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야만족러의 야만족 파헤치기] 


1. 야만족은 왜 해야하는가?



안녕하세요. 초코보섭에서 잉여짓 및 노가다를 좋아하는 에스토나라고 합니다.

최근 3.3 업데이트 소식에 더불어, 이크샬족이 제작 마테리가를 매일 주고, 새로 업데이트 되는 얄미운 모그리족이 무려 제작 마테리쟈(!!!)를 준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와중에, 현재 팁게에 야만족 퀘스트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정리된 글이 없는 것 같아 이렇게 가이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처음 쓰는 공략 글이고 아직 야만족에 관련해서 전문가라고 불리기에는 부족한 실력이지만, 많은 분들이 이 글을 통해 야만족 퀘스트의 이점과 그 매력에 대해서 알아가기를 바랍니다.


이 글은 총 4부작으로,


1.야만족은 왜 해야하는가?


2.ARR 야만족 퀘스트


3.이크살 퀘스트


4.창천 야만족 퀘스트


로 이루어집니다. (링크를 타시면 각 글로 넘어갑니다.)



1) 야만족은 왜 해야하는가?


이번 글의 제목이네요. 

도대체 우리를 엄청나게 부려먹는 야만족을 왜 도와줘야 하는가?! 

도대체 왜 내가 그 깊은 실프 영지까지 가서 개 쌩 고생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보기만 해도 뒷골이 땡겨오는 실프 영지


네 맞습니다. 사실 이거 엄청 귀찮아요.. 


그나마 창천 애들은 괜찮은 편인데 에오르제아 야만족 놈들이 아주 문제입니다… (빛의 전사가 빛의 노예가 되어가는 순간) 

위의 지도를 한번 보세요. 끔찍하게 복잡한 것도 모자라 에테라이트에서 정말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저길 헤집고 다녀야해요. 


매일 해야하는 것도 그렇지만, 일단은 원하는 걸 얻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아마 야만족 퀘의 시작을 주저하게 하는 요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야하는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1.아마실에서부터 황제금 덩어리까지 제작에 들어가는 필수 재료들을 팔기 시작한다. 


2.제작직의 초반부 레벨을 올리는데 큰 도움을 준다. (이크샬족 한정)


3.전투 마테리가가 하루 최대 12개까지 공짜로 쌓인다. (에오르제아 우호도 3단계 한정)


4.야만족 고유 탈 것꼬마친구, 그리고 하우징 관련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에오르제아 신뢰 이상, 창천과 이크샬은 서약 이상.)


5.전투 부클래스 육성에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50 이후 창천 야만족)


6.알라그 석판을 조금씩 준다. (ARR – 시학, 창천 – 금서, 전승)


7.아니마 3단계에 많은 도움을 준다. (수수께끼 시리즈를 야만족 화폐로 구매 가능)



어떻습니까? 구미가 당기지 않습니까? 

기본적으로 제작을 하시는 분은 알 겁니다. 

저기서 1차 재료(기본 원재료를 한번 가공한 것)을 판다는게 얼마나 많은 귀찮은 일을 대신해주는지.. 게다가 부대 비공정 및 하우징을 하셨던 분이라면 야만족을 사랑하게 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비록 올리는데 까지는 고행의 시간과 빡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만, 올리고 난 후의 보상은 달콤합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는데 야만족 퀘스트가 끌린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이미 당신은 프로 야만족러의 자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2) 야만족의 분류와 기초

a. 우호도
 


야만족에는 ‘우호도’ 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캐릭터 창의 ‘평판’ 탭에 들어가시면 이를 볼 수 있는데, 이는 내가 이 야만족에 대해서 얼마나 많이 노예짓을 했는지 퀘스트를 도와줬는지를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야만족 퀘스트를 할 때마다 조금씩 차오르며, 꽉 찼을 경우 특정 퀘스트를 진행 함으로서 ‘우호도 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 우호도 단계는 총 8단계가 있는데 여기서 마지막 단계인 맹우받는 경험치량을 제외하고는 전 단계와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그 아랫 단계까지 표시하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추가 : 아씨엔님 제보입니다. 3.3 패치에서 8단계 맹우를 달성해야 야만족 의상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요약하자면

- 실프, 아말쟈, 코볼드, 사하긴은 4단계

- 이크살, 바누바누, 그나스는 7단계

가 최종 우호도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올리셔도 경험치를 제외하고 야만족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웬만한 건 다 얻으실 수 있습니다. 

