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부터 그랬고, 요즘 들어서 부쩍 자게 등 커뮤니티에 질문하는 분들이 많아보여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특히 초보자 채널에 다시 키워야하나요? 하는 분들도 너무 많아서... 세세한 것은 아니고 이제 에오르제아 생활을 시작해보려는 새싹분들의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글입니다.



1. 파판의 직업 시스템

파판에는 클래스 체인지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다른 게임처럼 한 직업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한 캐릭터로 모든 직업을 다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클래스마다 추가스탯이 각각 따로 분배되기 때문에, 추가스탯 역시 현재 키우고 있는 직업의 주 스탯으로 몰빵해서 찍어주시면 됩니다.

한 마디로, 나는 나이트이지만 암흑기사이기도 하고 전사도 할 수 있어! 가 가능한 게임이 파판입니다.
시작 직업을 뭘 선택했다고 아, 내가 원하던 건 이게 아니었는데 망했어... 다시 키워야 하나? 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단, 시작 직업 외의 다른 직업을 배우기 위해서는 일단 캐릭터의 레벨이 10 이상 되어야 합니다.



2. 직업(클래스/잡)의 종류

파판14의 직업은 크게 전투직과 비전투직으로 나뉘고, 작게는 탱커, 딜러, 힐러, 제작직, 채집직으로 나뉩니다. 제작직과 채집직은 일단 전투직을 키우면서 따로 배워야하는 것이니 논외로 하고, 여기서는 일단 스타팅에 고르게 되는 전투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판의 전투 시스템은 탱커가 앞장서서 몬스터의 어그로를 획득해서 방패 역할을 하고, 힐러기 힐을 하면서 딜을 보조하며 딜러가 중점적으로 딜을 넣는 '파티'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파티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싶은지 먼저 결정하고 직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인 종류로는

탱커 : 나이트(검술사), 전사(도끼술사), 암흑기사(시작에 선택 불가능)
근거리 물리 딜러 : 용기사(창술사), 몽크(격투사), 닌자(시작에 선택 불가능)
원거리 물리 딜러 : 음유시인(궁술사), 기공사(시작에 선택 불가능)
원거리 마법 딜러 : 흑마도사(주술사), 소환사(비술사)
힐러 : 백마도사(환술사), 학자(비술사), 점성술사(시작에 선택 불가능)


이 정도가 있으며, 4개월 뒤 홍련의 해방자 패치로 사무라이(근거리 물리 딜러)와 적마도사(원거리 마법 딜러)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현재 한국 서버 기준으로는 () 안에 있는 클래스를 30 달성하고, 해당 직업에서 요구하는 또다른 클래스를 15레벨 달성하면 클래스보다 상위 개념인 '잡' 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단, 홍련의 해방자 패치 이후로는 부클래스 개념이 사라져 주클래스만 30을 달성하면 전직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3. 각 직업별 특성과 포지션

자, 이제 나는 어떤 직군의 직업을 플레이하겠어! 하는 분들을 위해 개인적인 기준으로 각 직업별 특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기에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며, 절대적인 신뢰는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입니다.

관심이 가는 직업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해두는 직업별 인터뷰를 한번씩 읽어보고 참고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탱커

나이트 : 검술사로 시작합니다. 탱커의 기본을 배울 수 있으며, 여러 사람들의 말에 따르면 탱커 중 난이도는 가장 낮은 편입니다. 물리 공격에 튼튼함을 자랑하며, 환술사를 부클래스로 쓰기 때문에 약간 성기사의 느낌도 있습니다. 검과 방패를 듭니다. 현재 한국서버에서는 8인 파티에서 메인 탱커 포지션을 주로 맡으며, 홍련의 해방자 패치 이후로는 서브 탱커의 포지션을 점하게 됩니다.



