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가이드 글은 前 Angered 공대의 음유시인 유저인 krietor senpai라는 유저의 가이드를 번역하고 정리한 글입니다. 그러나 지금 게시글 작성자의 영어 실력이 좋지는 않아 번역 수준이 좀 낮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음유시인에 대해 좀 더 공부하기 위해서 번역했던 것이니 번역 오류 및 기타 오류 지적은 환영합니다.(의역/편역이 좀 있습니다. 감안해주세요 ㅠ)


* 현재도 계속 꾸준히 갱신 되는 가이드 글이기 때문에 영어 능력이 되시는 분들은 원 가이드 글을 직접 읽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원문주소는 아래에 있습니다.


http://valkyrie-ffxiv.guildwork.com/forum/threads/5744d65e002aa856e6d1f6cf-heavensward-bard-guide


 

* 2017-03-10일에 최종 수정. (3.3 패치 반영)



1.종족 스탯


#1 - 엘레젠 (숲 부족) - 19 STR, 23 DEX, 18 VIT, 22 INT, 17 MND, 21 PIE.
#2 – 미코테(태양의 추종자) - 21 STR, 22 DEX, 20 VIT, 18 INT, 19 MND, 20 PIE 
#3 - 라라펠 (평원 부족) - 18 STR, 22 DEX, 18 VIT, 21 INT, 20 MND, 18 PIE. 

 






2.확장팩 음유시인 스킬들

 

천상의 화살

  • 230 위력
  • 확장팩 들어와서 바뀐 다중 화살과 베스트 콤보
  • 논 글로벌 쿨 스킬
  • 15초의 쿨다운 타임(기술 시전 속도의 영향을 받음)
  • 여행신의 무곡을 켰을 때에만 사용 가능

 

굳은 결의

  • 100 위력(640 위력 DoTs 최대로 유지했을 때)
  • 독 화살과 바람 화살의 지속시간을 최대로 갱신함
  • DoT 스킬의 시간을 정렬함
  • 60TP 소모(독 화살과 바람 화살을 사용할 때는 160TP를 소모함)
  • 하나의 글로벌 쿨 다운 스킬로 두 DoTs 스킬을 대신함
  • 여행신의 무곡을 켰을 때에만 사용 가능

시간신의 찬미가

  • 45초마다 공짜 에스나 + 해로운 효과 예방
  • 즉시 시전
  • 하나의 해로운 효과를 없애고 30초의 기간 동안 두 번째의 해로운 효과를 막음
  • 주로 전사의 광폭화에 맞춰서 사용

 

독사 강습

  • 즉시 시전
  • 논 글로벌 쿨 스킬
  • 260 위력(바람 화살과 독 화살 둘 다 적용시)
  • 60초의 쿨 다운 타임
  • 무기 기술이 아니라 어빌리티이기 때문에 다중 사격과 같이 사용이 불가능함

 

죽음의 화살비

  • TP 소모 없음
  • 쿨다운 타임을 사혈 화살과 공유
  • 10% 회피율 감소는 파티가 보스 정면에서 칠 때(정면 명중을 맞추지 못했을 때) 정말 좋음
  • 1마리 이상의 적이 있을 때는 사혈 화살보다 좋음
  • AOE 잠재력이 있음(논 글로벌 스킬이니까!)
  • 힐러들이 딜을 할 때(명중을 만족시키지 못한 경우) 사용할 것!


마구 쏘기

  • 다중 사격은 더 이상 자동 공격에 영향을 끼치지 않음 그러나 무기 기술을 3번 발동으로 늘려줌
  • 무기 스킬 사용 후 버프는 사라짐
  • 천상의 화살과 최고의 콤보
  • 3.0 때 직접적인 너프를 먹은 쿨다운 스킬

 


전장의 노래

  • 쿨타임 300-> 180초
  • 이제 캐스터의 용맹한 사격과 쿨을 맞춰서 써주면 됩니다.


현자의 담시곡, 군신의 찬가, 마인의 진혼곡

  • 캐스팅 타임 3.0 -> 1.5초
  • 딜 감소 15% -> 10%


여행신의 무곡


이 새로운 노래는 데미지를 30% 증가시키지만 자동 공격을 없애고 궁술사/음유시인의 무기 기술을 캐스팅화 시켜버립니다. 3.0 이전의 음유시인의 자동 공격은 전체 DPS30-35%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너프에도, 자동 공격은 전체 DPS20-25%를 차지합니다. 물론 당신의 치명타율과 운에 의존하긴 하지만요.



