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PACE




1. 속력(SPRINT SPEED)-PHYSICAL>




속력은 말 그대로 선수가 낼 수 있는 최대 속력을 의미해. 이건 헷갈일 일 없으니 패스




2. 가속력(ACCELERATION)-PHYSICAL




가속력은 최대 속력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을 의미해. 여기도 쉬우니 패스













ㅁSHOOTING




1. 골결정력(FINISHING)-Technical




피니싱 스탯은  패널티 박스 안에서 발을 이용한 슛의 결정력을 의미해. 발을 이용한 슛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발리슛과 헤딩슛에는 전혀 적용이 안돼.

여기서 가장 애매한게 슛의 결정력이라는 단어인데, 피파에서는 이 결정력을 골대 가장자리로 슛이 향할 확률로 정의하고 있어. 쉽게 설명하자면 패널티킥 차봤지? 패널티킥을 찰때 게이지가 높을 수록 슛이 골대 가장자리로 향하자나 그거와 같은 거야. 골결정력이 높은 선수는 항상 슛을 골대 중앙이 아닌 가운데로 하도록 확률 설정이 되어 있어. 여기서 부터 뭔가 설명이 형이 알던거랑 다르지?? EA 공식 피셜이니 그냥 믿어. 제발 나 거짓말 안하니까.




2. 중거리 슛(LONG SHOTS)-Technical




롱슛 스탯은 패널티 박스 밖에서 발을 이용한 슛의 결정력을 의미해. 슛의 결정력이라는 의미는 위의 피니싱에 나온것과 똑같아. 롱슛 스탯이 높을수록 슛이 골대 가장자리로 향하도록 설계 되어 있어.




3. 패널티킥(PENALTIES)-Technical




패널티킥 스탯은 패널티킥 상황에서의 정확한 슛을 할 확률을 의미해. 이 수치가 높을 수록 패널티 상황에서 슛바를 길게 눌러도 실패를 안해.




4. 위치선정(Positioning)-Mental




위치선정이라고 넥슨이 번역을 해놨는데, 포지셔닝의 올바른 번역은 공격 지능이야. 왜 그런지 설명해줄께. 이 수치에 대해서는 진짜 많은 칼럼을 찾아봤어. 포지셔닝은 선수가 상대 수비수의 마킹을 따돌리는 능력을 의미해. 이 수치가 낮은 선수들은 항상 대인수비가 높은 수비수에게 마킹을 당하고 있기 때문에 크로스나 패스가 와도 몸싸움을 해야해서 못받게 돼. 반면 이 수치가 높은 공격수는 패스가 크로스를 받을 때 높은 확률로 상대 마킹을 따돌린 상태로 받아서 슛을 성공시킬 확률이 높아지는 거지. 이 스탯이 높은 선수들이 침투를 잘하는 이유도 상대의 마킹을 순간적으로 잘 따돌리기 때문이야.

이 정도 설명으로 헷갈리지? 그럼 대인수비(marking) 능력과 함께 이 수치를 설명해보도록 할께. 피파는 AI 구조가 기본적으로 위치선정 VS 대인수비 스탯의 싸움 구조야. 감독모드를 해보면 알꺼야. 선수 한명마다 한명의 마킹 상대를 두고 있어. 그래서 AI가 조종하고 있을 때 대인수비가 높은 선수는 상대 공격수를 항상 묶어둘려고 노력해. 가령 대인수비가 높으면 크로스를 올렸을 떄 항상 상대 수비수가 내 공격수의 바지가랑이를 붙잡고 있지. 공격수의 경우는 그 반대야, 공격수는 항상 상대 수비수를 따돌릴려고 노력해, 그렇기 떄문에 위치선정이 높은 선수는 공을 프리한 상황에서 받는 장면이 자주 나오는 거야. 여기 까지 이해 되지?