전사 : 도끼술사로 시작합니다. 나이트와는 약간 다른 매커니즘으로 돌아가며, 탱커 중에서는 가장 화력이 강한 캐릭터입니다. 참수라는 강력한 스킬이 있어 '강력한 한 방' 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현재 한국 서버에서는 8인 파티에서 대체 불가능한 서브 탱커 포지션이며, 홍련의 해방자에서는 메인 / 서브를 모두 할 수 있습니다.(나이트/전사일경우 메인, 암흑기사/전사인 경우 서브)



암흑기사 : 희망의 등불 클리어 후 창천의 이슈가르드에 진입하면 시작할 수 있는 직업으로, 30레벨부터 시작합니다. 한국 서버에서는 모험록을 쓰고 바로 이슈가르드에 진입하면 이 직업으로 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글로벌서버에서는 점핑으로 이 직업을 점핑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거대한 양손 대검을 사용하는 캐릭터입니다. 나이트보다는 딜이 강하고, 전사보다는 약합니다.(홍련에서는 나이트가 더 강합니다.) 세 탱커 포지션 중 가장 어려운 편이며, 메인탱커의 위치를 주로 담당합니다. 마법 데미지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모험록 구매를 고려하실 경우 나이트를 점핑하신 뒤 암흑기사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근거리 물리 딜러

용기사 : 창술사로 시작합니다. 순간적으로 적에게 뛰어들어 창으로 찔러내리는 '점프' 라는 기술이 대표적인 기술이며, 메인 딜러급으로 강하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약한 편도 아니며, 파티를 위한 시너지도 갖고 있습니다. 근거리 / 원거리 물리 딜러라면 반드시 키우게 되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물리 딜러 계열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 직업으로 가장 많이 시작합니다. 딜러 중 물리 데미지에 가장 튼튼합니다.



몽크 : 격투사로 시작합니다. 현재 물리 딜러 중 가장 강합니다만, 적의 측면과 후방을 끊임없이 이동하며 딜을 빠르게 넣는 직업이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현재로서는 파티 전체의 DPS를 상승시키는 시너지가 없어, 고난이도 레이드에서는 몽크를 꺼리는 분위기가 있기는 합니다. 홍련의 해방자가 패치되면 파티의 DPS를 상승시켜주는 시너지가 생깁니다만, 개인딜은 창천에 비해 좀 떨어지게 됩니다.



닌자 : 쌍검사로 시작합니다. 쌍검사는 림사 로민사 쌍검사 길드에서 다른 전투직 클래스가 10레벨 이상이 있을 경우 배울 수 있습니다. 공격 속도가 빠르고 손이 굉장히 바쁜 편이며, 자신의 DPS만 신경쓰면 되는 몽크와 달리 파티원의 상황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탱커의 어그로를 관리해주고, 파티 전체의 DPS를 상승시키는 스킬을 갖고 있어 시너지 면에서는 최강을 자랑합니다. 대신 개인딜이 딜러 중 최하위라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는 홍련의 해방자가 패치되면 개편되어 딜러들 중 중위권~중하위권 정도의 화력을 갖게 됩니다.



(홍련의 해방자)
사무라이 : 홍련의 해방자 패치 후, 레벨 50을 달성하면 울다하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레벨 50부터 시작하며, '베기저항 외 시너지가 전혀 없는' 가장 강력한 퓨어딜러 포지션의 캐릭터입니다. 일본도를 사용하며, 캐릭터 스킬 하나하나의 위력이 강력해 기본 중의 기본만 해도 딜이 잘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만, 연구하는 방향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원거리 물리 딜러

음유시인 : 궁술사로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캐스팅이 없으나, 52레벨 이후 여행신의 무곡이라는 스킬이 생기면서 스킬을 사용하는데 캐스팅이 생깁니다.(홍련의 해방자 때 사라집니다.) 정해진 딜 사이클이 없고 크리티컬 확률에 많이 의지하며, 도트의 유지가 생명인 직업입니다. 파티 전체를 위한 여러 시너지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닌자와 더불어 레이드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딜러의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화력도 상당히 강한 편에 속합니다....만 플레이어에 따른 차이가 굉장히 크게 나는 캐릭터입니다.(손을 많이 탑니다.)



기공사 : 희망의 등불 클리어 이후 창천의 이슈가르드에 진입하면 시작할 수 있는 직업으로, 30레벨부터 시작합니다. 총을 사용하는 캐릭터입니다. 음유시인과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르며, 시한폭탄 개념인 '소이탄'이 아주 강력합니다. 이 스킬은 15초간 캐릭터가 넣은 딜량에 비례해서 데미지가 올라가는 것으로, 한 순간 집중적으로 화력을 쏟아붓는 것은 좋아하는 분들에게 적합할 것입니다.(홍련은 10초) 역시 시너지 스킬을 갖고 있으며, 음유시인과 같이 52레벨부터 캐스팅이 생기게 됩니다만 상대적으로 시간이 짧은 편입니다.




