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 새싹에게 도움이 될 만한 팁글을 정리하다 그냥 만들었습니다. 제 가이드보단 다른분들 가이드를 정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완전 기초 정보 모음입니다. 생초보 새싹에게나 도움이 될만한 글


0. 초보자 가이드

파판14 공식 홈페이지의 초보자 가이드 : http://www.ff14.co.kr/events/pub/BeginnerGuide

게임 진행에 필요한 초보자 가이드는 모두 위 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시기 전에 꼭 모든 링크를 한 번 클릭해서 가이드를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1. 퀘스트

처음 시작한 유저는 스킬도 몇개 없고, 펫도 없어서 걸어다니고, 던전도 못가는 말그대로 모든 컨텐츠가 잠겨있는 상태입니다. 뭘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죠. 그래서 파판은 기본적으로

1. 메인퀘를 하고+파란색 개방퀘를 해서 컨텐츠를 연 후
2.만렙을 달성해서 장비 파밍 및 다른 컨텐츠를 즐기는 게임
입니다.

퀘스트에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런 삼각형(?)모양은 현재 진행중인 퀘스트란 뜻입니다.




초록색 체크 모양은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단 뜻입니다.

  빨간색 마크는 아직 조건이 안 돼서(주로 레벨이 낮아서) 못하는 퀘스트입니다.


퀘스트는 우선
메인 퀘스트, 기능 개방 퀘스트만 하시면 됩니다.


-직업 퀘스트(잡퀘)


각 직업별로 레벨이 5, 10 ,15, 20... 이 되면 직업퀘스트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잡퀘(job)라고 부릅니다.
잡퀘를 하면 새 스킬을 줍니다. 반드시 5레벨 단위로 렙업할 때마다 꼭 잡퀘를 먼저 합니다.



-퀘스트를 진행하다 어디까지 했는지 잊어버렸어요!


 기본적으로 메인 퀘스트는 항상 HUD를 통해 진행 상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런 모양의 HUD입니다.

가끔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가 어디로 가야할 지 잊어버리거나 하시면, 저 HUD를 클릭하면 퀘스트 진행 위치를 알려줍니다.
(진행해야 하는 잡 퀘스트가 있을 경우에도, 이 HUD를 통해 알려줍니다.)



그 외에, 퀘스트를 진행하다 막히는 경우, 퀘스트 관련 정보를 인벤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시한 인벤의 '퀘스트' 란을 클릭해서, 퀘스트의 이름을 검색하면 관련 정보가 뜨니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퀘스트 아이템 쉽게 사용하기




'리오1202'님 글 <퀘스트 아이템 쉽게사용하기>

위 이미지처럼, 퀘스트 목록 란 옆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퀘스트 아이템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아이템 쉽게 건네주기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l=4016
'깜토링'님 글 <퀘스트 아이템 건네줄 시, 간편하게 건네는 방법>


저런 식으로 퀘스트 관련 아이템을 건네줘야 할 때, 마우스 우클릭->좌클릭을 반복하면 빠르게 건네줄 수 있습니다.



-모래의 집 쉽게 이동하기


15렙 지나면 메인퀘스트를 하면서 주구장창 모래의 집으로 오라고 합니다. 매우 귀찮습니다.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l=271

'긴자김군'님 글 <[모래의집]1분만에 이동하기.영상포함>


1) 림사 로민사로 텔레포트
2) 에테라이트 클릭 후 도시내 이동으로 '비술사 길드' 선택
3) 바로 옆 배타기(※영상 건너뛰기 or 한번 본 영상 건너뛰기 설정하기!)
4) 배내리면 바로 옆에 모래의집이 있으니 이동

이 방식으로 이동하면, 좀 더 빠르게 모래의 집에 갈 수 있습니다.

근데 이래도 귀찮습니다.......새싹님들 화이팅!



2. 지도 보는 법


지도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왼쪽의 네모난 지도를 많이 씁니다. 오른쪽의 원형은 미니맵이라 부릅니다.




또, 각 위치에는 그 위치만의 좌표가 있습니다. x축, y축, z축으로 표시합니다.



