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이트(탱커)
-도끼술사
1. 예지력 (2랩) : 20초간 물방 20%상승
2. 두개골절단 (4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어그로 증가
3. 골절 (6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일정시간 도트댐
4. 피의 갈증 (8랩) : 일정시간동안 자신이 준 물리피해량의 25% 만큼 체력회복
5. 최후의 일격 (26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이공격으로 적 처치시 자신의 최대체력의 20%만큼을 회복.

-환술사
1. 케알 (2랩) : 대상의 체력회복
2. 프로테스 (8랩) : 30분동안 자신과 파티원의 물리방어력증가
3. 레이즈 (12랩) : 대상을 쇠약상태로 부활
4. 스톤스킨 (34랩) : 30분동안 대상의 최대체력의 일정%만큼의 보호막


* 전사(탱커)
-검술사
1. 야성의 검격 (4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어그로 증가
2. 플래시 (8랩) : 자신주위의 적들 어그로 증가
3. 재활 (10랩) : 20초간 자신의 받는 회복량 증가
4. 도발 (22랩) : 대상을 도발하려 어그로 수치를 무조건 1위로 만듬
5. 경각심 (34랩) : 일정시간동안 치명타무시

-격투사
1. 새털 걸음 (4랩) : 15초간 물리회피력 증가
2. 내단 (8랩) : 자신의 체력을 물리공격력에 비례하여 회복
3. 맞받아치기 (10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12초간 대상 둔화
4. 발경 (12랩) : 15초간 자신의 극대화 확률 증가
5. 만트라 (42랩) : 15초간 자신과 주위 파티원이 받는 회복량 증가


* 몽크(딜러)
-도끼술사
1. 예지력 (2랩) : 20초간 물방 20%상승
2. 두개골절단 (4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어그로 증가
3. 골절 (6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일정시간 도트댐
4. 피의 갈증 (8랩) : 일정시간동안 자신이 준 물리피해량의 25% 만큼 체력회복
5. 최후의 일격 (26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이공격으로 적 처치시 자신의 최대체력의 20%만큼을 회복.

-창술사
1. 눈속임 공격 (2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일정시간 대상 둔화
2. 날카로운 돌풍 (6랩) : 20초간 자신의 받아넘기기 발동률 증가
3. 연쇄 충격 (8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후방공격시 위력 증폭
4. 기합 (22랩) : TP를 즉시 일정량 회복
5. 필사의 각오 (34랩) : 20초간 자신이 주는 피해량 증가 + 받는 피해량 증가


* 용기사(딜러)
- 격투사
1. 새털 걸음 (4랩) : 15초간 물리회피력 증가
2. 내단 (8랩) : 자신의 체력을 물리공격력에 비례하여 회복
3. 맞받아치기 (10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12초간 대상 둔화
4. 발경 (12랩) : 15초간 자신의 극대화 확률 증가
5. 만트라 (42랩) : 15초간 자신과 주위 파티원이 받는 회복량 증가

- 도끼술사
1. 예지력 (2랩) : 20초간 물방 20%상승
2. 두개골절단 (4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어그로 증가
3. 골절 (6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일정시간 도트댐
4. 피의 갈증 (8랩) : 일정시간동안 자신이 준 물리피해량의 25% 만큼 체력회복
5. 최후의 일격 (26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이공격으로 적 처치시 자신의 최대체력의 20%만큼을 회복.


* 음유시인(딜러)
- 격투사
1. 새털 걸음 (4랩) : 15초간 물리회피력 증가
2. 내단 (8랩) : 자신의 체력을 물리공격력에 비례하여 회복
3. 맞받아치기 (10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12초간 대상 둔화
4. 발경 (12랩) : 15초간 자신의 극대화 확률 증가
5. 만트라 (42랩) : 15초간 자신과 주위 파티원이 받는 회복량 증가

-창술사
1. 눈속임 공격 (2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일정시간 대상 둔화
2. 날카로운 돌풍 (6랩) : 20초간 자신의 받아넘기기 발동률 증가
3. 연쇄 충격 (8랩) : 대상에게 물리공격 + 후방공격시 위력 증폭
4. 기합 (22랩) : TP를 즉시 일정량 회복
5. 필사의 각오 (34랩) : 20초간 자신이 주는 피해량 증가 + 받는 피해량 증가


* 흑마도사(딜러)
-비술사
1. 루인 (1랩) : 대상에게 마법공격
2. 치유술 (4랩) : 대상의 체력회복
3. 바이러스 (12랩) : 10초간 대상의 힘과 민첩성 15%감소 + 사용후 1분간 같은대상에게 같은효과 사용불가
4. 눈에는 눈 (34랩) : 파티원 1명 or 소환수 1마리에게 30초간 지속되는 보호막

-궁술사
1. 용맹한 사격 (4랩) : 20초간 자신이 주는 피해량 20%증가
2. 매의 눈 (26랩) : 20초간 자신의 민첩성 15%증가 + 모든공격이 100%명중
3. 고요한 사격 (34랩) : 15초간 어그로 상승폭 하락


* 소환사(딜러)
-궁술사
1. 용맹한 사격 (4랩) : 20초간 자신이 주는 피해량 20%증가
2. 매의 눈 (26랩) : 20초간 자신의 민첩성 15%증가 + 모든공격이 100%명중
3. 고요한 사격 (34랩) : 15초간 어그로 상승폭 하락

-주술사
1. 견고한 마법 (8랩) : 10초안에 시전하는 다음 마법의 시전이 방해효과로 취소되지않음. + 15%확률로 쿨타임 초기화
2. 블리자라 (12랩) : 자신주위에 얼음속성 마법공격 + 8초간 적들 속박 
+ 자신에게 부여된 '천상의 화염' 해제, '천상의 화염'이 없을시 자신에게 10초간 '저승의 냉기'부여
3. 신속한 마법 (26랩) : 10초안에 시전하는 다음 마법을 시전시간없이 사용가능.