   

미뉴엣의 단점


  • 캐스팅 시간
  • 제한된 이동성
  • 스킬 운용의 유연성이 떨어짐
  • 자동공격이 없음(20-25% DPS)
  • 사혈 화살의 포텐셜을 깎아먹음(기술 캐스팅을 하는 동안 Spamming이 불가능함/바로바로 사혈 화살을 눌러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
  • 글로벌 쿨타임 때 두 개의 논 글로벌 쿨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이제는 힘듬
  • 캐스팅 할 때 불타는 화살을 사용하지 못함
  • 무빙 후에 캐스팅하거나 후퇴 사격을 사용하는 것이 투박해짐. 즉시 사용하는 게 안 되고 이는 캐스팅을 방해하기 때문


미뉴엣의 장점


  • 30%의 데미지 증가
  • 즉시 시전(15초 쿨타임)
  • 천상의 화살과 굳은 결의의 유용성
  • 장비 세트의 효율을 더 보기 좋아졌음
  • 높은 데미지와 버스트(당신이 움직이지만 않는다면)

 






3.오프닝

 

미뉴엣을 켜지 않는 오프닝

 




전투개시 10초전

마인의 진혼곡

고요한 사격

전장의 노래

------>[매의 눈 + 필사의 각오 + 용맹한 사격]

 

전투 개시

죽음의 화살비(탱커가 첫 공격을 할 때 맞출 필요가 있음)

직선 사격

------>[민첩성의 용약]

바람 화살

------> [발경 + 여행신의 무곡]

독 화살

------>[불타는 화살]

육중한 사격

------>[다중 사격]

천상의 화살

육중한 사격

------> [독사 강습]

육중한 사격

------>[사혈 화살 또는 침묵의 화살]

굳은 결의

------> [사혈 화살 또는 후퇴 사격]

속임수 공격


이후 우선 순위 로테이션으로!

-----------------------------------------------------------------------------



Rinchan식 미뉴엣을 켜지 않는 오프닝

 

------> 전투 개시 10초전

마인의 진혹곡

------> 고요한 사격 + 매의 눈 + 필사의 각오]

전투개시 죽음의 화살비 or 사혈 화살 (탱커가 첫 공격을 할 때 맞출 필요가 있음)

바람 화살

------> [전장의 노래 용맹한 사격]

독 화살

------>[민첩성의 용약 + 발경]

직선 사격

------>[여행신의 무곡 + 불타는 화살]

굳은 결의

------> [다중 사격 + 천상의 화살]

육중한 사격

------> [독사 강습]

육중한 사격

------>[사혈 화살 또는 침묵 화살]

굳은 결의

------> [사혈 화살 또는 후퇴 사격]

속임수 공격

이후 우선 순위 로테이션으로!


* 버프 우선도에 따라 필사의 각오 + 매의 눈 <-> 용맹한 사격 + 전장의 노래는 순서를 바꿔도 됨.

=============================================================================

DoTs 들의 지속시간이 7초 남았을 때 DoTs를 리필하는 것을 권해봅니다. 몹의 피해량 증가 디버프 또는 용기사의 전투 기도의 효과를 받을 수 있는 동안에요.

*이러한 버프/디버프를 잘 확인하기 위해 HUD 조정을 해보시는 것도

 

오프닝 DPS는 사혈 화살 프록 운과 크리 운에 따른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


+ 3.3 패치 이후 오프너 때 침묵 화살은 버프가 있을 때 꼭 넣어야 할 스킬이 됬습니다.

글쿨 사이에 버프 두 개 사용하면서 오프너를 하는게 효율이 괜찮아졌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3.0 시절부터 써오던

미뉴엣 천상화살 오프닝은 더 이상 권장하지 않습니다.




4.우선 순위 시스템 로테이션


1.직선 사격은 항상 유지 시켜줘야 함(DoTs의 지속 시간이 6초일 때 사용할 것)

2. 바람 화살(360 위력) 다음 독 화살(340 위력). 이후에는 DoTs 리필에는 굳은 결의만 사용할 것!