표시한 곳의 숫자가 바로 위치의 좌표입니다.



-위치 전달하기


저 좌표를 활용해 자신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물론 일일이 지도보고 x축 y축을 불러주는 건 아니고...

-지도의 전달하고자 하는 위치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ctrl+오른쪽클릭(마우스)을 합니다.
그러면 지도 위에 빨간 깃발이 생깁니다.


요렇게

-깃발과 함께 채팅창에 <flag> 라는 게 뜹니다. 이걸 채팅창에 전달하면 위치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뜹니다.

+추가팁 : 채팅창에 <좌표> <pos> 라고 치면, 저렇게 지도에다 찍지 않아도 아예 자신의 현재 위치가 뜹니다.

(응용법: 죽었을때 외치기(/외, alt+h)로 위치를 전달하고 살려달라하기 (/외 <좌표> 살려주세요 ㅠㅠ))


-에테라이트


가장 기본중의 기본이고, 첫 초보자 퀘스트에도 설명을 하는 거라 안쓰려다 워낙 중요해서 씁니다. 게다가 처음에 에테 안찍은 새싹이 많아서요.

http://www.hungryapp.co.kr/news/news_view.php?bcode=news&catecode=007&pid=32386

헝그리앱 사이트의 에테라이트 가이드.



각 지역마다 저렇게 생긴 '에테라이트' 란 것이 있습니다. 일종의 텔레포트 존이죠.
저걸 등록해두면, 다른 먼 지역에 있어도 '텔레포'를 사용해서 언제든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는 저런 식의 푸른 돌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항상 확인합시다.


에테라이트가 보이시면 무조건 찍어서 등록해둬야 합니다.
아니, 아예 처음 가는 지역이면 일단 에테라이트가 어디있는지 부터 확인합시다.
무조건 에테라이트는 꼭 찾아서 찍어두세요!!!!!!




-퀘스트 위치를 찾는 법


이 부분은 제가 본문에 첨부하기엔 기니, 아래 링크를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name=subject&content=Array&keyword=%EC%83%88%EC%8B%B9&l=2537

-'가루다조성'님의 <사랑의 새싹님들을 위한 맵보기 팁!> 참고. 

퀘스트를 진행할 때 위치를 어떻게 찾으면 좋을지 잘 나와있습니다.



3. 직업에 관해

※주클래스, 부클래스 설명 부분은 이제 사라진 시스템이라 게시글에서 삭제했습니다.


파판14 공식 홈페이지의 직업 가이드 : 
http://guide.ff14.co.kr/job
를 보시면, 각 직업별로 설명이 간단하게 잘 나와있습니다.


파판14의 직업은, '클래스'라는 1차 직업에서 30레벨 이후 '잡(job)이라는 '2차 직업'으로 전직하는 방식입니다.



시작할 때 고르신 것은 '클래스'로, 보통 초보자들이 처음 시작할 때 고르실 수 있는 직업 목록입니다.


위 직업들은 각각 전직 후에는 이런 '잡'이 됩니다.

검술사 → 나이트
격투사 → 몽크
도끼술사 → 전사
창술사 → 용기사
궁술사 → 음유시인
환술사 → 백마도사
주술사 → 흑마도사
비술사 → 소환사 / 학자 (※어떤 잡 퀘스트를 진행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 이 직업들은 시작할 때의 직업일 뿐,
추후 레벨을 올리고 퀘스트를 진행해 나가면서 다른 직업들도 얼마든지 전직해서 해보실 수 있습니다.
시간을 들이면, 한 캐릭터로 모든 직업을 만렙을 찍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니 시작할 때 직업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고, 충분히 해보고 싶은 직업을 다양하게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 외에, 고레벨이 되면 전직할 수 있는 신규 직업들도 있습니다.
(암흑기사/점성술사/기공사/사무라이/적마도사/건브레이커/무희 등)
이 직업들은 클래스 없이 시작부터 '잡'으로 시작하며, 레벨도 높은 상태로 전직하게 됩니다.
다만 처음 시작한 초보자 분들은 '스타터 패키지'를 결제하시지 않는 한 직접 하시기 어려우니,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다른 직업으로 전직하는 법


10레벨이 넘으면 다른 직업도 해보실 수 있는데,

1. 토벌수첩 1단계를 완료하고
2. 하고자 하는 직업의 길드에 찾아가서 전직 퀘스트(파란퀘스트)를 받으시면 됩니다.


