 (물리1 마법1)





힐러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기 쉬운데
탱커가 물렁해지고 힘세팅하면 고통받는건 탱커가 아니라 힐러입니다.

엔드컨텐츠로 갈수록 탱커들이 탱킹능력은 줄어들고 양손들고 힘세팅하고 딜링하면서
힐러의 고통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것도 모자라 힐러에게 딜링까지 요구하면서 힐러는 쥐어짜이게 됩니다.

그나마 마나에 여유가 있는 학자는 버티고 있지만
백마법사는 피를 토하게 되는데 여기에 음유시인까지 줄어들면서..............

추가로 전투중 사망하고 부활을 받으면 마나가 바닥이기 때문에
힐러는 절대로 죽어서는 안됩니다.
최종보스 킬 영상에서도 맨탱도 죽고 딜러도 죽기도 하지만

힐러는 절대 그런거 없습니다



각종 서브컬처에는 멘탈브로큰, 흑화 담당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핵심 주제 : 긍정적인 마인드, 강인한 정신

주요 조합 : (백마법사 + 학자), (점성술사 + 학자). 백마+점성도 가능하기에 일단은 안곂치면 됩니다



(좀더 퀄이 좋아진 [힐주는기계임] 님의 짤로 변경)


p.s. 최종 클리어 파티 구성 정보를 첨부합니다.

암전   백학   용닌시흑
암전   백학   용닌흑 
암전   백학   용닌시
암전   백학   용닌
암전   백학   용닌시흑
암전   백학   용닌시흑
암전   백학   용시흑
암전   백학   용닌시
암전   백학   용닌시흑
암전   백학   용닌시흑

9/8일자 알렉산더 4층 클리어 파티 구성.
(출처 : 말이필요없음 님의 글)

참고로 3.07 패치는 8/25 에 이루어졌습니다. 즉 패치 이후 2주 후 상황입니다.




p.s. 틀린 점 지적과 추가적인 정보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