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연령 제한이 풀려서인지 광고를 많이 해서인지 유입이 꽤 있는 것 같아요!

모든 곳에서 직업 추천 부탁한다는 글이 너무 많이 보여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고민하는 예비 새싹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고, 최대한 간략하게 쓰려고 했으나 길어진 부분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또 추가/변경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틀리거나 제가 넘겨짚은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하기에 앞서, 사실 이런 거 안읽으셔도 돼요.

파이널판타지14은 한 캐릭터로 모든 직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끌리는 것, 멋있는 것을 그냥 해보세요!!

그리고 손에 안맞으면 다른 직업을 해보시면 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원해주는 장비도 게임 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걱정하실 것 하나도 없습니다.

 



파이널판타지14 예비 새싹을 위한 직업 소개

 


탱커 ]

- 몬스터의 최전방에서 어그로를 잡아 파티원을 지키는 포지션이에요몬스터가 ‘전방 공격을 아군 쪽에 하지 않도록그리고 아군의 근딜이 ‘측면과 후방’을 때리기 쉽게 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아군과 마주보고, 몬스터를 사이에 둔 상태로 딜을 합니다.

- 어느정도 콤보가 있지만 딜러에 비해선 당연히 훨씬 단순한 편이고, 몬스터의 공격을 덜 아프게 맞기 위해 뎀감기, 생존기를 사용하는 게 특징이에요.

- 4인던전에서 탱커는 주로 던전을 ‘진행합니다가장 앞서 나가며몹을 몇 마리 잡을 건지 어디서 잡을 건지 등은 모두 탱에게 달려있어요!

*던전 길을 몰라도 괜찮아요. 지도를 보면 됩니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아군에게 물어보면 돼요!

- 8인던전에서는 메인탱(MT)과 서브탱(ST)이 함께 진행합니다주로 메인탱이 출발하며 보스의 어그로를 잡고유사시에 서브탱과 교대하거나보스가 소환한 쫄의 어그로를 서브탱이 잡거나 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 탱커는 주로 몬스터를 '주차'합니다. 당연히 탱커가 움직이면 고정형 몬스터를 제외한 대부분의 몬스터는 탱커를 따라오는데요, 이 주차 위치는 파티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특히 근딜은 주차 위치에 따라 딜로스가 날 수 있습니다. 주차도 탱커의 실력 중 하나가 됩니다.

- 탱커는 늘 인구가 적은 귀족 포지션이며, 그렇기에 인던이나 토벌전 등 매칭을 기다리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아주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모든 탱커에게는 ‘어그로를 잡기 쉬운 방어 태세 ‘(방어 태세보다는딜이 오르는 공격 태세가 존재합니다보통 방어 태세로 어그로를 잡고 난 이후엔 공격 태세로 바꾸어 딜을 합니다파판14에서는 모든 직업이 반드시 딜에 참여합니다.

*여러 마리를 몰이하는 구간에선, 본인이 미숙하다면 방어 태세를 유지하는 것이 파티원들에게 더 편할 수 있어요!

- 리미트 브레이크(LB) 사용 시 잠시간 파티원의 방어력을 극한으로 높입니다.


검술사  나이트

- 검과 방패를 사용하는가장 기본적인 탱커입니다. 무적기(천하무적)가 존재하고 생존기(경계, 방패각성 등)를 사용하는 것이 쉽고 편해 입문이 쉬운 편입니다.

- 아래 두 직업보다는 딜기대치가 낮은 편입니다.

- 레벨링 과정에서는 가장 단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패'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미지를 어느정도 경감해서(방패막기) 맞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아픕니다.

- 본인이 튼튼하지만, 서브탱 역할을 수행할 시 가장 이점이 많아 주로 8인던전에서는 서브탱 자리에 고정적으로 꽂힙니다. 대표적인 이유로는 메인탱에게 좋은 뎀감기(중재)를 줄 수 있기 때문이고, 또 파티원 전체를 지키는 스킬(결연한 수호자, 신성한 보호막)등이 있습니다.

- 위와 같은 스킬을 충분히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상위 컨텐츠 진행 시엔 아군을 많이 신경 써야하는 서포터 느낌이 강합니다. 탱은 어찌됐든 기믹을 주도해서 풀어나가는 직업이고 이때문에 레이드 등 상위 컨텐츠에서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60레벨 이하 8인던전에서는 나이트가 메인탱을 맡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도끼술사  전사

- 도끼를 사용하는 딜이 아주 센 탱커입니다. 모션이 시원시원합니다.

