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등에서 탱커로 플레이 하실 때 알아 두시면 유용한 팁 몇 가지 :

1. 적이 탱커 자신과 다른 파티원들 사이에 위치하도록 할 것.
  - 즉, 적을 풀링한 다음에 다른 파티원들과 같은 방향에 있지 말고, 적보다 앞으로 나가서 적이 다른 파티원들을 등지고 있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적들은 전방 부채꼴 범위 공격이나 전방 직선 범위 공격을 가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파티원들과 같은 방향에 있으면 범위공격에 휘말리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일단 자리를 잡으면 가능한 움직이지 않을 것.
  - 근딜(창술사, 격투가)의 스킬에는 적의 옆이나 뒤에서 공격해야 제대로 효과가 발휘되는 스킬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탱커가 자꾸 움직여서 적의 방향이 바뀌면 딜러들이 매우 난감해 집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일단 자리를 잡고 나서는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범위공격의 경우 바닥 표시가 없어지면 판정도 없어지기 때문에, 바닥 표시가 나왔을 때 피한 다음 표시가 없어진 직후에 원래 위치로 돌아가면 됩니다.

3. 도발 스킬의 기능을 이해할 것.
  - 흔히 착각하시는 것이 도발 스킬인데요, 이 스킬의 기능은 다른 게임에서처럼 '자신의 어그로를 최대로 올린다'가 아니라 '현재 파티의 어그로 1위인 파티원보다 자신의 어그로를 1 높게 맞춘다' 입니다. 즉 딜러가 어그로 100을 먹어서 타겟을 가져갔는데, 이 때 도발을 쓰면 자신의 어그로는 101이 됩니다. 그런데 그 다음에 딜러가 다시 공격을 하면 어그로가 102 이상이 되면서 곧바로 타겟을 다시 빼앗겨 버립니다.
    그러니까 도발을 사용한 다음에는 반드시 탱커의 어그로 스킬(검술사나 나이트는 방패 던지기, 도끼술사나 전사는 도끼 던지기나 압도 등)을 곧바로 이어서 사용해 줘야 가져 온 타겟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몹 풀링에 도발을 사용하는 건 별로 좋지 않습니다. 도발로 풀링하면 딜러가 한 대라도 먼저 때릴 경우 바로 타겟을 빼앗겨 버립니다. 가급적이면 풀링에는 방패 던지기나 도끼 던지기를 사용하고, 거리가 먼 적을 풀링할 때만 도발을 사용하되 최대한 빨리 방패 던지기나 도끼 던지기로 추가 어그로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타겟을 너무 자주 바꾸지 말 것.
  - 다수의 적 대상으로 탱킹을 할 때, 콤보를 나눠 넣는 것은 중요한 탱킹 테크닉입니다. 그런데 딜러가 아래 설명할 assist 매크로를 사용할 경우, 탱커가 계속해서 타겟을 바꾸게 되면 딜러의 타겟도 바뀌는 경우가 생깁니다. 딜러도 주기적으로 assist 매크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러니까 파티원의 성향을 좀 파악해서 내가 타겟을 바꿨을 때 딜러도 타겟이 자주 바뀌더라, 하면 타겟 변경 빈도를 낮추는 편이 좋습니다. 이건 그 때 그 때 다른 거라 임기응변으로 대응하는 수 밖에 없겠죠.


딜러로 플레이 하실 때 유용한 팁 몇 가지 :

1. 너무 급하게 공격하지 말 것.
  - 물론 탱커보다 앞에 나가서 먼저 적을 공격한다거나 하는 건 이미 논외입니다. 탱커보다 먼저 적을 공격하는 건 자살행위입니다. 절대 하지 마세요.
    하지만 탱커가 적을 먼저 풀링하더라도 풀링하자 마자 공격을 시작하는 딜러분들이 많으신데, 가능하면 탱커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잠깐 기다려 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적이 흩어져 있으면 탱커가 풀링 후에 적을 조금 모아서 자리를 잡고 본격적인 탱킹을 시작하기까지 약간 시간이 걸립니다. 그런데 자리 잡으려고 움직이는 동안 딜러분이 신나게 딜을 넣으시면 그만큼 어그로가 팍팍 올라가고, 탱커가 유지하기 어렵게 됩니다.
그러니까 탱커가 풀링을 한 뒤에도 잠깐, 1~2초 정도만이라도 기다린 다음 공격을 시작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근딜이라면 그 편이 위치 잡고 공격하기도 좋구요.
2. Assist 매크로를 활용할 것.
  - 텍스트 커맨드 중에 /assist(또는 /as)라는 명령이 있습니다. 기능은 '타겟으로 한 플레이어와 타겟을 공유'하게 되는 겁니다.
    ...설명이 좀 이상한데, 즉 /as 철수 라고 하면 철수가 지금 공격하고 있는 적을 나도 타겟으로 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as 뒤에 숫자를 붙이면 파티원 목록에서 그 숫자에 대응하는 파티원과 타겟을 공유하게 됩니다. 
    이걸 이용하면 파티 목록에서 대부분의 경우 탱커가 두 번째로 오기 때문에, /as <2> 라는 매크로를 하나 만들어서 단축키로 등록해 놓으면 탱커와 다른 적을 공격하는 일 없이 편하게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3. 탱커 뒤에 서지 말 것.
  - 가끔 캐스터나 궁술사분들이 탱커 뒤에서 공격하는 경우가 보입니다만, 가능하면 적을 가운데 두고 탱커의 맞은편에서 공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적이 전방 범위공격을 할 때 휘말리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탱커보다 더 가서 자리를 잡으면 다른 몹들이 링크되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

이상 새벽에 생각나서 적어 본 허접 팁이었습니다 ;;
힐러는...제가 안 해 봐서 잘 모르겠어요 -_-;;
다른 질문, 잘못된 점 지적 등 달게 받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