3. 굳은 결의(640 위력)(DoTs의 지속 시간이 2초일 때 사용)

4. 독사 강습(DoTs 둘 다 있을 시 260 위력)

5. 고통 종결-(즉시 시전/190 위력의 논 글로벌 쿨 스킬)

6. 사혈 화살-(즉시 시전/150 위력)

7. 천상의 화살(230 위력)

8. 직선 사격 프록(210 위력). 1, 2, 6번이 쿨다운 또는 적용중일 때

9. 불타는 화살(400 위력)

10. 천상의 화살 캐스팅을 직선 화살 프록 캐스팅 이후로 정렬할 것!(기다리는 시간은 6초 이내로)

11. 육중한 사격(150 위력)

12. 침묵의 화살(100 위력)


13. 후퇴 사격(사혈 화살 쿨 타임일 때만)

NOTE: 미뉴엣 상태에서는 캐스트 타임을 가지기 때문에 사혈 화살은 더 가치 있는 스킬이 됬습니다. 소비 값이 없고 즉시 시전이기 때문이죠.

 

TIP

당신이 직선 사격 프록이 있다면 천상의 화살이 사용 가능 할 때 사용 하도록 하세요. 이는 직신 사격 프록 버프일 때 더블 논 글쿨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 천상의 화살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글로벌 쿨도 놀지 않고요.


* 심플하게 요약하면 '직선과 도트를 유지하는 걸 최우선 순위로 두고 나머지 스킬들을 우선순위대로 쑤셔넣어라' 입니다.

ARR 때랑 달라진 것은 캐스팅과 추가된 스킬들 밖에 없습니다. 아 물론 이는 중요한 차이이긴 하죠 ㅠ.

 



5.스탠스 댄싱


스탠스 댄싱은 여행신의 무곡을 껐다 켰다하는 것을 말합니다.

DPS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사용하며 당신의 버프가 쿨 타임이고 DoTs가 적용중이거나 리필 됬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사 강습과 천상의 화살도 쿨 타임이어야 하고요.

이런 조건들이 충족되었을 때 도트를 리필 하기 전까지 최대 15초동안 미뉴엣을 끌 수 있습니다.

 

이를 하는 것으로 DPS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쿨 타임(미뉴엣 적용중인 DoTs도 있을 때)이고 자동 공격도 돌아오기 때문이죠.

 

NOTE: 현재 당신이 무빙하고 미뉴엣을 껐을 때 버그가 하나 있습니다. 당신의 다음 어빌리티가 미뉴엣이 켜져 있을 때처럼 캐스팅 타임을 가지고 데미지는 미뉴엣이 안 켜져 있을 때로 적용됩니다.

 

* 기공사와 다르게 으뮤가 미뉴엣을 꺼서 이득보는 경우는 많치 않습니다. 보스가 올라가기 직전에 평타를 한대를 쑤셔넣기 위해 미뉴엣을 칼 같이 꺼서 평타를 우겨넣어서 이득보는 것. 그 외에 경우는 이득이라고 보기 힘듭니다. 기공사랑 다르게 즉시 시전 무기 기술이 직선 프록 한 개라는 걸 잊지 마세요.  


음유시인의 미뉴엣 오프는 강제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를 줄이기 위한 선택이지 기공사의 경우처럼 스킬 + 평타 한방으로 더 이득을 본다라는 개념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미뉴엣을 끄지 않고도 딜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가능한 한 미뉴엣을 끄지 않고 딜하시길 권장합니다. 무빙으로 인해서 미뉴엣을 껐을 때도 가능한 한 미뉴엣을 빨리 켜세요!.



6.AoE 로테이션


불타는 화살: 어떤 광역딜 상황에서든 사용하도록 하세요

재빠른 활시위: 당신이 위치를 똑바로 잡을 수 있다면 사용하도록 하세요.

일제 사격: 일제 사격이 재빠른 활시위 보다 나은 경우가 두 가지 있습니다.


1.탱이 몹을 달고 다니고 있거나 당신이 재빠른 활시위를 사용할 위치를 잡는 중일 때,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사용하세요.