- 딜이 정말 세고 적당한 파티 전체 뎀감기(뿌리치기)가 있어 하드컨텐츠에 있어서도 크게 환영받습니다.

- 본인의 딜 기대치가 높은 만큼 그 딜을 잘 뽑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쫄 어글을 잡는 스킬(압도)이 전방부채꼴 범위라는 것이 다른 두 탱커와의 차이점입니다. 스킬 범위 파악에 미숙한 유저들은 여러마리의 몹에게 압도를 맞히는 게 조금 번거로울 수도 있습니다.

- 무적기(일대일 결투)가 있으나 지속시간이 짧아 몰이사냥시엔 급사 방지 외에 효과를 보기 어렵지만, 8인던전에서는 쿨 또한 짧다는 이점을 이용해 여러 기믹 처리에 좋습니다.

- 물리대미지 위주인 보스에게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원초적 직감)

- 8인던전에서는 주로 메인탱 역할을 맡습니다. 때문에 아래 서술할 암흑기사와 자리를 경쟁하나 상대적으로 전사가 더 환영받는 편입니다.

- 3탱커는 모두 베기류 공격을 해서 '베기 저항 감소' 디버프가 있으면 딜이 오릅니다. 다만 전사는 3탱커 중 유일하게 베기 저항 감소를 스스로 걸 수 있습니다.

 

암흑기사 (창천 확장팩 직업으로, 50레벨 이후 입성 가능 지역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시작레벨 30)

- 대검을 사용하는 탱커입니다.

- 3탱커 중 난이도가 있다는 평이 있습니다. TP를 주로 이용하는 다른 탱커와 다르게 MP를 주로 이용하며, 자원의 소모와 수급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 레벨링 과정에서는 상대적으로 생존기의 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말랑한 편입니다. 다만 70레벨에서는 흑야로 인해 3탱커중 가장 안정적이고 단단한 모습을 보입니다.

- 무적기(산송장)가 존재하나, 이 스킬은 사용하고 10초 이내에 hp가 1이하로 떨어지면 죽지 않고, 디버프가 걸립니다. 이 디버프는 hp가 100%이 되면 해제되지만 10초 안에 해제하지 못하면 죽습니다. 그래서 hp를 100% 회복하는 스킬이 있는 유일한 힐러인 백마도사와 궁합이 좋습니다. 다른 두 탱커에 비해서 무적기 사용이 조금 많이 까다롭다는 게 특징입니다.

- 마법대미지 위주인 보스에게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어두운 감정)

- 8인던전에서는 주로 메인탱 역할을 맡습니다. 그래서 전사와 자리싸움을 하나, 2018년 9월 기준 전사에 비해 조금 밀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 스토리(잡퀘)가 아주 좋습니다. 정말 좋습니다. 최대한 스포일러 당하지 말고 시작하세요.

*잡퀘: '잡다한 퀘스트'가 아니고, JOB퀘스트란 뜻으로 직업 관련 퀘스트입니다. 직업별로 스토리가 존재하며 완료시 스킬이나 아이템을 주기 때문에 일정 레벨이 될 때마다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힐러 ]

- 탱커를 포함한 파티 전체를 치유하는 포지션입니다부활버프, 보호막, 디버프 해제 등 파티에 꼭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어요.

- 4인던전에서는 탱커가 죽지 않게 힐을 하며, 딜도 합니다.

- 8인던전에서는 메인힐러와 서브힐러가 존재합니다메인힐러는 피해 ‘복구가 중심이라면 서브힐러는 피해 ‘예방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 쉴 새 없이 힐을 요구하는 곳은 거의 없기 때문에, 힐러는 반드시 힐과 딜을 겸합니다파판14에서는 모든 직업이 반드시 딜에 참여합니다.

- 리미트 브레이크(LB) 사용 시 파티원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3단계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할 시 모든 사람들의 HP가 가득 차며 죽은 대상을 쇠약 디버프 없이 (강제)부활시킵니다.

  

환술사  백마도사

- 지팡이를 주무기로 사용하는가장 기본적이고 전통적인 힐러입니다.