-토벌 수첩

뒤쪽의 레벨링 방법에도 나와있지만, 미리 설명을 하자면



이렇게 메뉴 세번째의 <수첩>으로 들어가시면, 토벌수첩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단축키 H로도 되어있습니다.)



들어가시면 이렇게 토벌수첩 창이 뜹니다.
각 직업별로 몬스터 열 몇 종류를, 2~4마리씩 정도 잡으면 경험치를 줍니다.



토벌수첩으로 잡아야 하는 몬스터 위에는 저렇게 골뱅이(?) 표시가 있으니 지나가다 저 표시가 있는 몬스터는 잡아주시면 좋습니다.

http://ff14.inven.co.kr/dataninfo/hunting/list.php?dataidx=51&vtype=pc
인벤 토벌수첩 게시판.
이곳에서 각 직업별로 어떤 몬스터를 잡아야 하는지 + 그 몬스터의 위치가 어디인지 잘 나와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아요.

※처음 전직을 하려면 뭐든 토벌수첩 1단계를 해야 다른 직업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토벌수첩을 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다른 직업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전직 퀘스트 배우기

토벌수첩 1단계를 완료했다면 다음부턴 그냥 이렇게 퀘스트만 받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쌍검사가 되고 싶다 그러면



 림사 로민사의 쌍검사 길드로 가셔서 파란색 전직 퀘스트를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각 직업별 길드 위치입니다

도끼술사, 쌍검사, 비술사 길드 : 림사 로민사
검술사, 격투사, 주술사 길드 : 울다하
창술사, 궁술사, 환술사 길드: 그리다니아

++스타터 패키지를 사용하신 초보자 분들을 위한 신규 직업 길드 위치:

암흑기사, 점성술사, 기공사 : 이슈가르드 (레벨 50 이상부터 전직 가능)
사무라이, 적마도사 : 울다하 (레벨 50 이상부터 전직 가능)
건브레이커 : 그리다니아 (레벨 60 이상부터 전직 가능)
무희 : 림사 로민사 (레벨 60 이상부터 전직 가능)




-현재 직업을 바꾸는 방법


무기를 바꾸시면 됩니다.



이렇게 장비함을 여셔서, 바꾸고자 하는 직업의 무기를 캐릭터창(C)의 무기 칸에 가져가시면 무기도 바뀌고 직업도 바뀝니다.



-클래스 말고 잡으로 직업 바꾸는 법


기껏 전직했는데, 무기를 바꿔도 잡이 아니라 클래스 상태인가요? 소울 크리스탈을 끼시면 됩니다.





이렇게 장비함의 오른쪽 맨 밑 소울크리스탈 탭에서 소울 크리스탈을 끼우시면 됩니다.



-아니 직업을 바꿨더니 옷이 다 벗겨졌잖아??


장비세트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캐릭터창 오른쪽 위에 보시면, 저렇게 문서 모양 아이콘이 있습니다(빨간 네모표시). 장비 세트 아이콘입니다.
클릭하시면 옆에 장비세트 창이 나오게 되는데, 세트창 위에 + 아이콘을 클릭해서 장비세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직업별로 등록해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4. 뭘 해야하죠? 메인퀘만 하면 되나요?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40604

인벤 가이드글
<내 레벨엔 뭘 해야하지? 1부터 만렙까지 한눈에 보는 콘텐츠 가이드>
보고, 따라하세요.
중요하니까 두번 씁니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40604
보고 따라하세요!!!


사실 여기 앞에 나온 내용뿐만아니라 뒤에 쓸 내용도 저 게시글 하나만 꼼꼼히 보면 다 해결됩니다.