2.몹 무리가 매우 크고 재빠른 활시위가 모든 몹을 커버할 수 없을 때


죽음의 화살비: 이제는 논 글쿨이 되었기 때문에 쿨 때마다 난사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멀티 도팅 상황에서는!






7.쿨 다운 타임 정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h0tWa_uJmAPAi0meJUB86ip_ahRLjUkjk_x775PCwnA/edit?usp=sharing

 

이 가이드의 저 저자가 자신의 10분 동안의 사이클을 스프레드시트로 만든 겁니다.

사혈 화살과 죽음의 화살비를 프록없이 15초 쿨만 적용하는 가정으로 짜여져 있는데요.


이글의 저자는 필사의 각오와 매의 눈은 가능한 한 같이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첫쨰 마구 쏘기 + 천상의 화살의 강력함을 더욱 더 살릴 수 있고,

둘째 버프를 동시에 돌려서 도트를 넣을 경우, 버프가 묻은 도트를 두 번 연장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발경 + 용맹한 사격(120초) + 독사 강습/ 필사의 각오 + 매의 눈 + 마구 쏘기는 가능한 한 같은 사이클로 생각해서 돌리시는 게 편합니다.


버프 흐름은 이렇습니다.



0s      + 영약


60s   


90s   


120S 


180S 


240S   


270s   


300s   


360S + 영약 (이후 계속 Cycle)


 

8.더블 논 글로벌 쿨 스킬 사용에 관해


 

미뉴엣 상태에서 두 개의 논 글로벌 스킬을 사용하는 게 비효율적이 됬다는 것은 미뉴엣에 대해 설명했을 때 언급을 했습니다. 그런데 일일이 하나씩만 사용하는 게 좋은 걸까요?

 

이는 전체적으로 옳지는 않으며 논 글로벌 스킬을 두 번 연속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항상은 아니지만요.

 

당신은 아래 상황에서 두 개의 논 글쿨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오프너에서 (논 글로벌 스킬이 너무나 많고, 이를 일일이 하나씩 사용하는 것은 첫 버스트 딜에서 손해를 봅니다)
 
2.논 글쿨 기를 사혈 화살 또는 죽음의 화살비와 같이 사용할 때 (예시: 당신이 천상의 화살과 사혈 화살을 사용 할 수 있을 때, 육중한 사격보다 사혈 화살을 사용하는 게 낫습니다. TP 코스트도 없기 때문이죠.) 

3.몇몇 버프 쿨기들(가능할 때만)/ 다중사격 + 천상의 화살(사혈 화살 쿨일 때 두 개를 사용하도록)

4.직선 사격 프록을 사용가능 할 때 

5.매의 눈과 필사의 각오/ 굳은 결의를 사용할 때 버프가 묻은 도트를 묻힐 수 있고 이를 완벽한 타이밍에 사용한다면 굳은 결의를 재사용 할 때 버프가 묻은 도트를 재연장가능합니다.  





 

9.다른 논 글쿨 스킬들에 관해


 

불타는 화살: 쿨 돌 때 마다 사용해주세요. 풀로 유지시켰을 때 350의 위력을 갖습니다.

미뉴엣 상태에서 선입력이 안되서 쓰는 데 고통받습니다. 캐스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고 난 다음에 누르시길 바랍니다.

 

침묵의 화살: 침묵 스킬이지만 특정 스킬을 끊어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쿨마다 사용해줘도 됩니다. 사혈 화살이랑 죽음의 화살비가 쿨이라면요.

 

후퇴 사격: 추가적인 데미지를 내기도 하고 특정 스킬을 피한다거나 위치를 잡을 때 도움이 되는 좋은 기술입니다. 현명하게 사용하세요. 미뉴엣 상태에서는 굴쿨기 로테이션에 방해받지 않기 위해 직선 사격 프록이 있을 때 사용하도록 하시길.

 

기합: TP560-580일 때 사용하세요. 틱당 TP 회복이 되자마자!

 

속임수 공격: 상당히 논쟁이 많은 스킬입니다. 그래도 기술 시전 속도가 높을 떄 이 스킬은 우리가 랙이 걸렸을 때 무빙을 하도록 만들어주고 미뉴엣 상태에서 즉시 시전 데미지를 넣게 해줍니다.

버프가 꺼질랑 말랑 할 때 속임수 공격을 사용하는 것이 버프가 일 초 정도 남았을 때 스탠스를 바꾸는 것보다 이득이라고 말해집니다.

