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에 친구의 꾐에 빠져 파판을 시작하게 됬고.

 

창쟁이로 시작해서 이슈가르드 진입후 기공사로 전향

 

현재 지인들과 함께 레이드 트라이중입니다. 직업의 이해도는 조금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뭐 딱히 거창한 글을 쓰려는건 아니지만.

 

기공사를 사용할때 고려해볼 만한 점들을, 몇가지 써보려고 합니다.

 

다만 이 부분이 다른직업을 플레이할때 어떻게 다가올지는 모르겠습니다.

 

현재 만렙이 기공 하나뿐인지라..

 

여튼 전직후 레벨을 기준으로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오류가 있거나 다른 의견이 있으면 리플로 남겨주시면 아마.. 몰아서 볼겁니다 네..

 

 

 

0. 왠만하면 미터기는 상시로 켜두시는걸 추천합니다.

 

기술특성과 이런저런 부분을 고려해봐도. 40미만의 기공사는 딜미터기를 킬 경우 슬픔만 느끼지만

 

그래도 키는게 좋습니다. 특히 동클래스 매칭에선 투기가 차오르는 히든효과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공사/음유의 엔드 dps는 근딜/캐스터보다 낮은걸로 알고있습니다. (던전 특성에 따라 종종바뀜)

 

그래도 딜러는 자신의 가치를 dps으로 증명해야 하며, 딜을 못하는 딜러는 쓸모가 없습니다.

 

 

 

30: 기공사는 30부터 시작합니다. 대신 첫 시작 잡퀘가 상당히 번거롭죠. 뭐 여튼 좋습니다.

 

먼저 공.포.탄.

 

주의 기술입니다. 논글쿨기라는 점에서 버릇들면 아무때나 쏴재끼기 쉬워지는 기술이라 더욱 더...

 

특히 가우스총열(이하 가우스)를 안 킨 상태에서 공포탄은 그리 강하지 않습니다. 거기에 깨알같은 넉백이 붙어있습니다.

 

일찍이 dps에 눈뜨신 분들, 혹은 타 딜러 직업군을 키우신 후 전향하시면 논글쿨기가 남아있는 그 상태가

 

심히 불편하실탠데.. 그냥 불편해 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저렙던전은 넉백저항이 없는 경우가 많아 뻥뻥 날려대시면 탱이 화를 뻥뻥내실겁니다.

 

정말 중요한 내용이지만 포탑을 뺀 기공사의 dps는 근딜에 비해 상당히 낮습니다.

 

또한 40렙 전의 무기스킬 데미지 증가 특성과. 52렙 가우스 이전의 기공은.. 정말 딜이 낮습니다.(가우스는 단정하긴 힘듬)

 

그래서 40전엔 뭔짓을 해도 근딜러 이겨먹기 힘듭니다 (둘다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막타 or 막타후 1글쿨타 정도에서 해결이 안될것같으면 그냥 안쓰시는게 낫습니다.

 

그리고 공포탄 막타에 넣는다고 유심히 보는걸 심장쏘기에 돌리셔서 심장쏘기를 잘 넣으시길 바랍니다.

 

물론 이 사항은 인던 기준이고 레이드에서는 넉백저항 왠만하면 걸리니 뻥뻥쏘셔도 되나... 기동영식 2층같은

 

특수한 경우는 자제하시면 됩니다.

 

 

 

산탄사격: 도트기중에는 상당히 지속수치가 높은것으로 알고있고, 지속시간도 여유로워 갱신에 대한 압박도 적습니다.

 

변동은 있겠지만 2급장정도에서 강렬한 사격과 같이 갱신해주시면되고, 강렬한사격 > 산탄사격 순서를 꼭 지키세요.

 

또한 오프닝에 풀버프 받은 산탄은 지속시간 끝날때까지 두신후 갱신 하시는게 좋습니다.

 

많은 분이 언급하는 내용이지만 도트 쿨이 길고 누적수치가 높아 여러명한테 박을수록 dps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자신의 딜 사이클을 완전히 포기하고 도트넣는 기계가 되시는건 좋지 않습니다.