-> 3.3 이후, 일부 창천 야만족 등의 의상을 얻으시려면 8단계 맹우에 도달하셔야 합니다.

다음 단계인 8단계 맹우에 대해서는 각각 야만족에 대해 파헤칠 때 알아보도록 하죠.



아무리 많이 하고 싶어도 수주권은 오로지 12개!

우호도를 올리는 방법은 야만족 퀘스트를 깨는 방법 밖에 없는데, 이는 ‘야만족 수주권’을 사용합니다.

매일매일 12개씩 주어지며, 쓰지 않은 수주권은 다음날 버려진다고 보시면 됩니다(안쓰면 쌓이는 길드의뢰 수주권과는 다릅니다! 무조건 12개!) 

즉, 하루에 12개의 퀘스트 내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야만족의 우호도를 많이 올릴 수 있도록 잘 배분해야 합니다.


우호도가 높으니 NPC가 많아요! 사실 아래 두 명 더 있습니다.

이 야만족 퀘스트는 각 야만족 진영에 있는 NPC가 주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한 NPC는 하루에 3개의 퀘스트를 줍니다. (아닌경우도 있어요. ex) 이크샬 납품 npc)

따라서 처음에는 한 종족에 대하여 야만족 퀘스트를 3개씩 밖에 깨지 못하지만, 우호도 단계가 늘어날 수록 점점 퀘스트를 주는 NPC수가 늘어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외적으로 창천 야만족들은 퀘스트를 주는 NPC가 아무리 우호도가 올라도 한 명 뿐이라, 하루에 3개밖에 퀘스트를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얘네들은 퀘스트 한번당 무지막지한 양의 우호도를 주니 용서해 줍시다.)




b.야만족의 분류


개인적으로, 야만족은 퀘스트의 특성과 진행방식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ARR 야만족(실프, 아말쟈, 코볼드, 사하긴)



이크살



창천 야만족 (바누바누, 그나스)


일단 그 맛보기로 각 야만족에 대해서 특징을 간략히 적자면


ARR 야만족

- 우호도는 4단계가 최대

- 돌발임무 참가, 운반 등 번거로운 퀘스트 다수.

- 한 종족 당 최고 우호도를 찍는데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림. (약 28일)

- 각 제작에 유용한 기초 재료를 판매.

- 우호도 3단계 도달 시, 퀘스트 1개당 전투 마테리가 1개 지급.

- 퀘스트 보상으로 시학 소량 지급.


이크샬

- 우호도는 7단계가 최대. 

- 다른 야만족과는 차별화된 ‘제작’ 중심의 퀘스트. (다른 의미로 번거롭다.)

- 제작 직업(고레벨 보유 권장) 및 채집 직업(1레벨로 충분) 필요.

- 퀘스트를 주는 NPC 수 최대. 수주권을 전부 몰아쓴다면, 최대 단계 우호도에 도달하는데 가장 적은 시간 소요.

- 초반 제작직 레벨링에 매우매우 용이.(채집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창천 야만족

- 우호도는 7단계(8단계)가 최대 (3.3 패치 이후 8단계에서 의상이 나옴)

- 퀘스트를 주는 NPC가 한 명인 대신, 퀘스트 하나당, 가장 많은 우호도를 줌.

- 가장 적은 노력으로 우호도 최대 달성 가능.(체감 난이도 최하)

- 그나스 한정, 황제금 덩어리 등 제작에 매우 유용한 고급 재료를 판매(오오 그나스 오오)

- 퀘스트를 깰때마다, 바누바누는 금서, 그나스는 전승 소량 지급.(60레벨 한정)

- 50레벨 이후 부클래스 레벨링에 매우 용이.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 글만 보셔도 어느정도 대략적인 틀은 잡히셨다 생각은 들지만, 다음 글에서부터 각 야만족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제가 여태까지 진행해오면서 생긴 노하우와 팁들을 실을 예정입니다.

그럼 다음에 뵈어요!

다음 글은 ARR 야만족입니다.


* 피드백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