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첩함과 스피드 센터백의 대명사, 라파엘 바란!
레알, 맨유, 프랑스에서 매우 인기
사용률 상위 5개 시즌 성능 및 구매 포인트 분석




▶ 사용률 1위 : BWC

권장 포지션 : 센터백

장점 : 가장 수준 높은 바란, 뛰어난 경합 능력 및 AI.

단점 : 가격이 조금 비쌈.

현재 바란 최상위 시즌으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BWC 시즌.

어떤 타 시즌보다도 훨씬 더 넓은 수비 육각형을 보유하고 있는 카드다. 일단 기본적인 장점인 민첩함과 스피드는 당연히 좋다. 게다가 태클, 가로채기와 같은 수비 능력 괜찮고 하위 시즌과 다르게 대인 수비도 좋아 마킹하는 선수도 잘 놓치지 않는다. 몸싸움도 많이 보완되어서 '능숙한 몸싸움'(이하 '능몸')을 달아주면 홀란과의 경합도 이겨내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래도 바란은 바란이라 물몸 성향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피지컬 자체가 압도적이진 않아서 반데이크나 차두리처럼 동일선상에서 안정적으로 단박에 밀어준다거나, 뒤에서 머리채 잡고 뺏어주는 퍼포먼스를 보여주기에는 부족하다. 능몸 장착은 필수라고 보며 빠른 스피드와 민첩한 움직임을 활용해 어깨를 공격수 앞으로, 최소한 동일 선상에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프로게이머들도 인정한 카드인 만큼, 급여 줄일 곳이 센터백말고 없지 않은 이상 바란 쓴다고 하면 가장 무난하게 추천한다. 5카 가격이 2,000억 BP로 조금은 비싸긴한데, 요즘 센터백에 급여와 BP 투자하는 추세인 것을 생각해 본다면 매우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다.



▶ 사용률 2위 : BOE

권장 포지션 : 센터백

장점 : 뛰어난 급성비와 가성비, 나름 합리적인 금카 가격.

단점 : 가끔식 놓치는 대인 수비, 6카 이하로는 아쉬움.

어떻게 보면 BWC 시즌보다도 국민 바란에 가까운 시즌, BOE.

급여 20으로, 요즘으로 보면 높지 않은 급여대이지만 바란의 장점이 잘 살아있고 나름 성능이 괜찮은 카드다. 역동작 없이 민첩한데 스피드도 빠른 편이라 키보드 유저들에게 인기 있을 수밖에 없으며, 그 외 전체적인 수비 능력이 무난한 편이다.

대신 바란 특유의 단점은 여전히 티가 나게 남아있는 카드다. 5~6카 기준으로는, 동일 선상에서도 몸싸움 밀리는 경우가 꽤 있으며 능몸을 달아도 부족하다 느낄 여지가 크다. LH 시즌보다 대인 수비 능력이 괜찮긴 하지만, 가끔씩 침투하는 선수를 쉽게 놓치는 경우가 보인다.

가성비 좋고 금카 수요도 높아 현재 BWC 다음으로 사용률이 높다. 5~6카 정도로 쓴다면 아쉬운 것은 사실이지만, 대신 8카(현재 약 9,000억 BP)에 금카 케미까지 받으면 가격 대비 최고의 바란을 쓸 수 있다. 급여를 아끼고 적당한 바란을 쓰고 싶다면 7카 쓰는 것도 괜찮아서, 사실상 만민의 바란이라 봐도 무방하다.



▶ 사용률 3위 : BTB

권장 포지션 : 센터백

장점 : BOE 시즌에 비해 확실히 발전된 몸싸움과 안정감.

단점 : 최상위급 피지컬은 아님.

WC22의 상위 호환이자 BWC의 하위 호환격인 BTB.

BWC 시즌이 매우 완성도가 높아서 그렇지 BTB-바란도 정말 좋은 카드다. 역시 피지컬 능력이 강력하지는 않지만 하위 시즌인 LH, BOE 시즌에 비해서는 확실히 안정적이며 특히 대인 수비나 가로채기 부분에서는 구시즌에 비해 확실히 더 좋다. 마찬가지로 능몸 장착은 필수며, 더 작아진 육각형의 BWC 시즌이라 보면 된다.

일단 5카만 해도, 가격 대비해서 충분히 좋게 쓸 수 있는 수준이다. 그리고 6카도 추천할만하다. 6카 정도면 BWC 시즌과 가격으로는 거의 비슷하고 스탯적으로는 조금 부족한 편이데, 급여 1을 꼭 센터백에서 아껴야겠다면 충분히 선택할만한 옵션이다.



▶ 사용률 4위 : WC22

권장 포지션 : 센터백

장점 : LH, BOE에 비해 확실히 높아진 안정감.

단점 : 강화단계 설정의 애매함.

딱 WC22-바란까지가 근본적으로 성능이 안정적인 바란 시즌이라고 볼 수 있다.

BWC, BTB 시즌들과 결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며 스탯 차이에서 성능이 갈린다. 전체적인 설명은 BTB 시즌과 매우 비슷하게 말할 수 있다. LH, BOE 시즌보다 자동 수비 능력이 안정적이며 능몸 훈련 코치는 반드시 달아주는 것이 좋고 어깨 라인 싸움에서 밀리지만 않는다면 나름 경합을 잘 해준다.

정말 무난한 바란 시즌이지만, 강화 단계 선택에 있어서 약간의 애매함이 있다. 5, 6카면 가성비 및 급여 조절용으로 추천할만하지만 그냥 상위 시즌 은카 쓰는 것이 편하다. 7카는 급여 조절용으로 어느 정도 고려해 볼 수는 있긴한데, 대신 비슷한 가격대의 BTB 6카나 BWC 5카보다 성능적으로 아쉬울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사용률 5위 : LH
▲ 금카 단일 풀케미 기준 스탯.

권장 포지션 : 센터백

장점 : 금카 대비 낮은 금액대, 바란 고유의 장점이 살아있음.

단점 : 금카라도 아쉬운 몸싸움, 좋지 않은 AI.

나름 고전명작인 LH-바란이라고도 볼 수 있으나, 업그레이드되기 전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게 갈리는 바란 시즌이라 볼 수 있다.

날렵한 체감과 빠른 스피드 그리고 무난한 수비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요즘 메타에서는 밀리다 못해 매우 불안한 수준이다. 모먼트 선수들도 많이 출시되었고 시즌카 고강도 많다 보니, 일단 7카로는 큰 기대를 안하는 것이 좋다. 심지어 8카에 금카 케미 받고 능몸 7단계 훈련 코치까지 장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받지 못했다. 게다가 대인 수비도 좋지는 않아서 손이 더 많이 가기도 했다.

일단 은카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쓰려면 최소 8카인데, 사실 상위 시즌이 너무 잘 나와있어서 이마저도 그렇게 추천하기는 어렵다. 대신 가성비 팀 또는 저렴하게 금카 케미를 맞추고 싶은 유저라면 어느 정도 감안하고 인내하면서 써볼 만하다.