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에 다 완성되면 쓸까 싶다가... 일단은 제작/채집 게시판에 묻는 글이 많이 올라와서 먼저 마무리 된 금단작 설명부터 올립니다.

 

II을 먼저 올리는 이유요? 랩업 설명을 제가 쓰다가 아직 다 안써서입니다...

그런데 제작 금단 관련 질문글은 많이 올라오는지라.. 그냥 일단은 끝낼려고 합니다.

 

==== 본문 절단선 ====

 

예 안녕하세요 오딘섭에서 잉여롭게 플레이중인 에스나드라고 합니다.
확팩 업데이트 이후에 한 2주간 되었고 이미 만랩 달고 제작 전선에서 뛰고 계시는 분들도 많지만 아직 덜한 분들을 위해서 가이드를 써봅니다.

 

제작 시작에서 끝까지 3.0판!


네 원래는 사실 동명으로 2.x 버전을 썼던게 있지만 제 귀차니즘으로 사장당하고 마무리 못짓고 끝난지라..

 

I. 랩업을 합시다
II. 장비 세팅을 합시다
III. 제작 로테를 짜봅시다

 

 

 

 

II. 장비 세팅을 합시다

 

이 리뷰가 올라오는 시점은 3.07 패치 이후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올려드리는 소개는 크게 2가지를 해드립니다.

 

0. 제작직 마테작의 이해
1. 적화작이 하고 싶어요!
2. 1성이 만들고 싶어요!
3. 2성이 만들고 싶어요!

 

 

 

0. 제작직 마테작의 이해

 

네 뜬근없는 소리인데 그냥 개요용으로 뻘소리+설명을 하는거입니다.
제작직 마테작을 어떻게 하나요? 의 가장 기본인데,

제작직 마테작의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P


CP는 전투직으로 치자면 엠통 TP, 이런거입니다.
극단적인 예로 물리 딜러분들 기합 없으면 미칠것 같죠? 제작도 같아요. CP가 낮으면 작숙이 몇이건 가숙이 몇이건 이걸 돌릴 로테를 못씁니다.
고품질에 비결을 쓰면 되잖아요! 하시는 분들도 계실껍니다. 네 어느 시대에 오셨어요! 그건 ARR때나 되던 소리고, 이제는 집중 가공이라는 깡패같은 스킬이 있어서 예전보다 막 비결을 못씁니다.


고로 제작직에서 갈수록 가장 중요한건 CP입니다. CP 1 차이로 비결을 안쓰고 그냥 빌드를 돌려도 되는거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CP 1때문에 비결을 긁어야될수도 있구요.
로테 짜는거에서 가장 기본은 작숙/가숙 이전에 CP입니다. 기본 CP + 비결 몇번까지 해서 짜지는가? 이니까요.

 

 

2. 작업 숙련도


작숙은 로테이션 자체를 바꿀수 있게 됩니다. 어짜피 모든 로테는 "작업이 끝나야되는거"가 대 전재입니다. 즉 작업을 끝내는게 항상 목표죠. 그래서 작숙의 변화로 인해서 작업을 몇방에 끝나느냐? 가 달라지기에 작숙은 CP 다음의 우선순위입니다.

 

 

3. 가공 숙련도


이건 그냥 컷만 넘기면 장땡입니다. 제작 컷 자체가 높은 2성 혹은 3성을 제외하고는 나머지에서는 가숙은 신경 안씁니다. 가숙은 높을수록 좋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건 결국 성손이 몇번 삑났나냐? 인지라 가숙이 높아서 되었어요! 이런건 없습니다.

 

 

고로 마테를 박을떄 비싸고 중요도가 높은것을 확정에 박고 싸고 중요도가 낮은것을 금단에 박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가장 염가일때는 CP/작숙을 대충 확정 구멍에 박습니다.
거기서 돈을 더 쓰면 CP/작숙을 금단으로 추가하고, 가숙을 컷을 맞추기 위해서 넣습니다가 기본 전재입니다.

 

네 그래서 가장 간단하게 말하자면, 제작을 그냥 라이트하게 한다고 하면 가숙 따위는 엿이나 바꿔먹으면 됩니다.

퀘 보상은 명인이나 장인 마테 받으세요. 거장은 하드 유저 전용 물품.

 

마테작 부위별 순서는 어떻게 하나요? 네 간단합니다.


확정 공용 > 확정 개별 > 금단 공용 > 금단 개별

사실상 150제 이하로 맞추면 주부도구를 제외하고는 다 공용 취급입니다.

 

그리고 부위별 금단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도구/부도구/상의


주도구 부도구 상의는 CP4의 상한을 가지고, 미친듯이 높은 작숙/가숙 상한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CP를 제외하고 나머지 부위에 대해서 마테작을 상한까지 채우는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CP 마테작을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취향대로 하면 됩니다.