직선 사격 프록이 어떤 상황에서든 속임수 공격보다 우선한다는 걸 잊지마세요,


* 속임수 공격를 어떨 때 사용하는가?

1. 천상의 화살을 사용해야 하는 타이밍인데 글쿨이 돌아왔을 경우. 글쿨을 놀리기 싫을 때

2. 버프기를 돌렸는데 버프가 2초정도 남은 애매한 상황에서 스킬 한개라도 더 우겨넣어야 하는 경우

3. 보스가 곧 점프(무적상태)로 편하는 상황이라 빠르게 우겨넣어야 하는 경우

   (그러나 미뉴엣을 끄고 육중한 사격 or 직선 프록 + 평타를 사용가능 한다면 이걸 사용해주세요)


속임수 공격은 미뉴엣 오프와 같이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하시고 사용하세요!.


 

내단 누가 셀프힐을 안 좋아 할 수가 있나요?

 

날카로운 돌풍 vs 만트라: 이것들은 상황에 따라서 선택됩니다. 당신이 상대하고 있는 것에 따라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무빙없이 딜 하기 위해 속임수 공격을 선호합니다. 



 

9.노래

   

 

우리의 노래들은 상당히 파티 지향적입니다. 그러나 버프를 줄 때 데미지를 최대화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데 몇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Rule #1 사혈화살은 쿨다운일 것(노래를 부를 때 쿨이 리셋되더라도).

Rule #2 아래 있는 버프 중 하나라도 켜져있을 때는 노래를 사용하지 마세요.


매의 눈

용맹한 사격

필사의 각오

발경

다중 사격

Draconian Potion of Dexterity

피해량 증가 (닌자 디버프)

전투 기도


Rule #3 DoTs들이 유지되어야 있어야 합니다. 최소 6초의 유지시간은 있는 상태로요


Rule #4 직선 사격도 유지되어야 합니다. 노래 캐스팅이 끝나자마자 도트를 리필하거나 이를 사용하는 상황을 맞이하지 않게 말이죠.


Rule #5 파티 자원을 위해서 페이즈가 바뀌거나 타겟팅이 불가능하거나 무적상태이거나 아니면 전투 타임이 아닐 때 노래를 사용하도록 하세요!


Rule #6 싸우기 이전에 연구를 하고 노래를 부를 때 모든 쿨기가 쿨타임인지 확인하도록!


Rule #7 자신 스스로를 위해 찬가를 부를 때는 기합이 돌아오자마자 끄도록 하세요.


Rule #8 힐러들에게 에테르 쿨이나 마나 회복기 쿨을 항상 묻도록 하세요. 노래 부르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Rule #9 닌자에게 질타를 요구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마세요.

 

캐스터들을 위해 마인의 진혼곡을 사용하세요.

군신의 찬가는 기합이 쿨타임이고 자신의 200TP보다 적을 때 사용합니다. 기합 쿨이 돌아 온다면 빠르게 끄도록하세요,

현자의 담시곡은 힐러나 소환사가 마나가 말랐거나 죽었을 때 사용하세요,

 

 

 

10. 다중 타겟에게 도트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바람 화살(330 위력)

독 화살(310 위력)

불타는 화살(350 위력)

굳은 결의(580 위력)

죽음의 화살비

 

음유시인의 일반적인 규칙중 하나는 각각의 몹을 죽이는 데 20초 이상이 걸린다면 도트를 전체 몹에다가 거는 것입니다.

 

첫 번째 몹에다가 도트를 걸고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몹들에게 도트를 걸고 있을 때 가능할수록 많이 죽음의 화살비를 사용하도록 하고 죽어가는 몹에게 고통 종결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두 번째 몹에다가 포커싱을 옮겼을 떄 당신은 두 번째 몹의 HP를 기준으로 DoTs를 리필할지 말지를 결정해야합니다. 40% 이하려면 3번째와 4번째 몹에게 DoTs를 리필하고 2번 째 몹은 죽음의 화살비를 가능한 만큼 난사하면서 일반적인 우선순위 로테이션으로 죽여버립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몹도 이렇게 처리하시면 됩니다.

