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ocs.google.com/document/d/11Az3F0wkpgFf6rIxFji_O6JUrutQUu4_XgswVBDOsUI/edit#

에서 일부 내용 번역+개인의 해석이 들어간 글임을 밝힙니다. 초보부터 숙련자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는 글이니 능력이 되시는 분들은 읽어보면 좋을 것입니다.
작성자로부터 본 글을 인용해도 된다는 허가를 미리 얻었고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자문을 구했습니다.


제목대로 수태 격변 오프너에 대해서만 서술합니다



1. 수태 격변 오프너란?



이 오프너는 시그마 때부터 알려져 있었으나 주력으로 쓰이는 오프너는 아니었습니다. 어글킵에 강점이 있는 오프너인데 대부분의 공대에서 닌자는 고정픽으로 가져가고 있었기에 메리트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시그마 중후반 들어 격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격변 오프너가 생각보다 강력하다는 설이 돌았고, 4.4 들어 퓨어딜러와 주의전환 상향이 이어져 닌자 채용의 메리트가 적어졌습니다. 더불어 닌자들도 과도한 리밋 사용에 지쳐 소울 크리스탈을 부수는 일이 늘어났고요. 그에따라 강한 어글킵의 필요성 + 격변의 버그성 위력 + 알파 레이드의 특성 등 여러가지 이유가 겹치면서 주류로 올라온 오프너이고, 지금은 많은 전사들이 적극 채용하는 강력한 오프너입니다. 
특징은 3글쿨 후 해방, 원초의 혼 1회 스윙, 만피 격변을 위한 평정 이용을 들 수 있겠습니다.




2. 수태 격변 오프너의 쟁점

수태격변 오프너 채용에서 망설여지는 부분은 역시 '일반적인 참수 오프너에 비해 위력 손해가 얼마나 나는가' 일 것입니다.

관파폭눈참수가 함성 50펌핑으로 인한 극대 5% 보정을 받지 못하며, 
원초의혼 1회 스윙으로 위력을 손해보고, 
첫원혼과 격변이 속공 적용을 받지 못할 뿐더러 
심지어 3글쿨동안 파태의 5% 위력버프도 받지 못합니다.

언급된 내용만 보면 그냥 닌자 없을때 울며 겨자먹기로 어글잡기 용으로 쓰는 오프너 혹은 4층 전반부처럼 해방 풀스윙이 힘든 상황에서나 쓰는 빠른 버스트 오프너로 이해해도 무리는 아닐 것입니다.

위 가이드의 작성자 Ny Cro는 이에 대해 정량적 계산을 제시하였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닌자가 없는 상황에선 수태격변 오프너가 이득이고, 닌자가 있더라도 아주 미세하게 수태격변 오프너가 위력적으로 우세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습니다. 이 정량적 계산을 살펴보기 전에 우선 수태격변 위력캐리의 핵심인 격변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1. 격변에 대해



격변은 원초를 소모하는 전사의 대표적인 oGCD이며 쿨마다 꼬박꼬박 써주면 자연스레 시너지와도 물리고 만피 기준 원초 10당 위력이 150 보장되는 매우 강력한 스킬입니다 (참수는 10원초당 위력이 104이며 글쿨기)
격변의 재밌는 점은 현재 HP가 많으면 많을수록 위력이 증가하는 특성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수태격변 오프닝을 써보신 분들은 종종 격변 맥뎀이 3만을 넘어 3만 5천까지도 왔다갔다 하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수태격변 오프너에서 평정이 격변 앞에 배치된 이유이기도 하고요.

그렇다면, 체력이 펌핑된 격변의 위력은 정확히 얼마야? 라는 의문이 자연스레 생길 것입니다.

가이드는 글로벌 서버에서 몇가지 이루어진 실험을 토대로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Potency (Deliverance)

Deliverance + Thrill

Defiance

Defiance + Unchained

Defiance + Thrill

Defiance + Unchained + Thrill

300

360

435

543

522

652

(https://docs.google.com/document/d/11Az3F0wkpgFf6rIxFji_O6JUrutQUu4_XgswVBDOsUI/edit#, 17p)

한국어로 정리하면 

파태

파태+짜릿

수태

수태+힘의해방

수태+짜릿

수태+짜릿+힘의해방

300

360

435

543

522

652


입니다. 완전히 정확한 수치는 아닐 수 있다는 언급은 있지만 신뢰할 만한 수치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는 파태 상태일때의 격변 위력이 300임을 기준으로 잡은 것이고 수태짜릿 힘의해방 상태에서는 파태 격변보다 위력이 약 2.17배 더 강함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특기할 만한 점은 힘의해방이 격변 데미지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인데, 작성자는 지금까지 원혼 강철회오리처럼 수태뎀감을 무시하는 줄 알았습니다 )