이 위치선정 스탯은 경기장의 어디에든 발동해. 다만 두가지 상황에선 발동이 안돼. 첫번쨰는 프리킥 상황, 두번째는 코너킥 상황. 이떄 상황에서는 아예 발동이 안되게 막아놨어(EA공식피셜)







5. 슛 파워(SHOT POWER)-Technical




슛 파워는 발을 이용한 슛을 할때의 정확도를 의미해. 즉, 슛을 찰 때 유효슛이 가능하게 하는 슛게이지의 수치를 의미해. 예를 들어 슛파워가 낮고 골결정력이 높은 선수는 슛게이지를 조금만 높게해도 호무런슛을 까. 하지만, 슛파워와 골결정력이 둘 다 높은 선수는 슛게이지를 높게 해도 유효슛으로 들어가. 같은 게이지를 채워서 비교해보면 확 체감이 올꺼야.

이 수치는 형들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슛의 속도랑은 전혀 관련이 없어. 슛 파워 스탯이 1이든 슛 파워 스탯이 2이든 같은 게이지를 채우면 같은 슛의 속도를 내. 이 수치가 높은 선수는 이용할 수 있는 슛게이지 파워가 높아져.







6. 발리(VOLLEYS)-Technical




발리 수치는 공중에서 슛을 할 떄의 정확도와 결정력을 의미해. 밸런스와 발리슛 수치가 높은 선수는 매우 높은 확률로 발리슛을 빠르게 성공시켜.










 ㅁPassing




1. 크로스(Crossing) 롱패스(Long pass) 짧은패스(Short pass)-Technical




이 세가지는 같이 설명할께, 이 수치들은 각각의 패싱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하는지와 패스의 속도를 보여줘. 많이들 오해하는데 이 세 수치는 패스의 정확성과는 전혀 관련이 없어. 패스의 정확성은 순전히 시야 스탯과 침착성에 달려있어(이건 다음에서 설명할께). 때문에 패스미스는 웬만하면 이 수치가 낮아서 나는게 아니야.

여기서 패싱을 안정적으로 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냐면, 퍼스트 터치하기 얼마나 좋게 패스를 주는지 보여주는 거야. 롱패스 수치가 낮은 수비수로 QW로 장거리 로빙쓰루를 주면 공격수가 퍼스트 터치에 상당히 애먹는것을 볼 수 있을 꺼야. 마찬가지로, 짧은 패스 수치가 낮은 미드필더로 패스를 하면 공을 받는 선수 앞으로 공이 다시 튕겨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어. 이처럼 크로스 롱패스 짧은 패스 수치는 받는 사람의 첫터치와 큰 관련이 있어.




2. 시야(Vision)- Mental




시야 스탯은 한마디로 패싱 지능을 의미해. 시야 스탯이 높은 선수는 상대 수비수의 위치와 우리 공격수의 위치를 이해하고 패스를 줘. 이 수치가 높은 선수들은 패스할 선수와 자기 사이에 상대 수비수가 가로챌려고 하고 있다면 상대방이 가로채지 못하는 방향으로 패스를 줘. 가령 W를 눌렀는데 뜬금없이 공을 약간 뛰워서 패스를 주는 것을 볼 수 있을거야. 때문에 이 수치가 높은 선수는 패스를 잘 가로챔 당하지 않아. 또한 시야 스탯이 높으면 멀리 있는 우리팀 공격수의 위치를 파악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패스를 줄 수 있어. 반면, 짧은 패스 스탯이 준수한데 시야 스탯이 낮은 수비수들로 패스 할 때 왜 짧패는 좋은데 패스미스가 나지? 라고 많이들 생각했을꺼야. 그건 패스의 정확성을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수치는 시야 스탯이기 때문이야.

이 스탯이 쓰루패스를 창의적으로 주는 정도라고 많이들 오해하는데, 이건 전혀 맞지 않는 말이야. 패스를 창의적으로 준다. 즉 전진성 있는 패스를 주게 하는건 클럽 전술이지 시야스탯은 전혀 관계가 없어. 시야 스탯은 무조건 패스의 성공률을 의미해.




