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새 부쩍 장비불량 유저를 만났다는 글이 자게에 올라오거나,
장비불량으로 사사게에 고발(?)되기까지 하는 분들이 많아 안타까운 맘에 올려봅니다.



아래 본문의 글은 창천 ~ 홍련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레벨링 중 장비 변경을 제 때 해줘야하는 이유?

일단 장비를 바꾸면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늘어납니다.!!
데미지 조금 올리자고 장비 그때 그때 바꿔야하나? 라는 생각은 너무 안일한 생각이에요.
데미지 조금 올리자고 딜사이클 굴리는 연습은 하시잖아요? 그것보다 더 쉽고 빠른방법이 장비변경입니다!

데미지가 오르면 딜이 잘나오고 땡이 아닙니다.
어느 던전이건 거기에 나오는 몹의 수와 피통은 정해져있죠
4인인던에서 네명이 같은 피지컬을 가지고있다고 가정하고 그 중 한명만 장비불량이라고 치면
장비불량으로 1인분을 못하는 사람때문에 10글쿨 돌리면 죽을걸 다같이 글쿨을 5번은 더 돌려야 잡는거에요.
5글쿨 늘어봐야 별거아닌것같지만 던전 내에 몰이구간이 보통 못해도 5~6번 있는걸 생각하면
글쿨(넉잡아 3초) x 5번 x 파티원수4 x 몰이횟수5 = 300초 = 5분
장비불량으로 인해 단 한명만 딜이 좀 안나오더라도(몰이당 5글쿨만 낭비해도) 클탐이 5분(이상) 늦춰지네요!
단지 시간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그 늘어난 5글쿨을 버티기위해 낭비되는 파티원의 각종 능력스킬, 탱커의 생존기와 tp, 힐러의 mp, 딜러의 tp와mp..
장비불량으로 인해 "딜조금 낮은게 뭐 어때" 라는 생각이 파티내의 수많은 자원을 낭비시키고 있는겁니다!

(ex.딜러 한명이 탱밑딜일때
탱커 > 몹이 빨리 안죽어서 tp마름, 생존기가 부족해지거나, 안써도될 생존기를 또 올려야함
힐러 > 탱커 생존기 부족하면 빡힐하느라 마나 탐, 그런게 아니라면 딜 더하느라 마나 탐
딜러 >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코스트가 부족함(tp,mp), 딜사이클이 제대로 안돌아가서 딜이 떨어짐)


파티원이 저렇게 손해를 보게 될텐데도 장비불량 그거 뭐 별건가 싶으신분들은
랜매에서 만날 불쌍한 남은 파티원 세명을 위해
부디, 꼭! 지인끼리 파티 꾸려서 던전다니시길 바랍니다. 꼭이요!






-지금 내 레벨의 적정 장비는 어떻게 고를까?

아래 내용은 ★최소한/못해도★ 이 정도로는 바꾸자 라는 기준을 적어둔것입니다
아래 기준에 맞춰 템을 입고 레벨링을 했는데 탱킹/힐링/딜링에 지적이 들어온다면
본인의 생존기택틱,딜사이클,힐택틱 등을 점검하거나 그걸로 메꿔지지 않는다면
더 좋은 장비(NQ>HQ, 이전 던전 뺑뺑이 등)를 제작/구입/파밍해서 입고 던전에 가는게 맞는겁니다!
팁게에 이렇게 써있었어 빼애앵! 은 잘못된 행동이에요. 



창천 레벨링


◈ 진성템(바하무트 ~ ), 보강 갈론드템
용의 둥지부터 템을 갈아낍니다. 교황청까지 그냥 가도됩니다.
구브라 노말에 진입할 때 용의 둥지, 교황청템으로 바꾸지 못한 부위는 최소한 적정레벨(58) NQ템으로 갈아입습니다.
(무기는 구브라 노말까지 써도됩니다)

◈ 갈론드
솜알부터 템을 갈아낍니다. 용둥까지 그냥 가도됩니다.
교황청에 진입할 때 솜알, 용둥템으로 바꾸지 못한 부위는 최소한 적정레벨(56) NQ템으로 갈아입습니다.