 

기동 2층을 예로들면 웨이브별로 빨리잡아야하는 강철두뇌 강철투구 고블린워커, 피가 많은 큰거미(이름기억이...)

 

정도에 유지하시면 좋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좋지만 산탄만 신나게 쏠경우 순간 dps는 박살납니다.

 

 

 

탄버프에 대한 인지: 많은 분이 유심히 고려하지 않는 부분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먼저 내가 줄수 있는 버프량의 최대치와는 별개로, 맥스탄은 5입니다.

 

즉 내가 5탄 장전 딜사이클로 시작해서 강렬한 사격 > 산탄 후 재장전을 눌러버리면  5>4>3>5 가 됩니다.

 

순식간에 3탄이 증발해버리게 되는거죠.

 

5장전의 장점은 소이탄 구간을 포함해 모든 탄이 탄장전을 받는것이 핵심입니다.

 

이게 미스나버리면 오히려 뒤쪽에서 힘이빠져버려 2장전, 노장전 오프닝보다 더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탄수치를 버프를 보지않아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던전 들어가면 급장부터 시전하는 것으로 초기 탄확보를 해주시면 약간이나마 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선 팀원들의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탄의 효과는 물리 데미지 20 추가, 그리고 프록 확률을 100퍼센트 올려줍니다. (20퍼 아닙니다)

 

중요한점은. 단리 증가이기 때문에 효율이 달라집니다.

 

수치적인 딜변화는 1: 140 >160  2: 100 >120 / 180 > 200  3: 100 >120 / 200 > 220 (슬래쉬 이전이 논프록)

 

1에 특수탄이 적용될경우 14.28%, 논프록2에선 20% 프록2는 11.11%, 논프록3에선 20% 프록3은 11%

 

저 묘하게 이상한 20%들이 있지만 저것은 상승량의 개념이고, 실질 딜에서는 논프록시 무조건 1입니다.

 

필요없는 논프록을 제거하면 결과적으로  12.28% vs 11.11% vs 11%

 

즉 프록 보정을 빼더라도 저단계에서 탄을 넣어주는게 dps적으로 우위가 됩니다.

 

저런 수치적인 부분을 눈치채지 못하더라도 프록보정이라는 옵션때문에 알아서들 잘 1,2에 넣고계시리라 믿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급속장전(이하 급장)을 언제 넣어야되는지 햇갈려 하시는것 같습니다.

 

다만 전 그냥 쿨오면 쏩니다.

 

하지만, 이글을 쓰면서 계산해봤습니다.

 

될놈은 1타에서 이미 프록이 터진 상황에 급속장전 쿨이 온 경우 (개인적으로 이럴 때가 가장 해피합니다)

 

노 대기의 경우 (급장) > 1 > 2

 

n 대기의 경우  1*n > (프록확인후 급장) > 2 > 3 의 계산입니다.

 

 

 

될놈: 140+200+200                        mean : 180

 

노 대기: 160+180                          mean : 170 

 

1 대기: 140+140+200+200               mean : 170

 

2 대기: 140+140+140+200+200         mean : 164

 

3 대기 이후 계산해봐야 기대값은 바닥을 칠 뿐입니다.

 

※ 수학적인 부분에서 논대기는 뒤를 확정할 수 없고, n대기는 현재를 팔아 미래를 사는 형식이므로 3프록 확정값을 고려.

 

 

 

 

결과가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냥 빨리 장전해서 쓰십죠. 2프록에 급장 쓰는데 목숨걸 필요 없습니다. 

 

또한 급속장전을 빨리 소비할수록 dps가 올라갑니다. (무기수치로 15초당 20에 프록보정에 의한 추가 딜증가)

 

다만 이부분에 오류가 있다면 노대기의 뒤를 계산하지 않는 즉 데미지 총량적인 부분에선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노대기에서 3프록 이 뜨면 160+180+200 /3 글쿨로 180이 됩니다. 다만 이 뒤의 확률은 50%이기 때문에 확정할수 없죠.

 

뭐 계산상 4글쿨 사이클동안 170이 유지되는 1대기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급속장전의 쿨로스는 누적 되지만

 

dps 유지 측면에선 안정적일 수 있으니까요. 전 다만 계산전에 썼듯이 그냥 바로 씁니다. 