3. 커브(Curve)-Technique




이 스탯이 높으면 크로스와 패스가 잘 휘어져 들어가. 떄문에 패스를 받기 힘든 각이라도 커브 수치가 높으면 쉽게 전달돼. 또한 이 수치가 슛과 결합되면 예리한 감아차기 슛을 보여줄 수 있어.




4. 프리킥-technique




이 스탯은 프리킥의 정확도를 말해줘










ㅁDribbing




1. 민첩성(agility)-physical




이 수치는 선수의 방향 전환의 빠르기를 의미해. 또한 이 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크로바틱한 슛과 걷어내기 기술의 개수가 증가해.(EA피셜)




2. 밸런스(Balance)-physical




이 수치는 몸싸움으로 부터 균형을 잃지 않고 버티는 수치를 의미해. 이 수치가 높아질 수록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드리블링 스킬의 개수가 증가해. 개인기와 별개의 능력이야.(EA피셜)




3. 볼 컨트롤(Ball control)




이 수치는 공을 받았을 때만 발동되는 스탯이야. 이 수치가 높은 선수는 깔끔한 퍼스트 터치를 보여줄 확률이 높고 공을 받자마자 드리블을 할 수 있어. 패싱 스탯과 함꼐 퍼스트 터치에 가장 많이 관여되는 스탯이야.




4. 드리블(Dribbing)




이 스탯은 공이 얼마나 가까이 선수에게 붙어 있는지를 의미해. 때문에 이 스탯이 높으면 공을 가지고 있을 때 방향 전환이 더 쉬워지고, 또한 상대 수비수로 부터 공을 지켜낼 확률이 늘어나.




5. 반응속도(Reaction)




이 스탯은 선수가 자기 주변에 대해 반응하는 능력이야 . 이 능력이 높은 선수는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리바운드 된 공에 빠르게 반응하고, 공을 가지고 있을 때 주변의 태클로 부터 공을 쉽게 방어해내. 또한 넘어졋을 때 빨리 일어나.




ㅁ Defending




1. 헤딩(Heading)




이 스탯의 정확한 명칭은 헤딩 정확도야. 이 스탯이 높으면 헤딩 슛시 정확도와 파워가 올라가고 헤딩을 이용한 패스의 정확도도 올라가.




2. 가로채기(interception)




이 스탯은 한마디로 수비 지능을 의미해. 이 스탯이 높은 선수는 패스를 차단하기 좋은 위치로 항상 이동하고 패스를 쉽게 차단해내. 순전히 AI에 의해 작동하는 스탯이야.




3.대인 수비(Marking)




이 스탯은 수비수가 공격수와 얼마나 가까이 위치하는지를 의미해. 대인 수비가 높으면 수비수는 항상 공격수를 가까이 마킹해서 공격수에게 패스 받기 좋은 기회를 주지 않아. 또한, 이 스탯이 높으면 자기가 마킹하는 상대가 슛이나 패스를 할시 공격적으로 슛이나 패스를 몸으로 막아내. 대인수비가 좋은 수비수는 커서로 수비할 시 상대 공격수에 쉽게 다가가기 떄문에 수비 난이도도 쉬워져.




4. 스탠딩 태클




이 수치가 높은 선수는 파울을 얻지 않는 깔끔한 태클과 태클 성공시 공을 소유할 가능성이 높아져, 또한 몸싸움시 공을 뻇어낼 가능성이 높아. 단순히 스페이스바 수비시에만 발동되는게 아니라 슬라이딩 태클을 제외한 공을 뻇는 모든 상황에 발동되는 스탯이야.




5. 슬라이딩 태클




이 수치가 높은 선수는 슬라이딩 태클을 깔끔히 성공할 확률이 높아져.