- 즉발힐 기술(신의 이름, 심판 등)이 좋고, 힐러 중 유일하게 대상의 피를 100%로 만드는 기술(거룩한 축복)이 있습니다. 힐 기술이 다양한 편이라 힐러 초심자들이 가장 다루기 편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 딜이 (힐러 중엔) 센 편이며 특히 광역딜(홀리, 에어로가)이 (힐러 중엔) 좋은 편입니다.

- 피해복구에 유용한 힐 스킬이 많아 8인던전에서는 메인힐 역할을 맡습니다.

 

비술사  학자

- 비술서(치유서)를 사용하고소환수(요정)을 데리고 다니는 힐러입니다. 어느정도 소환수 컨트롤을 필요로 합니다.

- '에테르'라는 스택을 이용하여 다양한 즉발힐(생명활성술, 불요불굴책)을  사용합니다.

- 주로 디버프(도트딜)로 딜을 하며 요정이 힐을 도와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딜할 시간이 많은 편입니다.

- 아군의 딜에 기여하는 시너지 스킬(연환계)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보호막을 주로 활용하는 힐러라, 8인던전에서는 서브힐 역할을 맡습니다.

*비술사는 30레벨까지 ‘딜러역할이며, 30레벨에 학자(힐러)와 소환사(딜러)로 동시에각각 전직이 가능합니다이후 학자로만 만렙을 달성해도 자동으로 소환사 레벨이 동일하게 오릅니다. 반대도 마찬가지고요. (다만 잡퀘는 따로 해야 합니다.)

 

점성술사 (창천 확장팩 직업으로, 50레벨 이후 입성 가능 지역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시작레벨 30)

- 천구의와 (점성술)카드를 사용하며 가장 스킬 모션이 아름답다는 평이 있습니다.

- 아군 버프 기능에 치중한 힐러로, 힐러 중 본인의 딜기대치는 가장 낮습니다.

- 랜덤한 카드를 뽑아 버프를 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운'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본인의 딜도 운에 많이 좌우됩니다.

- 8인던전에서는 학자와 함께라면 ‘낮별읽기태세를 이용한 메인힐러백마도사와 함께라면 ‘밤별읽기태세를 이용한 서브힐러를 맡는 하이브리드 힐러입니다.

- 같은 힐 스킬이라도 '낮별읽기' 상태라면 지속 회복, '밤별읽기' 상태라면 보호막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 다만 밤별읽기 점성술사의 경우, 학자와 달리 '요정'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현재 상위 컨텐츠에서는 서브힐에는 학자를 고정적으로 데려가고, 점성술사는 주로 낮별(메인힐)로만 채용합니다.

 

 

 

딜러 ]

- 파티의 화력을 책임지는, 말 그대로 딜러입니다.

- 딜러를 나누는 기준은 크게 두 가지인데 첫 번째는 ‘공격스타일에 따른 것입니다파판14에서는 크게 근거리 딜러/원거리 물리 딜러/원거리 마법 딜러(캐스터)로 나누어집니다.

- 또 다른 기준은 ‘시너지 딜러 ‘퓨어 딜러로 나누는 것입니다시너지 딜러는 퓨어 딜러보단 딜이 약하지만, 탱커와 힐러의 딜도 중요시되는 파판14에서 아군 전체에게 좋은 버프를 주기 때문에 파티에서 선호되는 직업입니다퓨어 딜러는 그런 시너지가 없거나 적지만 대신 본인의 딜 자체가 높은 직업입니다파판14에서는 퓨어 딜러가 상대적으로 인기가 없으며퓨어 딜러를 주직으로 선택하신다면 최종컨텐츠 조기 참여가 힘들 수는 있으나파판을 충분히 즐기시는 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아래 설명은 공격스타일에 따라 나누어 설명하되, 따로 퓨어 딜러인지, 시너지 딜러인지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딜러는 어그로 억제 기술, 혹은 어그로 수치를 반토막내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그로를 잡는 것은 단순히 탱커만의 역할이 아닙니다. 특히 퓨어 딜러들은 어그로 관련 기술을 꼭 사용하여 탱커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딜러는 역할기술로 뎀감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받는 대미지 감소와 생존 등은 탱커와 힐러만의 일이 아닙니다. 있는 스킬은 쓰라고 있는 스킬이니 상위 컨텐츠라면 가급적 반드시 사용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근거리 딜러

- 몹의 측면과 후방을 잡아 딜하는 게 중요한 딜러입니다.