 

35레벨 미만에선 정밀탄(이하 3)이 없습니다. 그래서 분열탄(이하 1) 슬러그탄(이하 2) 에 배분되고

 

장전으로 12121 돌리시고 급속장전으로 1때 간간히 넣어주시면 됩니다. 두개 연결해서 121212쓰시면 안됩니다.

 

(장전) > 121212 > (급장) > 12  또는 반대로 급장과 장전이 1에 들어가도록 조정합니다.

 

 

 

35레벨: 여기에 도달하면 3을 배웁니다. 그래서 장전사이클을 조정해줄 필요가 생깁니다

 

1탄의 경우 위 계산에 따라 적절하게 배분 (1 or 2) 5탄의 경우 12121 > 12312

 

6탄의 경우 12312132이후 프록에 따라 진행하며, 1전에 급장을 넣고 시작하면 글쿨 2.5s 기준시

 

(급장) 1 (재장전) 23121 (  ) 3

 

중간의 공백 괄호에서 급장이 쿨이 옵니다. 제 글쿨이 현재 2.36s 인데 이경우엔

 

(급장) 1 (재장전) 231213 (  ) 2

 

이쯤에서 급장이 들어가며 그럴경우

 

글쿨기 사이클이 12312132(프록3or1)이 됩니다.

 

다만 6탄버프를 넣을 수 있는 경우는 보통 소이탄 타이밍이니 저기서 3프록을 아낄일은 아마 없겠죠

 

재장전을 먼저쓸경우엔

 

(재장전) 1 (급장) 231213 ( 2.5글쿨 ) 2 ( 2.36글쿨 )

 

이 되는데, 이경우는 제 글쿨에선 2타 후 탄장전이 가능해져 확정 2프록에 급장을 넣을수 없게됩니다.

 

즉 두개의 쿨이 겹친경우라면 자신의 글쿨에 맞게 조정하시면 될것같습니다.

 

 

 

38레벨: 배운다! 소이탄!

 

기공의 핵심 기술이기도 하면서 오프닝후 30초대에 미터기를 보면 흐뭇하게 만들어주는 요소입니다.

 

처음 오프닝이 개발살나면 저는 기분이 매우 나빠집니다. 그리고 아마 다른 파티원도 기분이 나빠질겁니다.

 

이녀석을 활용하는 오프닝 콤보는 44, 48, 52 때 한번씩 변화합니다.

 

이유는 그레벨때 배우는 특성과 기술에 의한 변화입니다만.. 사실 이부분을 크게 고려할 건덕지는 없습니다.

 

그냥 50렙 되면 딜사이클 한번 징하게 연습하고 60렙 되면 한번 징하게 연습하면 됩니다.

 

 

많은분들이 소이탄 타이밍에 딜을 신나게 올리시길 원하실 겁니다.

 

기본적으로 많이 언급되는 내용들은 재장전, 속사, 정비, 도탄사격등을 소이탄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이며

 

속사, 재장전의 경우는 거의 확정적으로 소이탄과 묶이게 됩니다.

 

정비의 경우 아닌것 같지만, 90초중 가장 높은 수치의 딜은 결국 확정 프록+확정탄버프가 들어가는 5 or 6탄의 3타입니다.

 

220의 수치를 받을 수 있고, 소이탄과 재장전을 묶는 순간 90초에서 이것보다 높은무기수치로 때리는 글쿨기는 없습니다.

 

또한 매필용 또는 매필 상태의 버프상태라 저시점에서 쓰는게 이론적으로 가장 맞습니다.

 

뭐 다만 자신의 운이 자신있다면 상황마다 돌려주는게 나쁘지 않고, 90초 사이에서 확정 220 3타에 못넣었다면

 

그냥 소이탄 사이클 내의 프록2에 꽂아주시면 됩니다. 꼬인 딜사이클은 이미 지나갔기에.. 1타에만 안쓰시면되고

 

2타랑 3타의 차이는 20으로 비교적 수치가 낮아 1타에만 박지 않는다면 그나마 수습은 됩니다.

