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 글을 마지막으로 할까 싶었는데 백마 글도 보고 싶어 하시고 요청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기본적으로 백학 조합이기도 하기 때문에 시간 많이 들이긴 좀 그렇고 중요한 것만 쓰겠습니다.

이 글을 마지막으로 더 쓸 예정은 없기 땜에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힐러의 딜, 금단 관련은 어차피 영식 직접 가셔서 시간 초과, 1% 전멸기 신나게 보시면

딜 안 하고 싶어도 할 수밖에 없으실 테니 더 이상의 추가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백마의 운영




선행 캐스팅, 모든 힐러 공통이지만 백마에게 제일 중요.

한 화면에 무조건 이 순서로 메세지가 떠야 합니다.

한마디로 보스의 스킬과 백마의 캐스팅바가 같이 올라가야 정상. 캐스팅 없는 기술은 타이밍 예측 필수.


확장팩 와서 MP 관리에 숨통이 트이긴 했지만 그래도 힘듦.

그래서 케알 프록, 케알라 프록 등 스킬들의 프록을 잘 활용해야 마나가 덜 마릅니다.

백마는 학자의 요정과 한 몸이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학자의 딜은 백마의 실력에 비례합니다.

학자가 딜이 안 나오는 건 학자의 실력 문제도 있을 수 있지만 백마의 문제가 더 클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파티의 힐이 불안할수록 함부로 성전 못 킴+힐 백업으로 인한 딜로스.

학자는 딜을 할 때 최소한의 백업 후 백마를 믿고 미리 성전을 켜고 진입하기 때문에

파트너인 학자에게 자신에게 힐을 맏겨도 된다는 믿음을 줘야 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백마도 마찬가지로 학자가 커버해 줄 것을 믿고 플레이 해야 합니다.

힐러 서로의 호흡과 신뢰관계가 매우 중요.


어빌리티 즉발 단일힐, 광역힐, 장판 아끼시면 마나 관리가 안 됩니다. 물론 거축도 마찬가지. 

산송장 택틱없으면 거축도 그냥 거침없이 무조건 씁시다. 죽으면 어차피 리트라이인건 매한가지.


백마는 스킬 구성이 대부분 캐스팅 스킬로 구성되어있으므로

한마디로 같은 시간 내 같은 횟수의 스킬 사용으로 최대의 힐 효율을 뽑아내야 하는데

파판의 모든 도트 스킬이 그렇듯 단발 스킬에 비해 수치상으로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그렇다는 건 백마의 모든 플레이는 도트 힐로부터 시작된다는 거고 도트 힐은 운영의 핵심이자 백마의 끝.


백마도 그렇고 여타 힐러도 마찬가지지만 클리어 시의 오버힐 수치는 낮을수록 좋고 최상급 힐러와 동일한 의미.


점성 글은 따로 쓰진 않지만 점학 조합의 점성의 플레이도 매우 비슷한 느낌이기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스킬