- 근거리에서만 타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에 어느정도 제약이 있는 편입니다.

- 리미트 브레이크(LB) 사용 시 단일 대상에게 강한 딜을 넣습니다.

- 역할스킬 '견제'는 단시간동안 대상의 힘과 민첩을 감소시킵니다. 상위 컨텐츠에서 보스가 '물리 공격'을 시전중일 때 주로 사용하여, 탱커가 덜 아프게 맞는 것에 기여합니다. (주로 8인에서만 사용.)

- 역할스킬 '질타'는 파티원 1인의 TP를 지속적으로 회복시킵니다. 짝딜러가 TP딜러(물리딜러)일 경우나 TP를 사용하는 탱커(전사, 나이트)인 경우에 주도록 합시다. (주로 4인에서만 사용.)

 

창술사  용기사

- 창을 사용하는 근거리 딜러입니다. 가장 깔끔한 딜싸를 가지고 있어 딜싸만 제대로 돌린다면 자버프 유지와 도트 유지가 쉽습니다.

- 광역딜이 약하다는 평이 있었지만 현재는 많이 완화된 상태입니다. (무난하나, 광딜 최상위권은 아닌 정도.)

- 주요 스킬인 '점프'류의 스킬이 ‘후딜이 심해 장판을 피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아군에게 각종 버프(전투기도, 용의 시선)를 주는 시너지 딜러입니다. 특히 전투기도의 경우 음유시인(노래), 학자(연환계)와 더불어 극대 3종 버프라 불리며 타인의 템세팅에도 영향을 주는 스킬입니다.

- 찌르기류 스킬을 사용하며 '찌르기 저항 감소' 디버프를 스스로 걸 수 있습니다. 음유시인과 기공사도 찌르기류 스킬이나 스스로 디버프를 걸 수는 없어, 용기사가 파티에 있는 것을 아주아주 선호합니다. (적마도 조금이지만 찌르기류 스킬을 사용합니다.)

- 본인의 딜도 나쁘지 않은 편이고, 좋은 시너지도 가지고 있는 데다가, 스킬 구성이 아주 어려운 편도 아니고 딜싸가 깔끔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종종 추천되는 근딜입니다.

- 확장팩 창천의 이슈가르드(메인퀘LV 50~60 구간)의 주인공격 직업이기 때문에, 용기사로 메인퀘 진행시 메인퀘에서 소소하게 달라지는 대사가 존재합니다.

 

쌍검사  닌자 (레벨 10이후에 림사 로민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 쌍검을 사용하는 근거리 딜러입니다.

- 근딜중 광역딜이 괜찮은 편입니다.

- 타인의 어그로 억제(연막탄), 탱커의 어그로 상승(그림자 이동), 최고의 시너지인 '속임수 공격' 등으로 인해 상위컨텐츠에서 사랑받는 시너지 딜러입니다.

- '베기 저항 감소' 디버프를 걸 수 있어 베기 저항이 없는 탱커(암흑기사, 나이트)에게 더욱 사랑받기도 합니다.

- 주스탯이 '힘'인 용기사, 몽크, 사무라이와 다르게 주스탯이 '민첩'입니다. 따라서 음유시인, 기공사와 액세서리를 공유합니다.

- 본인의 딜 자체가 딜러중에서는 낮은 편이고, 근딜 중 난이도가 있다는 평이 있어 인구가 꽤 적은 편입니다.

 

격투가  몽크

- 너클을 사용하는 근거리 딜러입니다.

- 딜이 센 퓨어 딜러이지만아래 서술하는 직업보다는 시너지 스킬이라고 할만한 '도원결의'가 있습니다.

- 모든 근딜이 측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근딜 네 직업중 가장 측면과 후방에 많이 신경 써야 합니다.

- 타격감이 거의 없다시피한 파판에서, 유일하게 손맛이 있는 (전투)직업이란 평이 많습니다.

- '타격 저항 감소' 디버프를 걸 수 있는데 현재까지 타격 저항 감소 디버프에 효과를 받는 건 본인뿐이라 특별할 건 없습니다. (백마도사, 비술사(소환사, 학자),  주술사 등의 평타도 영향을 받긴 합니다만 뭐...)

