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란다@초코보



다가오는 6.3 패치! 신규 장비가 나오며 새로운 환경으로 더 높은 고난도 레시피가 찾아오게 됩니다



라고 해봤자 하우징 조경물 달달이 소형 분수 하나가 전부라
수요량이 높을까가 의심되지만 뭐 어때요
고난도 레시피에 진심인 우리들은 이것만을 위한 금단 조정도 서슴지 않을 거잖아요!





재료는 잘 준비되셨나요?
6.3 레시피는 6.2 달달이 분수환경과 채집직 정제유 -> 6종 고난도 제작 부분이 동일합니다
재료목록 및 특수재료 수급에 관해선 아래 포스트를 추천 드려요!




그럼 본격적으로 들어가봅시다!

....근데 이전 레시피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 6.3 레시피의 변경 점들 위주로 작성합니다




고품질 12%   고효율 12%    안정 15%    견고 15%
빠른 진행 12%   장기 지속 12%    보통 22%

이번 레시피에 매우 효과적인 '고효율'이 돌아왔고 신규 장비를 입어 상당히 편해졌습니다
신규 장비 그대로 6.4 고난도 레시피까지 제작하게 되는 만큼 낮은 컷의 레시피라 볼 수 있겠네요

6.2 레시피의 경우 컷도 높고 고효율이 없다 보니 내구도 스킬을 평균치보다 1회 넘게 늘리는 경우가 거의 없었고
때문에 큰 운을 필요로 했었습니다

극초반 확신 과정 중 충분한 이득을 보지 못하면 실패하기 쉬웠고
이득량이 부족하면 중간 과정에서부터 아예 비레고 고품질을 노리는 플랜을 짤 정도였는데

고효율의 존재로 내구도 스킬을 4번 5번까지 연장시킬 수도 있는 고점이 존재해
확신 구간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충분히 해볼 만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작 성공확률이 더 오른 것도 사실이지만
6.2 레시피에서 운이 좋지 않아 그저 터트려야 했던 공정들을
이젠 제작 숙련도와 지혜를 발휘해 구제할 수 있게 된 기분입니다




확신 사용



컷이 완화되면 노리스크 로우리턴의 진가의 가치가 오르지만 여전히 확신의 가치를 더 높게 봅니다

빠른 진행과의 시너지, 일심불란 - 집중작업의 존재는 여전히 강력하며
진가는 확신보다 더 극심하게 공정 전체로 작업과 품질을 동시에 굴려야 해서 정신적 피로도가 큽니다

게다가 아무리 완화되었다 해도 고난도 레시피라 제작 성공을 위한 충분한 이득이 필요하기에
확신 구간을 거쳐 초반부터 빠르게 고점을 볼지, 저점을 볼지의 판단이 가능하므로
6.3 더 나아가서 6.4까지 확신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다음은 작업 계수 및 능력치에 관한 부분인데,
가장 효율이 좋은 작업 계수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 주세요



진가를 사용한다면 작업 계수 3370을 쓰면 됩니다
굳이 확신 말고 쓴다는 거니깐 작숙 계산도 직접하세욧!




  확=확신 합연산으로 사용하는 작업스킬의 효율 +100%

  공=공경 합연산으로 사용하는 작업스킬의 효율 +50%

  빠=빠른진행 빌린 아이콘, 공경과 확신으로 계산된 상태의 최종계수에서 50%를 추가

강=강행작업 효율 500짜리




주로 사용하는 작업스킬 경우의 수


확공빠강 1875



OR 확빠강, 확공빠집 1500



확공강 1250



확빠집 1200 [비추 / 저는 안씀]


공빠강 1125



확공집 1000



OR 공강 OR 빠강 750



강 500



OR 공모 OR 빠모 270



주 200



OR OR 공작 OR 빠작 OR 모 OR 절약작업 180



빠정 150


작 120



정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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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레시피의 작업 계수는 3200~3500에 걸쳐있습니다