 

5마리 몹이상에게 멀티 도트를 사용한다고 한다면, 굳은 결의와 죽음의 화살비를 제외한 다른 논 글쿨기를 사용하기 힘들 겁니다. 그러므로 5마리가 멀티도트 할 수 있는 최대치인 것 같습니다.

 

5마리의 타겟에게 멀티도트를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유지하기 힘듭니다. 특히 탭으로 타겟팅을 할 때는요. 탱커가 몹을 데리고 움직이고 있다면 타겟하는 것은 더욱 더 힘들고요. 그러므로 조언을 하나 한다면 적대목록을 잘 활용하도록 하고 죽음의 화살비 프록을 놓치지 마세요.

 

그리고 DoTs를 리필할 때 페이즈가 넘어간다거나 아니면 다른 이유로 보스가 타겟팅 불가능해진다면 DoTs를 리필하는 것은 피하세요. 이는 데미지 로스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구간들을 당신은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도트를 리필할지 말지 결정하기 위해선 말이죠.



 

11. 매크로


 

 

미뉴엣 상황에서 불타는 화살을 좀 더 사용하기 쉽게 하기 위한 매크로입니다. 선입력 문제를 위해서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뒤에 <t>를 쓸 경우 타겟팅 필요 없이 누르기만 하면 바로 대상 아래 스킬이 깔립니다.
/micon "불타는 화살"
/ac "불타는 화살" <t>
/ac "불타는 화살" <t>
/ac "불타는 화살" <t>
/ac "불타는 화살" <t>
/ac "불타는 화살" <t>
/ac "불타는 화살" <t>
/ac "불타는 화살" <t>


3.2 패치 들어오고나서는 시간신의 찬미가가 공짜 에스나와 30초 해로운 효과 예방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전사 광폭화를 풀어주세요.

/micon "시간신의 찬미가" 
/ac "시간신의 찬미가" "Tank Name" 
/ac "시간신의 찬미가" "Tank Name"
/ac "시간신의 찬미가" "Tank Name"
/ac "시간신의 찬미가" "Tank Name"  


또는 

/micon "시간신의 찬미가"
 /ac "시간신의 찬미가" <number of the partyslot>
/ac "시간신의 찬미가" <number of the partyslot>
/ac "시간신의 찬미가" <number of the partyslot>
/ac "시간신의 찬미가"  <number of the partyslot>


파티원들에게 자신의 쿨타임을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매크로

/p       -------- CD's ----------
 /p 매의 눈: <recast.매의 눈>
/p 용맹한 사격: <recast.용맹한 사격>
/p 필사의 각오: <recast.필사의 각오>
/p 발경: <recast.발경>
/p 전장의 노래:  <recast.전장의 노래>


아 그리고 탱커에게 풀링 매크로(카운트 매크로)를 사용해달라고 요청해주세요 ^^



12. 스탯 비중




3.3 기준의 스탯 비중치는 아래 값과 같습니다


무기 공격력: 13.459 
민첩: 1.000 
의지: 0.166 
극대화: 0.295 
기술시전속도: 0.168   


이글의 저자가 올린 3.3 Bis 기어


http://ffxiv.ariyala.com/U9QS




13.스탯 우선도



무기 공격력 > 민첩 > 치명타율 > 기술 시전 속도> 의지  

치명타율

: 이제 치명타율은 치명타확률 뿐만 아니라 치명타 데미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 값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는 아래 자료들을 확인해주세요.

http://www.bluegartr.com/threads/125988-Critical-Hit-Rate-3.0-Bardshrekt


https://dervyxiv.wordpress.com/2015/07/04/3-0-critical-hit-chance-damage-formulae/#more-137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M-nITtpCHrtxlAXP7udxY4qZ4VheRncv9uBPqMVtKR8/edit#gid=94249285

 

기술 시전 속도

: 450이하의 기술 시전속도를 가지는 게 좋습니다. 더블 논 글쿨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말이죠. 높은 기술 시전속도는 논 글쿨기를 두 개 사용하는 것을 어럽게 만듭니다. 애니메이션이 큰 어빌리티나 포션은 이를 딜로스 없이 사용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단 이는 미뉴엣이 없을 때 이야기이고,

 

미뉴엣 상태에서는 높은 기술 시전 속도가 DPS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이제는 DoTs 데미지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