5. 던전


15레벨이면 드디어 던전을 가게 됩니다. 앞으로 <사스타샤 침식 동굴>을 시작으로 수많은 던전과 토벌전을 가게 될거에요.
우선 던전을 가려면, 퀘스트를 위해 이동한 각 던전의 입구를 클릭해도 되지만 꼭 그렇게 입구를 안찾아가셔도 됩니다.

U(ㅕ)를 누르시면



이렇게 임무찾기 창이 뜹니다.
저기 빨간색 네모 표시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던전 목록이 쭉 뜨는데,
목록에서 가고자 하는 던전을 체크 -> 밑의 참가 버튼을 누르시면 던전에 매칭하실 수 있습니다.



-던전의 직업군에 관해


던전은 기본적으로 4인용입니다. 탱커 1, 힐러1, 딜러 2명으로 인원을 구성해서 갑니다.

각 직업별 구분은 이렇게 나뉩니다. 직업 아이콘이
파란색이면 탱커, 초록색이면 힐러
, 빨간색이면 딜러입니다.
처음부터 4명을 모집해서 가도 되지만, 임무찾기로 던전에 간다면 알아서 랜덤으로 탱커 1명, 힐러 1명, 딜러2명을 찾아줍니다. 탱1/힐1/딜2이 모이면 칭! 하는 소리와 함께 매칭이 되죠.

각 직업군별 역할은 (당연하지만) 탱커는 탱을, 딜러는 딜을, 힐러는 힐을 합니다.



-어그로


직업군별 역할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습니다. 어그로 수치인데요.
어그로가 뭔가하면, 몬스터가 인식을 하고 때리는 걸 말합니다.
몬스터는 이 어그로 수치가 제일 높은 사람을 공격합니다.



-(왼쪽 그림) 이렇게, 몬스터가 공격을 하고 있을 때에는 파티창의 직업 아이콘 밑에 하얀 바와 함께 '피격' 이라는 글자가 나타납니다.
저 하얀 바가 바로 어그로 수치이고, '피격'글자가 나타난 사람(어그로 수치가 가장 높은 사람)을 몬스터가 공격합니다.

-(오른쪽 그림) 몬스터가 공격하고 있을 때에는 파티창의 어그로 수치 뿐만 아니라 옆에 뜨는 '적대 목록'으로도 어그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렇게 몬스터 목록 옆에 빨간색 네모 아이콘이 떠있으면 자신의 어그로 수치가 1순위라는 뜻입니다.

어그로수치는 몬스터를 공격하거나, 몬스터한테 맞고있는 파티원에게 힐을 하거나, 버프를 줄 때 쌓입니다. 즉 뭐든 몬스터한테 인식당하고 스킬을 쓰면 점점 어그로 수치가 쌓입니다.



-탱커
탱커는 몬스터가 파티원을 때리지 않도록 어그로를 끄는 역할을 합니다.



즉 탱커는 항상 위 사진의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모든 몬스터에게 저 두 표시(하얀바 피격+적대목록의 빨간 아이콘)가 떠있는지 확인합시다.
저게 안 떠있는 몬스터가 있으면 그 몬스터를 공격하세요.


+추가팁: 징 찍기
파티원만 볼 수 있는 표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걸 '징'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런겁니다. 이 표시를 활용해서 몬스터 잡을 순서를 정해주면 어그로 수치를 유지하는데 편합니다.
단축키 shift+M, ctrl+M을 누르시면 다양한 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징 찍는 법에 관해서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name=subject&content=Array&keyword=%EC%A7%95&l=3228
'피앙세'님의 <새싹 탱을 위한 징표찍기 팁!> 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딜러
간단하게 몬스터를 뚜까패면 됩니다. 탱커가 징을 찍어주면 그 번호대로 때립니다.
아, 탱커가 때리기 전에는 때리지 마세요. 기다렸다가 탱커가 때리고 나면(몬스터 어그로가 탱커를 보면) 때리세요.
헉 근데 매칭이 안된다고요? 정상입니다 30분 기다리시면 돼요...(눈물)


-힐러
몬스터가 때리면 맞은사람 피가 줄겠죠? 힐 스킬을 써서 피를 채워주면 됩니다.
그런데 힐 스킬을 써도 어그로 수치가 올라갑니다. 이게 그냥 올라가는 게 아니라 좀 많이 올라가요.
그래서 피가 조금밖에 안달았는데도 계속 힐만 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게다가 저레벨 던전에선 맞아도 안아파서 힐할 일도 별로 없습니다. 그러니 다른 공격 스킬도 심심할 때 써주시면 좋습니다.