 : 백마의 모든 것1. 백마의 스킬들 중 무엇보다 제일 중요함. 잘 쓰냐 못쓰냐에 따라 안정성의 차이가 극심함.
          공격받는 탱에겐 무조건무조건 미리 감겨있어야 하는 스킬. 딸피 딜러들 케알 연타하지 마시고 이걸 쓰시길.
 : 백마의 모든 것2. 매우 중요한 건데 후속 광역힐이 필요 없는 상황에선 +로 이거 하나만 감고 
           따로 광역힐 하지 마시길. (우주를 뚫는 오버힐 수치의 주범) 모든 힐은 도트로 시작해서 도트로 끝남.
           20m라는 힐 거리가 엄청난 메리트, 지속 시간이 30초이기 때문에 언제 도트 리필을 할 것인지 매우 중요.
 : 가 백마의 모든 것이라면? 당연히 같이 사용. 광역힐, 탱힐 안정성의 차이가 매우 극심함.
           는 몰라도 와의 조합은 무조건 필수. 별표 백만 개 짜리.
 :  학자와 마찬가지로 중요도 판단. 일반적으로 여유 있는 상황에선 케알 연타.(케알라 프록 유도)
 : 탱크 버스트 직후 섞어주면 좋음. 남발하면 마나 관리 안 됨. 학자 딜구간에선 안정성을 위한 여유 있는 사용.
 : 뭉쳐있을 때만 써야 함. 메디카보다 효율 좋음. 메디카라 말고도 와 매우 잘 어울림. 
           하지만 탱에게 도트힐이 하나 더 감긴다는 이유 때문에 웬만하면 메디카라가 더 좋다고 생각함.
           6m의 매우 짧은 범위이므로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땅을 클릭해서 무조건 자신을 타겟으로함.
           자신이 움직여서 직접 6m 중앙의 기준점이 되는 것이 사고가 안나고 좋음. 
 : 기믹 처리를 위해 파티원들의 포지션이 퍼져있는 상태일 때 사용. 퍼져 있는데 쓰지맙시다.
 : +, , 이거 제발 아끼지 맙시다. 파티원 죽으면 아무 의미 없습니다.
           캐스팅 위주의 백마인데 플레이 유동성 면에서 정말 정말 제일 중요함. 별표 백만 개짜리.
           어차피 사망자는 학자가 살림...(학자 신속마가 없을 땐 빠른 부활을 위해 백마가 살리기도)
 : 아끼지 맙시다. 탱힐시 유용. 학자의 생활 한방과 같은 의미이므로 급한 상황에서 매우 유용.
 : 의 마나를 아끼거나 사용할 상황이 안 되면 그냥 탱에게 줘서 탱힐의 안정성 확보.
 : 될 수 있으면 딜하는 데 씁시다. 마나 관리에 매우 중요하므로 아끼면 안 됨. 신속마 없을 때 광힐용
 : 웬만하면 쿨마다. 기동 영식 4층 같은 경우 사이클 계산 필요. (4층은 모든 MP 회복 스킬 사이클 계산 필요.)
 : 딜을 끌어올리기 위해 도트, 돌 던질 때 사용. 신속마 없을 때 사용. 마나 관리시 케알 연타로 프록 유도. 
           사용 시, 사용 시의 양쪽의 캐스팅 타임을 적응해 두는 것이 좋음.
 : 암흑과의 조합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 기믹이 복잡하니 좀 길게 씀. 한섭용어는 모르니 리빙데드(빨간색), 워킹데드(회색) 구간을 어떻게 넘어가게 할 것이냐가 중요. 기믹 처리 시 산송장의 타이밍이 너무 빠를 때 리빙데드 10초의 시간을 어느 정도 힐로 미뤄주고 워킹데드로 넘어가게 해야 함. 워킹데드는 본격 무적 구간이므로 회색이 보이자마자 거축을 쓰는 건 바보 짓임. 최대한 워킹데드 구간에서의 10초 동안 볼일을 보든 딜을 하든 받는 데미지를 최대화하고 2초 남았을 때 거축을 써 주는 게 제일 효율이 좋음. 파판의 모든 힐이 같은 원리이지만 버튼을 누른 것보다 힐 판정이 약간 늦어서 1초 간당간당하게 누르면 암흑이 죽어버리므로 어느 정도 여유는 두고 누를 필요가 있음. 암흑과의 이 연계 플레이는 백마의 기본이므로 확실히 파악하고 익혀둬야 함.
 : 기동 2층 광딜시 사용. 3층에서도 써야만 하는 파티가 분명 있을 것임.ㅋ
 : 과중력 40% 아무도 안 걸면 센스 있는 판단.
 : 학자의 만으론 안될 때도 있습니다. 같이 해주는 게 좋습니다.
 : 학자 바이러스와 안 겹치게만.
 : 이젠 말해봤자 입만 아프니 그냥 웬만하면 써줍시다.


ps.+,  : 탱이 죽고 싶어도 못죽음




오프너

백마 오프너는 딱히 큰 의미는 없지만 그래도 써둡니다.

           




매크로 & UI


백마는 딱히 매크로를 쓸 이유가 없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학자꺼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거의 비슷한 위치의 비슷한 스킬들 입니다.




결론


백마가 잘해야 학자의 딜도 오릅니다.

백마의 시작과 끝은 도트 힐입니다.

힐의 안정성을 어느정도 유지 해줘야 마음 놓고 딜도 하고 기믹처리도 할 수 있습니다.






학자 메인이지만 기동 영식 3층은 백마로 첫 클리어했습니다.

옛날 영상이기에 현재와의 플레이에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그나마 가장 최근에 찍어놨던 율동 영식 3층의 백마 플레이입니다.

다음 레이드의 스포가 될 수 있으니 주의를.. 글의 플레이와 그나마 가장 비슷한 영상일 겁니다.

플레이에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라라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