 

 

연습을 통해 숙련시킬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다면 90초 타이밍에 프록을 채워두는 것입니다.

 

물론 자신의 딜 및 버프상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부분은 상황을 세팅해서 연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오프닝시점에선 탄장전은 해둘수 있지만 프록은 채울수 없어, 기본적으로 알려진 사이클대로 따라가시면 됩니다만

 

오프닝후 90s 단위의 전개구간에선 2탄이상의 탄장전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전투중 (90n)s 단위 타이밍중 (75~80n)s 타이밍에 강렬한 사격을 깔고 밑밥을 까는겁니다.

 

강사는 30초 지속이므로, 결과적으로 버프기가 들어가는 타이밍에 15~16초정도가 깔리면 풀버프 받는것과 같습니다.

 

버프기 타이밍을 (매) 글쿨 (필용) 또는 (필) 글쿨 (매용)으로 넣어 돌리시고

 

가우스를 필요에 따라 잠시 껐다가 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버프 시작하면서 키시면 (필매) 글쿨 (가용) 프록을 조정하는중에 2프록이면 (필가) 프록2 (매용) 으로 가능합니다.

 

기공 고급스킬중에 가우스 온오프 토글이 있으니 겸사겸사 하시면 좋습니다만.. 사실 쉽지않죠

 

다만 이부분은 운이 필요하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프록이 부분으로 차는경우도 빈번합니다만.

 

가장 좋은 형태는 산탄 넣는 타이밍에 3프록이 5초정도, 2프록이 7초정도 되어있으면 베스트입니다.

 

약간의 딜레이가 걸려도 안정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이죠. 어찌됬든간에 프록을 하나라도 물고 시작하면

 

그부분은 딜에 도움이 된다는것과 30초 자버프를 10초 전쯤에 미리 써둬서 프록을 버프갱신으로 날려먹지 않게

 

조정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2,3에 비해 1은 수치가 상당히 낮아서 소이탄 중 1을 최대한 적게 넣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프록이 없는경우에서는 123121, 그리고 121에 속사가 들어가게 해 캐스팅을 줄이지만, 프록을 띄운상태에선

 

220의 3타를 두번 박을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사에 강제되지도 않고, 딜적으로도 훨씬 우위죠.

 

또한 버프는 20초, 소이탄은 15초 이므로 프록 준비에 5초의 여유 즉 글쿨 2정도의 여유는 있습니다.

 

또한 소이탄 터지는 타이밍에 가우스를 끄는것과 더불어 프록샷이 나간다고 해도 논글쿨기를 강제로 넣어

 

이펙트 지연을 차단해 딜을 더 넣어주는 방식도 있습니다만. 데미지 이펙트와 적용시점이 일치하냐는 것에 대한

 

정보가 없어 이부분은 확실하다고 말씀드리기 힘듭니다.

 

 

 

 

40/50레벨 : 기동포탑 룩/비숍

 

기동포탑은 던전에 따라 다르지만 엔드 dps 기준 20%정도를 차지하는 녀석입니다. 전투시간이 길수록, 쉬는구간이

 

많을수록 dps는 떨어지기 때문에, 포탑의 비중이 늘어납니다.

 

2~3명이상이 되는순간 비숍이 무조건 딜적 우위를 가져가게 됩니다. 인던에서도 이점을 숙지해

 

비숍위주로 깔아주시는게 좋지만, 40렙 시점에선 룩밖에 없으므로 신나게 룩을 깔아줍니다

 

또한 비숍의 경우, 이게임은 위치렉 게임이므로 탱커의 최종위치를 확인 한 후 비숍을 까는게 낫습니다.

 

dps 좀더 뽑겠다고 엄한데 깔았다가 탱커분이 포탑범위 밖으로가시면 엄한 곳에서 뿜뿜하는 비숍을 보게됩니다...

 

또한 딜미터기를 쓰는 경우 포탑을 잘 못깔 경우 딜이 감소하는걸 눈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초기 사정거리 감잡으실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여튼 인던에서 dps를 잘 내려면 포탑을 항시 잘 깔아주는것이 좋습니다.

