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티의 종류 
헤딩 - 공략없이 직접 부딪혀가며 서서히 공략을 쌓아나가는 파티

초행 - 공략을 숙지했으나 처음 해당 컨텐츠를 진행하는 사람들이 포함된 파티

XX 트라이 - 특정 기믹을 연습하기 위한 파티 본래 그 이전까지 기믹을 완전히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을 때 가는게 맞다.

XX 안정화 - 비교적 최근에 생긴 분류인데 특정 기믹의 성공률이 들쭉날쭉한 사람들이 이를 제대로 연습하기위한 파티. 근데 따지고보면 트라이 파티랑 별반 다르지 않음.

클목 - 클리어를 목적으로 하는 파티. 원래는 전멸기를 보았거나 모든 기믹의 처리법을 익힌 사람들이 모이는 파티였는데, 최근에는 이상하게 클리어 할때까지 진행하는 파티라는 의미로 초행클목이라는 태그가 걸린 경우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전자의 의미를 가진다. 

성불 - 클리어를 하지 못해 망령이 되다시피한 사람들이 모이는 파티. 정말 클리어가 간절한 사람들이 모여있으며 이미 멘탈이 상당히 갈려나간 상태이므로 가벼운 마음으로 들어가진 말자.

트 - '트'는 트라이를 줄여 말하는거로 전투 한번을 의미한다. 첫 전투를 1트, 전멸후 2번째 전투를 2트 라고 하는 식. 보통 O트쫑이라는 식으로 O번 전멸하면 해산한다는 식의 파티로 모집한다.

릴 - 릴은 입장시 표시되는 레이드 제한시간을 의미한다. 1-3층의 경우 제한시간이 90분으로 1릴=90분이고 4층은 유일하게 120분으로 1릴=120분이 된다. 1릴 끝까지 하실분 이라고 하면 제한시간 끝부분까지 플레이 할 수 있는 사람을 구한다는 뜻이다.



2. 영식의 보상 방식
영식은 일반과 보상 방식이 다르다. 주 1회 보상을 획득 가능한 것이 아니라 주 1회 보상 획득권을 가진다. 

2상 - 이러한 보상 획득권을 8인 전부가 가지고 있는 경우. 클리어시 보상 상자가 2개가 출현하게되고 모든 최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1상 - 보상 획득권을 파티원 중 4~7명만이 가지고 있는 경우. 이때는 클리어시 보상 상자가 1개만 출현한다.

0상 - 보상 획득권을 지닌 파티원이 3명 이하인 경우. 클리어시 낱장만 획득이 가능하고 보상 상자가 출현하지 않는다.

보상 획득권은 아이템을 획득하든 못했든 클리어시에 소모한다. 주 최초 1회 클리어시에 소모되기 때문에 해당 주에 클리어 한 경우 주간 초기화(화요일17:00)까지 다시 도전해도 보상획득권이 없으므로 보상을 획득할 수 없다.

클리어만 해도 이렇게 보상 획득이 끝났다고 표시됨.

그리고 파밍순서는 1-2-3-4층 순서대로 해야 모든 보상을 획득가능. 

상위 층을 '입장'할 경우 하위 층의 보상 획득권을 포기하게 되어있다.

획득권이 없으면 상자는 물론이고 낱장조차 받을 수 없게 되니 주의할 것.


3. 파티모집 기능 설명
유독 한섭은 유별나게 파티 모집시에 부가기능을 쓰지않는데, 쓰면 정말 유용한 기능이 두 가지 있다.


1) 잡 중복 없음
왜 있나 싶을 수 있는 기능인데, 시스템적으로 파티에 특정 직업이 합류한 경우 해당파티에 같은 직업이 들어올 수 없게 해 준다. 즉 흑마 둘이 동시에 들어와서 한명이 다시 나가는 등의 일이 사라진다는 뜻. 이건 상세 검색을 할 때도 해당이 된다. 즉 유효 노출의 비율이 증가한다는 뜻이다. 간접적이지만 모집 시간 단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체크를 하는 걸 추천한다.