ㅁ PHYSICAL




1. 적극성(Aggression)




이 스탯은 한마디로 몸싸움 지능을 의미해. 이 스탯이 높은 선수는 몸싸움을 이기기 위한 공격적인 플레이를 해. 흔히들 적극성이 높으면 수비를 공격적으로 차단한다고 하던데, 이건 개소리야. 이 수치는 순전히 몸싸움에만 개입해. 가령 적극성이 높은 선수는 헤딩 경합을 할 떄 상대 어꺠를 타고 헤딩을 해. 또한 어깨가 붙는 상황이 있다면 적극성이 높은 선수를 상대방을 밀어버려. 떄문에 이 수치가 높으면 파울을 받을 확률이 늘어나.




2.점프




이 스탯은 얼마나 높이 점프하는지와 관련되어 있어. 이 수치가 높으면 사실상 키가 늘어난다고 보면돼




3. 스태미너




이 스탯이 높은 선수는 스테미너 바의 효율이 증가하고 부상을 잘 당하지않아. 또한 최대 속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을 늘려줘(EA피셜)




4. 몸싸움(Strength)




진짜 발번역 그 자체야. 정확한 번역은 근력으로 번역하면 될꺼 같아. 실제로 몸싸움은 스탠딩 태클/적극성/근력/밸런스/점프 등 다양한 스탯이 영향을 끼쳐. Strength 스탯이 높은 선수는 헤딩 경합을 이길 확률이 증가하고 몸싸움시 잘 밀리지 않아.




골키퍼 능력치는 EA 공식피셜로는 6개로 분류돼

1. 다이빙 2. 핸들링 3. 킥 4.위치선정 5.반응속도  6.스피드

 콘솔피파에선 이 6가지말고 GK에겐 아예 능력치가 없어. 때문에 피온 골키퍼에게 있는 다른 잡 스탯들은 전혀 영향이 없다고 보면될꺼야.



1. 다이빙

 먼저 다이빙 능력치는 떠있는 공을 다이빙해서 세이브할 확률을 올려줘. 때문에 땅볼슛과 골키퍼 정면으로 오는 즉 뛰지 않고 잡는 슛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 공을 다이빙해서 세이브하는 능력은 EA 피셜로 다이빙 스탯+ 키 스탯이 합산해서 들어가.  즉, 기존 선수들의 키+점프 능력치와 같이 적용되는거지. 이 능력치가 높으면 선수의 실질적 키가 높아지는거야. 때문에 골대 가장자리 까지 슛을 커버할 수 있어. 그런데 이 스탯의 얼마만큼 어느정도로 키가 높아지는지는 명확한 설명이 없어.
골키퍼 중 키가 엄청 큰 선수들은 스탯보다 슛을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훨씬 뛰어나다고 보면 돼.


2. 핸들링

 이 스탯은 간단히 말해, 골키퍼가 공을 쳐내기보다 잡는걸 선호할 확률이야. 이 수치가 높은 골키퍼들은 높은 확률로 공을 쳐내기보다 잡기를 시도해. 이 스탯은 슛을 막는 능력과는 상관이 없어. 그냥 공을 쳐낼 상황에 그것을 손으로 잡아서 받을 빈도만 높일 뿐이야.

3. 킥

 이 스탯은 골키퍼의 짧은패스+긴패스+시야 능력이야. 이 스탯이 높은 선수는 이 세 스탯이 높은 선수가 패스를 준다고 생각하면 돼. 즉, 킥 능력이 좋은 골키퍼가 멀리 있는 우리팀 선수에게 긴패스를 했을 경우 공이 안정적으로 도착하기 때문에 받는 선수의 퍼스트 터치가 부드러울 확률이 높아져. 또한 시야 스탯도 높기 떄문에 랜덤으로 도착하는게 아니라 정확도도 올라가고 땅볼 패스를 할떄 앞에 상대 선수가 있을 경우 상대 선수의 가로채기를 피하는 패스를 할 가능성이 높아.
아 이건 여담인데, 전 버전에서 긴패스와 짧은 패스를 설명안했네. EA피셜로 긴패스는 공이 뜨는 패스를 말하고, 짧은 패스는 땅볼패스를 의미해. 즉 긴 땅볼패스는 긴패스가 아닌 짧은 패스에 영향을 받고, QW은 거리 상관없이 긴패스의 영향을 받아. 패널티 박스 밖에서 안쪽으로 들어가는 패스는 모두 크로스 수치의 영향을 받아. 땅볼이든 긴패스든.