보통은 상의는 작숙/가숙을 적당히 조달, 주부도구는 사실상 무조건 직업별인지라 최소한의 마테작을 합니다.

 

 

2. 머리/장갑/하의/신발


머리/장갑/하의/신발은 마테작 상한을 포함한 총 스텟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150제 기준으로는 초기 스텟도 100% 동일하고, 170/190제의 경우에는 초기 스텟이 머리 = 장갑이고, 하의 = 신발입니다.


그래서 마테작을 할때 머리는 장갑과 완전히 같은 방식으로 하고, 바지는 신발과 완전히 동일하게 합니다.

 

 

3. 허리/목걸/귀걸/팔찌


공용으로 쓰는 초기템(170짜리 말고 150이하)의 탬랩제가 달라서 세부적인 금단 수치가 다르지만, 사실상 이 4개는 금단으로 붙일수 있는 총 스텟이 원래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허리를 제외한 3피스는 기본 스텟이 CP이고, 허리는 가숙입니다. 금단 수치 기준으로 목걸/귀걸/팔찌는 CP가 4 더 높고, 허리는 가숙이 4 더 높습니다.


보통 이 4피스를 풀로 금단하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마테작을 가가가가가로 박는다고 해도 말이죠.

 

 

4. 반지


반지는 목걸/귀걸/팔찌보다는 CP 금단 상한이 4 낮습니다.
반지가 나머지 악세와 다른 점은 간단합니다. 그 금단 상한이 4 낮아서 사실상 마테작을 풀로 하는게 가능합니다.

 

 

자 보시면 알겠지만 뭔가가 이상하죠? 네 상의하고 하의가 동등하지 않습니다.

보통 전투직의 경우에는 상의 = 하의인데, 제작/채집직에서는 하의는 머리/장갑/신발과 동급입니다.
그리고 상의/주도구/부도구의 경우에는 풀 금단은 그냥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일단 제일 먼저 풀로 준비할껀 150 방어구 5피스, 150 주도구, 140 보조도구를 준비합시다.
악세는 이번 110-140제 장비들 (제작자 경은 + 제작가 밤나무 시리즈) 준비하면 됩니다.

이렇게 그냥 HQ로 만들어서 마테작 따위 아무것도 안해도, 기본 스텟은 641/608/345입니다.
최대한 1-3까지 동일한 장비로 올리는걸 목표로 하고자 합니다.

 

 


1. 적화작이 하고 싶어요!

 

적화작 난이도는 미친듯이 낮습니다.
왜냐? 적화작 아이템은 60랩제 일반 제작입니다.

기본 스텟은 641/608/345입니다.

 

적화작을 할때 가장 염가로 한다고 하면 이거입니다. 마테를 가장 최소로 박고 한다고 하면,

 

 

1) 토마토스프 HQ를 먹는다
독발2 예술 인장 2방 + 모작2 1방에 끝납니다.
성손은 총 10번 칠수 있씁니다.

/ac "작업 요령" <wait.2>
/ac "정신 집중" <wait.2>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근검절약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작업 요령"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혼 매크로 #1 완료 <se.1>

 

/ac "교묘한 손놀림" <wait.2>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장족의 발전" <wait.2>
/ac "안정된 솜씨" <wait.2>
/ac "독창적 발상 2" <wait.2>
/ac "비레고의 축복" <wait.3>
/ac "번개의 예술" <wait.2>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모범 작업 2" <wait.3>
/혼 매크로 #2 완료 <se.14>

 

 

2) 마테작 약간 + 양배추 HQ를 먹는다.
작숙을 약간 마테작하고 양배추로 추가로 건져서 독발2 예술 인장 2방에 작업을 다 끝내는것입니다.
도핑합 기준으로 작숙685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CP는 388이상.

 

머리, 장갑, 바지, 신발에 장인다를 한개씩 박아줍시다.
주부에 안다는 이유는 확정 구멍이 1개에 직업별로 달아야되기에 최대한 아끼는 의미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마테 현황을 보면

 

주무 () - - - -
보무 () - - - -
머리 (장인다) () - - -
상의 () () - - -
장갑 (장인다) () - - -
허리 () - - - -
하의 (장인다) () - - -
신발 (장인다) () - - -
목걸 () - - - -
귀걸 () - - - -
팔찌 () - - - -
반지 () - - - -
반지 () - - - -

 

이러면 양배추를 먹고 작숙 689이 됩니다. 무난하게 가능

 

/ac "작업 요령" <wait.2>
/ac "정신 집중" <wait.2>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근검절약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작업 요령"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혼 매크로 #1 완료 <se.1>

 

/ac "교묘한 손놀림" <wait.2>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장족의 발전" <wait.2>
/ac "안정된 솜씨" <wait.2>
/ac "독창적 발상 2" <wait.2>
/ac "비레고의 축복" <wait.3>
/ac "번개의 예술" <wait.2>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번개의 인장" <wait.3>
/혼 매크로 #2 완료 <se.14>

 


3) 나는 최대한 무버프로 해보겠다

슬슬 이제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해야되는 마테작이 는다는 뜻이죠.
위 로테 그간 CP를 음식에서 44를 횡령했고 실제로는 매크로상으로 1이 남았기에 필요 CP는 43, 작숙을 28을 땡겨왔는데, 최하 수치는 685이상이기에, 사실상 24는 더 땡겨와야됩니다.

