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 NEXT FIELD UPDATE’ 이후 크로스 플레이가 뜨겁게 각광을 받고 있다. 크로스의 속도나 공이 감기는 정도 등이 전체적으로 상향되었다.

패치 이전에는 크로스의 체공 시간이 길고 공이 제대로 감기지 않아 낙하지점을 골키퍼가 미리 예측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 편이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인해 크로스 플레이가 확실한 골 루트로 급부상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크로스 플레이 자체가 전체적으로 상향되면서 정방향이 아닌 역방향에서 크로스를 올리는 역 크로스 플레이도 이전보다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패치 이후의 역 크로스는 과연 어떻게 바뀌었을까.





크로스의 속력과 커브 상향 → 역 크로스 활용도 상승
체공 시간이 짧아졌다는 것은 정말 중요한 부분

아래에도 설명하겠지만, 역 크로스는 보통 정 방향 크로스 루트에 수비수들이 있어 크로스가 막힐 것 같은 상황이나 아직 우리 팀 공격수들이 페널티 박스 안에 들어오지 않아 크로스를 올릴 타이밍이 맞지 않을 때, 또 상대 수비수들의 역동작 등을 이용할 때 많이 사용되는 크로스이다.

하지만, 패치 이전에 사용하기 어려웠던 가장 큰 까닭은 역시 체공 시간이었다. 공의 커브가 단조로웠으며 세기도 약해 크로스가 페널티 박스로 올라가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오래 걸렸었다.

그러다 보니, 상대 골키퍼가 크로스 낙하지점을 미리 선점하는 것은 물론이었고 공격수보다 뒤에서 따라오던 상대 수비수들도 크로스가 올라오는 시간 동안 이미 자리를 선점하는 장면을 자주 포착할 수 있었다.


▲ 패치 이전의 역 크로스의 궤적, 감기는 것이 거의 없고 체공 시간도 긴 편이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크로스의 속력, 그리고 커브의 정도가 게임 내에서 더 제대로 표현되도록 변경되었다. 이는 일반 크로스는 물론이고, 역 크로스, 그리고 이후에 기사로 따로 소개할 얼리 크로스 등 모든 크로스 기술에게 호재가 되었다.

크로스의 질이 전체적으로 좋아지면서 역 크로스를 이용해 수비수들의 역동작을 이용하기가 확실히 더 수월해졌다. 마찬가지로 골키퍼도 공의 낙하지점을 예측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며 역 크로스에 당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다.


▲ 패치 이전이었다면 공의 속도가 느려 골키퍼에게 차단당했을 것이다 (커맨드:↓+→+A)


▲ 크로스나 커브 능력치가 좋은 선수일수록 더 좋은 속도와 궤적을 보여준다 (커맨드:↑+→+A)


▲ (커맨드: ←+↓+A)



역 크로스의 장점1. 크로스 루트에 있는 상대 선수들을 피할 수 있다
정방향 크로스 루트가 막힌 상황에서

이미 페널티 박스 안에는 우리 팀 선수들이 자리를 잡고 크로스를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상대 수비수가 앞에서 크로스 루트를 막아 크로스를 올릴 수가 없다.

게임 플레이를 하다 보면 이처럼 크로스를 올리고 싶어도 상대 수비가 정방향 크로스의 루트를 빽빽하게 막고 있어 크로스를 올리지 못하는 상황이 굉장히 많았을 것이다.

역 크로스는 이런 상황에서 확실히 이점을 가져올 수 있다. 정방향만을 막는 유저들이 많은 편인데 이 심리를 이용해 역방향으로 턴을 한 후, 곧바로 크로스를 올리면 상대 수비수를 피해서 크로스 루트를 만들어낼 수 있다.

무엇보다 앞에서 막고 있는 수비수를 빠른 턴으로 벗겨내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드래그 백(Z), 크로스 페이크(A+S), 백 숏(C+A+S) 등을 활용하면 상대 선수를 쉽게 따돌릴 수 있다.,


▲ 정방향 크로스라면 앞에 있는 선수 때문에 원으로 크로스를 연결할 수 없지만, 역 크로스는 가능하다


(커맨드: ↑+→+A)


▲ 실전에서의 활용, 앞선 루트에 있는 수비수들을 피한 역 크로스 (커맨드: ←+↓+A)

▲ 이처럼 개인기를 사용하여 역 크로스를 한 층 더 세련되게 만들 수 있다 (커맨드: ↑+→+A)



역 크로스의 장점2. 아직 박스 안에 도착하지 못한 선수들을 위해
시간을 끌어주는 움직임도 중요하다

사이드에서 윙어가 신나게 달려서 크로스를 올리고 싶어도 우리팀 선수들이 아직 페널티 박스 안에 들어오지 못하는 상황도 매우 빈번하다. 주로 역습 상황에서 발생하는 경우이다.

이때도 역 크로스가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우선 우리 팀 공격수들이 페널티 박스 안으로 들어오기를 기다리면서 볼 키핑을 하고 있어야 한다. 이때, 우리 팀 선수들이 들어올 때까지 상대 수비수에게 볼을 빼앗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미니맵이나 아래를 보면서 우리팀 선수들이 들어오는 타이밍에 맞추어 역 크로스를 할 수 있도록 드리블 방향을 반대 방향으로 맞춰주어야 한다. 그리고 공격수가 페널티 박스로 쇄도하는 타이밍에 맞춰 크로스를 올려주면 된다.




▲ Step.1 곧바로 크로스를 올리기에는 우리 팀 공격수들이 아직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한 상황

▲ Step.2 이때 반대 방향으로 꺾으면서 선수들이 들어오는 타이밍을 맞춰주자

▲ Step.3 상대 수비수들이 빈 곳을 바라보면서 크로스 게이지를 맞춰준다

▲ 그렇게 크로스를 하면

▲ 이렇게 골로 연결할 수 있다


▲ 실전에서의 활용. 역시 개인기를 활용하면 좋으며, 아래를 보는 시야도 중요하다 (커맨드: ←+↓+A)

▲ (커맨드: ←+↓+A)



역 크로스의 장점3. 수비수들의 역동작을 유발할 수 있다
커브 능력치가 정말 중요할 것

역 크로스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상대 수비수들의 역동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이 상대 수비수들의 역동작을 200%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움직임이 좋은 공격수들이다.

그리고 그보다 중요한 것은 페널티 박스 안에 자리 잡고 있는 공격수들을 자동적으로 좋은 곳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크로스이다. 크로스의 질이 좋으면 공격수들이 알아서 해당 낙하지점으로 위치를 잡게 된다.

이때, 수비수들은 더욱 반응하기 힘들어진다. 이 점을 확실하게 이용해야 한다.


▲ (커맨드:↓+→+A)


▲ (커맨드: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