 

사무라이 (홍련 확장팩 직업으로, 50레벨 이후 울다하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시작레벨 50)

- 외날검을 사용하는 근거리 딜러입니다

- 근딜이지만, 주요스킬 중 캐스팅이 필요한 스킬(거합술)이 존재합니다.

- 특유의 일본 분위기에 달과 꽃잎 등 스킬 이펙트가 예쁩니다.

- 시너지가 전무한 진정한 퓨어 딜러로, 딜은 아주 셉니다.

- 베기류 스킬을 사용하며 스스로 '베기 저항 감소' 디버프를 걸 수 있습니다. 

- 본인 딜이 높기 때문에 쉽게 재미를 느낄 수 있고, 파티원을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현재 가장 인식이 좋지 않은 직업인 것 같습니다..

 

 

원거리 물리 딜러

- 원거리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몹을 공격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 둘 다 찌르기류 스킬을 사용하지만, '찌르기 저항 감소' 디버프를 스스로 걸 수 없어 상위 컨텐츠에서는 용기사 의존도가 큰 편입니다.

- 모두 파티 시너지가 좋은 직업입니다두 직업 공통으로 아군 전체의 MP TP를 채워주는 스킬(생기/책략가)이 있어 모든 곳에서 선호됩니다.

- 리미트 브레이크(LB) 사용 시 대상을 향해 좁고 긴 직선 범위 장판 공격을 합니다.

- 역할스킬 '철책'은 파티원 1인이 받는 물리공격을 20% 경감해주는 아주 좋은 뎀감기입니다. 4인, 8인 등에서 가리지 않고 사용합니다.

 

궁술사  음유시인

- 활을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입니다.

- 극대, 즉 '에 따라 본인 딜량이 많이 달라지는 직업입니다.

- 아군에게 상시 버프(극대 2%)를 줄 수 있으며디버프 해제(시간신), 힐량 증가(대지신)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시너지 스킬이 많습니다. (방랑하는 음악가, 전장의 노래 등)

- 힐러들이 아주 좋아하고, 직업 자체의 난이도도 높지 않습니다다만 입문이 쉽고 파티에서 환영받는다는 장점 때문에 인구수가 아주 많습니다. (상위 컨텐츠 진행 시 자리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 상위 컨텐츠 진행 시에는 아군을 많이 신경 써야하는 서포터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그러면서 동시에 본인의 딜도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기공사 (창천 확장팩 직업으로, 50레벨 이후 입성 가능 지역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시작레벨 30)

- 총을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입니다. 포탑도 깝니다.

- 음유시인이 그때그때 상황과 운(..)에 맞춰 딜을 한다면기공사는 말 그대로 기계처럼 정해진 택틱에 맞추어 딜을 하는 편입니다. (이때문에 아군의 시너지 스킬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 시너지 스킬(과충전)과 뎀감기(무기 파괴) 등이 있어 파티에 선호되는 시너지 딜러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딜량이 꽤 높은 편입니다.

- 레벨링 구간(30~69)과 만렙(70레벨)의 딜싸이클이 가장 많이 달라지는 직업입니다.

- 음유시인보다 상대적으로 난도가 있어서 그런지 인구수가 적은 편입니다. 

 

 

원거리 마법 딜러(캐스터)

- 원거리에서 마법을 캐스팅하여 공격하는 딜러입니다.

- 대체로 파티 시너지는 적은 편이나, (흑마도사를 제외하곤) 부활, 위급시 힐 등이 가능하며, 미약한 시너지가 있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 마법 딜러들은 전부 타인(주로 힐러)에게 자신의 마나를 수혈해줄 수 있습니다. (마나이동)

- 마법 딜러들은 그 위상에 걸맞게 광딜이 전부 좋고모두 이펙트가 화려한 편입니다그리고 그만큼 인기가 많고 인구수가 (아주) 많습니다.

- 리미트 브레이크(LB) 사용 시 피격 범위를 지정해 원형 범위 장판 공격을 합니다. (원거리 물리 딜러의 LB보다 딜이 높습니다.)

- 역할스킬 '구원'은 파티원 1인이 받는 마법공격을 20% 경감해주는 아주 좋은 뎀감기입니다. 4인, 8인 등에서 가리지 않고 사용합니다.