확신 사용시 가장 효율적인 작업 계수는 3420이며 필요 작업 숙련도는 4141

작업 계수 3420의 바리에이션은


1. 확 300 + 확공빠강 1875 + 공강750 + 495

2. 확300 + 확빠강 OR 확공빠집 1500 + 공강X2 1500 + 120

3. 확300 + 확공강 1250 + 공강X2 1500 + 370

4. 확300 + 확공집1000 + 공강X2 1500 + 강 500 + 120


확공빠강 1875 혹은 공빠강 1125를 사용시 495처럼 애매한 계수가 나오며
공경과 빠른진행이 섞인 이득을 보지 않으면 120 OR 370으로 깔끔히 나누어 떨어집니다
[아무튼 위 글 참조]




- 템 셋팅 관련

엔드스펙 기준, 계수 3420에 맞는 작숙 4141을 맞추는 최소 수치는 작업숙련도 4149입니다
해당 수치를 금단표에서 마테를 수정해서 맞춰주세요

많은 분들이 사용하실 > 빔슬라이서님의 6.3 금단표 를 빌려 예시를 들자면



고난도 레시피는 무조건 MAX CP가 좋다고 생각하며, 비슷한 작숙을 가진 가장 아래의
4183/3879/601 을 기준으로 수정하였습니다

해당 능력치에서 전문장인의 증표 작숙 +20만 고려하면 실제 작숙은 4203이 되므로
제시된 금단표에서 장인 알테마 2개를 거장 알테마 2개로  혹은 장인 오메가 3개를 거장 오메가 3개로 바꾸면
4203-54 = 4149로 본 고난도 레시피만을 위한 최적의 엔드 스펙 템 셋팅이 완료되네요

때문에 저는 해당 금단표에서 상의의 장인알테마 2개를 거장알테마 2개로 변경,
전문장인의 증표 + 6.3 신규 가숙음식 + 명인의 약주 를 포함하여
4149 / 4025 / 723 의 스펙으로 레시피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고난도 레시피를 겸해 다른 일반 레시피의 매크로를 사용하려는 분들도 계실 텐데

어떻게 됐든 스펙을 조정하는 단계에서 제일 우선시되어야 하는 게 작업 계수를 맞추는 부분이니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스펙을 맞추는 걸 권장합니다

참고로 6.4 고난도 레시피는 
작숙 4285의 계수 3670이 베스트 차선책은 작숙 4015의 계수 3920 이라 
6.3 고난도 작숙이랑 타협되지 않고 있으니 이 부분은 포기하면 편합니다

6.4 고난도 레시피 오면 금단을 크게 바꿔야겠구만!




- 레시피 제작에 관해

어디까지나 품질의 99%를 채워야 하므로 어느 정도 선에서 고점을 볼지 저점을 볼지 등등
가치 판단과 우선순위를 정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경험량이 필요합니다




실제 패치 전까지 채작디코의 김치숙성기 시뮬레이터를 돌려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1. 확신 구간


확신 버프가 남아있는 동안 아래 상태일 경우
앞의 것들을 사용했다면 순서대로 뒤의 것을 사용합니다
[포함되지 않은 내용들은 글로 작성]


1. 보통 :     

2. 견고안정 :      

3. 고품질 :         단, 확신이 2스택 이하에 공경까지 걸려있을경우 

4. 고효율 :      

5. 빠른 진행 :       OR   공경상태일 경우 를 고려

6. 장기 지속 :      


확신 구간은 일심불란 - 집중작업이라는 확실한 착지점이 존재하는 만큼
확신 고스택에서 나온 상태들을 강행 이외의 스킬에 사용하기 좋고
빠른 진행과의 시너지 등 가장 이득을 보기 좋기에 설계변경을 적극 활용합니다

고난도 레시피인 만큼 이 확신 구간에서 충분히 이득을 챙겨 야하며 고점과 저점을 선택하는 판단이 중요하네요

연속 고효율로 교손과 장기 절약을 걸거나 고품질로 집중작업을 여러 번 때려 이득을 챙겼을 경우
편하게 일심불란 - 집중작업을 활용해 저점을 챙겨가지만

