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그리서버 해루입니다.

ACT 설치를 위해 원격파판을 자주 겪다보니 상황이 상황인지라 많은 분들의 허드(HUD)를 보게 됐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이 기능을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초미립자급 팁이지만 유용한 매크로를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이름하야 각종 지저분한 허드를 원클릭으로 싸악 숨겼다가 보였다가!
초간단 ON/OFF 매크로입니다.

 




[0] 매크로 예제



하필 비 올 때 찍어서 화질을 급격히 낮추느라 보기 안 좋지만... 아무튼 이런 매크로입니다.
잘 활용하면 화면이 정말 넓어지죠!




 

[1] 허드(HUD) 배치 

 


저는 "할 일 목록/임무정보"와 "세로 단축바 7, 8, 10"를 묶어서 토글(toggle) 적용할 건데요.
토글이란 쉽게 말해 똑딱이 단추를 말합니다. On하거나 Off하거나 둘 중 하나죠!

예시 화면처럼 "체크 버튼"을 눌렀을 때는 단축바를 숨기고 할 일 목록/임무정보를 보이게 하고,
반대로 "톱니바퀴 버튼"을 눌렀을 때는 할 일 목록/임무정보를 숨기고 단축바가 보이게 할 겁니다.

여기서 단축바 4번은 조작하는 버튼을 올려두는 단축바(공유 단축바 지정 필수) 되겠습니다.

준비물 ▼

1. 조작 버튼을 올려둘 단축바 1개 : 직업 변경해도 보이도록 '공유 단축바'로 설정할 것 (ex. 단축바 4번)
2. 숨기거나 보이게 할 단축바 1개 이상 (ex. 단축바 7,8,10번)
3. 그 외 숨기거나 보이게 할 HUD들 (ex. 할 일 목록/임무정보)

배열은 위와 같이 해두시면 편합니다.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보통은 조작 버튼과 결과물이 가깝게 붙어있으면 직관적이죠.



 

[2] 매크로 설명

 



총 2가지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1. 단축바 표시 매크로
2. 허드 매크로

매크로 설명은 위와 같습니다.
매크로는 보통 /명령어 "대상" 보조명령어 와 같이 구성합니다. (용례 참고)


예제에 사용한 매크로입니다.

1. 체크 버튼 (이름 : 할 일 목록)

/허드 할일    → /명령어 "대상" (보조명령어 생략) : "할 일 목록/임무정보"의 표시를 전환/비전환(On/Off)합니다.
/단축바 display 번호 off    → /명령어 "대상" 보조명령어 : 해당 단축바 표시를 비전환(Off)합니다.

즉, 체크 버튼을 누르면 "할 일 목록/임무정보"를 보여주거나 숨기거나 합니다.
그런데 만약 단축바가 켜져 있는 상황에서 체크 버튼을 누르면 단축바를 숨기고 "할 일 목록/임무정보"를 보여줍니다.


2. 톱니바퀴 버튼 (이름 : 직변/기타)

/단축바 display 번호    → /명령어 "대상" (보조명령어 생략) : 해당 단축바 표시를 전환/비전환(On/Off)합니다.
/허드 할일 off   → /명령어 "대상" 보조명령어 : "할 일 목록/임무정보"의 표시를 비전환(Off)합니다.

반대로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단축바를 보여주거나 숨기거나 하는데,
만약 "할 일 목록/임무정보"가 표시돼있는 상태에서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강제로 "할 일 목록/임무정보"를 숨기고,
단축바 7, 8, 10번을 표시합니다.



 


[3] 매크로 복붙하기(!)

 

1. 체크 버튼 (할 일 목록)

/허드 할일
/단축바 display 7 off
/단축바 display 8 off
/단축바 display 10 off


2. 톱니바퀴 버튼 (직변/기타)

/단축바 display 7
/단축바 display 8
/단축바 display 10
/허드 할일 off



번호는 개인이 지정한 단축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display 대신 "표시"라고 입력해도 될 겁니다. (아마도)

※ 아이콘은 매크로 아이콘을 클릭해 기본 중에서 선택해도 되고, 아이템이나 표식 등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micon 동그라미 marking : 탱커 머리위에 보통 찍는 그 동그라미 아이콘을 매크로 아이콘으로 지정한다는 뜻.

twa10 님 [내용추가] 
  숫자가 눈에 걸리시면 Esc - 캐릭터 설정 - 단축바 표시 설정 - 세트번호 표시 체크해제 





[4] 마치며

 


단축바 1개를 낭비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10개 다 쓰는 분들이 아닌 이상은 이런 식으로 허드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부디 도움됐길 바라며 좋은 주말 되세요!
ACT 웹소켓 오버레이 전용 NEW 스킨은 3/14에 만나요~



p.s
그나저나 예전에는 허드랑 매크로 공유하는 게시판도 있었는데 사라지니 묘하게 아쉽네요. ㅜㅜ
매크로도 쉽게 쉽게 알려주고, 서로 허드 공유 하면서 비교하는 재미가 쏠쏠했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