원거리 마법 딜러

흑마도사 : 주술사로 시작합니다. 한 방 한 방이 아주 강력한 대신 긴 캐스팅 시간이 필요한 캐릭터입니다. 가장 손이 바쁘지 않지만 생각할 것이 많으며, 던전 숙련도에 따른 DPS 차이가 가장 심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움직이지 않고 말뚝딜 하는 것'이 흑마도사의 핵심으로, 던전 특성상 만렙 이후 난이도는 딜러들 중 최상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만 강력한 한 방을 사랑하신다면 흑마도사만한 것이 없겠지요.



소환사 : 비술사로 시작합니다. 흑마도사와 달리 멀티도트를 통한 딜이 핵심....입니다만 홍련의 해방자에 가면 약간 흑마도사와 비슷해진다고 합니다.(제가 캐스터를 하지 않아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야만신 에기를 소환수로 부리며, 홍련의 해방자에 가면 야만신 바하무트도 소환해서 부립니다. 간지납니다. 그런데 맵이 안 보입니다...(....) 부활을 할 수 있어 힐러가 죽었을 경우 응급상황 대처가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흑마에 비해 발이 자유롭습니다.


(바하무트 날개 너무 커욧!)


(홍련의 해방자)
적마도사 : 홍련의 해방자 패치 이후 레벨 50을 달성시 울다하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레벨 50부터 시작하며, 백마법과 흑마법을 모두 사용한다는 캐스터입니다. 특이하게도 검 종류임 레이피어를 사용하며, 근거리 딜러같이 근접 무기 기술 사이클이 있습니다.(해당 사이클은 물리 시너지 효과를 받습니다.) 한 번 캐스팅을 하면 그 다음 캐스팅이 없는 '듀얼 캐스팅'을 통한 딜링이 특징이며, 백마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힐러를 보조할 수도 있습니다. 응급상황시 듀얼캐스팅을 통한 부활의 효율이 너무 좋기 때문에, 글로벌 서버에서 영웅 난이도를 트라이하는 파티에서는 반드시 적마도사를 기용하는 편입니다.

(요런 무기를 씁니다)



힐러

백마도사 : 환술사로 시작합니다. 따지자면 퓨어 힐러에 가깝습니다. 힐러들 중 가장 힐이 강력하고, 단일 딜 또한 강력합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오버워치의 딱총 강한 메르시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힐이 강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편리하게 힐업을 할 수 있습니다만, 파티를 위한 시너지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숙련된 이후에는 점성술사로 체인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인 힐러 포지션으로 고정입니다.



학자 : 비술사로 시작합니다. 소환수인 요정을 다루어 힐을 보조하도록 할 수 있어, 요정으로 메인힐러의 힐을 보조하고 힐러 중 가장 편안하게 딜을 할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파티원의 피통 위에 '보호막'을 덮어 씌울 수 있어 데미지 경감을 위해 서브 힐러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다만 공격이 들어오기 전에 씌워둬야하므로, 기믹에 대한 숙지가 그 어느 직업보다도 중요하겠죠!) 다만, 광역 힐은 약한 편입니다. 홍련의 해방자 이후로는 파티원의 크리티컬을 상승시키는 새로운 시너지 기술이 추가됩니다.



점성술사 : 희망의 등불 클리어 후 이슈가르드에 진입하면 습득 가능합니다. 30레벨부터 시작하며, 별자리판과 같은 천구의를 사용합니다. 랜덤으로 파티원에게 여러 효과를 줄 수 있는 카드를 뽑는 '점지'를 통해 강력한 시너지를 갖고 있는 힐러로, 백마도사보다는 약간 부족하지만 메인힐러로서 기용하기에는 전혀 밀리지 않는 힐량을 갖고 있습니다. 낮별읽기 / 밤별읽기 라는 스킬로 도트힐과 보호막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메인 힐러와 서브 힐러의 포지션을 모두 갈 수 있습니다. 보통은 메인 힐러로서 기용됩니다. 뽑은 카드를 그때그때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순간적인 판단력을 필요로 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이제 막 에오르제아의 모험가가 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
추가적으로 참고할 만한 정보가 있다면 덧글로 달아주시면 이 글을 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