 HQ흰템 (아이템 레벨 115)
어스름 요새부터 템을 갈아끼지만, 용둥까지 그냥 가도됩니다. (하지만 탱일경우 많이 아픕니다)
교황청에 진입할 때 솜알, 용둥템으로 바꾸지 못한 부위는 최소한 적정레벨(56) NQ템으로 갈아입습니다.


◈ NQ흰템 (아이템 레벨 115)
어스름 요새부터 템을 갈아낍니다. 솜알까지 그냥 가도됩니다.
용의둥지에 진입할 때 어스름, 솜알템으로 바꾸지 못한 부위는 최소한 적정레벨(54) NQ템으로 갈아입습니다.


그 뒤로도 NQ흰템은 적정레벨 던전템으로 대체하지 못했다면 매 구간마다 바꿔주는게 맞습니다.
적정레벨 NQ템이 이전 구간 던전템보다도 성능이 안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50~60구간은
망궁 50~60층 뺑뺑이가 매칭도 더 잘되고 경험치도 준수하기 때문에 던전 뺑뺑이는 그닥 추천하지않아요
52~58구간 장신구는 인게임내에 파는 npc도 없어서 장터게시판이나 직접제작을 이용해야함.
(초코보 기준으로 장게가 npc만큼 싸긴해요 ㅎ.ㅎ)






홍련 레벨링


◈ 천동템(알렉산더 ~), 보강이딜템
바르담부터 템을 갈아낍니다. 도마성까지 그냥 가도됩니다.
카스트룸 아바니아에 진입할 때 바르담, 도마성템으로 바꾸지 못한 부위는 최소한 적정레벨(68) NQ템으로 갈아입습니다.
(무기는 카스트룸 아바니아까지 써도됩니다)

◈ 이딜템
시스이궁부터 템을 갈아낍니다. 바르담까지 그냥 가도됩니다.
도마성에 진입할 때 시스이궁, 바르담템으로 바꾸지 못한 부위는 최소한 적정레벨(66) NQ템으로 갈아입습니다.


◈ HQ흰템(아이템 레벨 255)
세이렌 해부터 템을 갈아끼지만, 바르담까지 그냥 가도됩니다. (하지만 탱일경우 많이 아픕니다)
도마성에 진입할 때 시스이궁, 바르담템으로 바꾸지 못한 부위는 최소한 적정레벨(66) NQ템으로 갈아입습니다.


◈ NQ흰템(아이템 레벨 255)
세이렌 해부터 템을 갈아낍니다. 시스이궁까지 그냥 가도됩니다.
바르담에 진입할 때 세이랜 해, 시스이궁 템으로 다 바꾸지 못했다면 최소한 적정레벨(64) NQ템으로 갈아입습니다.


홍련 또한 NQ흰템은 적정레벨 던전템으로 대체하지 못했다면 매 구간마다 바꿔주는게 맞습니다.
적정레벨 NQ템이 이전 구간 던전템보다도 성능이 안좋기 때문입니다.




 





- 적정레벨 NQ템은 어디서 살까?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시트 미리보기(?) 입니다.
















+

여기 적어둔 것 보다 아이템이 많이 안좋은 상태로 던전을 들어갔는데
클리어타임이나 기타등등이 문제 없었다고 "괜찮은거 아니야?" 하는일은 부디 없길 바랍니다.
당신의 부족한 부분을 남은 파티원이 묵묵히 채워줬을뿐이니까요..

이깟 게임이 뭐라고 목숨걸고 하네! 하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제일 많이 본 레파토리 입니다.ㅋㅋ)
이깟 게임에서 남한테 민폐끼쳐가며 1인분도 못하는것보단 낫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