2. 파괴태세에 대해



파괴태세에는 피해량 5% 버프와 함께 원초량에 따라 극대확률이 증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원초 10당 극대확률 1%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태 오프너에서는 파태를 육중 직후 2글쿨째부터 전환하기 때문에 관절파괴부터는 피해량 5% 버프를 모두 받습니다. 
+로 함성에 의한 원초 50 극대 5% 보정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수태격변 오프너에서는 다음 구간 동안 파태 피해량 5%와 극대 확률을 받지 못합니다.


더불어, 늘어진 글쿨 동안 시전되는 평타 (전사 평타의 위력은 122~123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122로 계산합니다) 에도 버프가 붙지 않아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참고로 수태격변 오프너에서 파태적용을 받지 못하는 평타스윙은 3회입니다




3. 속공 적용에 대해 



해방 상태에서는 극대직격이 확정이기 때문에 타 시너지들은 의미가 없고, 아제마의 경우 어느 오프너나 온전히 적용받을수 있기에 따져봐야 할 것은 속공 하나 뿐입니다.
닌자들은 일반적으로 타직업 시너지와의 정렬을 위해 육도 오프너(5글쿨 속공)을 사용할 것입니다. 파태 오프너의 경우 해방에 들어가는 타이밍이 5글쿨이기에 정확히 해방참수 5방을 모두 속공에 우겨넣을 수 있지만 수태격변 오프너는 해방 상태의 원혼과 격변이 속공을 적용받지 못해 시너지 증가분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닌자가 없다면 어그로 때문에라도 수태격변 오프너의 메리트가 충분히 있지만 시너지가 있을 때에도 수태격변 오프너가 메리트가 있는지 여부도 중요한 궁금증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짚을 필요가 있습니다.




4. 그래서, 뭐가 더 좋다는거야?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계산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속공이 있는 상황과 없는 상황으로 나누어 계산을 할것이고, 작성자가 진성 문과이기 때문에 파태에 의한 극대확률 보정은 무시합니다. 
Ny Cro의 속공이 있는 상황을 상정한 계산을 바탕으로 재구성 했습니다.



https://i.gyazo.com/8609e42dea14683fc07d6f55cc416a64.png



 1) 속공이 없음

    i. 파태에 의한 파태 오프너의 이득 

관절파괴 + 폭풍의 눈    (200+280)x0.05 = 24              
평타 3회   122x0.05x3 = 18.3  
파태 오프너는 파태버프로 42.3의 이득을 얻습니다. (격변과 원혼의 경우는 아래에서 파태이득을 포함해 계산하기에 제외)

사실 많은 경우 도던직후 보스에 붙어버리면 평타1회가 수태상태일떄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파태 위력 이득은 평타 2회로 봐야하지만, 여기서는 극한의 이득을 위해 도던 글쿨 끝자락에 보스에 붙고 빠른 육중 직후 겁나빠르게 파태로 스왑하여 파태평타를 묻히는 합리적인 전사를 가정합니다.

    ii. 늘어난 해방참수 1회의 이득

파태 오프너는 해방참수5회 +노멀참수1회
수태오프너는  해방참수4회+노멀참수1회+해방원혼1회로 계산합니다.
수태에서 노멀참수는 파태 상태이므로 해방참수4회 노멀참수1회를 제하면 

해방참수 1회 546 vs 해방원혼 1회 350
파태 오프너는 늘어난 참수 스윙으로 196의 위력 이득을 얻습니다 


   iii. 수태에 의해 강화된 격변의 이득

파태짜릿격변 378 vs 수태짜릿해방격변 684.6
수태 오프너는 격변으로 306.6의 이득을 얻습니다.


   iv. 결과

격변 이득 306.6에서
참수 이득 196과 파태 이득 42.3을 제하면 68.3위력 만큼 수태격변 오프너가 이득임을 알 수 있습니다.

번외 ) 문과식 극대확률 위력 보정한 위력계산
검증 필요합니다... 
극대에 의한 위력 증가량을 58%로 잡고 있으므로 이를 받아들여 기댓값을 계산합니다

관파는 5%, 폭눈은 6%, 편의상 평타는 일괄 5%로 계산합니다
참수의 경우 수태 오프너에서도 원초70 참수 스윙이 1회 있기 때문에 중복되어 제합니다.