즉, 던전은 탱커가 몬스터를 때려서 어그로를 잡고, 어그로가 탱커한테 가면 딜러(+탱커,힐러)가 잡고, 맞아서 피가 달면 힐러가 힐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던전 공략


https://www.youtube.com/channel/UC4M7y0pmHf-dybo0uGshsEg


대표적인 파판14의 공략 영상들이 올라와 있는 평공님의 유투브 채널입니다.

각 던전에는 나오는 몬스터도 다르고, 하는 공격도 다르고, 진행 방법도 다릅니다.
당연히 초보자 분들은 어떻게 던전을 공략해야 할 지 전혀 모르는 상태겠죠.

그냥 공략법을 모르는 채로 던전을 가도 물론 괜찮지만(보통 '헤딩'한다고 합니다)
걱정되신다면 던전 진행 팁이나, 공략을 한 번 보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유투브에 진행할 던전/토벌전 등의 이름을 검색하면, 관련 공략 영상이 나오니 참고하세요.


그 외에, '영상까지 보고 세세하게 진행하긴 귀찮다! 하지만 간단하게 알고는 싶다!' 하시면,
인벤에 올라온 던전/토벌전 간단 공략 게시글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왼쪽 메뉴 목록에 링크가 걸려 있으니, 언제든 인벤에 들어오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6. 퀘스트가 막혔을 때 레벨링법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33701&site=ff14

인벤 가이드글 <효율적인 레벨업을 위한 필수 요소! 임무&수첩 시스템을 알아보자> 참고

정리하면
1. 돌발 임무 하기
2. 길드 의뢰 하기
3. 무작위 임무 하기
4. 토벌 수첩 하기
5. 공략 수첩 하기
입니다. 




7. 장비 바꾸기


대도시 (림사 로민사, 그리다니아, 울다하 등) 상점에서 각 레벨대에 맞는 장비들을 팔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레벨 업을 하실 때마다 (주로 5레벨 단위로) 레벨 대에 맞는 장비를 사셔서 착용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 가이드를 써둡니다.


1~15: 퀘스트 하며 간간히 얻는 장비를 끼시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상점에서 사셔도 되고 굳이 안사셔도 이레벨대는 상관없습니다.
15~20: 초보자의 집 깨시면 좋은 장비를 줍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초보자의 집' 가이드 (http://guide.ff14.co.kr/lodestone/playguide/view/19) 참고.
※초보자의 집은 꼭 끝까지 깨세요!!
20~32: 적정 레벨대 장비를 상점에서 사입으면 됩니다.
32~35: 신규 유저라면 초보자 혜택으로 32레벨 장비 세트가 옵니다.
http://www.ff14.co.kr/events/Pub/Beginner
이 페이지의 오른쪽 위 '신규 모험가 혜택'을 클릭하셔서 받으시면 됩니다. (역시 악세는 삽니다)
35~45: 적정 레벨대 장비를 사입으면 됩니다. 
45~50: 레벨대 장비+잡퀘로 준 장비 섞어서 입다, 50레벨이 되시면 역시 위 페이지에서 갈론드 세트를 받아 끼시면 됩니다.

위의 장비들과 함께, 던전 돌면서 먹은 자기 직업 장비를 섞어 끼시면 좋습니다.
던전돌 때 입찰/선입찰 버튼 꼭 누르세요!
드셔도 되는 아이템들입니다.
초보자 분들에게 유용한 장비들이고, 고레벨 유저에겐 오히려 필요 없는 아이템이니 걱정 말고 선입찰/입찰 버튼을 눌러서 장비를 얻으세요.
특히 '선입찰'이 뜨는 장비의 경우, 자기 직업이 낄 수 있는 장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