 

방금전 세팅에서 이제 마테를 더 박읍시다
이미 장인다를 1개씩 박은 방어구 4부위에 명인다를 박고
목걸이, 귀걸이, 팔찌, 허리에 명인가
주부도구 각각, 반지 2개, 상의에 명인다를 박습니다.
명인가 4개, 명인다 9개 (주부 8개 제작직 전체 카운트시 명인다는 총 23개 소모)를 박는거입니다.
CP 증가분은 16+27 = 43으로 딱.

 

cf) 만약 주부 도구에 박아서 쓰는게 아깝다 싶으면 그냥 귀걸이/팔찌/목걸이 중 2개에서 명인다 금단을 하면 됩니다.

 

남은 작숙은 24를 더 땡겨와야되기에 이제 악세부터 금단작을 합시다.
귀걸이/팔찌/목걸이/반지 2개에 각각 장인다 1개씩 금단 합니다.

 

주무 (명인다) - - - -
보무 (명인다) - - - -
머리 (장인다) (명인다) - - -
상의 (명인다) () - - -
장갑 (장인다) (명인다) - - -
허리 (명인가) - - - -
하의 (장인다) (명인다) - - -
신발 (장인다) (명인다) - - -
목걸 (명인가) 장인다 - - -
귀걸 (명인가) 장인다 - - -
팔찌 (명인가) 장인다 - - -
반지 (명인다) 장인다 - - -
반지 (명인다) 장인다 - - -


그럼 최종 스펙은 685/608/388으로 무버프로 위 매크로를 매우 매끄럽게 지장없이 돌릴수 있습니다.

자 이쯤 되면 적화작은 그냥 매크로 뚱땅 누르면 끝나는 일이 됩니다.

 

 

 

2. 1성이 만들고 싶어요!

 

1성 제작 로테는 다양할텐데 일단은 견실과 나머지 기타 작업을 안쓴다는 전제하에서 가장 만만한 루트는 이거입니다.

 

독발2 + 예술 인장 3방 + 모작2 1방 루트

이 루트의 가장 큰 문제는 오지게 CP를 잡아먹습니다. 특히 후반부 작업 채우는거에서 CP 잡아먹는건 안솜 22 + 독발2 32 + 예술 15 + 인장 6 + 인장 6 + 인장6 = 도합 87입니다.


그정도의 가치가 있냐? 없냐라고 묻는다면 대답은 그정도 가치가 있습니다. 내구도 40 + CP 87으로 하는건데, 어떤 조합을 써도 이거보다 확정으로 안전하게 마무리하는건 불가능합니다.
(강작의 경우에는 작업 자체가 랜덤이니까 제외합니다. + 전문 장인도 제외)

 

문제는 CP를 오지게 먹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CP음식을 먹거나 CP 상한을 늘려야 합니다.
일단은 음식을 토마토 혹은 양배추를 먹는다고 하면 그냥 작동하는 매크로를 소개합니다.

 

/ac "작업 요령" <wait.2>
/ac "정신 집중" <wait.2>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근검절약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작업 요령"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혼 매크로 #1 완료 <se.1>

 

/ac "교묘한 손놀림" <wait.2>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혁신" <wait.2>
/ac "집중 가공"
/ac "가공" <wait.3>
/ac "장족의 발전" <wait.2>
/ac "비레고의 축복" <wait.3>
/ac "안정된 솜씨" <wait.2>
/ac "독창적 발상 2" <wait.2>
/ac "번개의 예술" <wait.2>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모범 작업 2" <wait.3>
/혼 매크로 #2 완료 <se.14>


 

cf) 실제로는 44만 더 쓰는거이고, 가공/집중가공 그리고 혁신을 포기하면 CP 36이 절약되기에, 음식 절감형으로 CP8만 더 박으면 작동하는 매크로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CP 8 횡령이 만만하냐구요? 아뇨 전혀 만만하지 않습니다. =-=;


그래서 cf로만 적는거입니다. cf에서 아까전에 귀걸이/목걸이/팔찌중 2개에 CP3을 박은 분들은 주부 도구가 비었고, 여기에 명인가를 1개씩 박으면 자연스럽게 CP8이 횡령 가능합니다. 물론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정말로 이건 쓸모 업습니다. 1성짜리는 대부분 룩템이라서 굳이 HQ를 띄울 필요가 없는거가 태반이거든요.