200 x 0.05 x 0.58 = 5.8
280 x 0.06 x 0.58 = 9.744
122 x 0.05 x 0.58 = 10.614

극대확률 보정으로 약 26.2의 위력 이득을 봅니다. 위에 적용하면 격변 오프너의 이득은 42.1일 것입니다.



 2) 속공이 있음

파태 오프너는 
속공 밖 참수 1회 + 속공 해방참수 5회 + 속공 격변 1회로 구성되고
격변 오프너는
속공 밖 원혼 1회 + 속공 밖 격변 1회 + 속공 해방참수 4회 + 속공 참수 1회로 구성됩니다
앞선 평타 3회의 경우 속공 적용을 받지 않고 4회째부터는 두 오프너 모두 파태 상태이므로 속공에 의한 추가 변동사항은 없습니다. 또한 두 오프너에서 중복되는 영역인 속공 해방참수 4회를 제하고 계산할 것입니다. 즉,

속공 밖 참수 1회 + 속공 격변 1 회 + 속공 해방참수 1회와 
속공 밖 해방원혼 1회 + 속공 참수 1회 + 속공 밖 강화격변 1회와 비교하면 될 것입니다.
해방에 의한 확정극직은 원혼과 참수와의 맞교환 구도인데, 극직에 따른 위력 차이 계산은 생략하고 단순합산합니다.

우선 파태버프 이득량은 42.3으로 위와 같습니다. 속공 적용을 받지 않는 영역이므로

  i. 파태 오프너의 속공타임 위력
속공 밖 참수 546
속공 격변 415.8
속공 해방참수 600.6

총 위력 1562.4

  ii. 격변 오프너의 속공타임 위력
속공 밖 해방원혼 350
속공 참수 600.6
속공 밖 강화격변 684.6

총 위력 1635.2

  iii. 결과
1635.2 - 1562.4 - 42.3 = 30.530.5만큼 격변 오프너가 위력에서 이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번외로 계산한 극대확률 보정이 들어가면 4.3의 위력 이득이 있을 것입니다.


5. 결론

계산한 결과에 따르면 시너지가 없는 상황에서는 68.3, 시너지가 있는 상황에서는 30.5만큼 격변 오프너가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것은 격변이 만피상태에서 사용되었음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실제로 격변 오프너를 굴려보시면 평정을 씹어도 격변 사용 직전에 평타가 들어와 피가 까인 상태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더 많다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체력 감소에 따른 격변 위력의 변동폭은 상당히 큰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격변 오프너가 무조건 파태 오프너보다 우위라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만 파태 오프너 역시 만피 사용이 불확실한 만큼 염두에 두고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것은 정량적인 계산일 뿐이고 무수히 시행을 늘려서 극직이 잘 터지는 판에 깨는게 최고입니다


1줄 요약
닌자 있건없건 격변 오프너가 더 쎔 
대신 관파폭눈에서 원래라면 안터졌을 크리가 원초에 의한 크리 보정빨 덕분에 크리가 터져주면 파태 오프너가 더 쎔

격변뽕 죽여요 격변 오프너 사랑해주세요




번외) 노멀 로테이션에서 수태+힘의해방+짜릿을 이용해 격변을 쓰는 것은 이득인가


결론만 말씀드리면 Yes입니다. 정확한 위력 계산은 가이드를 참고해주시고, 대신 조건이 몇가지 붙습니다
수태 상태동안 원혼이나 맹공 등으로 원초가 낭비되거나 원초가 100을 넘게되는 경우가 없어야 하고, 시너지 타임에 참수로 원초를 다 쏟은 후에 이용될수록 좋고, 체력이 유지될 수 있는 상황이어야 한다.

실 사용 례가 있습니다. 글로벌 서버 알파 4층 스피드런 1위인 Sylink 팀의 Eternar Precious라는 전사 유저가 이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가장 위 초록색 그래프가 격변, 2번째는 힘의해방, 3번째는 수태, 4번째는 짜릿 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Eternar 유저는 힘의해방과 짜릿을 오롯이 격변 데미지 펌핑을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근데 이것만 보면 '저거 헬로월드때 힐러 보조용으로 켜둔거 아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실제 영상을 가져왔습니다.





(2분 15초부터)

보시면 수태를 키는 타이밍이 꽤나 괴상합니다. 1헬로월드가 끝나고 파주주 타이밍에 갑자기 수태 힘의해방을 키죠.
심지어 본인은 저 때 당시 2어글자인데 말입니다. 
이는 격변 데미지 펌핑으로 얻는 이득이 파태보다 크다고 판단했기 떄문에 활용한 플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침 짜릿은 이후 파동포 대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