 

 

 

52레벨: 가우스 베럴

 

이시점 이전에 위에서 신나게 언급했던 가우스 베럴입니다.

 

이걸 배우는 시점에서 기공사는 물리 원거리 캐스팅 자원보조 서브딜러라는 기괴한 분류를 받게 됩니다.

 

라고는 하지만 프록있는경우 캐스팅이 삭제되는 이점을 통해 사실상 1타에서만 캐스팅을 받는 특수경우입니다.

 

음유도 이와 비슷한 형태의 기술이 있고 기공사와는 상황이 좀 다른걸로 아는데 제가 음유를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1타외에 2,3타 캐스팅을 할 일은 없고 프록시간이 애매해지면 가끔 이런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했다고 하면 이동을 아주 약간 해서 캐스팅을 끊어줍니다.

 

약간 하시면 뒤에서 보는 힐러한테 들킵니다 아주약간하셔야됩니다. (중요)

 

기공사 공략글에 있지만 엄밀히 말해 가우스는 스킬+평타를 1:1 대응시킬경우 데미지가 낮습니다.

 

그리고 산탄은 무조건 가우스 상태에서 쏘셔야됩니다. 가우스 오프상태로 쏘셨다면 필히 갱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다직업군 사용하시면 첫오프닝에 가우스가 꺼져있는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주의...

 

또한 가우스에 의해 속사는 121에 소비하는 것이 무조건 이득입니다. 캐스팅을 두번 삭제 하기 때문에

 

스킬 구겨넣을때 이득을 봅니다.

 

풀버프 타이밍외에 속사를 따로 빼쓰시는 뉴메타는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캐스터와 동일하게 0.5초의 숨겨진 이동시간이 있습니다. 구별하는법은 tp창을 보시면 되는데 캐스팅중

 

발사 판정이 난순간에 tp가 빠지고 그이후로는 지랄 발광을 해도 무조건 나갑니다. 사망과 상태이상은....

 

여튼 그부분을 체크해서 이동시간을 조금 더 가져가시는게, 기믹 처리중 dps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우스베럴을 키게 되면서 이득을 얻을 수 있는점이 하나 있다면,

 

타직업과 달리 뒷무빙을 편하게 할수있는 방법을 얻을 수 있다는 겁니다.

 

화면시점을 캐릭터 고정이 아니라 카메라 시점으로 쓸수있는데, 이러면 뒷무빙시 뒷걸음질이 아니라 그냥 뒤로 뜁니다.

 

캐스터와 달리 음유/기공은 온오프 토글 테크닉을 안쓰면 알반공격을 안하게 되는것과 같아, 결과적으로 타겟을 항시

 

바라보지 않아도 무방하고, 포지션 특성상 캐스터 근딜과 달리 이동반경배정이 좀 높습니다.

 

다른직업은 모르겠습니다만.. 기공은 시점에 의한 디메리트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58레벨: 과충전

 

이 기술 또한 개인적으로 고찰이 필요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충전 습득시 기동포탑의 툴팁이 변경되는데, 룩 비숍에 각각 방어감소 디버프가 붙습니다.

 

기동 2층에서는 캐스터 광역딜때문에 비숍으로 과충전을 킨적이 몇번있습니다.

 

리밋 타이밍에도 켰었는데 전부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거까지는 제가 체크할 여력이 안되서...

 

여튼 파티 디버프이므로 여력이 되면 오프닝을 레이드 팀 단위로 맞춰서 조정해주는것이 도움될지도 모릅니다.

 

초기 딜뻥에서 기공사 단일 최적화보다 근딜 2명의 딜사이클에 최적화된다면,

 

자신의 dps은 줄어도 rdps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뭐 이부분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레이드 용기사분에 맞춰봤는데.

 

결과적으로 소폭 이득이 있었습니다.

 

 

 

 

써놓고 보니 초 장문이고, 쓰기전에 예상도 했으나.. 문단 구분이나 시각적 자료가 없어 가독성은 떨어진다고 봅니다.

 

사실 정보제공보다 제가 가진 지식을 정리하는정도의 느낌으로 써서 사실 다른분한테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다만 읽으시는 분들이 뭔가 얻어가는게 있다면 좋을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