 

일단은 cf용 매크로, 음식 미사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ac "작업 요령" <wait.2>
/ac "정신 집중" <wait.2>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근검절약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작업 요령"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혼 매크로 #1 완료 <se.1>

 

/ac "교묘한 손놀림" <wait.2>
/ac "안정된 솜씨 2" <wait.2>
/ac "성급한 손길" <wait.3>
/ac "장족의 발전" <wait.2>
/ac "비레고의 축복" <wait.3>
/ac "안정된 솜씨" <wait.2>
/ac "독창적 발상 2" <wait.2>
/ac "번개의 예술" <wait.2>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번개의 인장" <wait.3>
/ac "모범 작업 2" <wait.3>
/혼 매크로 #2 완료 <se.14>

 

1성짜리의 경우에는 거의 다 룩딸용 템이 대부분이라서 사실상 이걸로 끝납니다.
따로 추가 마테작을 안해도 됩니다!

 

 


3. 2성이 만들고 싶어요!

 

네 이제 아까전부터 쓰던 템들에 본격적으로 금단을 박을 시간입니다.
2성 컷은 718/695입니다.  그리고 현재 작/가숙은 686/608입니다. 토마토빨로 가숙 31을 횡령한다고 해도 718/664입니다. 욕밖에 안나오는데 해야죠 해봅시다.

 

남은 스텟은 32/56!

 

일단 악세 5피스에 다 마자 거장다를 2개씩 추가합니다.

거장다 총 10개 추가로 0/30 보충
잔여는 32/26

 

상의 확정 구멍 1개, 허리띠에는 장인다를 하나 더 박습니다.

장인다 2개 추가로 10/0 보충
잔여 22/26

 

상의, 허리를 제외한 방어구 4피스에 이제 거장다를 2개씩 추가, 허리에는 거장다 1개를 추가합니다.

거장다 총 9개 추가로 0/27 보충
잔여 22/0


상의에 이제 장인다 2개를 추가하고, 허리 상의를 제외한 머리 장갑 하의 신발에 장인아를 1개씩 추가합니다.

장인다 2개, 장인아 4개 추가로 22/0 보충
잔여 0/0

 

여기까지 했으면 마테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무 (명인다) - - - -
보무 (명인다) - - - -
머리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상의 (명인다) (장인다) 장인다 장인다 -
장갑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허리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 -
하의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신발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목걸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
귀걸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
팔찌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
반지 (명인다)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
반지 (명인다)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

 

최종 스펙 무버프 기준으로 718/665/388, 토마토 기준으로 718/696/438

 

여기서 CP를 약간이라도 더 확보하고 싶은 분들은 빈 목걸이, 팔찌, 귀걸이의 마지막 슬롯에 명인다를 박으면 됩니다.

 

주무 (명인다) - - - -
보무 (명인다) - - - -
머리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상의 (명인다) (장인다) 장인다 장인다 -
장갑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허리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 -
하의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신발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목걸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명인다
귀걸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명인다
팔찌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명인다
반지 (명인다)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
반지 (명인다)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


CP9 추가로 최종 스펙은 무버프 718/665/397, 토마토 기준으로 718/696/447
(여담으로 2성 미만으로 하는, 150제 이하 템으로 만들수 있는 최종 CP 스펙은 무버프 405입니다. 주부도구, 방어구 허리제외, 귀걸이에서 1씩 손해봐서 총 8 손해를 보는거입니다.)

 

여기까지 하시고, 작숙 728에 대해서 미련이 있으신 경우 (강작 사용 가능 루트),
반지 및 허리에서 장인아 추가 (상한떄문에 개당 +2만 반영, 총 +6), 상의에서 장인다 추가 +5로 원하는 최종 스펙인 작숙 728이상에 도달할수 있습니다.

 

주무 (명인다) - - - -
보무 (명인다) - - - -
머리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상의 (명인다) (장인다) 장인다 장인다 장인다
장갑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허리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장인아 -
하의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신발 (장인다) (명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목걸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명인다
귀걸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명인다
팔찌 (명인가)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명인다
반지 (명인다)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반지 (명인다) 장인다 거장다 거장다 장인아


이 경우 스텟은 무버프 기준으로 729/665/397, 토마토 기준으로 729/696/447입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사실상 이제 할수 있는 150제 이하의 장비로 할수 있는 끝까지 하신거입니다.

다음에는 이제 3성짜리 컷 맞추기 + 쓰던 글 마무리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