강행 연속실패로 내구도만 박살 났을 경우엔
일심불란 활용 없이 무조건 강행을 성공시켜 고점을 볼 생각으로 가는 것 처럼 말이죠

마지막 확신 1스택에 나온 견고, 안정에서 강행을 쓸지, 집중작업을 쓸지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이러한 판단은 공정 전체로 유효합니다

또한 여전히 장기지속 + 근검절약의 효과도 충분히 좋다 생각되는 만큼 
고효율 - 장기 절약과 함께 포함되어 있는데

동일한 절약 버프는 중복시키지 않는 걸 기본으로 생각해주시면 되겠네요


확신 버프 이후엔 기존처럼 우선순위를 둬서 진행합니다
남은 작업량과 품질가공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강행을 안정과 빠른 진행에 성공시키려 한다든지,
절약가공과 성손으로 스택을 올리면서도 혁신을 몇 스택부터 사용하기 시작할지

진행도를 보고 고내구 교손 고효율 상태에서 장기 절약과 근검 절약중 어느 것을 걸지 등등등등등

전부 지금까지 거쳐온 고난도 레시피들의 이론과 거의 일치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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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율이 다시 생겨 내구 회복 스킬을 고효율에 쓰는 폭발적인 고점을 위해
내구도를 1의 자리수까지 태워 진행시키는 게 효율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상태를 활용 가능하게 굴리는게  평균 기대 품질이 높다 보니 위와 감안하여
내구도 6~9를 마지노선으로 교손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상태 없는 깡교손을 사용했을 때 이후 고효율이 연속적으로 뜨더라도 능땜 / 장기 절약을 사용하여
고효율의 이득을 온전히 챙겨갈 수 있으므로 깡교손 사용이 그렇게 아프지 않은 편

물론 깡교손보다 장기 지속 교손이 더 나으므로
내구도 16~19선에선 장기 지속에 교손을 타협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내구도 26이상에 사용하는 장기 지속-근검 절약 또한 여전히 유효하기에
절약 버프와 교손, 능땜이 여러번 올라와 내구도가 오버되는 장면이 많지만

고효율에 CP 사용량이 높은 내구도 스킬을 사용함에 있어선
버프 횟수 및 실제 오버된 수치를 포함하여 내구 손해 10까지는 이득이니
가치 판단에 유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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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율이 돌아와 절약 버프에 닿을 각이 많다 보니
채워야 할 작업량이 다량 남아있다면 내구도가 21 이상 확보되어있을 경우 [교손포함]
공경을 미리 걸어두는 걸 추천합니다

절약 버프에 들어가면 대부분 강행 / 성손만 때리게 되는데
깡강행 500으로 작업량을 다량 채우려 하면 손해 보는 느낌이 크거든요


또한 고효율의 기존 활용법대로



내구도 관련 스킬을 다 쓰고도 절약 버프에서 고효율이 나오면 밑가공을 사용하기도 했고



영 쓸게 없을 땐 스택을 늘리는 절약 가공, 빠른 공정 진행을 위해 장족의 발전을 쓰기도 했지만


새로 추가된 장인의 황금손까지 후순위에서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6.3 레시피 기준으로 변경점들을 적었지만
이전 5.31, 5.41, 6.2 레시피와 중복되는 점들이 제외되었기도 하고 이미 겹치기도 합니다 

사실 칠흑 부흥 때 경험한 레시피에서 효월제작의 특징인
'일심불란의 저점' 과 '반드시 품질의 99%를 채울 것' 이라는 목적만 달라졌고
이 또한 6.2때 다 경험한 부분들이니깐요

그래도 본래 축이되어야 할 내용들이기도 한 만큼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시면 주기적으로 확인하겠습니다


쉬어가는 느낌이면서도 입문하기도 좋은 6.3 고난도 레시피!
지금까지 있어온 상태들과 스킬들을 전부, 부담없이 경험할 수 있으니

컷이 높아지고 새로운 고품질 예고 상태가 추가되는 6.4를 준비하기 전까지
여느 때와 다름없는, 고난도 레시피 다움을 즐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