4. GK위치선정

 이 스탯은 피온에선 GK 위치선정라고 표현돼. 이 스탯은 상대방이 슛을 성공시킬 각도를 제한시키는 능력치야. 또한, 이 수치가 높은  선수들은 실축의 노이어처럼 그라운드볼을 처리하러 자주 나오고 올바른 타이밍에 나오는 스위퍼키퍼의 모습을 보여줘. 또한, 이 스탯이 높은 선수는 크로스가 올라올때, 매우 공격적으로 크로스를 쳐내거나 받아내. 간단히 말하면, 이 스탯은 스위퍼키퍼로써의 능력을 의미하는 거야.

5. GK반응속도

 이 스탯은 순전히 골키퍼가 공을 막을 확률을 늘려주는 거야. 슛을 막는 모든 순간에는 이 스탯이 관여해. 이 스탯이 낮은 선수는 공에 늦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여줘. 상대방에 슛을 쐇는데 이미 자기를 지나고 나서야 갑자기 내 골키퍼가 발작온것처럼 막을려고 움찔할때 엄청 짜증나자나. 그거와 같아. 이 스탯이 높은 선수는 공이 자기 앞에 왔을 때의 타이밍에 공에 반응할 확률이 높아져.

6. 스피드

 이건 골키퍼의 위치선정 능력과 관련있는 능력이야. 이 스탯이 높은 선수는 달려나갈 때 더 빠른 속도로 달려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더 훌룡한 스위퍼키퍼가 될 수 있는 능력이지. 이 능력치는 가속도 속력을 보는게 아니라 골키퍼를 클릭했을 떄 나오는 스피드 능력치로만 보면 될꺼야.(즉,육각형 수치에 나오는 스피드 능력치)



자 여기서 다들 궁금한게 있을 꺼야. 각 상황별로 골키퍼의 능력치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궁금하지??

간단히 정리해줄께.


먼저 상대공격수와 1:1상황일떄는

 위치선정/스피드/반응속도 가 관여를 해. 왜냐하면 위치선정과 스피드가 높은 선수는 빠른 타이밍에 앞으로 나와 수비를 해서 상대방의 슛 각도를 효율적으로 좁힐 수 있어. 여기서 상대방이 슛하는 타이밍에 맞춰서 막을 확률인 GK반응속도가 개입해.

두번째, 중거리 zd 상황일때는

 키/다이빙/반응속도 스탯이 개입해. 키와 다이빙 스탯이 높은 선수는 최대로 커버할 수 있는 골대의 넓이가 늘어나 떄문에 이 스탯이 높은 선수는 골대 가장자리 까지 커버할 능력이 있어. 이 때 상대방이 자신이 커버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슛을 할 경우에 반응속도 스탯에 따라 정확한 세이브를 할 가능성이 높아.

세 번째, 크로스 상황 또는 스위퍼 키퍼가 필요한 상황.

상대가 쓰루패스를 패널티 박스 주변에 줘서 골키퍼가 나와야하는 상황, 크로스를 올리는 상황에는 오직 위치선정/스피드 능력만 개입해.

네 번쨰 패널티 박스 안에서의 공격수의 순간적인 슛 상황

 이 상황에서도 반응속도/다이빙/키만 관여해 이유는 중거리 zd와 똑같은 이유야.


그리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GK 능력치 외에는 전혀 적용되지 않아. 피지컬 수치의 반응속도도 골키퍼의 능력에 영향을 준다던 넥슨 피셜이 있는데. 걔네가 EA에서 엔진 받아서 쓰는 이상 그럴 가능성은 0이야. 또한 핸들링 능력은 슛을 세이브하는데는 전혀 관여하지 않고, 슛을 쳐내지 않고 잡을 빈도만 늘려주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