* 백마도사(힐러)
-비술사
1. 루인 (1랩) : 대상에게 마법공격
2. 치유술 (4랩) : 대상의 체력회복
3. 바이러스 (12랩) : 10초간 대상의 힘과 민첩성 15%감소 + 사용후 1분간 같은대상에게 같은효과 사용불가
4. 눈에는 눈 (34랩) : 파티원 1명 or 소환수 1마리에게 30초간 지속되는 보호막

-주술사
1. 견고한 마법 (8랩) : 10초안에 시전하는 다음 마법의 시전이 방해효과로 취소되지않음. + 15%확률로 쿨타임 초기화
2. 블리자라 (12랩) : 자신주위에 얼음속성 마법공격 + 8초간 적들 속박 
+ 자신에게 부여된 '천상의 화염' 해제, '천상의 화염'이 없을시 자신에게 10초간 '저승의 냉기'부여
3. 신속한 마법 (26랩) : 10초안에 시전하는 다음 마법을 시전시간없이 사용가능.


* 학자(힐러)
-환술사
1. 케알 (2랩) : 대상의 체력회복
2. 에어로 (4랩) : 대상에게 바람속성 마법공격 + 18초간 바람속성 도트댐
3. 성전 태세 (6랩) : 자신의 지능과 정신력 수치를 교환(아이탬 증가량도 포함) 
+ 자신의 공격마법위력 10%증가 + 자신의 회복마법위력 20%감소 + ON/OFF형
4. 프로테스 (8랩) : 30분동안 자신과 파티원의 물리방어력증가
5. 레이즈 (12랩) : 대상을 쇠약상태로 부활
6. 스톤스킨 (34랩) : 30분동안 대상의 최대체력의 일정%만큼의 보호막

-주술사
1. 견고한 마법 (8랩) : 10초안에 시전하는 다음 마법의 시전이 방해효과로 취소되지않음. + 15%확률로 쿨타임 초기화
2. 블리자라 (12랩) : 자신주위에 얼음속성 마법공격 + 8초간 적들 속박 
+ 자신에게 부여된 '천상의 화염' 해제, '천상의 화염'이 없을시 자신에게 10초간 '저승의 냉기'부여
3. 신속한 마법 (26랩) : 10초안에 시전하는 다음 마법을 시전시간없이 사용가능.

출처 : 어느 네이버 게임 커뮤 카페


*굵은건 필수까지는 아니지만 고효율 스킬들 빨간색은  필수

*전사는 고렙되고 요령만 생기면 플래시없이도 어그로 잘잡음. 물론 써주면 더좋은데 어그로 널널해지는 수준오면 플래시보단 생존기가 더필요해짐 물몸이라 물리방어수단이라도 높여둡시다.

* 몽크,용기사가 왜 골절은 안가져오냐는 분이 있을거 같은데 골절없이 TP소모 최적화 해서 사이클 돌리는분은 골절 빼버리는게 딜 더잘나옴. 용기사의 경우 어짜피 관통 버프효과 받지도 못해서 다른 스킬에비해 TP사용 효율 최저로 떨어지고 몽크의 경우도 품새+질풍신뢰 유지하는데 TP사이클 꼬일확률이 굉장히 높아서 그냥 글쿨 안먹는 최후의 일격 필러로 쓰는경우도 있음 물론 골절 쓸사람은 써도 무방

*바드 연충 유일하게 못씀 몸버리기(필사의 각오)는  이거쓰고 광역맞으면 즉사 수준. 그냥 만트라찍으세요

*몽크 외의 만트라는 회복률증가가 5%밖에 안되기때문에 찍으면 좋고 아니면 마는수준(바드제외 바드는 찍을게 없어서 찍어야됨). 파티에 몽크가 없거나 쿨일경우를 대비하면 필요하긴함

*흑마법사 바이러스는 어짜피 비술사꺼 가져올거 없어서 가져오는수준 찍어두면 나중에 쫄나오는 보스전(가루다,모그리 등)에서 많이 쓸만함

*소환사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백마 바이러스 땡길 시간이 어딨어 힐하기바쁜데 그래도 찍어두면 유용

*학자 어짜피 본체는 페어리힐이고 소환주는 생각보다 널널하기때문에 성전 키고 도트 박고 성전끄고 다시힐/보호막하는거 반복해야됨 프로테스는 무조건 백마가쓰는게 효율 100% 나오기때문에 안찍어도됨 4인 인던가기전에만 찍어두길권장 전봘은 사실 전투중엔 백마 보다 학자가 쓰기 훨씬 편하단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