똑같은 필터 조건을 걸더라도

잡 중복 없음 체크를 하지 않는다면 검색시에 노출이 되지만

체크를 해두면 흑마도사가 가입할 수 없기 때문에 노출이 안된다. 웬만하면 걸어두는 게 좋다. 
다만 직업 변경이 가능한 경우(ex, 흑↔기) 등록 자체는 흑마로 되어 있을테니 같은 흑마 유저에게 노출이 안되므로 필요한 경우는 체크를 해제하거나 제작직 등으로 변경하여 모집하는 등의 방식으로 필터링에 걸리지 않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긴 하다.


2) 완료 조건 설정
말 그대로 완료 조건 설정인데 이걸 설정해주면 해당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만 가입이 가능해진다. 

공략 완료 - 해당 던전을 클리어한 사람만 들어올 수 있게 한다. 보상 획득권 여부는 검사하지 않으므로 단 한번이라도 클리어한 사람은 들어올 수 있다. 

공략 완료(이번 주 보상 미획득) - 클리어한 사람들중 보상 획득권이 있는 사람만 들어 올 수 있게 해준다. 보통 파밍할때 2상팟을 만들때 쓴다. 이걸 쓰면 모집자 본인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획득권이 있는지 가입시에 검사를 하기 때문에 모집자가 뻘짓을 하지 않는 이상 1상이 만들어진다거나 하는 경우는 사라진다.

미완료 - 말그대로 한번도 클리어 한 적이 없는 사람만 가입 할 수 있게 해준다. 

거의 두번째 항목만 쓴다고 봐야하는데 이걸 체크해두면 상자사고 확률이 확 떨어진다. 저 기능 업데이트 되고 나서도 상자 사고 관련한 썰이 쏟아지는데 제발 좀 썼으면 좋겠다.




4. 사족
1) MT, ST, OT, T1, T2, 메인탱커, 서브탱커, 오프탱커 = 탱커의 포지션
공략들을 찾아보다 보면 위에적힌 여러가지 탱커들에 대한 용어가 나온다.

MT는 주로 공격을 받는 1어글 대상자를 뜻한다. 메인탱커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말. 

ST는 보통 2어글을 유지하면서 MT를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서브탱커의 줄임말.

T1과 T2는 1번탱커 2번탱커라는 뜻인데, 보통 T1이 메인탱킹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종종 MT=T1이고 ST=T2인줄 아는 사람이 많은데 살짝 다르다.

일반적으로 공략에서 표시하는 MT와 ST의 경우 탱커 교대가 일어날 경우 역할 또한 변경되게 된다. 

전사가 MT, 나이트 ST로 출발했을때 도중에 탱커 교대를 실시하게되면 다시 교대하기 전 까지는 나이트가 MT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즉 교대 직후에 산개 등이 나오는 경우 MT의 산개 위치에 나이트가 서야한다는 뜻이다.

이와 다르게 T1과 T2의 경우는 탱커 교대가 일어나 나이트가 탱킹을 하고 있더라도 역할을 바꾸지 않는다. T1이 T2의 위치에 서지 않는다는 뜻. 이번 4층 전반 시트의 경우 탱커의 역할이 바뀔 수 있는 부분에는 T1 T2라고 표기하지 않고 1어글 탱커라고 따로 표기해 둔 걸 볼 수 있다. T1, T2가 MT, ST와 조금 다르다는 걸 확인할 수 있는 부분.

※ 오프탱커에 대한 설명을 삭제했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댓글에.

2) 대규모 파티의 일반적인 구성
대규모 파티=8인 파티는 일반적으로 탱커 2명(MT,ST), 퓨어힐러(백마도사, 점성술사)1명(H1), 배리어힐러(학자, 현자)1명(H2), 근접딜러 2명(D1,D2), 유격대 1명(D3), 캐스터 1명(D4)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구성이 변경되는 경우는 보통 근접딜러 1명 캐스터 2명 구성인데, 이때 캐스터중 한명은 근접딜러처럼 움직이는게 보통. 먼저 들어온 캐스터가 일반적으로 D4위치를 서고 나중에 들어온 캐스터가 D2위치에 가는 게 암묵적인 약속. 근딜들은 보통 D1 D2를 모두 갈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게 일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