- 역할스킬 '정신 교란'은 단시간동안 대상의 지능과 정신력을 감소시킵니다. 상위 컨텐츠에서 보스가 '마법 공격'을 시전중일 때 주로 사용하여, 탱커 혹은 파티 전체가 덜 아프게 맞는 것에 기여합니다. (주로 8인에서만 사용.)

 

주술사  흑마도사

- 주로 지팡이를 사용하는 마법 딜러입니다. 여러 속성 마법을 사용해 이펙트가 화려합니다.

- 예열이 필요한 직업이나, 딜은 아주 세고 광역딜 또한 최상위입니다.

- 가장 캐스팅이 긴 말뚝형 딜러이며 이동하는 시간 자체가 큰 딜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자리 잡는 위치를 정하는 것도 실력의 척도 중 하나가 됩니다.

- MP를 자유롭게 관리할 수 있고, 퓨어 딜러이기 때문에 딜이 아주 셉니다. 대표 퓨어 딜러(사무라이, 몽크, 흑마) 중에서도 흑마도사가 가장 딜기대치가 높습니다. (단, 움직이지 않을 때.)

- 딜싸이클이 단순해서 초심자들에게 괜찮은 편이나, 레벨이 오를수록 그리고 상위컨텐츠일수록 한 자리에 말뚝박고 있는 걸 가만히 두고 보는 몬스터가 없기 때문에 운용 상의 어려움이 클 수 있습니다.

 

비술사  소환사

- 비술서(마법서)를 사용하고소환수를 데리고 다니는 마법 딜러입니다.

- 주로 도트딜을 이용하며광역딜은 단연 최상위이고 단일딜도 아주 센 편입니다. 캐스터지만 어느정도  무빙딜이 가능합니다.

- 미약하지만 파티 시너지(에기의 가호)가 존재하고, 위급시 부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마도사 (홍련 확장팩 직업으로, 50레벨 이후 울다하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시작레벨 50)

- 세검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형 마법 딜러입니다. 주로 마법 공격을 하다가 특정 상황에서 근접하여 근거리 기술을 사용합니다.

- 가장 큰 특징은 고유 패시브인 ‘연속 마법’으캐스팅이 존재하는 스킬을 시전 완료하면, 바로 다음에 사용하는 스킬의 캐스팅이 1회 면제됩니다이때문에 무빙에 제약이 적은 편이고, 파판14에서 존재하는 모든 직업 중 부활을 사용하기 가장 좋습니다.

- 파티 시너지 기술(성원)도 미약하지만 가지고 있습니다.

- 가장 쉬운 직업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자주 추천되나, 캐릭터 생성 시 시작 직업으로는 고를 수 없습니다.



*상위컨텐츠에서 주로 선호되는 직업은 전사/나이트/백마도사/학자/용기사/닌자/음유시인이며 나머지 딜러 한자리는 소환사/기공사 등이 주로 들어갑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언급되지 않은 직업이 상위컨텐츠에 참여할 수 없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퓨어딜러인 사무라이/몽크/흑마도사는 높은 딜로 파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적마도사는 초기 트라이 단계 때 힐러를 돕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 환영받습니다. 점성술사는 여러 버프로 인해 딜갱신 파티에서 선호되며, 암흑기사는 만렙에선 가장 단단해서 안정적인 메인탱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찌됐든 탱힐은 귀족입니다.) 파이널판타지14는 직업밸런스가 웬만해서 잘 잡혀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직업은 각각의 장점과 개성이 존재하고 본인이 숙련되어 있고 잘만 한다면 어디든 무리없이 합류할 수 있을 겁니다.


*글을 쓴 이후로 파판에 쉬운 직업이 없다는 얘기를 조금 많이 들어서 여러 부분을 첨삭했습니다. 제가 서술한 '난이도'는 해당 캐릭터의 스킬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쉽게 적응하는 정도, 즉 파판 자체를 입문할 때를 기준으로 작성한 거예요. 직업마다 고충이 있는 것을 누가 모르고, 하드컨텐츠에서 안힘든 직업이 어딨나요? 어딜가든 초보자들에게 직업추천할 때 탱커면 나이트, 힐러면 백마, 딜러면 음유랑 용기사를 추천하는 글을 제일 많이 봤고 적어도 그 이유를 새싹이 납득할 수 있는 글이 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이 주관적일 수밖에 없는 부분은 죄송하지만 조금 더 고려해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큰 이견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꼭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